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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해 예비 초등교사들이 작성한 수업과정안의 특징
The Characteristics of Lesson Planning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to Develop Scientific Communication Skill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8년, pp.54 - 65  

나지연 (춘천교육대학교) ,  장병기 (춘천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lesson planning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to develop scientific communication skill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lesson plans and lesson planning journals written by the 53 pre-service teachers were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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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일반적인 과학 수업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수업과정안을 분석한 연구이며, 수업의 목적을 특정 주제로 한정한 경우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 소양 함양의 일환이자 과학과 핵심역량의 요소 중 하나인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키는 수업이 초등학교 현장에서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해 예비 초등교사들이 작성한 수업과정안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함양 교육과 관련된 예비 초등교사의 교사 전문성 신장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해 예비 초등교사들이 작성한 수업과정안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1개 교육대학교 3학년 학생 53명이 작성한 수업과정안과 수업계획일지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해 예비교사들이 작성한 수업과정안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1개 교육대학교 3학년 학생 53명이 작성한 수업과정안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해당 수업과정안은 초등과학교육 관련 강좌의 일환으로 수강생인 예비교사들에게 부여되었던 과제이며, 과제를 부여하고 1주 후에 수집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 소양 함양의 일환이자 과학과 핵심역량의 요소 중 하나인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키는 수업이 초등학교 현장에서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해 예비 초등교사들이 작성한 수업과정안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함양 교육과 관련된 예비 초등교사의 교사 전문성 신장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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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제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강조되는 교육 방법?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제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해 우리 사회와 주변의 생활환경이 지속적으로 변화하면서(Schwab, 2016; Trilling & Fadel, 2009) 교육의 변화가 불가피해졌다(Linn, 2003). 이로 인해 지식의 전달과 개념의 습득이 주를 이루던 교육에서 벗어나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협력, 창의성과 같은 학습역량들이 강조되고 있다(Binkley, et al., 2012; Nature, 2015;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2010).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정의는 무엇인가?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은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과 함께 핵심역량 중 하나로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도입되었다(Ministry of Education, 2015b).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과학적 문제 해결 과정과 결과를 공동체 내에서 공유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고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며 조정하는 능력”(Ministry of Education, 2015b, p. 4)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말, 글, 그림, 기호 등과 같은 의사소통 방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제시된 과학기술 관련 정보를 이해하고 표현하고, 논증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데에 필수적인 것은? Norris and Phillips(2003)는 과학 관련 내용을 듣고, 읽고, 말하고, 쓰는 능력이 과학적 소양의 한 부분이라고 주장하였으며, 과학개념 이해와 탐구 실행을 위해 언어적 의사소통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이 과학의 언어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을 키워주고, 이에 적합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데에 필수적이다(Graber & Nentwig, 2001; Ha, 2008). 또한 과학을 배우는 것 자체가 과학 공동체 내에서의 의사소통 방식을 체득하고 과학 문화에 입문하는 과정(Lemke, 1990)이라는 측면에서도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함양은 과학교육에서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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