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8년, pp.54 - 6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lesson planning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to develop scientific communication skill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lesson plans and lesson planning journals written by the 53 pre-service teachers were c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제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강조되는 교육 방법?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제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해 우리 사회와 주변의 생활환경이 지속적으로 변화하면서(Schwab, 2016; Trilling & Fadel, 2009) 교육의 변화가 불가피해졌다(Linn, 2003). 이로 인해 지식의 전달과 개념의 습득이 주를 이루던 교육에서 벗어나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협력, 창의성과 같은 학습역량들이 강조되고 있다(Binkley, et al., 2012; Nature, 2015;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2010). | |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정의는 무엇인가? |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은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과 함께 핵심역량 중 하나로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도입되었다(Ministry of Education, 2015b).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과학적 문제 해결 과정과 결과를 공동체 내에서 공유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고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며 조정하는 능력”(Ministry of Education, 2015b, p. 4)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말, 글, 그림, 기호 등과 같은 의사소통 방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제시된 과학기술 관련 정보를 이해하고 표현하고, 논증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 |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데에 필수적인 것은? | Norris and Phillips(2003)는 과학 관련 내용을 듣고, 읽고, 말하고, 쓰는 능력이 과학적 소양의 한 부분이라고 주장하였으며, 과학개념 이해와 탐구 실행을 위해 언어적 의사소통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이 과학의 언어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을 키워주고, 이에 적합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데에 필수적이다(Graber & Nentwig, 2001; Ha, 2008). 또한 과학을 배우는 것 자체가 과학 공동체 내에서의 의사소통 방식을 체득하고 과학 문화에 입문하는 과정(Lemke, 1990)이라는 측면에서도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함양은 과학교육에서 중요하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