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물류에서 대량의 컨테이너는 선박, 트럭, 철도 등 복합 운송의 형태로 항만을 거쳐 목적지로 이동된다. 선사, 화주와 같은 물류 주체는 화물의 주요 물류 거점에 대한 실시간 반 출입 정보를 필요로 한다. 특히 항만은 해운과 내륙을 연결하는 중요한 공간으로써 물류 주체의 관심이 높다. 본 논문에서는 GPS를 이용한 위치 추적을 점 단위가 아닌 면 단위를 기반으로 동적으로 나타낸다. 즉 어느 항만의 영역 안으로 들어가는지, 나가는지, 또는 통과하는지와 같은 동적인 위치 추적을 나타내고 있다. 이전 연구의 위치 추적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능동형(Active) IP-RFID 기술을 활용한 항만 진출입, 항만 내부에서의 실시간 위치 추적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해운 물류에서 대량의 컨테이너는 선박, 트럭, 철도 등 복합 운송의 형태로 항만을 거쳐 목적지로 이동된다. 선사, 화주와 같은 물류 주체는 화물의 주요 물류 거점에 대한 실시간 반 출입 정보를 필요로 한다. 특히 항만은 해운과 내륙을 연결하는 중요한 공간으로써 물류 주체의 관심이 높다. 본 논문에서는 GPS를 이용한 위치 추적을 점 단위가 아닌 면 단위를 기반으로 동적으로 나타낸다. 즉 어느 항만의 영역 안으로 들어가는지, 나가는지, 또는 통과하는지와 같은 동적인 위치 추적을 나타내고 있다. 이전 연구의 위치 추적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능동형(Active) IP-RFID 기술을 활용한 항만 진출입, 항만 내부에서의 실시간 위치 추적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In maritime logistics, a large number of containers are transported to the destination through a port in the form of composite transportation such as ships, trucks, and railways. Logistics parties such as shipping companies and consignors prefer having the real-time information on the entry and exit...
In maritime logistics, a large number of containers are transported to the destination through a port in the form of composite transportation such as ships, trucks, and railways. Logistics parties such as shipping companies and consignors prefer having the real-time information on the entry and exit of the logistics hubs of the freight. Particularly, a port is an important space that connects the maritime and inland areas. Hence, the interest about freight of the logistics party in port is high. This study describes tracking the location of freight by using GPS dynamically based on area type rather than point type. This presents dynamic information of location tracking when the freight enters, exits from, and passes through a certain port area. I suggest a real-time location of the container cargos tracking algorithm in port-entry, port-exit, and port inside using Active IP-RFID technology based on the location tracking algorithm of previous research.
In maritime logistics, a large number of containers are transported to the destination through a port in the form of composite transportation such as ships, trucks, and railways. Logistics parties such as shipping companies and consignors prefer having the real-time information on the entry and exit of the logistics hubs of the freight. Particularly, a port is an important space that connects the maritime and inland areas. Hence, the interest about freight of the logistics party in port is high. This study describes tracking the location of freight by using GPS dynamically based on area type rather than point type. This presents dynamic information of location tracking when the freight enters, exits from, and passes through a certain port area. I suggest a real-time location of the container cargos tracking algorithm in port-entry, port-exit, and port inside using Active IP-RFID technology based on the location tracking algorithm of previous researc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GPS를 이용하여 위치를 추적하는 연구들을 통해 해운 물류의 글로벌 지역에서 끊김 없는 위치 추적을 하려면 GPS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 적합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글로벌 지역의 항만을 언제 진입하고, 언제 나가는지 여부를 파악하고 항만 내에 있다면 어느 위치에 있는지에 관한 동적인 이동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을 제시하려고 한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해운 물류 과정에서 화물의 동적인 위치정보를 GPS 데이터를 이용한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항만 진출입 및 항만 내부에서의 위치 추적에 대한 알고리즘을 제안하려고 한다. 본 논문은 GPS 수신기를 내장한 능동형(Active) IP-RFID 기술을 이용하여 항만을 언제 진입하고, 항만 또는 터미널의 어느 위치에 있으며, 언제 나가는지를 추적하는 방법에 대하여 제시한다.
본 논문은 IP-RFID 기술을 이용한 확장성과 이동성이 제고된 GPS 기반의 항만에서의 위치 추적에 관한 연구이다. 기존의 논문에서는 GPS를 이용한 위치 추적에서 임의의 물류 거점에 대하여 동적인 위치 정보를 잘 표현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해운 물류 과정에서 화물의 동적인 위치정보를 GPS 데이터를 이용한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항만 진출입 및 항만 내부에서의 위치 추적에 대한 알고리즘을 제안하려고 한다. 본 논문은 GPS 수신기를 내장한 능동형(Active) IP-RFID 기술을 이용하여 항만을 언제 진입하고, 항만 또는 터미널의 어느 위치에 있으며, 언제 나가는지를 추적하는 방법에 대하여 제시한다.
태그를 장착한 화물을 실은 차량이 항만 터미널에 진입할 때의 위치 추적 방법에 대하여 살펴본다. Gate가 있는 공간의 연산은 먼저 물류 거점이 Gate를 가지고 있는지를 체크한다.
제안 방법
기존의 논문에서는 GPS를 이용한 위치 추적에서 임의의 물류 거점에 대하여 동적인 위치 정보를 잘 표현하지 않고 있다. 글로벌 지역의 어느 항만 안으로 진입했는지, 항만 밖으로 나왔는지, 항만의 어느 위치에 있는지 등의 동적인 위치 추적을 IP-RFID 기술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제안하였다.
능동형 IP-RFID란 태그에 IP를 탑재하여 태그의 직접적인 관리 및 제어를 하기 위한 기술이다. 기존 IP World를 RFID 태그로 확장하여 직접적인 노드 관리 및 제어를 인터넷을 통해 가능하도록 한다. 사용자로부터 직접 명령을 받고 다른 태그와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으며, 다양한 환경 인식(센싱) 기능을 가지고 있다[8].
능동형 IP-RFID 기술을 이용하여 항만에서의 위치추적을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설계하고자 한다.
컨테이너 운송 경로 상의 특정 물류 거점에 대한 위도, 경도 값을 가상 경계(Geo-fencing)로 미리 지정한 다음 GPS 수신기를 포함한 컨테이너가 반출 및 반입 정보를 사용자에게 문자 메시지 또는 e-mail로 알려주는 연구가 있었다. 미리 설정된 영역에 출입하는 것을 일정주기 간격으로 GPS 데이터를 수신하여 위치 정보를 확인하였다[6]. 모바일에서는 Wi-Fi, Cell ID, NFC 등 다양한 기술과 연계하여 지오펜스(Geofence) 기술을 활용한 위치 측위를 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태그가 일정거리를 움직이면 태그 ID와 GPS 좌표를 보내는 것과 IP 변경 시에도 태그 ID와 GPS 좌표를 보내도록 하는 Event 규칙을 추가로 지정하여 항만 외부로 나가는 ‘OUTOF’ Spatial Event 프로세스를 처리한다.
태그에게 새로운 스마트포인트 SP2의 IP주소가 할당되며 태그가 d1만큼 이동하지 않았더라도 태그 ID, GPS 좌표를 위치 추적 시스템의 Spatial Event Generator로 전달한다. Spatial Event Generator는 태그의 최근 Spatial Event가 있는지 조회하고 수신한 GPS 좌표를 가지고 공간 연산을 실행한다. 결과가 False이면 ‘OUTOF’ Spatial Event가 발생하지 않은 것이다.
대상 데이터
그리고 선박의 사고 예측 및 예방 시스템 차원에서 위험 구역에 들어갔을 때의 경보 및 위급 상황에 있을 때 선박의 위치 정보를 관제탑에 자동으로 전송해주는 DGPS를 이용한 응급 대응 시스템에 관한 연구가 있었다[4]. 수출입 물류의 가시성을 위해 국내외 내륙 및 항만(부산항에서 이탈리아 제노아항까지)등 글로벌하게 이동하는 컨테이너 화물에 대해 GPS를 이용한 글로벌 항법 기반의 위치 추적 서비스 사례가 있었다. 그리고 RFID, 글로벌 항법위성(GPS/GLONASS), 이동통신(WCDMA/GSM) 기술을 이용하여 TSR(Trans Siberian Railway)을 통하여 중앙 아시아와 북유럽으로 운송되는 컨테이너 이동 경로를 추적하고 선사, 화주, 운송사에게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사례가 있었다[5].
후속연구
이는 글로벌 해운 물류에서 실시간 끊김 없는 물류 가시성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서술하는 가시성이란?
특히 항만은 해운과 내륙을 연결하는 중요한 공간으로써 물류활동의 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수반되는 활동 중 가시성(Visibility)이란 실물의 정보가 관리를 수행하는 의사결정자에게 실시간으로 보여지는 감지 과정과 해당 시스템 자체를 통칭하여 말한다[1]. 물류 가시성을 통하여 실시간 물류 흐름 관리와 물류 과정에서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효과적으로 대응함으로써 물류 주체의 이윤을 극대화하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해운 물류 과정에서 화물의 동적인 위치정보를 GPS 데이터를 이용한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항만 진출입 및 항만 내부에서의 위치 추적에 대한 알고리즘을 제안 하는 이유는?
특히 대량의 컨테이너가 오랜 기간 동안 선박, 트럭, 철도 등 복합 운송을 통해 해상, 항만, 육로를 거쳐 목적지에 도착한다. 오랜 기간의 운송이 이루어지는 글로벌 위치 추적에서는 위치 데이터 송수신 등 데이터를 전송하고 받을 때 전력 소비를 적게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GPS 관련 무선 통신 기술이 많이 활용 하는 이유는?
최근 공급 사슬의 가시성과 추적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GPS 관련 무선 통신 기술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지역에서 끊김 없는 물류 가시성과 추적성, 이동성을 제공할 때에 적합하다.
참고문헌 (10)
T. K Hyung, J. S. Hyun, "Verifying the Impact of Supply Chain Visibility on Process Integ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 Supply Chain Managemen, vol. 8, no. 2, pp. 75-90, Nov. 2008.
T. H. Kim, S. P. Choi, Y. S. Moon, B. H. Lee, J. W. Jung, B. K. Park, J. J. Kim, and H. R. Choi, "A Study on Container Monitoring Loaded into the Hold in Maritime Logistic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41, no. 11, pp. 1446-1455, Nov. 2016.
J. Y. Ko, "A Study on the Positioning System Using a Cloud-Based GPS," Ph. D. dissertation, Department of Electronic Communication Engineering, Graduate School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6.
Y. S. Kim, "Emergency response system for safe operation of ships," Smart Media Journal, vol. 5, no. 3, pp. 81-87, Sep. 201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outh Korea). Introduction to GNSS-based container tracking service [Internet]. Available: http://yeosu.mof.go.kr/bbs?idnotice_01&flagdownload&idx11122.
J. J. Shin, "Development of a Framework for M2M Based Container Tracking Systems for Global Supply Chain Management," Ph. D. dissertation,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Graduate School, Dong-A University, 2013.
W. G. Lee, J. H. Back, J. Ahn, J. K. Choi,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Vehicle Real-Time Tracking/Management System,"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9, no. 8, pp.41-51, Aug. 2011.
M. J. Cho, "Development of IP-RFID Platform basedon on Service-Oriented Multi-Agent," Ph. D. dissertation,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Graduate School, Dong-A University, 2012.
T. H. Kim, B. H. Lee, B. K. Park, S. P. Choi, Y. S. Moon, J. W. Jung, J. J. Kim, and H. R. Choi, "Active IP-RFID System for Maritime Logistic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40, no. 12, pp. 2511-2519, Dec. 2015.
B. K. Park, H. R. Choi, J. J. Kim, J. K. Lee, C. S. Kim, K. B. Lee, Y. J. Park, M. S. Park, "Real-Time Location Tracking System suitable for Global Shipping Logistic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18, no. 5, pp. 1207-1214, May 201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