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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을 적용한 소방교육·훈련에 관한 연구
Study on Firefighting Education and Training Applying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2 no.1, 2018년, pp.108 - 115  

채진 (중앙소방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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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재난관리 단계와 소방학교 교육과정별로 VR 프로그램의 특성과 연관성을 고려하여 분류하고, AHP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VR 소방교육훈련 프로그램 중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소방교육훈련 분야별 구체적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해 그 중요도와 시급도성을 감안하여 상대적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소방교육훈련 대분류에서는 대응분야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분류에서는 예방단계의 안전교육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소분류의 상대적 우선순위는 예방단계에서 지하철역사와 같은 밀폐 공간에 화재 발생시, 대피 체험을 위한 시뮬레이션 구현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대비단계에서는 특수소방차량 조작 시뮬레이션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대응단계에서는 실화재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훈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복구단계에서는 화재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화재상황을 판단하는 가상현실 훈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VR programs according to their characteristics and associations by the disaster management phase and firefighting school curriculum, and set priorities among VR fire training and training programs using AHP analysis., The relative priority is given consideri...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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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재난관리 단계와 소방학교 교육과정 별로 VR프로그램의 특성과 연관성을 고려하여 분류하고,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 계층적 의사결정기법)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VR 소방교육훈련 프로그램 중 우선순위를 설정하고자 한다. 또한, 소방교육훈련 분야별 구체적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해 그 중요도와 시급도를 감안하여 상대적 우선순위를 설정하고자 한다.
  • 이 분석 결과를 통해 직무중심 VR 소방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도입운영에 있어 재난관리 분야별 우선순위를 반영한다는 것은 ‘소방조직이 재난현장에서 발생한 문제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해결할 것인가’와 상관성이 있음을 밝혀냈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통해 재난관리에 있어서 중요도와 시급도에 따라 VR 소방교육훈련 프로그램 도입을 위한 상대적 우선순위를 제시했다. 이를 토대로 각 지방소방학교의 지역적 · 환경적 여건에 맞는 교육훈련과정과 프로그램을 설계하는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재난관리 단계와 소방학교 교육과정 별로 VR프로그램의 특성과 연관성을 고려하여 분류하고,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 계층적 의사결정기법)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VR 소방교육훈련 프로그램 중 우선순위를 설정하고자 한다. 또한, 소방교육훈련 분야별 구체적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해 그 중요도와 시급도를 감안하여 상대적 우선순위를 설정하고자 한다. AHP 분석기법은 의사결정의 계층구조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간의 이원비교에 의한 판단을 통하여 평가기준이 여럿일 때에 여러 대안 중 하나를 고르거나 대안들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 본 연구결과를 통해 VR 소방교육훈련의 도입 · 운영에 있어서 어떤 교육훈련이 우선적으로 기획되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 본 연구는 교육 분야별 중요도를 가장 잘 반영하는 직무 중심 VR 소방교육훈련을 선정하기 위한 평가기준들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VR소방훈련 시스템이 시범단계에서 벗어나 현장감 있는 시스템 구현과 재난 유형별 맞춤형 교육훈련의 도입과 시행을 위해서는 예산, 시기 등 정책적·제도적 우선순위가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재난관리 4단계 즉, 예방, 대비, 대응, 복구를 대분류로 하고, 이를 세분화하여 소방직무교육에서 우선적 또는 중점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VR 소방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한 AHP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위한 계층구조는 3단계로 구분하여, 1단계를 대분류(재난관리 4단계), 2단계를 중분류, 3단계를 소분류로 구분하였다.
  • 연구의 결과를 통해 VR기술을 적용한 소방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활성화하는 데 본 연구결과가 기초자료로써 정책적 함의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VR기술을 활용하여 소방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제고함으로써 현장 대응능력 향상과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정책적 · 제도적 시사점을 제언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 이러한 시대흐름에 맞추어 소방공무원 교육훈련에 적용 가능한 가상현실 시스템을 발굴하고 시범운영 단계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교육에 운영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계층적 의사결정 기법인 AHP기법을 이용하여 직무중심 VR 소방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데 있어 중요도와 시급도를 고려하여 상대적 우선순위를 설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VR기술을 활용하여 소방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제고함으로써 현장 대응능력 향상과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정책적 · 제도적 시사점을 제언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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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대응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가상현실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훈련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훈련공간과 장소의 제약을 많이 받고 있다. 따라서 안전하면서도 실제상황을 재현하는 가상현실 시스템은 가상이라는 안전한 곳에서 오류를 줄이는 연습을 위하여 개발 되었으며, 이러한 가상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한 교육 훈련기법 활용이 중요하다.
가상현실 시스템은 무엇인가? 가상현실 시스템은 실제상황을 재현시킴으로써 안전한 상황에서 오류를 줄이는 연습을 위해 개발되었다. 최근 세계적으로 연구개발이 활성화 되고 있는 가상현실 시스템은 정보통신, 인지과학, 인체공학, 디자인, 심리학 등 융·복합 기술로 실무위주의 교육훈련으로 해결하기 힘든 고비용 산업 훈련 현장에 적용하여 경제적인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가상현실 시스템은 어떤 학문이 융합되어 있는가? 가상현실 시스템은 실제상황을 재현시킴으로써 안전한 상황에서 오류를 줄이는 연습을 위해 개발되었다. 최근 세계적으로 연구개발이 활성화 되고 있는 가상현실 시스템은 정보통신, 인지과학, 인체공학, 디자인, 심리학 등 융·복합 기술로 실무위주의 교육훈련으로 해결하기 힘든 고비용 산업 훈련 현장에 적용하여 경제적인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실제상황과 유사한 가상현실의 구현은 위험성이 수반되고 고도의 숙련된 기술을 요구하는 항공기 조종사나 선박운항 항해사 등을 양성하기 위하여 VR시스템을 다양하게 적용하여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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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R. Kneebone, "Simulation in Surgical Training : Educational Issues and Practical Implications", BlackWell Med Educ. Vol. 37, No. 3, pp. 267-277 (2003). 

  2. H. Y. Pi,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Program on ACLS Study of Paramedic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17, No. 3, pp. 139-147 (2013). 

  3. B. Hofmann, "Why Simulation can be Efficient: on the Preconditions of Efficient Learning in Complex Technology Based Practices", BMC Med Educ. Vol. 48, No. 9, pp. 1-6 (2009). 

  4. J. K. Kim and C. S. Kim, "An Analysis for the Educational Training Program of Seoul Fire Academy through AHP", Journal of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 16, No. 3, pp. 121-132 (2014). 

  5. Y. K. Chung, "Development of VR Fire-extinguishing Experience Education Contents Using UX Design Methodolog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7, No. 3, pp. 222-230 (2017). 

  6. Y. J. Choi,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mage Content by Augmented Reality", Korean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 34, No. 2, pp. 104-128 (2012). 

  7. E. S. Leem and W. Tack, "Exploratory Research on Virtual Reality Contents Design Methods based on Head Mounted Devi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dia & Arts, Vol. 14, No. 4, pp. 91-106 (2016). 

  8. T. L. Saaty,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New York, New York.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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