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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간호학 실습이 간호대학생의 정신 장애인에 대한 태도, 사회적 거리감, 정신간호사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Mental health clinical practice on the attitude toward the mental illness, social distance, psychiatry nurses' imag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1, 2018년, pp.371 - 378  

조영희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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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신간호학 실습이 간호대학생의 정신 장애인에 대한 태도, 사회적 거리감, 정신간호사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G시의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간호대학생 162명을 대상으로 정신간호학 실습 전 후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7년 2월부터 6월까지였다. 정신간호학 실습 전 후 간호대학생의 사회적 거리감(t=-4.29, p<.001), 정신간호사 이미지(t=-5.89, p<.001)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정신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t=-1.02, p=.305). 정신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사회적 거리감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지만(r=.316, p<.001), 정신간호사 이미지와의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r=.043, p=.589), 사회적 거리감은 정신장애인에 대한 태도(r=.316, p<.001), 정신간호사에 대한 이미지와 모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r=.378, p<.001)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이며 교육적인 간호대학생의 정신간호학 교육과 실습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mental clinical practice on attitude toward the mental illness, social distance, psychiatry nurses' image in nursing students. After experiencing mental health clinical practices, social distance(t=-4,29, p<.001), psychiatry nurses' image.(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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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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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를 통해 정신간호학실습과 관련하여 정신질환자에 대한 인식 및 편견의 변화에 대한 연구[12]와 실습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13] 등이 시도되었으나 실습 전, 후 정신간호사 이미지의 변화정도를 확인하는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고, 정신 장애인에 대한 태도와 사회적 거리감, 정신간호사 이미지 등의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확인한 연구도 찾아보기 힘들었다. 따라서 정신간호학 실습 전 -후 다양한 변인들의 변화의 차이를 확인하고 이들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는 것은 현장실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의미 있는 연구이며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정신간호학 교육과 실습 지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정신간호학 실습 전, 후 정신장애인에 대한 태도, 사회적 거리감, 정신간호사 이미지 등의 변화를 확인함으로써 정신간호학 실습의 효과를 확인하고 더욱 효과적인 실습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3학년 학생의 정신간호학 실습 전, 후 정신 장애인에 대한 태도, 사회적 거리감과 정신간호사 이미지의 차이를 파악하고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정신간호학 실습 전, 후에 간호대학생의 정신장애인에 대한 태도, 사회적 거리감, 정신간호사 이미지의 변화여부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정신간호교육과 실습에서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필요한 요인들을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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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목표란?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임상전문가를 배출하는 데 있다[1]. 특히 간호교육과정 중 임상실습 교육은 예비 간호사로써 갖추어야 할 실제적인 지식과 기술 뿐 아니라 가치관, 태도, 역할 등을 학습할 수 있는 간호교육의 핵심적이며 필수적인 과정이다[2].
임상실습 교육은 어떠한 중요성을 가지는가?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임상전문가를 배출하는 데 있다[1]. 특히 간호교육과정 중 임상실습 교육은 예비 간호사로써 갖추어야 할 실제적인 지식과 기술 뿐 아니라 가치관, 태도, 역할 등을 학습할 수 있는 간호교육의 핵심적이며 필수적인 과정이다[2]. 임상실습의 여러 분야 중 정신간호학 실습은 일반적으로 접근성이 떨어져 학생들이 실습기간을 제외하고는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실습기간을 통한 경험과 교육의 영향력은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3].
정신간호학 실습이 필요한 이유로, 간호사의 인식이 치료에 끼치는 영향은? 사회구성원이 가지는 정신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조기발견, 치료 및 재활 등을 방해하는 부정적인 요소일 뿐 아니라, 지역사회로의 복귀와 적응을 힘들게 만들어 치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4]. 특히 대상자와 많은 시간동안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사의 정신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치료와 재활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5]. 이러한 태도는 성장과정에서 학습된 행동으로 개인적 경험, 교육수준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6], 이론적인 교육만으로는 태도와 행동에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정신간호학 실습을 통한 간호대학생의 정신 장애인에 대한 태도의 변화에 대해 확인해 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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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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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Y. H. Cho. (2016). Effects of Empathy, Communication Ability and Attitudes toward Mental Illness on Psychiatric Nurses's Imag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5(4), 294-302. https://doi.org/10.12934/jkpmhn.2016.25.4.294 

  4. S. P. Hinshaw & A. Stier. (2008). Stigma as related to Mental Disorders. Annual Review of Clinical Psychology, 4, 367-393. http://dx.doi.org/10.1146/annurev.clinpsy.4.02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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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M. O. Choi & E. J. Park. (2007). A study on Change in Attitudes and Prejudice toward the Mentally Ill following Metal Health Practice for Social Work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fare and health Education, 3(1),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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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L. M. Meyer. (1973). Comparison of Attitudes toward Mental Patients of Junior and Senior Nursing Students and their University Peers. Nursing Research, 22(3), 242-245. 

  21. M. O. Kang. (2015). The Effect of Role-playing Experience as Mentally-disabled Clients on the Emotional Attitude and Social Distance toward Mentally-disabled for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drama, 18(2), 17-30. 

  22. H. S. Kang & W. O. Kim. (2002). Changes in the Image of the Nurse for Student Nurses before and after their First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9(3), 379-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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