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1, 2018년, pp.371 - 378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mental clinical practice on attitude toward the mental illness, social distance, psychiatry nurses' image in nursing students. After experiencing mental health clinical practices, social distance(t=-4,29, p<.001), psychiatry nurses' image.(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교육의 목표란? |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임상전문가를 배출하는 데 있다[1]. 특히 간호교육과정 중 임상실습 교육은 예비 간호사로써 갖추어야 할 실제적인 지식과 기술 뿐 아니라 가치관, 태도, 역할 등을 학습할 수 있는 간호교육의 핵심적이며 필수적인 과정이다[2]. | |
임상실습 교육은 어떠한 중요성을 가지는가? |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임상전문가를 배출하는 데 있다[1]. 특히 간호교육과정 중 임상실습 교육은 예비 간호사로써 갖추어야 할 실제적인 지식과 기술 뿐 아니라 가치관, 태도, 역할 등을 학습할 수 있는 간호교육의 핵심적이며 필수적인 과정이다[2]. 임상실습의 여러 분야 중 정신간호학 실습은 일반적으로 접근성이 떨어져 학생들이 실습기간을 제외하고는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실습기간을 통한 경험과 교육의 영향력은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3]. | |
정신간호학 실습이 필요한 이유로, 간호사의 인식이 치료에 끼치는 영향은? | 사회구성원이 가지는 정신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조기발견, 치료 및 재활 등을 방해하는 부정적인 요소일 뿐 아니라, 지역사회로의 복귀와 적응을 힘들게 만들어 치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4]. 특히 대상자와 많은 시간동안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사의 정신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치료와 재활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5]. 이러한 태도는 성장과정에서 학습된 행동으로 개인적 경험, 교육수준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6], 이론적인 교육만으로는 태도와 행동에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정신간호학 실습을 통한 간호대학생의 정신 장애인에 대한 태도의 변화에 대해 확인해 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
M. H. Nam & H. O. Kim. (2016). Relations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lab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 263-273. http://dx.doi.org/10.1400/JDC.2016.14.1.263
H. S. Lee & E. J. Kim. (2008). The Comparison of Stress Cop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ccording to the Grade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4(1), 5-13.
Y. H. Cho. (2016). Effects of Empathy, Communication Ability and Attitudes toward Mental Illness on Psychiatric Nurses's Imag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5(4), 294-302. https://doi.org/10.12934/jkpmhn.2016.25.4.294
S. P. Hinshaw & A. Stier. (2008). Stigma as related to Mental Disorders. Annual Review of Clinical Psychology, 4, 367-393. http://dx.doi.org/10.1146/annurev.clinpsy.4.022007
S. Yang & S. J. Yu. (2001). The Stigma toward the Mental Illness and Mentally Ill Patients among Nursing Students between before and after Learning Psychiatric-Mental Health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0(3), 421-435.
G. Wolff. S. Pathare & T. Craig. (1996). Community Attitudes to Mental Illness.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68, 183-191.
H. Lauder. P. Brown & A. H. Halsey. (2004). Sociology and Political Arithmetic: Some Principles of a New Policy Science. The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55(1), 3-22.
S. Y. Lee. (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Social Distance and Attitudes toward the Mentally Disabled Individuals [master's thesis]. Daegu: Keimyung University.
G. S. Kim. (2012). Factors Affecting of Social Distance toward Multiracial Socie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4). 2039-2051.
Y. H. Cho. (2014). Relationship of Psychiatric Nurses' Image, Job Satisfaction and Assertiveness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3(3),135-143. http://dx.doi.org/10.12934/jkpmhn.2014.23.3.135
Y. H. Chung. J. S. Choe. E. H. Kim, J. S. Kim & H. K. Choi. (2008). A Study on the Stigma held by Nursing College Students against Mental Illness and Mentally Ill Patients. Korean Journal of Social Issues, 9(2), 195-210.
M. H. Kim. (2014). Phenomenological Research of Lived-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Practicum in Psychiatric Departments.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15(1), 13-23.
J. H. Lee. C. S. Lee. T. Y. Kwang. K. S. Hahn & Y. M. Lee. (1996). A Survey for Community Attitudes toward the Mentally-Ill in Suseo-lrwon Area. The Yong-in Psychiatry Institute, 3 (2), 188-202.
F. R. Westie. (1952). Negro-White Status Differentials and Social Distance.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17(5), 550-558.
M. O. Kim. (2003). A study of Social Distance on people with Disability and Self Concepts of Social Work Students. Mental Health & Social Work, 15, 138-167.
Y. H. Cho. Y. R. Kweon & B. Jo. (2015).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 Psychiatric Nurses' Image Scale (PSYN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4(4), 320-329. https://doi.org/10.7739/jkafn.2015.22.3.328
M. O. Choi & E. J. Park. (2007). A study on Change in Attitudes and Prejudice toward the Mentally Ill following Metal Health Practice for Social Work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fare and health Education, 3(1), 1-39.
C. H. Noh. (2000). Coparative Study on the Cognition and Attitudes toward the Mental Illness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9(2), 145-155.
L. M. Meyer. (1973). Comparison of Attitudes toward Mental Patients of Junior and Senior Nursing Students and their University Peers. Nursing Research, 22(3), 242-245.
M. O. Kang. (2015). The Effect of Role-playing Experience as Mentally-disabled Clients on the Emotional Attitude and Social Distance toward Mentally-disabled for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drama, 18(2), 17-30.
H. S. Kang & W. O. Kim. (2002). Changes in the Image of the Nurse for Student Nurses before and after their First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9(3), 379-38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