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대학생의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융합 연구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간호 술기 능력 중심으로- A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 of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Program Applying Clinical Scenario in Nursing College Students -Centered Self efficacy, Communication Skill, Nursing Skill-원문보기
본 연구는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이 간호 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간호술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이며, 연구 대상자는 실험군 35명과 대조군 46명의 2학년 간호 대학생이었다.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 적용 후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간호 술기 능력의 결과를 평가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자기효능감은 실험군에서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2.06, p=.042). 의사소통능력은 실험군에서 향상되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t=.28, p=.778). 간호 술기 능력은 대조군과 비교하여 실험군에서 약간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2.46 4, p=.016). 이에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은 학생들의 임상 상황의 이해를 돕고 간호 술기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이 간호 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간호술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이며, 연구 대상자는 실험군 35명과 대조군 46명의 2학년 간호 대학생이었다.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 적용 후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간호 술기 능력의 결과를 평가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자기효능감은 실험군에서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2.06, p=.042). 의사소통능력은 실험군에서 향상되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t=.28, p=.778). 간호 술기 능력은 대조군과 비교하여 실험군에서 약간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2.46 4, p=.016). 이에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은 학생들의 임상 상황의 이해를 돕고 간호 술기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겠다.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self efficacy, communication skill, and nursing skill on their application of the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program with clinical scenario. This study use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participants were sec...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self efficacy, communication skill, and nursing skill on their application of the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program with clinical scenario. This study use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participants were second year nursing students; the experimental group had 35 participants and the control group had 46. The clinical scenario based program was applied and evaluated the self efficacy, communication ability, and nursing ability.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an increase in self-efficacy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is increas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s compared to that in the control group (t=2.06, p=.042). Communication skill increased in the experimental group, but i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as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t=.28, p=.778). Nursing skills slightly increased in the experimental group compared to that in the control group (t=2.46 4, p=.016). The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combining the clinical scenario can help students' understanding of clinical situation and nursing skills.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self efficacy, communication skill, and nursing skill on their application of the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program with clinical scenario. This study use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participants were second year nursing students; the experimental group had 35 participants and the control group had 46. The clinical scenario based program was applied and evaluated the self efficacy, communication ability, and nursing ability.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an increase in self-efficacy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is increas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s compared to that in the control group (t=2.06, p=.042). Communication skill increased in the experimental group, but i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as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t=.28, p=.778). Nursing skills slightly increased in the experimental group compared to that in the control group (t=2.46 4, p=.016). The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combining the clinical scenario can help students' understanding of clinical situation and nursing sk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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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실습 교육을 받는 2학년 간호 대학생들에게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간호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및 간호 술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 적용 후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및 간호 술기 능력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 목표를 준비하고 지도자의 시범과 설명을 통한 재시범, 그리고 피드백을 반영한 술기 연습을 하는 체계적인 모형[4]에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함으로써 임상 실습 전인 2학년 간호 대학생들의 기술습득이나 경험 부족으로 인한 임상 실습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대상자와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의사소통의 중요성 인식과 의사소통능력을 익힘으로써 간호 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간호 술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체계적인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 개발에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먼저 실험군과 대조군에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간호 술기 능력을 측정한 후 대조군에는 기존의 기본 간호실습을 수행한 후 사후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실험군에는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실습 처치 후 사후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2학년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본간호학실습교육에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간호 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간호 술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기 위한 유사실험연구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 test-post test design)이다. Fig.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실습 교육을 받는 2학년 간호 대학생들에게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간호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및 간호 술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 적용 후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및 간호 술기 능력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일 대학의 2학년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본간호학실습』 교육에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간호 술기를 익히도록 함으로써 기술과 경험이 부족한 간호 대학생들에게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능력과 자기효능감이 증진되고, 간호 술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다양한 기본간호학실습 교육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으며 도출된 논의 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임상 실습 전인 간호대학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 시나리오를 『기본간호학실습』 교육에 적용함으로써 간호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및 간호 술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임상 수행과 관련된 실제적인 기본간호 실습교육 프로그램개발에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자기효능감은 실험군에서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제 1 가설: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기효능감이 높을 것이다.
제 2 가설: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의사소통능력이 높을 것이다.
제 3 가설: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간호 술기 능력이 높을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기본간호학실습』수업을 듣는 2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을 받는 학생을 실험군으로 선정하였고, 기존의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을 받는 학생을 대조군으로 선정하였다. 『기본간호학실습』을 수강하는 2학년 학생은 전체 10개 분반이며 연구자가 교육하는 네 분반을 골라 각 반의 학생대표가 동전 던지기를 수행하여 무작위로 실험군 두 분반, 7개 조(n=35), 대조군 두 분반, 9개 조(n=46)로 선정하였다. 한 조는 4~6명의 학생이 구성되었다.
각 모듈은 2017년 시뮬레이션 표준안 기본 틀을 사용하여 시나리오 개요, 신체계통별 내용, 신체검사 결과, 알고리즘, 시나리오 체크리스트, 핵심술기 프로토콜, 간호 기록지, 교수자 평가지 등으로 구성하였다. 각 모듈에는 피내주사와 피하주사 술기가 포함하도록 개발하였다. 알고리즘 구성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핵심기본간호술 평가항목 프로토콜 제4.
시나리오는 수술 예정인 대장암 환자에게 수술 전 항생제 투약과 당뇨 환자의 혈당조절 모듈로 개발하였다. 각 모듈은 2017년 시뮬레이션 표준안 기본 틀을 사용하여 시나리오 개요, 신체계통별 내용, 신체검사 결과, 알고리즘, 시나리오 체크리스트, 핵심술기 프로토콜, 간호 기록지, 교수자 평가지 등으로 구성하였다. 각 모듈에는 피내주사와 피하주사 술기가 포함하도록 개발하였다.
설문지 작성은 20분 정도 소요되며, 설문지 배부 및 회수는 밀봉처리 하였고, 익명성 보호 및 연구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참여자들은 연구가 진행되는 기간 언제라도 자유롭게 중단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연구 종료 이후 대조군에게 『기본간호학실습』 심화향상수업시간을 이용하여 교육가이드와 시나리오에 대한 설명, 교수자 시범 및 시나리오 수행의 수업을 경험하도록 하여 학생들에게 보상하였다.
대조군은 기존의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을 받는 군으로 먼저 실습 전 단계로 실습교육 전 『기본간호학실습』교육 안내(5분)와 이론적 지식검사를 시행하였다(5분). 그리고 이후 50분 동안은 시뮬레이터 이용한 개별심화 실습으로 진행되는 전체 2시간 (100분)의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Table 1
그리고 학생들에게 시범 전 임상 상황에 대한 설명을 다시 반복하면서 재시범을 보여 주었고(10분), 그다음 학생들이 조별 활동을 통하여 임상 시나리오를 연습하고 교수자는 피드백을 주었고(10분), 마지막 10분 동안은 학생들이 스스로 집중하여 연습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조군은 기존의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을 받는 군으로 먼저 실습 전 단계로 실습교육 전 『기본간호학실습』교육 안내(5분)와 이론적 지식검사를 시행하였다(5분). 그리고 이후 50분 동안은 시뮬레이터 이용한 개별심화 실습으로 진행되는 전체 2시간 (100분)의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핵심기본간호술 습득단계는 비디오 시청(10분), 설명 없이 교수자 시범(10분), 조별 실습을 진행하면서 교수자 피드백 제공(20분)으로 진행한다. 두 번째 단계는 임상 시나리오 프로그램 습득 단계로 먼저 임상 시나리오 상황 파악과 환자 건강 사정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10분), 교수자와 보조강사가 설명 없이 개발된 알고리즘을 수행하는 역할극에 대한 시범을 보여 주었다(10분). 이때, 술기 시범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핵심기본간호술 평가항목 프로토콜 제4.
1단계는 핵심술기 습득단계로, 2단계는 임상 시나리오 프로그램 습득단계로 진행하였다. 먼저 1단계는 실습 전 단계에서 실습교육 전 선행학습으로 지식 간호 중재를 위한 교육 가이드를 교육 전 실험군 학생들에게 미리 배부하여 절차와 내용에 대한 설명을 시행하고(5분), 핵심 간호술기 항목에 대한 이론적 지식검사를 시행하였다(5분). 핵심기본간호술 습득단계는 비디오 시청(10분), 설명 없이 교수자 시범(10분), 조별 실습을 진행하면서 교수자 피드백 제공(20분)으로 진행한다.
한 조는 4~6명의 학생이 구성되었다. 먼저 실험군과 대조군에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간호 술기 능력을 측정한 후 대조군에는 기존의 기본 간호실습을 수행한 후 사후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실험군에는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실습 처치 후 사후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2학년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본간호학실습교육에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간호 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간호 술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기 위한 유사실험연구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 test-post test design)이다.
본 연구는 15주 동안 1학점 2시 수인 『기본간호학실습』 실습교육 운영에서 학생들은 투약간호 수행하기 능력 단위에서 피내주사와 피하주사 술기에 대하여 4주간 총 8시간 수업을 진행하였다. 피내주사와 피하주사 술기 각각 2주씩으로 배정하였으며, 각 술기는 1주(100분)로 운영하였고, 다음 1주는 술기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공하는 핵심기본간호술 평가항목 프로토콜 제4.1판에서 제시한 투약간호 핵심술기 중 수술 전 항생제 피부반응검사인 ‘피내주사’와 당뇨 환자 혈당조절을 위한 ‘피하주사’ 의 체크리스트와 본 연구자가 개발한 임상 시나리오를 접목하여 간략하게 제작하였고, 일 대학병원의 내과 전문의 2인, 외과 전문의 1인, 내·외과계 중환자실 수간호사 각1인 및 내과 전담간호사 1인의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간호학과 『기본간호학실습』수업을 듣는 2학년 학생들에게 연구의 필요성과 절차에 관해 설명하고, 언제든 연구 참여 중단이 가능하고 참여 중단으로 인한 학업성적 및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으며 익명성 또한 보장되며 개인 사항은 암호화하여 연구목적으로만 사용할 것을 자세한 설명에 포함하였다. 설명을 듣고 연구에 참여 의사를 밝힌 학생들에게 서면동의를 받고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자료 수집은 학기 초 『기본간호학실습』 수업 전에 사전 조사를 하였고, 프로그램 종료 1주 후에 사후 조사를 하였다.
이는 STEPS model을 기본으로 하였다. 시나리오는 수술 예정인 대장암 환자에게 수술 전 항생제 투약과 당뇨 환자의 혈당조절 모듈로 개발하였다. 각 모듈은 2017년 시뮬레이션 표준안 기본 틀을 사용하여 시나리오 개요, 신체계통별 내용, 신체검사 결과, 알고리즘, 시나리오 체크리스트, 핵심술기 프로토콜, 간호 기록지, 교수자 평가지 등으로 구성하였다.
각 모듈에는 피내주사와 피하주사 술기가 포함하도록 개발하였다. 알고리즘 구성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핵심기본간호술 평가항목 프로토콜 제4.1 판에서 제시한 체크리스트와 개발한 시나리오를 합성하여 간략하게 제작하였다. 이를 일 대학병원의 내과 전문의 2인, 외과 전문의 1인, 내·외과계 중환자실 수간호사 각1인 및 내과 전담간호사 1인의 의견수렴을 확보하여 내용 타당도를 거쳐 실제 임상과 유사한 상황에서 학생들이 술기를 경험하고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2018년 3월 5일부터 4월 5일까지 일개 대학간호학과 2학년 남녀학생으로 『기본간호학실습』수업을 듣고,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자가 교육하는 네 분반을 편의 추출하여 두 분반은 대조군으로 기본간호학실습프로그램을 제공하였으며, 두 분반은 실험군으로 개발된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 수를 결정하기 위해서 G*Power 3.
이를 일 대학병원의 내과 전문의 2인, 외과 전문의 1인, 내·외과계 중환자실 수간호사 각1인 및 내과 전담간호사 1인의 의견수렴을 확보하여 내용 타당도를 거쳐 실제 임상과 유사한 상황에서 학생들이 술기를 경험하고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자기효능감은 자신이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 행동을 잘하고 이행하는 것을 스스로 판단하는 것[21]으로, 본 연구에서는 Sherer와 Maddux 등[22]이 개발한 일반적 자기효능감 측정 도구를 바탕으로 Lee[23]가 수정 보완한 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명을 듣고 연구에 참여 의사를 밝힌 학생들에게 서면동의를 받고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자료 수집은 학기 초 『기본간호학실습』 수업 전에 사전 조사를 하였고, 프로그램 종료 1주 후에 사후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는 15주 동안 1학점 2시 수인 『기본간호학실습』 실습교육 운영에서 학생들은 투약간호 수행하기 능력 단위에서 피내주사와 피하주사 술기에 대하여 4주간 총 8시간 수업을 진행하였다. 피내주사와 피하주사 술기 각각 2주씩으로 배정하였으며, 각 술기는 1주(100분)로 운영하였고, 다음 1주는 술기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였다. 1단계는 핵심술기 습득단계로, 2단계는 임상 시나리오 프로그램 습득단계로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8년 3월 5일부터 4월 5일까지 일개 대학간호학과 2학년 남녀학생으로 『기본간호학실습』수업을 듣고,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자가 교육하는 네 분반을 편의 추출하여 두 분반은 대조군으로 기본간호학실습프로그램을 제공하였으며, 두 분반은 실험군으로 개발된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기본간호학실습』수업을 듣는 2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을 받는 학생을 실험군으로 선정하였고, 기존의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을 받는 학생을 대조군으로 선정하였다. 『기본간호학실습』을 수강하는 2학년 학생은 전체 10개 분반이며 연구자가 교육하는 네 분반을 골라 각 반의 학생대표가 동전 던지기를 수행하여 무작위로 실험군 두 분반, 7개 조(n=35), 대조군 두 분반, 9개 조(n=46)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실험군 35명, 대조군 46명으로 총 81명이었고,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과 실습 관련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결과는 다음과 같다. Table 2 일반적 특성은 성별, 연령, 종교, 간호학과 선택이유, 본인의 의지 정도, 교우 관계 등이 포함되고, 실습 관련 특성은 이론 수업에 대한 흥미, 실습교육에 대한 흥미, 실습교육에 대한 참여 태도, 술기 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받는 것 등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의 표본 수를 결정하기 위해서 G*Power 3.1.2 프로그램[20]을 이용하여 독립표본 t-test에 필요한 표본 크기를 산출한 결과 유의수준 α=.05, 검정력(1-β)=0.70, 효과 크기 0.60일 때 집단별 27명, 총대상자 수는 54명으로 산출되었고, 사후조사에서 응답이 불충분한 대상자를 제외한 실험군 35명, 대조군 46명으로 총 81명의 대상자가 선정되었다.
데이터처리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일반적 특성과 사전 자료의 동질성 검증은 t-test, χ2-test와 Fisher's exact prob-ability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간호 술기 능력에 대한 정규분포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Kolmogorov-Smirnov로 분석하였다.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 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간호 술기 능력의 변화는 독립표본 t-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종속변수인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간호 술기 능력을 정규성 검증결과 정규분포가 확인되어 independent t-tes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연구에서는 Lee 등[25]이 개발한 “의사소통능력평가 척도”를 사용하였다.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은 연구자를 포함한 임상경력 15년 이상의 간호학과 교수 2인이 임상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이는 STEPS model을 기본으로 하였다. 시나리오는 수술 예정인 대장암 환자에게 수술 전 항생제 투약과 당뇨 환자의 혈당조절 모듈로 개발하였다.
성능/효과
간호 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은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평균점수가 높고, 결과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선행연구 핵심기본간호술 실습 교육 후 자기효능감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9]에서 자기효능감이 유의미한 결과로 나타난 것과 웹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한 프로그램에서 실험군의 자기효능감 점수가 대조군의 점수보다 평균 3.
간호 대학생의 간호 술기 능력을 살펴보면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프로그램의 사전·사후 차이를 비교한 결과 실험군의 사전 평균점수가 낮았지만, 프로그램 시행 후 대조군보다 높은 평균점수를 보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의사소통능력은 실험군에서 약간 점수가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간호 술기 능력은 실험군에서 약간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교육은 학생들의 간호 술기 이해를 돕고 술기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겠다.
간호 술기 능력은 실험군에서 약간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교육은 학생들의 간호 술기 이해를 돕고 술기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겠다.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사전에 수집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자기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 간호 술기능력에 대한 동질성 검증을 실시한 결과, 두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어 두 군 간의 동질성이 검증되었다. Table 3
7%)이었다.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인 성별, 연령, 종교, 간호학과 선택이유, 본인의 의지 정도, 교우 관계 등은 두 군 간에 차이가 없었고, 이론 수업에 대한 흥미, 실습교육에 대한 흥미, 실습교육에 대한 참여 태도, 술기 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받는 것 등에서도 두 군 간의 차이가 없어 두 집단은 서로 동질 한 집단으로 볼 수 있었다. Table 2
본 연구에 사용한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은 STEPS 모형을 적용한 술기 교육에서 간호 술기 능력이 유의미하게 높았다는 선행연구[11]를 토대로 하였으며, 도구의 신뢰도는 대조군에서 Cronbach’s α=.97이었고, 실험군에서 Cronbach’s α=.97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간호평가원에서 제공하는 핵심기본간호술 평가항목 프로토콜 제4.1판 20개 평가항목 중 수행 난이도가 ‘상’인 피내주사와 수행 난이도‘중’인 피하주사를 선택하여 각 평가 항목 체크리스트를 통해 결과를 평가한 점수를 말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 술기 능력이 높다는 의미이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자기효능감 점수 변화를 실험 전과 후로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은 실험군에서 사전 조사 점수는 3.60(±0.77), 사후조사는 3.77(±.09)로 평균 0.17이 증가하였고, 대조군은 사전 조사 점수는 3.51(±0.66),사후조사는 3.48(±.67)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임상 실습 전인 간호대학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 시나리오를 『기본간호학실습』 교육에 적용함으로써 간호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및 간호 술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임상 수행과 관련된 실제적인 기본간호 실습교육 프로그램개발에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자기효능감은 실험군에서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소통능력은 실험군에서 약간 점수가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의사소통능력의 실험군과 대조군의 실험 전과 후의 점수 변화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험군에서 사전점수는 3.29(±0.29), 사후 점수는 3.27(±0.30)로 사후 점수가 0.02 감소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본 연구는 회기별 다른 기본 간호실습 프로그램에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실시한 교육이 간호 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간호 술기 능력 향상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선행연구 결과와 유사하여 본 연구를 지지하였고[9,10], 이러한 근거에 기반하여, 간호 술기 능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어떤 일에 대한 목표를 성취하는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낯선 사람과의 대면에서 오는 부담감을 줄이고 대상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 구조화된 시나리오가 아닌 상황에 따른 문제해결을 스스로 결정하고 판단할 수 있는 비구조화된 시나리오를 적용하는 것이 기본간호 실습교육의 최종 목표인 간호 술기 능력을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학생들에게 프로그램 시작 전에 연구자가 체크리스트를 설명하고 나누어 주었고, 평가자의 체크리스트는 번호, 수행항목, 평가(0, 1, 2) 등으로 구성하여 술기를 ‘수행하지 않거나 미숙’하면 ‘0’점, ‘부분 수행’하면 ‘1점’, ‘완전하게 수행’하면 ‘2점’으로 점수를 측정하는 것으로 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 술기 능력이 우수함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그러나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을 핵심기본간호술 평가항목 20개 중 수행 난이도 ‘상’인 피내주사와 수행 난이도 ‘중’인 피하주사를 두 항목에 수행하였기에 모든 간호 술기 능력을 향상하는 프로그램으로 결과를 확대 해석 하기에는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결과로 대인관계를 증진하고, 어떠한 일에 대한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높여 주는 시나리오 상황을 적용하여 『기본간호학실습』을 교육하면 간호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는 교육 방법임을 고려해볼 수 있다. 그러나 제한점은 본 연구의 남학생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결과를 해석하는 데 주의를 필요로 한다.
둘째, 시나리오를 통한 간호 수행 상황에서 의사소통능력 증진을 평가할 수 있는 실습교육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이러한 결과들은 선행연구 결과와 유사하여 본 연구를 지지하였고[9,10], 이러한 근거에 기반하여, 간호 술기 능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어떤 일에 대한 목표를 성취하는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낯선 사람과의 대면에서 오는 부담감을 줄이고 대상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 구조화된 시나리오가 아닌 상황에 따른 문제해결을 스스로 결정하고 판단할 수 있는 비구조화된 시나리오를 적용하는 것이 기본간호 실습교육의 최종 목표인 간호 술기 능력을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학생들은 시나리오를 통해 술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상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술기를 익히는 과정에서 자기효능감이 높아지고 간호 술기 능력이 향상되므로 앞으로 기본간호학실습 교육에 이러한 결과들이 실습교육프로그램 후속 연구에 충분히 반영되고 임상 현장에 맞는 학습 시나리오 내용 개발이 계속하여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연구의 제한점은 연구자가 학생들 실습교육과 평가를 하여 연구를 일반화하기 어렵고, 기본간호학실습 중 총 4회 차로 짧게 구성된 교육프로그램에 한계가 있고, 일 대학의 간호학과 2학년을 학생을 대상으로 측정하고 실험의 확산을 막기가 어려웠으므로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이 있다.
셋째, 전공 실습에서도 임상적 시나리오 기반의 실습 교육을 제언한다.
또한 학생들은 시나리오를 통해 술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상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술기를 익히는 과정에서 자기효능감이 높아지고 간호 술기 능력이 향상되므로 앞으로 기본간호학실습 교육에 이러한 결과들이 실습교육프로그램 후속 연구에 충분히 반영되고 임상 현장에 맞는 학습 시나리오 내용 개발이 계속하여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연구의 제한점은 연구자가 학생들 실습교육과 평가를 하여 연구를 일반화하기 어렵고, 기본간호학실습 중 총 4회 차로 짧게 구성된 교육프로그램에 한계가 있고, 일 대학의 간호학과 2학년을 학생을 대상으로 측정하고 실험의 확산을 막기가 어려웠으므로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이 있다.
첫째,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다른 실습프로그램의 효율적 전략 개발에 관한 추후 연구들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이란?
간호학은 간호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실무 중심의 학문으로 인구 고령화 및 의료기기의 다양성에 따른 의료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기본 교육과정으로 이론교육과 함께 실습교육을 통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임상 현장을 반영하고 있다[1]. 그러나 현재 의료 환경은 환자의 안전관리 및 개인의 권리 보호 측면이 대두되면서 대부분 임상 현장에서는 간단한 간호행위나 관찰 위주로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학생들이 임상 실습을 하여 술기 능력을 습득하거나 자신감을 느끼기 어렵고, 이런 경험 부족은 실제 임상에서의 수행능력 저하를 가져온다[2].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간호학에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필요한 의사소통능력은 직접적인 임상 실습교육을 통한 대상자와의 관계 경험 부족으로 이론적인 지식을 실제 상황에 사용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정확한 의사전달이 되지 못한다[3].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간호학은 숙련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대상자와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의사소통능력이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간호사 교육에 포함되어 있고 학생들의 이론적인 지식과 자신감 향상에 기여하며[4], 의료진 간 대상자의 결과정보를 주고받는 과정에서의 환자안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5].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간호 대학생에게 교수자 중심의 일 방향적인 강의보다는 학생들의 동기유발을 통해 학습을 촉진하고 의사소통능력을 고려하는 실습교육이 위주가 되어야 한다[6,7].
현재 간호학 실습의 한계는?
간호학은 간호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실무 중심의 학문으로 인구 고령화 및 의료기기의 다양성에 따른 의료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기본 교육과정으로 이론교육과 함께 실습교육을 통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임상 현장을 반영하고 있다[1]. 그러나 현재 의료 환경은 환자의 안전관리 및 개인의 권리 보호 측면이 대두되면서 대부분 임상 현장에서는 간단한 간호행위나 관찰 위주로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학생들이 임상 실습을 하여 술기 능력을 습득하거나 자신감을 느끼기 어렵고, 이런 경험 부족은 실제 임상에서의 수행능력 저하를 가져온다[2]. 임상 현장의 인간관계는 의료인뿐만 아니라 환자 및 보호자 등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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