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융합연구
A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s of Blended Lear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1, 2018년, pp.509 - 517  

하윤주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  우상준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  서남숙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 학습방법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융합연구이다.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J도 소재 간호학과 3학년 학생으로 실험군 70명, 대조군 68명 총 138명이었다. 자료분석 방법은 ${\chi}^2$-test, independent t-tset, ANCOVA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성인간호학 전공 교과목에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학습을 받은 실험군은 기존 면대면 강의식 수업을 받은 대조군보다 자기주도학습능력(F=4.122, p=.044)과 학습만족도(F=4.714, p=.032)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즉, 교수중심 강의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 주어진 과제를 학습하도록 설계된 블렌디드 러닝 학습법이 간호대학생의 학습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는 것이 본 연구결과에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다양한 교과목에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반복 연구가 필요하며,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를 고려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s a convergence study aimed at investigating the effects of the blended learning method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as designed to conduct a pre-post test for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assigned to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 전공수업에 적용한 블렌디드 러닝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 블렌디드 러닝은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시켰다.
  •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 학습법을 적용하기 위해 6주 분량의 소화기계 내용관련 내용을 동영상으로 사전 제작하였다. 성인간호학Ⅱ 학습목표는 2013년 대한간호협회 주관으로 성인간호학회에서 선정한 성인간호학 학습목표 3차 개정과 2015년 국가시험 출제 분야 및 영역을 토대로 본 대학의 성인간호학 교과서[16]의 학습목표를 참고로 하였다.
  •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 학습을 활용한 성인간호학Ⅱ 교육에서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야 하는 간호학과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성인간호학Ⅱ 교과목을 블렌디드 러닝 학습법으로 개발하여 1학기 동안 운영하였다. 블렌디드 러닝을 운영한 후에는 블렌디드 러닝 학습을 한 학생과 기존의 면대면 강의식 학습을 한 학생 간에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향후 간호학에서 블렌디드 러닝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교육효과 개선 및 향상을 위한 기초로 활용하고자 한다.
  • 대부분의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연구들이 단일군을 대상으로 학습 전과 학습 후의 효과를 비교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와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블렌디드 러닝 학습을 진행한 후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측정한 선행연구에서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수업 전 보다 수업 후 상승되었다[17]. 앞으로 간호학에서 블렌디드 러닝의 활용 가능성과 교육효과 개선 및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이 정규수업시간에 실시하는 일회성의 면대면 학습으로는 목표로 하는 학습효과와 성과를 최대로 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간호학은 교육과정의 특성상 이론수업과 임상실습을 병행해야 하므로 정규수업시간에 실시하는 일회성의 면대면 학습으로는 목표로 하는 학습효과와 성과를 최대로 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론과 실습의 병행으로 이루어지는 간호학 수업의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면대면 강의식 수업방법보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수업의 장점을 함께 가지고 있는 블렌디드 러닝 학습법이 효과적일 수도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7].
블렌디드 러닝이란? 이러한 이러닝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2000년대에 들어 블렌디드 러닝 학습법이 강조되었다. 효과적인 학습환경으로 기대되는 블렌디드 러닝이란 기존의 전통적인 오프라인 수업의 면대면 학습 환경이 주는 직접적인 피드백과 체험활동이라는 장점을 최대한 살리면서,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온라인상의 교육적 측면을 강의실 수업과 연계하는 교수학습법 전략이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03).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Assessment. Retrieved July 28, 2018 at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php. 

  2. P. S. Kim, S. W. Choi, H. G. Kang, K. T. Jeon & M. K. Jhun. (2017). Development of a Blended-learning based Onlin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Measurement Scale for Yout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1-11. DOI : 10.14400/JDC.2017.15.4.1 

  3. J. H. Kang. (2011). A Study on Utilizing SNS to Vitalize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9(5), 265-274. 

  4. J. J. Woo, B. N. Kim & O. H. Lee. (2009). A study on the blended learning as an alternative of face-to-face learning in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7(2), 219-225. 

  5. S. I. Park, S. E. Lee & J. E. Song. (2007). Major factors influencing effective on/offline learning on the blend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5(1), 17-45. 

  6. N. S. Seo, S. J. Woo & Y. J. Ha. (2015).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otiv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Convergence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9), 11-19. DOI : 10.14400/JDC.2015.13.9.11 

  7. S. M. Kim. (2017). The Effect of Blended Learning Approach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 Directed Learning Skills of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17(12), 330-338. 

  8. H. S. Jung. (2005). Effects of self-directedness, task values, and learning types on learner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9. Y. S. You. (2006). The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otivation on Performance in Distance Learning.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Chungnam. 

  10. P. S. Jang. (2012). Effect of Flow Experienc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Internet Addiction on Academic Achievement in Web-based Computer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1), 293-300. 

  11. J. Y. Han. (2013). The effects of intrinsic motivation, and e-learning strategies on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blended e-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1), 16-23. 

  12. J. Y. Han & E. H. Lee. (2010). Learner's percep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n e-learning in the university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3. 

  13. L. M. Guglielmino. (1978).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ProQuest Information & Learning. 

  14. T. K. Jeon. (2009). The effects of an e-learing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program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tity, Seoul. 

  15. J. M. Kell. (1987). Strategies for stimulating the motivation to learn. Performance & Instruction, 26(8), 1-7. 

  16. K. S. Cho. (2016). Adult Nursing. Seoul : Hyunmosa. 

  17. J. Y. Jung. (2017).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on Self-directed and Self-regulation Competence of Pre-teacher Student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4), 215-235. 

  18. J. I. Choi & J. S. Choi. (2012). The effects of learning plans and time management strategies on college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in e-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3(4), 221-244. 

  19. B. N. Kim. (2006). A Comparison Study on the Instruction Effects of Blended Learning and Traditional Face-to-Face Learning in University.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20. H. J. Lee. (2012). The effects of a blended learning model on self-directed learning in higher English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8(1), 1-24. 

  21. H. J. Kim & K. H. Rha. (2014).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participation in a blended learning program on their English achievement. Secondary English Education, 7(3), 49-74. 

  22. J. Han. & H. Ihm. (2011). Effects of digital English textbookbased blended learning on reading achievement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Modern English Education, 12(3), 384-405. 

  23. J. H. Leem. (2007). Effects of blending type of online-offline and reflective activity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achievements in higher education course based on blended 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3(4), 49-76. 

  24. G. H. Lee. (2007). Effects of blended project-bas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personality type and the sex. master's thesis. Incheon University. Incheon. 

  25. D. W. Seo & H. J. Han. (2003). A case study of community-based project learning using on-line and off-line learning.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Research Report, KR 2003-17. 

  26. B. S. Cho. (2006). The Differ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Attitude of Children on Blended Learning Project.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7. K. O. Kim(2005). The effect of inquiry learning using blended-learning stratagy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thesis. Incheon University. Inche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