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융합연구 A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s of Blended Lear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 학습방법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융합연구이다.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J도 소재 간호학과 3학년 학생으로 실험군 70명, 대조군 68명 총 138명이었다. 자료분석 방법은 ${\chi}^2$-test, independent t-tset, ANCOVA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성인간호학 전공 교과목에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학습을 받은 실험군은 기존 면대면 강의식 수업을 받은 대조군보다 자기주도학습능력(F=4.122, p=.044)과 학습만족도(F=4.714, p=.032)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즉, 교수중심 강의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 주어진 과제를 학습하도록 설계된 블렌디드 러닝 학습법이 간호대학생의 학습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는 것이 본 연구결과에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다양한 교과목에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반복 연구가 필요하며,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를 고려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 학습방법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융합연구이다.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J도 소재 간호학과 3학년 학생으로 실험군 70명, 대조군 68명 총 138명이었다. 자료분석 방법은 ${\chi}^2$-test, independent t-tset, ANCOVA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성인간호학 전공 교과목에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학습을 받은 실험군은 기존 면대면 강의식 수업을 받은 대조군보다 자기주도학습능력(F=4.122, p=.044)과 학습만족도(F=4.714, p=.032)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즉, 교수중심 강의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 주어진 과제를 학습하도록 설계된 블렌디드 러닝 학습법이 간호대학생의 학습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는 것이 본 연구결과에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다양한 교과목에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반복 연구가 필요하며,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를 고려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The present study is a convergence study aimed at investigating the effects of the blended learning method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as designed to conduct a pre-post test for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assigned to ...
The present study is a convergence study aimed at investigating the effects of the blended learning method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as designed to conduct a pre-post test for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n=70) or control group(n=68). Data was analyzed using ${\chi}^2$-test, independent t-tset, and ANCOVA.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self-directed learning(F=4.122, p=.044), learning satisfaction (F=4.714, p=.032) were significantly higher in the experimental group with blended learning applied than in the control group that received lecture courses for the subject adult health nursing. In other words, this study found that the blended learning method, which was designed to enable students to learn given tasks on their own outside teaching-centered lectures, can enhance the learn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 the need to conduct repeated studies regarding blended learning in various subjects and to develop content considering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learners.
The present study is a convergence study aimed at investigating the effects of the blended learning method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as designed to conduct a pre-post test for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n=70) or control group(n=68). Data was analyzed using ${\chi}^2$-test, independent t-tset, and ANCOVA.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self-directed learning(F=4.122, p=.044), learning satisfaction (F=4.714, p=.032) were significantly higher in the experimental group with blended learning applied than in the control group that received lecture courses for the subject adult health nursing. In other words, this study found that the blended learning method, which was designed to enable students to learn given tasks on their own outside teaching-centered lectures, can enhance the learn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 the need to conduct repeated studies regarding blended learning in various subjects and to develop content considering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lear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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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학 전공수업에 적용한 블렌디드 러닝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 블렌디드 러닝은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시켰다.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 학습법을 적용하기 위해 6주 분량의 소화기계 내용관련 내용을 동영상으로 사전 제작하였다. 성인간호학Ⅱ 학습목표는 2013년 대한간호협회 주관으로 성인간호학회에서 선정한 성인간호학 학습목표 3차 개정과 2015년 국가시험 출제 분야 및 영역을 토대로 본 대학의 성인간호학 교과서[16]의 학습목표를 참고로 하였다.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 학습을 활용한 성인간호학Ⅱ 교육에서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야 하는 간호학과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성인간호학Ⅱ 교과목을 블렌디드 러닝 학습법으로 개발하여 1학기 동안 운영하였다. 블렌디드 러닝을 운영한 후에는 블렌디드 러닝 학습을 한 학생과 기존의 면대면 강의식 학습을 한 학생 간에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향후 간호학에서 블렌디드 러닝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교육효과 개선 및 향상을 위한 기초로 활용하고자 한다.
대부분의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연구들이 단일군을 대상으로 학습 전과 학습 후의 효과를 비교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와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블렌디드 러닝 학습을 진행한 후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측정한 선행연구에서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수업 전 보다 수업 후 상승되었다[17]. 앞으로 간호학에서 블렌디드 러닝의 활용 가능성과 교육효과 개선 및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하였다.
제안 방법
사전조사를 위해 실험군과 대조군을 대상으로 2016년 1학기 성인간호학Ⅱ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자기주도학습능력, 학습만족도을 측정하는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그런 다음 실험처치인 블렌디드 러닝 학습법은 실험군에서 2016년 4월 11일부터 2016년 6월 10일까지 강의 당 2시간씩 총 13주 분량의 과정으로 실시하였고, 대조군에게는 기존의 면대면 강의식으로 동일한 내용을 동일한 기간 동안 적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후조사를 위해 13주 강의가 마무리된 시점인 2016년 6월 10일에 실험군과 대조군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 학습만족도을 측정하는 설문지를 배부하고 자가보고식으로 대상자에게 작성하도록 한 후 수거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수업 후에도 동영상을 통해 복습이 가능했다. 대조군으로 편성된 분반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기간을 제외한 총 13주를 기존의 면대면 수업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그런 다음 실험처치인 블렌디드 러닝 학습법은 실험군에서 2016년 4월 11일부터 2016년 6월 10일까지 강의 당 2시간씩 총 13주 분량의 과정으로 실시하였고, 대조군에게는 기존의 면대면 강의식으로 동일한 내용을 동일한 기간 동안 적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후조사를 위해 13주 강의가 마무리된 시점인 2016년 6월 10일에 실험군과 대조군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 학습만족도을 측정하는 설문지를 배부하고 자가보고식으로 대상자에게 작성하도록 한 후 수거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연구대상자는 J도 소재 일 대학의 간호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140명 전수를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기 전 오리엔테이션에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참여하겠다고 의사를 밝힌 학생만을 편의 표출하여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 대학은 학년별로 한 반에 학생이 60-70명이 유지되도록 2개의 분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 분반은 이전 학기의 성적에 차이가 없음을 담당 교수가 확인한 후 두 개의 분반 중 임의로 하나를 실험군으로 선정하고 나머지 분반을 대조군으로 배정하였다. 또한 두 개의 분반은 1학기 동안 모든 수업을 다른 장소에서 다른 시간에 이수하였기 때문에 실험의 확산 가능성이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성인간호학Ⅱ 교과목을 수강하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최근 들어 부상하고 있는 학습방법인 블렌디드 러닝을 교과목에 접목한 후 그 학습만족도를 면대면 강의식 학습법과 비교하여 확인하였다. 먼저 블렌디드 러닝으로 학습한 실험군은 강의식 수업을 받은 대조군보다 학습 후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가 향상되었다.
블렌디드 러닝 학습을 적용한 실험군은 중간고사 전 7주는 혈관과 혈액관련 내용을 기존의 면대면 수업으로 진행했고, 중간고사 후 기말고사까지 6주는 소화기계 내용을 수업 전 학생들이 동영상은 사전에 시청하고 강의에 참여하여 교수자가 핵심내용을 강의한 후 학생들의 질문에 교수자 및 학생들이 토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수업 후에도 동영상을 통해 복습이 가능했다.
사전조사를 위해 실험군과 대조군을 대상으로 2016년 1학기 성인간호학Ⅱ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자기주도학습능력, 학습만족도을 측정하는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그런 다음 실험처치인 블렌디드 러닝 학습법은 실험군에서 2016년 4월 11일부터 2016년 6월 10일까지 강의 당 2시간씩 총 13주 분량의 과정으로 실시하였고, 대조군에게는 기존의 면대면 강의식으로 동일한 내용을 동일한 기간 동안 적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야 하는 간호학과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성인간호학Ⅱ 교과목을 블렌디드 러닝 학습법으로 개발하여 1학기 동안 운영하였다. 블렌디드 러닝을 운영한 후에는 블렌디드 러닝 학습을 한 학생과 기존의 면대면 강의식 학습을 한 학생 간에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향후 간호학에서 블렌디드 러닝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교육효과 개선 및 향상을 위한 기초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작된 동영상은 성인간호학Ⅱ 내용과 비교하여 누락되었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는지 본 대학 성인간호학 교수 2인과 상호 검증을 통하여 강의내용이 정확하게 전달될 때까지 수정․보완하였다. 제작된 동영상은 D대학교 내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사이버 강의실에 올려 학습자가 정해진 기간에 맞추어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도록 하였다. Fig.
제작된 동영상은 성인간호학Ⅱ 내용과 비교하여 누락되었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는지 본 대학 성인간호학 교수 2인과 상호 검증을 통하여 강의내용이 정확하게 전달될 때까지 수정․보완하였다. 제작된 동영상은 D대학교 내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사이버 강의실에 올려 학습자가 정해진 기간에 맞추어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참여한 연구대상자는 J도 소재 일 대학의 간호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140명 전수를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기 전 오리엔테이션에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참여하겠다고 의사를 밝힌 학생만을 편의 표출하여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 대학은 학년별로 한 반에 학생이 60-70명이 유지되도록 2개의 분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 분반은 이전 학기의 성적에 차이가 없음을 담당 교수가 확인한 후 두 개의 분반 중 임의로 하나를 실험군으로 선정하고 나머지 분반을 대조군으로 배정하였다.
실험군의 경우 1개 분반 70명 전원이 실험에 참여하였으나, 대조군의 경우에는 다른 분반에 배정된 70명 중 1명은 사전설문에 참여하지 않았고, 다른 1명은 사후설문에 참여하지 않아 총 68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험군은 70명, 대조군 68명으로 필요한 표본의 기준을 충족하였다.
80으로 했을 때 필요한 표본 수는 총 68명이었다. 실험군의 경우 1개 분반 70명 전원이 실험에 참여하였으나, 대조군의 경우에는 다른 분반에 배정된 70명 중 1명은 사전설문에 참여하지 않았고, 다른 1명은 사후설문에 참여하지 않아 총 68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험군은 70명, 대조군 68명으로 필요한 표본의 기준을 충족하였다.
데이터처리
대상자는 정규분포하여 모수검정 방법을 선택하였으며,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과 종속변수의 사전 동질성 검증은 변수의 특성에 따라 X2-test, t-test로 분석하였다. 각 변수에 대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검정은 사전점수를 공변량으로 처리한 후 ANCOVA로 분석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Cronbach's α값을 산출하였다
0 PC+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는 정규분포하여 모수검정 방법을 선택하였으며,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과 종속변수의 사전 동질성 검증은 변수의 특성에 따라 X2-test, t-test로 분석하였다. 각 변수에 대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검정은 사전점수를 공변량으로 처리한 후 ANCOVA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자기주도학습능력 측정 도구는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와 수업운영에 방안인 소집단에서의 강의, 토론, 사전학습 준비를 위한 자기주도학습능력 검사를 위해, Guglielmino[13]가 개발한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척도(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SDLRS)로 측정하였다.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는 학습자가 학습할 때 얼마나 자기 주도적인지를 검사하는 척도로써 Guglielmino[13]가 개발, 진태규[14]가 우리나라 대학생의 수준에 맞게 수정․보완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 학습법을 적용하기 위해 6주 분량의 소화기계 내용관련 내용을 동영상으로 사전 제작하였다. 성인간호학Ⅱ 학습목표는 2013년 대한간호협회 주관으로 성인간호학회에서 선정한 성인간호학 학습목표 3차 개정과 2015년 국가시험 출제 분야 및 영역을 토대로 본 대학의 성인간호학 교과서[16]의 학습목표를 참고로 하였다.
본 연구의 자기주도학습능력 측정 도구는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와 수업운영에 방안인 소집단에서의 강의, 토론, 사전학습 준비를 위한 자기주도학습능력 검사를 위해, Guglielmino[13]가 개발한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척도(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SDLRS)로 측정하였다.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는 학습자가 학습할 때 얼마나 자기 주도적인지를 검사하는 척도로써 Guglielmino[13]가 개발, 진태규[14]가 우리나라 대학생의 수준에 맞게 수정․보완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조사 문항수는 총 58문항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주도성이 높은 것을 의미하며 개발당시 도구의 Cronbach's α는 .
학습만족도는 The Course Interest Survey[15] 중 만족도에 해당하는 문항과 블렌디드 러닝 만족도 문항을 수정·보완한 측정도구[8]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학습만족도 점수평균도 실험군 3.61±0.57점, 대조군 3.51±0.58점으로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자 않아(t=1.077, p=.891), 두 집단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는 동질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성인간호학Ⅱ 교과목을 수강하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최근 들어 부상하고 있는 학습방법인 블렌디드 러닝을 교과목에 접목한 후 그 학습만족도를 면대면 강의식 학습법과 비교하여 확인하였다. 먼저 블렌디드 러닝으로 학습한 실험군은 강의식 수업을 받은 대조군보다 학습 후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가 향상되었다. 대부분의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연구들이 단일군을 대상으로 학습 전과 학습 후의 효과를 비교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와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블렌디드 러닝 학습을 진행한 후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측정한 선행연구에서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수업 전 보다 수업 후 상승되었다[17].
본 연구는 간호학 전공수업에 적용한 블렌디드 러닝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 블렌디드 러닝은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시켰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학 전공교과목에서 다양한 교수학습법 중 블렌디드 러닝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니며, 향후 간호학 전공분야의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확대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 실험 전 자기주도학습능력을 공변수로 처리하고, 실험 후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두 군의 차이를 ANCOVA로 분석한 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4.122, p=.044). 즉, 실험군(3.
본 연구에서 실험 전 학습만족도를 공변수로 처리하고, 실험 후 학습만족도의 두 군의 차이를 ANCOVA로 분석한 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4.714, p=.032). 즉, 실험군(3.
본 연구에서 실험군에 참여한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은 5점 만점에 3.45점으로 대조군 3.31점과 비교해볼 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런 결과는 이러닝 강좌를 수강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5점 만점에 3.
본 연구에서 실험군에 참여한 학생들의 학습만족도는 5점 만점에 3.82점으로 대조군 3.11점과 비교해 볼 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보건교육을 4학년 간호대학생에게 수직형 블랜디드 러닝으로 적용하여 5점 만점에 3.
본 연구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 결과에서 연령, 성별, 고등학교 전공계열, 이러닝 강의경험, 인터넷 정보활용 경험은 두 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동질한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1
실험군과 대조군의 종속변수에 대한 실험 전 동질성을 분석한 결과, 자기주도학습능력 점수평균은 실험군 3.36±0.35점, 대조군 3.31±0.29점으로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t=0.926, p=.223).
본 연구에서 블렌디드러닝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검정 결과는 Table 3과 같으며, 실험군과 대조군의 중재 전후 차이를 검정하였다. 실험군의 간호대학생 자기주도학습능력은 3.36점에서 3.45점으로 증가하였으며 대조군은 3.31점에서 3.31점으로 나타났으며 분석을 실시한 결과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학습 후 실험군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대조군과 비교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t=1.088, p=.001). 실험군의 간호대학생 학습만족도는 3.
001). 실험군의 간호대학생 학습만족도는 3.61점에서 3.82점으로 증가하였으며 대조군은 3.51점에서 3.61점으로 나타났고 분석을 실시한 결과 블렌디드러닝을 적용한 학습 후 실험군의 학습만족도는 대조군과 비교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t=2.749, p=.007).
이상의 결과들을 살펴볼 때 간호대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간호학 전공교과목인 성인간호학에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하여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를 실험적 과정을 통해 확인함으로써 앞으로 간호학에서 블렌디드 러닝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다만, 본 연구는 학생들이 전공필수 교과목으로써 성인간호학 교과목을 학습동기와 관련 없이 수강해야 했다는 점과 연구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험 확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점이 제한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의 두 군의 차이를파악하기 위해 ANCOVA을 실시한 결과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는 실험 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혼합방식의 수업에서 온라인 컨텐츠를 제공하지 않은 그룹, 4주간, 8주간 제공한 그룹 간에 대학생의 자기조절 학습능력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던 것[23]과 일치하는 결과이다.
조사 문항수는 총 58문항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주도성이 높은 것을 의미하며 개발당시 도구의 Cronbach's α는 .90이었으며 본 연구에서의 Cronbach's α는 .91이었다.
후속연구
이상의 결과들을 살펴볼 때 간호대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간호학 전공교과목인 성인간호학에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하여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를 실험적 과정을 통해 확인함으로써 앞으로 간호학에서 블렌디드 러닝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다만, 본 연구는 학생들이 전공필수 교과목으로써 성인간호학 교과목을 학습동기와 관련 없이 수강해야 했다는 점과 연구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험 확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점이 제한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결과 블렌디드 러닝은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시켰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학 전공교과목에서 다양한 교수학습법 중 블렌디드 러닝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니며, 향후 간호학 전공분야의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확대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블렌디드 러닝을 기반으로 한 교수학습방법이 학습자의 다른 변수에도 효과적인지에 대해 알아보는 후속연구를 제언하며,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를 고려한 콘텐츠 개발도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41로 나타난 한지영, 이은화[12]의 연구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즉 블렌디드 러닝 수업은 전공 간호학 교과목에 활용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다양한 간호학 전공 교과목에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하는 시도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자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계획하며, 시간관리를 할 수 있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이 결국 학습만족도에도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을 시사한다[1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이 정규수업시간에 실시하는 일회성의 면대면 학습으로는 목표로 하는 학습효과와 성과를 최대로 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간호학은 교육과정의 특성상 이론수업과 임상실습을 병행해야 하므로 정규수업시간에 실시하는 일회성의 면대면 학습으로는 목표로 하는 학습효과와 성과를 최대로 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론과 실습의 병행으로 이루어지는 간호학 수업의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면대면 강의식 수업방법보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수업의 장점을 함께 가지고 있는 블렌디드 러닝 학습법이 효과적일 수도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7].
블렌디드 러닝이란?
이러한 이러닝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2000년대에 들어 블렌디드 러닝 학습법이 강조되었다. 효과적인 학습환경으로 기대되는 블렌디드 러닝이란 기존의 전통적인 오프라인 수업의 면대면 학습 환경이 주는 직접적인 피드백과 체험활동이라는 장점을 최대한 살리면서,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온라인상의 교육적 측면을 강의실 수업과 연계하는 교수학습법 전략이다[6].
참고문헌 (2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03).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Assessment. Retrieved July 28, 2018 at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php.
P. S. Kim, S. W. Choi, H. G. Kang, K. T. Jeon & M. K. Jhun. (2017). Development of a Blended-learning based Onlin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Measurement Scale for Yout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1-11. DOI : 10.14400/JDC.2017.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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