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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4, 2018년, pp.287 - 294
In this paper, it is practically difficult to obtain programming language education without having an algorithmic thinking ability, computing think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students with relatively low basic education. The results showed that students who took program language edu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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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는 한글을 지원하는가? | 스크래치의 특징은 첫째, 블록을 쌓는 놀이를 통해 학습하는 프로그래밍언어로 용이하게 코딩이 가능하며 10개의 블록영역에서 제공하는 블록들을 사용하여 쌓고 조립하는 것으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둘째, 다양한 미디어의 삽입이 가능하여 사용자들의 흥미와 집중력을 향상시키며, 셋째, 확장성이 뛰어나서 데스크탑, 모바일, 테블릿 등, 다양한 장치에서 응용할 수 있으며, 공유성(sharability)이 뛰어나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다른 프로그램과의 제작내용이 공유가 가능하다, 다섯째, 한글을 포함한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여 공유성을 증대시키고 사용의 편이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4]. <그림 3>은 스크래치는 영역을 나타내는 것으로 8개의 특성을 지닌 컬러블럭 팔레트, 스크립트, 모양, 소리를 표현할 수 있는 영역, 스크래치를 실행할 결과가 나타나는 무대영역 및 객체로 구성되는 스프라이트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 |
코딩은 무엇인가? | ‘서울 포럼 2017’의 주제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코딩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코딩은 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으로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 4차산업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기초가 된다. 미국, 중국, 인도, 이스라엘, 영국과 일본등 IT 강대국들은 이미 코딩을 정규 교육과정에 편입 시켰고 우리나라도 2018년부터 전국 초·중·고교의 소프트웨어교육(코딩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 | |
S/W 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 중고등학생 및 학부모들의 의견을 조사한 결과이며 <그림 2>는 S/W 교육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는 것으로 점점 S/W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학교에서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는 S/W교육이 증가하는 추세임을 보여준다[1]. S/W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프로그램 언어 교육을 통해 추상적인 개념들을 이해하거나 자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컴퓨터를 이용해 대안을 찾아낼 수 있으며, 컴퓨팅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그러나 프로그램 교육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교육적 효과를 가지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최근에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 Educational Programing Language)이 제안되었다. |
https://blog.naver.com/hkw3339?RedirectLog&logNo220829601508
Y, Hwang, K, Mun, Y, Park, "Study of Perception on Programming and Computational Thinking and Attitude toward Science Learning of High School Students through Software Inquiry Activity: Focus on using Scratch and physical computing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ol. 36, No. 3, pp. 325-335, 2016.
http://scratch.mit.edu
S, Cho,, J, Song, S, Kim, K, Lee, "The Effect of CPS-based Scratch EPL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Programming Attitude", Journal & Artcle Management System, KAIE, Vol. 12, No. 1, pp. 77-88, 2008.
J, Park, S, Cho, "The Effect of teaching Scratch in introductory programming course", Journal of Policy Analysis and Management, Vol. 10, No. 9, pp. 449-456, 2012.
J, Song, S, Chos, T, Lee, Journal & Artcle Management System, KAIE, Vol. 12, No. 3, pp. 323-332, 2008.
M, Lee, "Study on the Develoment of EPL Class Program Using Scratch", Thesis of Master's Degree, Seoul National Uinviersity of Education, 2012.
J, Cho, Y, Lee, "The Development of Learning Program Using Scratch to Foster Logical Thinking Abi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Korean Technology Association, Vol. 12, No. 1, pp. 213-233. 2012.
T, Shi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Learning Program for Elementary Science Using Scratch", Thesis of Master's Degree, Gyeongin National Uinviersity of Education, 2018.
http://blog.naver.com/sppaa3400?ResultLog&logNo220963305960
htr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volumeNo14683015&memberNo15460786&vTypeVERTICAL
J,Choi, E,. Shin, S, Lim,"Content Restructure Model for Learning Contents using Dynamic Profiling", JCCT, Vol. 4, No. 1, pp. 279-284,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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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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