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주방의 HACCP 시스템적용 유무에 따른 조리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만족, 몰입의 비교 분석 A Comparative Study of Job Stress, Satisfaction and Commitment of Cooking Employees in Hotel Kitchens with and without HACCP Systems원문보기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differences in job stress, satisfaction and commitment of cooking employees working in hotel kitchens with and without HACCP systems. Methods: Culinary employees of 12 five-star hotels were surveyed and 504 valid data were used for SPSS analysis. Sub ...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differences in job stress, satisfaction and commitment of cooking employees working in hotel kitchens with and without HACCP systems. Methods: Culinary employees of 12 five-star hotels were surveyed and 504 valid data were used for SPSS analysis. Sub factors of working environment factors (job stress, job satisfaction, and job commitment) were examined for analysis. Results: The results showed that hotels that implemented the HACCP system had significantly higher values for the five sub factors of employee job stress (job demand, relationship conflict, organizational system, lack of job autonomy, and job instability; p<0.001). For the sub factors of job satisfaction (internal and external satisfaction) statistic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value in hotels that did not implement the HACCP system (p<0.001). Job attachment and job importance, which are sub factors of job commitment, showed no difference in relation to the implementation of HACCP system, and job responsibility showed a higher p-value in hotels that did not implement HACCP (p<0.05). Conclusions: The results of the study indicate that culinary employees working at venues with HACCP systems have more job related stress, lower job satisfaction and partially less job commitment. Based on this outcome, venues that have already implemented or are planning to implement HACCP systems should consider the implications regarding their management of employees. Managerial policies that enhance autonomy, job stability, achievement, self-development, promotion, and compensation should also be implemented. Finally, meticulous attention and high investments into the work environment and human resources are necessary.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differences in job stress, satisfaction and commitment of cooking employees working in hotel kitchens with and without HACCP systems. Methods: Culinary employees of 12 five-star hotels were surveyed and 504 valid data were used for SPSS analysis. Sub factors of working environment factors (job stress, job satisfaction, and job commitment) were examined for analysis. Results: The results showed that hotels that implemented the HACCP system had significantly higher values for the five sub factors of employee job stress (job demand, relationship conflict, organizational system, lack of job autonomy, and job instability; p<0.001). For the sub factors of job satisfaction (internal and external satisfaction) statistic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value in hotels that did not implement the HACCP system (p<0.001). Job attachment and job importance, which are sub factors of job commitment, showed no difference in relation to the implementation of HACCP system, and job responsibility showed a higher p-value in hotels that did not implement HACCP (p<0.05). Conclusions: The results of the study indicate that culinary employees working at venues with HACCP systems have more job related stress, lower job satisfaction and partially less job commitment. Based on this outcome, venues that have already implemented or are planning to implement HACCP systems should consider the implications regarding their management of employees. Managerial policies that enhance autonomy, job stability, achievement, self-development, promotion, and compensation should also be implemented. Finally, meticulous attention and high investments into the work environment and human resources are necess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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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특급호텔 주방에서 종사하는 조리종사원을 대상으로 HACCP 시스템적용 유무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만족, 몰입의 차이를 알아보았으며 분석결과를 토대로 호텔주방에 HACCP 시스템의 운영 및 도입에 있어 내부마케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자는 2017년 8월 14일~2017년 9월 29일까지 12개의 특급호텔 중 HACCP 시스템을 적용하는 곳과 적용하지 않는 곳의 조리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호텔주방 조리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직무몰입의 HACCP 적용 유무에 따른 차이를 비교 조사하였다.
앞서, 선행연구에서 언급한 HACCP 시스템 실행에 있어 장애요인들은 종사원들의 직무스트레스, 만족, 몰입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에 따라 위 주제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은 관련 업장들에 커다란 함의를 가진 연구가 될 것이라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 주방에서의 HACCP 시스템 적용 유무에 따른 조리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직무 몰입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호텔주방에 HACCP 시스템의 운영 및 도입에 있어 내부마케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셋째, 호텔 및 다양한 외식업체에서 HACCP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도입 및 관리 시 적지 않은 비용이 발생에 대한 대책으로 식품진흥기금에서 식품 접객업소 및 제조·가공업체의 위생수준을 향상시켜 안전한 식품을 제공하기 위한 정책을 활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HACCP 시스템은 세계적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위생관리 시스템이고[36], 호텔에서 HACCP 시스템을 도입하여 집중적인 위생관리와 안전한 식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한다면 회사의 이미지 제고, 신뢰성 향상, 위생관리 효율성 도모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호텔 주방의 HACCP 시스템 적용에 있어 조리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만족, 몰입의 향상과 호텔 및 다양한 외식업체에서 HACCP 적용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설문은 총 516부가 회수되었고, 이 가운데 통계분석이 가능하고 유효한 504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평균값의 차이검정 등을 실시하였다. 또한,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직무몰입 변인의 하위요인들을 비교 조사하였다. HACCP을 적용한 곳과 적용하지 않는 곳의 호텔주방 조리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의 차이검정을 분석한 결과, 5개의 하위요인인 직무요구, 관계갈등, 조직체계, 직무 자율성결여, 직무불안정 모두 HACCP을 적용한 곳이 적용하지 않는 곳에 비해 유의하게(p<0.
변수의 타당성을 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구성개념 타당도인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요인의 Cronbach's α값은 0.
본 연구의 설문지로 사용된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직무 몰입의 측정 도구는 학술연구 및 실무에서 사용되고 있는 문항을 근거로 고안되었다. 직장인의 직무스트레스의 다양한 요인을 측정하기 위해 Jang 등[25]이 개발한 한국인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측정도구에서 설문의 문항수를 고려하여 하위요인의 문항수를 축소한 단축형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는 서울과 인천지역 12개의 특급호텔 중 HACCP 시스템을 적용하여 운영되고 있는 5개 호텔의 조리종사원과 HACCP 시스템을 적용하지 않는 7개 호텔의 조리종사원 570명을 대상으로 조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협조를 얻어 2017년 8월 14일부터 2017년 9월 29일까지 설문 대상자가 직접 기입하는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총 570부의 설문지를 우편 및 직접 배부하였으며, 이후 수거된 설문지 516부(90.
본 연구는 특급호텔 주방에서 종사하는 조리종사원을 대상으로 HACCP 시스템적용 유무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만족, 몰입의 차이를 알아보았으며 분석결과를 토대로 호텔주방에 HACCP 시스템의 운영 및 도입에 있어 내부마케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자는 2017년 8월 14일~2017년 9월 29일까지 12개의 특급호텔 중 HACCP 시스템을 적용하는 곳과 적용하지 않는 곳의 조리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총 516부가 회수되었고, 이 가운데 통계분석이 가능하고 유효한 504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평균값의 차이검정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는 서울과 인천지역 12개의 특급호텔 중 HACCP 시스템을 적용하여 운영되고 있는 5개 호텔의 조리종사원과 HACCP 시스템을 적용하지 않는 7개 호텔의 조리종사원 570명을 대상으로 조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협조를 얻어 2017년 8월 14일부터 2017년 9월 29일까지 설문 대상자가 직접 기입하는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총 570부의 설문지를 우편 및 직접 배부하였으며, 이후 수거된 설문지 516부(90.5%) 중 내용이 불성실하거나 통계 활용이 불가능한 12부를 제외한 504부 (88.4%)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상명대학교 생명윤리심의위원회(IRB 승인번호: BE2017-29)의 승인을 받아 수행되었다.
데이터처리
이를 위하여 본 연구자는 2017년 8월 14일~2017년 9월 29일까지 12개의 특급호텔 중 HACCP 시스템을 적용하는 곳과 적용하지 않는 곳의 조리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총 516부가 회수되었고, 이 가운데 통계분석이 가능하고 유효한 504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평균값의 차이검정 등을 실시하였다. 또한,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직무몰입 변인의 하위요인들을 비교 조사하였다.
0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를 하였다.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 및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통계적인 타당성 검토를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특히, 요인의 수를 최소화하는 주성분분석 방식과 베리맥스(Varimax) 직각회전 방식을 사용하였다. 요인의 수는 고유값 1 이상, 요인 적재치 값이 0.
측정된 문항의 내적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으며, 그룹 간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Weiss 등[26]의 미네소타 만족설문지(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MSQ)를 Park[27]이 한국의 직장인에 맞게 번안한 번안 본을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위요인으로는 내적만족과 외적만족이 있다.
직무몰입에 사용한 측정 도구는 Kanugo[28]가 개발한 직무몰입설문지(Job involvement Questionnaire, JIQ), 직무몰입측정지(Measurement of Job and Work Involvement, MJWI)와 Weiss 등[26]이 개발한 미네소 타만족질문매뉴얼(Manual for 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MMSQ)을 토대로 Ha & Joo[29, 30]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하였던 설문과 이론을 근거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지 않는 1개 문항을 제외한 13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로 사용된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직무 몰입의 측정 도구는 학술연구 및 실무에서 사용되고 있는 문항을 근거로 고안되었다. 직장인의 직무스트레스의 다양한 요인을 측정하기 위해 Jang 등[25]이 개발한 한국인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측정도구에서 설문의 문항수를 고려하여 하위요인의 문항수를 축소한 단축형을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5점 Likert 척도인 ‘전혀 그렇지 않다(1점)’,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77%) 으로 명명하였다. 2개의 하위요인들의 요인적재 값이 모두 0.5 이상을 보여 추출된 요인은 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분석됐으며, 신뢰도 또한 모두 0.8 이상으로 나타나 내적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총 분산 설명력은 59.
22%)으로 명명하였다. 2개의 하위요인들의 요인적재 값이 모두 0.6 이상으로 나타나 추출된 요인은 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분석됐으며, 신뢰도 또한 모두 0.7 이상으로 나타나 내적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총 분산 설명력은 64.
43%)으로 명명하였다. 5개의 하위요인들의 요인적재 값이 모두 0.6 이상으로 나타나 추출된 요인은 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분석됐으며, 신뢰도 또한 모두 0.7 이상을 보여 내적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총 분산 설명력은 72.
HACCP 시스템의 적용 유무에 따른 직무스트레스를 비교한 결과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는데(p<0.001), HACCP 시스템을 적용하여 실행하고 있는 조리종사원이 실행하지 않는 조리종사원에 비해 직접적인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인 직무요구, 관계갈등, 조직체계, 직무자율성결여, 직무불안정에 직무스트레스를 더 받는 것으로 나타나 HACCP을 실행 중인 곳과 실행 예정인 곳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HACCP을 적용한 곳과 적용하지 않는 곳의 호텔주방 조리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의 차이검정을 분석한 결과, 5개의 하위요인인 직무요구, 관계갈등, 조직체계, 직무 자율성결여, 직무불안정 모두 HACCP을 적용한 곳이 적용하지 않는 곳에 비해 유의하게(p<0.001) 높게 나타났으며, 직무만족 2개의 하위요인인 내적만족과 외적만족에서도 HACCP을 적용하지 않는 곳이 적용하는 곳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적으로(p<0.001) 더 높게 나타났다.
각각의 하위요인들의 평균값 중 HACCP을 적용하는 곳의 내적 만족은 5점 만점에 3.00점, 외적만족은 2.71점으로 나타났고 HACCP을 적용하지 않는 곳의 내적만족은 3.74점, 외적 만족은 3.56점의 수치로 나타나 HACCP을 적용하지 않는 곳이 적용하는 곳에 비하여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직무만족을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HACCP 시스템적용 유무에 따른 직무몰입 2개의 하위요인에 대한 차이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각각의 하위요인들의 평균값 중 HACCP을 적용하는 곳의 직무 애착 및 중요성은 5점 만점에 3.57점, 직무책임감은 3.64점으로 분석되었고, HACCP을 적용하지 않는 곳의 직무애착 및 중요성은 3.65점, 직무책임감은 3.76점의 수치로 나타나 직무애착 및 중요성은 HACCP 시스템적용 유무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무책임감은 HACCP을 적용하지 않는 곳이 적용하는 곳에 비하여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
결론적으로 위 결과들에서는 HACCP을 적용하고 있는 곳의 조리종사원이 적용하지 않는 곳의 조리종사원보다 직무 스트레스를 더 받고 있으며, 직무만족도와 부분적인 직무몰입도가 낮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HACCP 시스템은 세계적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위생관리 시스템이고[36], 호텔에서 HACCP 시스템을 도입하여 집중적인 위생관리와 안전한 식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한다면 회사의 이미지 제고, 신뢰성 향상, 위생관리 효율성도모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결과, HACCP 시스템이 조리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만족, 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HACCP 시스템은 세계적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위생관리 시스템이고[36], 호텔에서 HACCP 시스템을 도입하여 집중적인 위생관리와 안전한 식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한다면 회사의 이미지 제고, 신뢰성 향상, 위생관리 효율성 도모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직무만족의 HACCP 시스템 적용 유무에 따른 분석 결과 또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는데(p<0.001), 위에서 살펴보았듯 직무스트레스가 높게 조사된 HACCP을 적용한 호텔의 종사원이 적용하지 않는 호텔의 조리종사원보다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인 내적만족과 외적만족이 모두 낮게 나타났다.
직무몰입의 HACCP 시스템적용 유무에 따른 결과는 그 하위요인 중 직무애착 및 중요성은 통계적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직무책임감은 HACCP을 적용하지 않는 곳이 유의적으로(p<0.05) 더 높게 나타났다.
직무몰입의 하위요인인 직무애착 및 중요성은 HACCP 적용 유무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책임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p<0.05) HACCP을 적용하지 않는 곳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첫째, 호텔 주방의 HACCP 시스템은 절차의 복잡성, 수시로 작성하는 서류작업, 사후관리의 어려움은 실무자인 조리 종사원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사료된다. 호텔 조리종사원의 직무향상을 위해서는 HACCP 시스템 도입과 관리에 있어 식품 제조·가공업과는 차별화된 혁신적으로 간소화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8 이상으로 나타나 내적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총 분산 설명력은 59.46%로 나타났다.
7 이상으로 나타나 내적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총 분산 설명력은 64.07%로 나타났다.
7 이상을 보여 내적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총 분산 설명력은 72.89%로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호텔 조리종사원의 직무향상을 위해서는 HACCP 시스템 도입과 관리에 있어 식품 제조·가공업과는 차별화된 혁신적으로 간소화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위생표준작업순서(Sanitation Standard Operation Procedure, SSOP)와 같은 간략한 지침서가 마련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즉, 작업담당자, 작업내용, 실시빈도, 실시상황의 점검, 기록의 방법을 기재한 간단, 명료하게 위생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둘째, 호텔 조리종사원들이 HACCP 시스템의 절차를 준수하며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부족한 시간으로 인한 직무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보완하기 위해 고용자는 충분한 인적 자원을 확보하여야 할 것이며, 궁극적으로 인력관리에 있어 이직률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도모하여 원활한 HACCP 시스템관리를 유지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인력관리를 위해서는 동기부여를 위해 자기계발의 기회, 승진과 적절한 보상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은 동시 또는 연속적으로 발생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35]. 따라서 HACCP을 적용하여 운영되는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근본적으로 직무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방안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소속된 조직에서의 자율성, 안정성, 성취감, 자기계발, 승진, 보상 등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HACCP 인증 호텔에 대한 투자비용 및 유지·관리비의 등을 고려하여 경제적 이익을 도모할 수 있도록 정부는 재정 및 제도적으로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호텔의 조리종사원 들을 연구대상자로 한정하였지만, 향후에는 호텔뿐만 아니 라 다양한 외식업체로 확대하여 HACCP 시스템 적용이 실무자에게 미치는 영향과 HACCP 시스템 도입 및 유지를 위해 피고용자의 직무스트레스, 만족, 몰입 및 고용자의 비용적 측면에서 구체적인 접근을 하는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실증분석들이 계속 이어서 수행되길 기대해 본다.
이렇듯, 직무와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를 HACCP과 연결하여 분석한 연구, 나아가 더 구체적으로는 호텔 주방에서의 HACCP 적용과 관련한 직무스트레 스, 만족, 몰입에 대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앞서, 선행연구에서 언급한 HACCP 시스템 실행에 있어 장애요인들은 종사원들의 직무스트레스, 만족, 몰입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에 따라 위 주제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은 관련 업장들에 커다란 함의를 가진 연구가 될 것이라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 주방에서의 HACCP 시스템 적용 유무에 따른 조리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직무 몰입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호텔주방에 HACCP 시스템의 운영 및 도입에 있어 내부마케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넷째, HACCP에 대한 이해부족과 지식부족은 HACCP을 실천하기 위한 장애요인 중 하나로[15] 이는, 위생관련 교육이 조리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만족, 몰입에 영향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관리자와 위생책임자는 조리종사원을 위해 정기적으로 HACCP 관리의 위생교육을 실시하되, 쉽게 이해되고 공감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할 것이다.
호텔 조리종사원의 직무향상을 위해서는 HACCP 시스템 도입과 관리에 있어 식품 제조·가공업과는 차별화된 혁신적으로 간소화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호텔 주방의 HACCP 시스템 적용에 있어 조리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만족, 몰입의 향상과 호텔 및 다양한 외식업 체에서 HACCP 적용을 위해서는 복잡한 시스템의 절차를 간소화하는 제도적 개선방안이 필요할 것이며, 실무자의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고용자는 충분한 인적자원 확보와 관리, 그리고 보상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운영자는 정부나 기관에서 제공하는 지원정책을 적극 활용하여 유지비용을 줄이고 정부는 모범적인 운영자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ACCP 시스템의 실행에 의해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HACCP 시스템을 적용하면 호텔조리 종업원의 의식수준이 제고되고 경영이익의 확보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11, 12], 외식업체 종업원 들의 HACCP 실천정도는 품질효과 및 경영성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13]. 이처럼 많은 선행연구들에서 HACCP 시스템은 식품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공급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구축하기 위한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통해 원가관리부터 경영성과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이란 무엇인가?
한편, 직무만족이란 직무에 관한 개인의 일반적인 행동과 태도를 말하는 것으로 개별 구성원이 느끼는 평소의 업무나 직무의 경험에서 나오는 행복하고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의미하고[19], 직무몰입은 자신이 직면해 있는 과제나 직무 (task)에 대하여 완전하게 집중·몰두하여 최적의 상태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형태’를 의미한다[20]. Hong 등[21] 의 연구에서 호텔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은 기술의 다양성, 과업의 중요성, 자율성에 유의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조직몰입에 영향을 준다고 조사되었다.
식품접객업소에서의 질병발생의 예방을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호텔 주방에서 생산하는 음식의 품질과 위해요인으로부터 안전성은 식재료의 생산단계에서부터 엄격한 관리에 의해 좌우되며, 조리종사원들의 개인위생 및 위생습관의 올바른 실천은 식품의 안전성을 유지하는 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4]. 식품접객업소에서의 질병발생의 예방을 위해서는 HACCP에 의한 식품의 안전성 확보가 효과적인 방법이고[5], 조리종사원들의 위생지식과 위생적인 업무를 실천하는 정도는 식품안전의 예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인 위생교육과 더불어 위생관리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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