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피로와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Skill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atigue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5 no.1, 2018년, pp.58 - 67  

양야기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Fatigue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can negatively influence nursing students. This study was done to examine of communication skill as mediating effect variab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atigue and stress during clinical practice. Methods: A cross-sectional study design was employed.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살펴본 바와 같이 피로는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의사소통 능력은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14,18,20,21], 의사소통 능력이 피로와 임상실습 스트레스 사이를 매개할 가능성을 검증한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피로와 의사소통 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정도를 확인하고 각 변수들 간의 구체적인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피로와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의사소통 능력이 매개 효과를 갖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이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단편적 이해에서 벗어나 좀 더 총체적인 이해에 접근할 수 있으며, 교육과 훈련을 통해 능력 향상이 가능한 의사소통 능력의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향후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효율적으로 예방하고 감소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및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 교육이란 무엇인가? 임상실습 교육은 간호사로서 전문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실제 간호 상황을 상호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학습과정으로 이론교육과 함께 간호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1]. 최근에는 학습성과 기반 교육체제 구축 및 현장 실무능력 강화 방침에 따라 임상실습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2].
간호대학생이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은 다른 전공의 대학생과 비교했을 때 다양한 전공과목으로 인해 교육과정에 여유로움이 없이 엄격하고 과중한 학습을 해야 할 뿐 아니라, 임상실습을 겸해야 하고 짧은 시간 내에 정해진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 어려움으로 인해 더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임상실습 시 의료인과 의사소통 하면서 환자들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를 실제로 수행해내야 하는 부담감을 갖고 있다[3].
간호대학생들이 스트레스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또한, 실습 위주의 반복된 생활과 실습에만 전념해야 하는 상황은 주변 친구들과의 단절을 가져올 수 있고, 실습 중 타 간호대학 학생들과의 불협화음을 경험하면서 또 따른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5]. 적당한 스트레스는 학습동기 유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스트레스가 제대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실습이 두려워지고 간호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되며, 간호학 전공에 대한 회의마저 느끼게 되어 심각한 위축과 좌절을 경험하게 된다[6]. 그러므로 간호대학생들이 임상실습에 적응하는 과정에서의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들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식을 탐구하는 것은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적응력을 높이는 학습 환경 조성과 효율적인 임상실습 운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s and self-esteem,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Ha 13 2005 

  2. Accreditation manual with interpretive guidelines for four-year nursing programs [Internet] 2017 

  3. 한선희, 유혜순. 일 지역 간호대 학생의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자기노출.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1, 131-140.

  4. A factor analysis of the perspectives on the coping strategies about practical stress in nursing student Oh 423 2000 

  5.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 Park 23 2000 

  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Whang 205 2006 

  7. Concept analysis: Fatigue Choe 61 2003 

  8. Hughes, Ronda G., Rogers, Ann E.. Are You Tired? : Sleep deprivation compromises nurses’ health-and jeopardizes patients.. The American journal of nursing, vol.104, no.3, 36-38.

  9. Shanafelt, Tait D., Balch, Charles M., Bechamps, Gerald, Russell, Tom, Dyrbye, Lotte, Satele, Daniel, Collicott, Paul, Novotny, Paul J., Sloan, Jeff, Freischlag, Julie. Burnout and Medical Errors Among American Surgeons. Annals of surgery, vol.251, no.6, 995-1000.

  10. Cimiotti, Jeannie P., Aiken, Linda H., Sloane, Douglas M., Wu, Evan S.. Nurse staffing, burnout, and health care-associated infection. American journal of infection control, vol.40, no.6, 486-490.

  11. New graduate burnout: The impact of professional practice environment, workplace civility, and empowerment Laschinger 377 2009 

  12. Rudman, A., Gustavsson, J.P.. Burnout during nursing education predicts lower occupational preparedness and future clinical performance: A longitudi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49, no.8, 988-1001.

  13. Nursing students' stress and anger experience in the clinical setting Park 7 2001 

  14. 박수정, 최자윤.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 관련 피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6, no.2, 456-466.

  15. Rubin, Rebecca B., Martin, Matthew M.. Development of a measure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research reports : CRR, vol.11, no.1, 33-44.

  16.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communication training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Kim 399 2009 

  17. 하주영, 전소영. 간호사의 인문학적 소양과 감성지능 및 의사소통능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2, no.3, 264-273.

  18. 양선이. 간호 대학생의 자아 존중감과 의사소통능력이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6, no.9, 286-296.

  19. 한상영, 이영미.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시 스트레스에 따른 불안, 분노 및 피로경험.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no.2, 554-561.

  20. Stress, anxiety and fatigu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Park 151 2005 

  21. 강민아, 이수경.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와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2, no.4, 452-461.

  22. Jang 2013 

  2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Hur 380 2003 

  24. Baron, Reuben M., Kenny, David 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1173-1182.

  25.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fatigue,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Kim 24 2015 

  26. Meaning of fatigue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Kim 15 2005 

  27. Kim, Sang-Dol. Effects of yogic eye exercises on eye fatigu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 vol.28, no.6, 1813-1815.

  28. Influencing factor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steem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Lee 340 2014 

  29. 조인영.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및 의사소통교육요구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4, 2593-2601.

  30. 이애경, 유혜숙, 박인혜.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영향요인.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21, no.2, 154-16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