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대인관계능력,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go Resilience, Interpersonal Relation, and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college life adaptation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148 - 156  

최숙희 (영산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대인관계능력,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대학생활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B, Y시의 간호대학생 30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17년 5월 8일부터 5월 13일까지 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program을 이용하여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대학생활적응은 평균 $3.21{\pm}0.53$점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대학생활적응은 자아탄력성(r=.443, p<.001), 대인관계능력(r=.400, p<.001),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r=.465, p<.001)과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대상자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년(${\beta}=-.202$, p<.001), 전공만족(${\beta}=.285$, p<.001), 자아탄력성(${\beta}=.191$, p<.001),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beta}=.251$, p<.001)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46.2%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확인하기 하기 위한 반복연구가 필요하고, 대학생활적응을 높일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ego resili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 by nursing students and provide data to increase adaptation based on the results. This research was based on 304 nursing students...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함으로써 대학생활적응 항샹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대인관계능력,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 탄력성, 대인관계능력,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 대학생활적응의 정도를 알아보고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대인관계능력,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대인관계능력,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고, 그 결과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년, 전공만족, 자아탄력성,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반복연구와 대학생활적응을 높일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이 겪는 어려움은? 이는 미래를 위한 도약의 발판이 될 수도 있지만 많은 스트레스 요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간호대학생은 대학에 적응하면서 받는 스트레스 외에도 다른 학과에 비해 졸업과 동시에 전문직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엄격한 교육과정, 과중한 학습량, 행동규범의 준수, 다양한 임상실습, 간호사 국가고시 등의 심리적 부담감으로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2]. 이는 간호학과에 대한 흥미를 잃고, 심적 갈등을 겪게 되어, 대학생활 부적응으로 이어지게 된다[3].
간호대학생이 겪는 어려움이 초래하는 결과는? 또한 간호대학생은 대학에 적응하면서 받는 스트레스 외에도 다른 학과에 비해 졸업과 동시에 전문직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엄격한 교육과정, 과중한 학습량, 행동규범의 준수, 다양한 임상실습, 간호사 국가고시 등의 심리적 부담감으로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2]. 이는 간호학과에 대한 흥미를 잃고, 심적 갈등을 겪게 되어, 대학생활 부적응으로 이어지게 된다[3]. 따라서 대학생활적응은 다양하고 복잡한 대학 생활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적절한 반응으로[4],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돕는 것은 인간의 건강을 책임지는 간호사로 성장하게 하기 위한 토대를 세우는 것으로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아탄력성의 역할은? 자아탄력성은 불안에 대한 민감성을 낮게 하고 삶에서의 긍정적 참여를 가능하게 하며, 낙천주의적, 생산적, 자율적 활력 등의 요소로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5]. 또한 자아탄력성은 쾌락적 즐거움, 자아실현감, 자신감 등의 심리적 행복감에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고[6], 대학생활적응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J. N. Sohn, "Discriminating power of suicidal ideation by life stress, coping strategy, and depression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6, no. 3, pp. 267-275, 2007. 

  2. M. H. Jung, M. A. Sh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170-177, 2006. 

  3. J. S. Jung, M. J. Jeong, I. Y. Yoo,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1, pp. 27-36,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27 

  4. S. J. Lee, J. H. Yu,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2, no. 3, pp. 589-607, 2008. 

  5. S. Y. Yun, S. H. Min,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college adjustment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395-403, 2014.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4.12.12.395 

  6. Jang, S. M., Jung, Y. J. "The effect of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ego-resilience of Taekwondo trainees on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20, no. 1, pp. 403-413, 2018. 

  7. H. S. Song, E. S. Na, Y. H. Jeon, K. I. Jung, "Factors influencing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Living Environmental System, vol. 23, no. 1, pp. 72-81, 2016. DOI: http://dx.doi.org/10.21086/ksles.2016.03.23.1.72 

  8. H. J. Lee, K. W. Kim, "The relationship among the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dolescents self-esteem, and social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ol. 9, no. 3, pp. 283-295, 2000. 

  9. M. Jung, "Influence of ego states, self esteem, and empath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7, pp. 4614-4620,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7.4614 

  10. S. S. Sim, M. R. Ba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 and adjustment to a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2, pp. 634-642,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2.634 

  11. N. Garnefski, V. Kraaij, P. Spinhoven, "Negative life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al proble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30, no. 8, pp. 1311-1327, 2011. 

  12. S. H. Kim,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the stressful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ling, vol. 26, pp. 5-29, 2008. 

  13. K. H. Lee, "The relationship of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and school adjustment i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ol. 21, no. 2, pp. 159-169, 2009. 

  14. Kwag, Y. K. "Effects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5, pp. 2178-2186,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5.2178 

  15. E. J. Oh, S. A. Park,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between nursing student's adult attachment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8, pp. 94-102,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8.94 

  16. S. O. Choi, J. K. Park, S. H. Kim,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2, pp. 182-189, 2015. DOI: http://doi.org/10.5977/jkasne.2015.21.2.182 

  17. S. M. Park, C. G. Kim, S. K. Cha, "Influence of emotional awarenes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emotional regulation style on nursing student adjustm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300-311, 2014. DOI: http://doi.org/10.5977/jkasne.2014.20.2.300 

  18. K. H. Kim, "Correlation of a stress-coping humor sense, and adaptation to colleg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Korean Contents Society. 14, no. 3, pp. 301-313, 2014. DOI: http://doi.org/10.5392/JKCA.2014.14.03.301 

  19. S. H. Park, E. K. Byun,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humor sence, and ego resilience on adjustment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0, pp. 256-264, 2017. DOI: http://doi.org/10.5762/KAIS.2017.18.10.256 

  20. J. H. Choi, M. J. Park, "Methodological triangulation method to evaluate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associate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3, no. 7, pp. 339-349, 2013. DOI: http://doi.org/10.5392/JKCA.2013.13.07.339 

  21. C. L. Jew, K. E. Green, J. Kroger,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easure of resilience",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vol. 32, no. 2, pp. 75-89, 1991. 

  22. J. Block,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2, pp. 349-361, 1996. 

  23. S. K. Yoo, H. 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6, no. 4, pp. 189-206, 2002. 

  24. M. J. Steven, M. A. Compion, "The knowledge, skill and ability requirements for teamwork: implications for human resource management", Journal of Management, vol. 20, no. 2, pp. 503-530, 1994. 

  25. S. P. Schlein, B. G. Guerney, "Relationship enhancement", San Francisco, CA; Josey-Bass, 1971. 

  26. S. G. Chun,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 training program for rehabilitation of the schizophrenic pati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1994. 

  27. R. A. Tompson, "Emotional regulation and emotional development", Education Psychology Review, vol. 3, pp. 269-307, 1991. 

  28. R. W. Baker, B. Siryk,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SACQ): manual",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 1989. 

  29. S. S. Baek, H. Y. Cho, "Influence of empathy, anxiety, and social support o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9, no. 5, pp. 2841-2852, 2017. 

  30. H. J. Won,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9, no. 1, pp. 123-131, 2015. DOI: http://dx.doi.org/10.12811/kshsm.2015.9.1.123 

  31. H. G. Son, S. H. Kwon, H. J. Park,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5, pp. 636-646, 2017. DOI: http://doi.org/10.5762/KAIS.2017.18.5.636 

  32. J. A. Park, E. K. Le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 3, pp. 267-276, 2011. 

  33. S. O. Kim, "Factors affecting school life adjustment of freshmen in nursing departm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20, no. 2, pp. 1077-1088, 2018. 

  34. S. H. Choi, E. K. Byun,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stress for the elderl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8, no. 4, pp. 2303- 2313, 2016. 

  35. O. H. Cho, Y. H. Kim, "Infiuences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and social support on social anxiety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6, no. 1, pp. 25-30, 2018. DOI: http://doi.org/10.17547/kjsr.2018.26.1.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