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148 - 156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ego resili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 by nursing students and provide data to increase adaptation based on the results. This research was based on 304 nursing stud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이 겪는 어려움은? | 이는 미래를 위한 도약의 발판이 될 수도 있지만 많은 스트레스 요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간호대학생은 대학에 적응하면서 받는 스트레스 외에도 다른 학과에 비해 졸업과 동시에 전문직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엄격한 교육과정, 과중한 학습량, 행동규범의 준수, 다양한 임상실습, 간호사 국가고시 등의 심리적 부담감으로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2]. 이는 간호학과에 대한 흥미를 잃고, 심적 갈등을 겪게 되어, 대학생활 부적응으로 이어지게 된다[3]. | |
간호대학생이 겪는 어려움이 초래하는 결과는? | 또한 간호대학생은 대학에 적응하면서 받는 스트레스 외에도 다른 학과에 비해 졸업과 동시에 전문직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엄격한 교육과정, 과중한 학습량, 행동규범의 준수, 다양한 임상실습, 간호사 국가고시 등의 심리적 부담감으로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2]. 이는 간호학과에 대한 흥미를 잃고, 심적 갈등을 겪게 되어, 대학생활 부적응으로 이어지게 된다[3]. 따라서 대학생활적응은 다양하고 복잡한 대학 생활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적절한 반응으로[4],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돕는 것은 인간의 건강을 책임지는 간호사로 성장하게 하기 위한 토대를 세우는 것으로 무엇보다 중요하다. | |
자아탄력성의 역할은? | 자아탄력성은 불안에 대한 민감성을 낮게 하고 삶에서의 긍정적 참여를 가능하게 하며, 낙천주의적, 생산적, 자율적 활력 등의 요소로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5]. 또한 자아탄력성은 쾌락적 즐거움, 자아실현감, 자신감 등의 심리적 행복감에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고[6], 대학생활적응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7]. |
J. N. Sohn, "Discriminating power of suicidal ideation by life stress, coping strategy, and depression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6, no. 3, pp. 267-275, 2007.
M. H. Jung, M. A. Sh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170-177, 2006.
J. S. Jung, M. J. Jeong, I. Y. Yoo,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1, pp. 27-36,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27
S. J. Lee, J. H. Yu,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2, no. 3, pp. 589-607, 2008.
S. Y. Yun, S. H. Min,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college adjustment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395-403, 2014.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4.12.12.395
Jang, S. M., Jung, Y. J. "The effect of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ego-resilience of Taekwondo trainees on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20, no. 1, pp. 403-413, 2018.
H. J. Lee, K. W. Kim, "The relationship among the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dolescents self-esteem, and social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ol. 9, no. 3, pp. 283-295, 2000.
S. S. Sim, M. R. Ba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 and adjustment to a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2, pp. 634-642,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2.634
N. Garnefski, V. Kraaij, P. Spinhoven, "Negative life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al proble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30, no. 8, pp. 1311-1327, 2011.
S. H. Kim,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the stressful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ling, vol. 26, pp. 5-29, 2008.
K. H. Lee, "The relationship of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and school adjustment i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ol. 21, no. 2, pp. 159-169, 2009.
E. J. Oh, S. A. Park,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between nursing student's adult attachment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8, pp. 94-102,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8.94
S. M. Park, C. G. Kim, S. K. Cha, "Influence of emotional awarenes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emotional regulation style on nursing student adjustm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300-311, 2014. DOI: http://doi.org/10.5977/jkasne.2014.20.2.300
K. H. Kim, "Correlation of a stress-coping humor sense, and adaptation to colleg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Korean Contents Society. 14, no. 3, pp. 301-313, 2014. DOI: http://doi.org/10.5392/JKCA.2014.14.03.301
S. H. Park, E. K. Byun,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humor sence, and ego resilience on adjustment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0, pp. 256-264, 2017. DOI: http://doi.org/10.5762/KAIS.2017.18.10.256
J. H. Choi, M. J. Park, "Methodological triangulation method to evaluate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associate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3, no. 7, pp. 339-349, 2013. DOI: http://doi.org/10.5392/JKCA.2013.13.07.339
C. L. Jew, K. E. Green, J. Kroger,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easure of resilience",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vol. 32, no. 2, pp. 75-89, 1991.
J. Block,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2, pp. 349-361, 1996.
S. K. Yoo, H. 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6, no. 4, pp. 189-206, 2002.
M. J. Steven, M. A. Compion, "The knowledge, skill and ability requirements for teamwork: implications for human resource management", Journal of Management, vol. 20, no. 2, pp. 503-530, 1994.
S. P. Schlein, B. G. Guerney, "Relationship enhancement", San Francisco, CA; Josey-Bass, 1971.
S. G. Chun,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 training program for rehabilitation of the schizophrenic pati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1994.
R. A. Tompson, "Emotional regulation and emotional development", Education Psychology Review, vol. 3, pp. 269-307, 1991.
R. W. Baker, B. Siryk,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SACQ): manual",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 1989.
S. S. Baek, H. Y. Cho, "Influence of empathy, anxiety, and social support o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9, no. 5, pp. 2841-2852, 2017.
H. G. Son, S. H. Kwon, H. J. Park,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5, pp. 636-646, 2017. DOI: http://doi.org/10.5762/KAIS.2017.18.5.636
S. O. Kim, "Factors affecting school life adjustment of freshmen in nursing departm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20, no. 2, pp. 1077-1088, 2018.
S. H. Choi, E. K. Byun,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stress for the elderl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8, no. 4, pp. 2303- 2313, 2016.
O. H. Cho, Y. H. Kim, "Infiuences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and social support on social anxiety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6, no. 1, pp. 25-30, 2018. DOI: http://doi.org/10.17547/kjsr.2018.26.1.2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