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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를 이용한 양파 소비 예측
Prediction of Onion Purchase Using Structured and Unstructured Big Dat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1, 2018년, pp.30 - 37  

나형철 (충북대학교 빅데이터협동과정) ,  오은화 (충북대학교 빅데이터협동과정) ,  유도일 (충북대학교 농경제학과) ,  조완섭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아지즈 나스리디노프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박성호 (농촌진흥청 농업빅데이터일자리팀) ,  조용빈 (농촌진흥청 농업빅데이터일자리팀) ,  류관희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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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식품 소비는 다양한 대충 매체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신속하고 방대한 정보 전달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8년 4월 국내 언론 보도에 따르면, 양파 재배 면적이 증가하고 양파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에 양파 가격은 폭락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SNS, 인터넷 정보 검색, 방송 프로그램에서 언급된 양파 관련 정보를 분석하여, 실제 가격폭락이 발생하기 전에, 양파 소비를 촉진할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2018년 양파 생산량 증가에 따른 양파 가격 폭락이 예상되는 상황에, 가장 최근 양파 생산량 증가에 따라 가격 폭락을 경험하였던 2014년의 방송 프로그램 및 SNS가 양파 소비와 연계되었는지 파악하고자, 양파 소비 촉진과 관련된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양파 소비 촉진과 관련된 변수를 찾아 양파 가격 하락이 예상되는 2018년에 소비 촉진에 활용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방송 뉴스의 양파 언급 기사 수(3~6주), 양파와 건강을 언급하는 방송 프로그램 수(11주), 양파의 효능을 언급하는 블로그의 댓글 빈도(5주)가 양파 구매금액 증가에 시차를 두고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을 확인한 본 연구 결과를 근거로, 양파 생산량 증가에 따른 양파 가격 폭락 시, 양파 소비 촉진을 위한 홍보에, 뉴스, 먹방, 쿡방 등의 방송 프로그램 및 블로그 등의 매체를 활용하는 소비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ocial media data and the broadcasting data related to onion as well as agri-food consumer panel data were collected and investigated if the amount of money spent to purchase onion in year 2014 when onion price plunged latest were correlated with the frequencies of onion-related keywords in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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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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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8년 양파 생산량 증가에 따른 양파 가격 폭락이 예상되는 상황에, 최근 양파 생산량 증가에 따라 가격 폭락을 경험하였던 2014년의 방송 프로그램 및 SNS가 양파 소비와 연계되었는지 파악하고자, 양파 소비와 관련된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양파 소비 촉진과 관련된 변수를 찾아 양파 가격 하락이 예상되는 2018년에 소비 촉진에 활용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방송 뉴스의 양파 언급 기사 수, 양파와 건강을 언급하는 방송 프로그램 수, 양파의 효능을 언 급하는 블로그의 댓글 수가 양파 구매 금액 증가와 시 차를 두고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최근 양파가격이 폭락했던 2014년에 SNS, 인터넷 정보 검색 및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양파 관련 정보와 이들 정보가 양파 소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양파 소비 촉진을 위한 관련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양파 가격 폭락이 예상되는 올해 양파 소비를 촉진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8]. 본 논문의 구성은 II 장에서는 관련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 III 장에서는 본 연구의 방법을, IV 장에서는 연구의 결과와 V 장에서는 결로 및 향후 연구를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관련 연구에서 주로 활용된 신문 및 방송 보도와 소셜 미디어나 인터넷 검색 정보뿐 아니라, 먹방, 쿡방 같은 식품 소비 관련 TV 프로그램 등 다양한 비정형 빅데이터가 농식품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이를 농식품 수급에 활용하는 연구의 일환으로, 이를 통해 농식품 소비 촉진 방안 모색에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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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업 분야에서 대중 매체 및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식품 소비는 다양한 대충 매체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신속하고 방대한 정보 전달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3]. 특히 살충제 검출 계란 같은 식품 관련 사건이나 구제역이나 조류독감 같은 축산물과 관련된 가축전염병이 발생할 경우[4][5], 이러한 정보들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인터넷 정보 검색,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어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에 미치고 있음을 제시하는 연구는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2][3], 농업 분야에서의 SNS, 인터넷 정보 검색,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생성되는 수많은 정보를 활용하여, 이를 소비자의 구매 촉진에 활용하는 연구는 농촌 관광 분야 같은 일부 분야로 제한되어 있다[6][7].
대충 매체 및 소셜 미디어가 현대인의 식품 소비에 미치는 영향의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식품 소비는 다양한 대충 매체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신속하고 방대한 정보 전달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3]. 특히 살충제 검출 계란 같은 식품 관련 사건이나 구제역이나 조류독감 같은 축산물과 관련된 가축전염병이 발생할 경우[4][5], 이러한 정보들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인터넷 정보 검색,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어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에 미치고 있음을 제시하는 연구는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2][3], 농업 분야에서의 SNS, 인터넷 정보 검색,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생성되는 수많은 정보를 활용하여, 이를 소비자의 구매 촉진에 활용하는 연구는 농촌 관광 분야 같은 일부 분야로 제한되어 있다[6][7].
현대인의 식품 소비는 무엇에 영향받는가? 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식품 소비는 다양한 대충 매체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신속하고 방대한 정보 전달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8년 4월 국내 언론 보도에 따르면, 양파 재배 면적이 증가하고 양파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에 양파 가격은 폭락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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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신미해, 오상헌, 황대용, 서수석, 김영철, "SNS 특성이 농식품 콘텐츠의 소비자만족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1호, pp. 358-367, 2012. 

  2. 김소현, 구제역이 돼지고기 소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6. 

  3. 이승용, 구제역에 관한 언론 매체 보도가 소비자의 육류소비에 미치는 영향 고찰, 서강대학교 대학원, 2014. 

  4. 양병우, "콘식품안전성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GS&J 인스티튜트, 제242권, pp. 1-18, 2017. 

  5. R. BEACH, F. KUCHLER, and E LEIBTAG, C. ZHEN, The Effects of Avian Influenza News on Consumer Purchasing Behavior: A Case Study of Italian Consumers' Retail Purchases, 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 2008. 

  6. 박덕병, 이민수, "농촌관광마을 농가민박 편의시설 소바자 선호," 농어촌관광연구, 제13권, 제2호, pp. 41-62, 2006. 

  7. H. Rah, S. H. Park, M. O. Kim, Y. B. Cho, and K. H. Yoo, “Analysis of Social Network Service Data to Estimate Tourist Interests in Green Tour Activ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14, No. 3, pp. 27-31, 2018. 

  8. 정빛나, 양파.마늘 과잉생산에 가격 폭락 우려, 연합뉴스, 2018. 

  9. MBN온라인뉴스팀, 양파 가격 '폭락', MBN, 2018. 

  10. J. Bollen, M. Mao, and X. Zeng, “Twitter Mood Predicts the Stock Market,” Journal of Computational Science, Vol. 2, No. 1, pp. 1-8, 2010. 

  11. H. Choi and H. Varian, "Predicting the present with Google Trends," Economic Record, Vol. 88, pp. 2-9, 2012. 

  12. 김경필, 구자춘, 안현진, 한정훈, 농림업분야 빅데이터 활용도 제고 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6. 

  13. X. Meza and W. P. Han, “Organic Products in Mexico and South Korea on Twitter,”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 135, No. 3, pp. 587-603, 2016. 

  14. D. I. Yoo, "Vegetable Price Prediction Using Atypical Web-Search Data," Agricultural & Applied Economics Association Annual Meeting, 2016. 

  15. 최경덕, 강형구, 주하연, "식품안전 관련 유해정보가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에 영향을 미치는가?" 한국경제연구, 제34권, 제1호, pp. 41-83, 2016. 

  16. 채광석, 김부영, 민선형, SNS 빅데이터 자료를 활용한 밭작물 소비자 분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7. 

  17. 김재우, 차미영, 이종건, "소셜 데이터 기반 실시 간 식자재 물가 예측 모형," 정보과학회논문지, 제44권, 제12호, pp. 1258-1268, 2017. 

  18. B. Pan, D. C Wu, and H. Song, “Forecasting hotel room demand using search engine data,”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Technology, Vol. 3, No. 3, pp. 196-210, 2012. 

  19. 박나희, 김홍범, "인터넷 검색엔진을 활용한 키워드가 중국관광객 방한 수요에 미치는 영향-바이두 인덱스 자료를 적용," 관광학연구, 제40권, 제3호, pp. 159-174, 2016. 

  20. H. Rah, K. Park, B. An, S. Choi, D. Chae, and K. H. Yoo, "Development of Prediction Model of Agro-Food Demand by Unstructured and Structured Bigdata,"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ig Data Applications and Services, 2017. 

  21. 최정록, 김철순, 양파 가공확대, 수매비축 등 선제적 대응키로 - 2014년도 양파 수급안정 대책 발표, 농림축산식품부, 2014. 

  22. 정병우, 조용빈, 양파즙은 6-7월, 마늘 가공식품은 명절에 많이 팔려 - 농촌진흥청, 소비자의 양파.마늘 구매패턴 분석결과 발표, 농촌진흥청,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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