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식품 소비는 다양한 대충 매체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신속하고 방대한 정보 전달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8년 4월 국내 언론 보도에 따르면, 양파 재배 면적이 증가하고 양파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에 양파 가격은 폭락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SNS, 인터넷 정보 검색, 방송 프로그램에서 언급된 양파 관련 정보를 분석하여, 실제 가격폭락이 발생하기 전에, 양파 소비를 촉진할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2018년 양파 생산량 증가에 따른 양파 가격 폭락이 예상되는 상황에, 가장 최근 양파 생산량 증가에 따라 가격 폭락을 경험하였던 2014년의 방송 프로그램 및 SNS가 양파 소비와 연계되었는지 파악하고자, 양파 소비 촉진과 관련된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양파 소비 촉진과 관련된 변수를 찾아 양파 가격 하락이 예상되는 2018년에 소비 촉진에 활용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방송 뉴스의 양파 언급 기사 수(3~6주), 양파와 건강을 언급하는 방송 프로그램 수(11주), 양파의 효능을 언급하는 블로그의 댓글 빈도(5주)가 양파 구매금액 증가에 시차를 두고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을 확인한 본 연구 결과를 근거로, 양파 생산량 증가에 따른 양파 가격 폭락 시, 양파 소비 촉진을 위한 홍보에, 뉴스, 먹방, 쿡방 등의 방송 프로그램 및 블로그 등의 매체를 활용하는 소비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여겨진다.
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식품 소비는 다양한 대충 매체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신속하고 방대한 정보 전달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8년 4월 국내 언론 보도에 따르면, 양파 재배 면적이 증가하고 양파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에 양파 가격은 폭락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SNS, 인터넷 정보 검색, 방송 프로그램에서 언급된 양파 관련 정보를 분석하여, 실제 가격폭락이 발생하기 전에, 양파 소비를 촉진할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2018년 양파 생산량 증가에 따른 양파 가격 폭락이 예상되는 상황에, 가장 최근 양파 생산량 증가에 따라 가격 폭락을 경험하였던 2014년의 방송 프로그램 및 SNS가 양파 소비와 연계되었는지 파악하고자, 양파 소비 촉진과 관련된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양파 소비 촉진과 관련된 변수를 찾아 양파 가격 하락이 예상되는 2018년에 소비 촉진에 활용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방송 뉴스의 양파 언급 기사 수(3~6주), 양파와 건강을 언급하는 방송 프로그램 수(11주), 양파의 효능을 언급하는 블로그의 댓글 빈도(5주)가 양파 구매금액 증가에 시차를 두고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을 확인한 본 연구 결과를 근거로, 양파 생산량 증가에 따른 양파 가격 폭락 시, 양파 소비 촉진을 위한 홍보에, 뉴스, 먹방, 쿡방 등의 방송 프로그램 및 블로그 등의 매체를 활용하는 소비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여겨진다.
The social media data and the broadcasting data related to onion as well as agri-food consumer panel data were collected and investigated if the amount of money spent to purchase onion in year 2014 when onion price plunged latest were correlated with the frequencies of onion-related keywords in the ...
The social media data and the broadcasting data related to onion as well as agri-food consumer panel data were collected and investigated if the amount of money spent to purchase onion in year 2014 when onion price plunged latest were correlated with the frequencies of onion-related keywords in the social media data and the broadcasting programs because onion price in year 2018 is expected to plunge due to overproduction and there has been needs to analyze impacts of social media and broadcasting program on onion purchase in the previous similar events, and identify potential factors that can promote onion consumption in advance. What we identified from our study include a) broadcasting news programs mentioning words "onion," were correlated with onion purchase with 3 - 6 weeks in advance; b) broadcasting entertainment programs mentioning words "onion and health," were correlated with onion purchase with 11 weeks in advance; c) blog mentioning words "onion and efficacy," were correlated with onion purchase with 5 weeks in advance. Our study provided a case on how social media and broadcasting programs could be analyzed for their effects on consumer purchase behavior using big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in the field of agriculture. We propose to use the findings from the study may be applied to promote onion consumption.
The social media data and the broadcasting data related to onion as well as agri-food consumer panel data were collected and investigated if the amount of money spent to purchase onion in year 2014 when onion price plunged latest were correlated with the frequencies of onion-related keywords in the social media data and the broadcasting programs because onion price in year 2018 is expected to plunge due to overproduction and there has been needs to analyze impacts of social media and broadcasting program on onion purchase in the previous similar events, and identify potential factors that can promote onion consumption in advance. What we identified from our study include a) broadcasting news programs mentioning words "onion," were correlated with onion purchase with 3 - 6 weeks in advance; b) broadcasting entertainment programs mentioning words "onion and health," were correlated with onion purchase with 11 weeks in advance; c) blog mentioning words "onion and efficacy," were correlated with onion purchase with 5 weeks in advance. Our study provided a case on how social media and broadcasting programs could be analyzed for their effects on consumer purchase behavior using big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in the field of agriculture. We propose to use the findings from the study may be applied to promote onion consum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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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018년 양파 생산량 증가에 따른 양파 가격 폭락이 예상되는 상황에, 최근 양파 생산량 증가에 따라 가격 폭락을 경험하였던 2014년의 방송 프로그램 및 SNS가 양파 소비와 연계되었는지 파악하고자, 양파 소비와 관련된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양파 소비 촉진과 관련된 변수를 찾아 양파 가격 하락이 예상되는 2018년에 소비 촉진에 활용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방송 뉴스의 양파 언급 기사 수, 양파와 건강을 언급하는 방송 프로그램 수, 양파의 효능을 언 급하는 블로그의 댓글 수가 양파 구매 금액 증가와 시 차를 두고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최근 양파가격이 폭락했던 2014년에 SNS, 인터넷 정보 검색 및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양파 관련 정보와 이들 정보가 양파 소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양파 소비 촉진을 위한 관련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양파 가격 폭락이 예상되는 올해 양파 소비를 촉진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8]. 본 논문의 구성은 II 장에서는 관련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 III 장에서는 본 연구의 방법을, IV 장에서는 연구의 결과와 V 장에서는 결로 및 향후 연구를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관련 연구에서 주로 활용된 신문 및 방송 보도와 소셜 미디어나 인터넷 검색 정보뿐 아니라, 먹방, 쿡방 같은 식품 소비 관련 TV 프로그램 등 다양한 비정형 빅데이터가 농식품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이를 농식품 수급에 활용하는 연구의 일환으로, 이를 통해 농식품 소비 촉진 방안 모색에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014년 방송 프로그램 및 SNS가 양파 소비와 연계되었는지 파악하고 자, 방송 프로그램 및 SNS에서 양파 관련 주제어 (‘양파’, ‘양파 및 효능’, ‘양파 및 요리’, ‘양파 및 건강’)가 언급된 비정형 데이터를 농식품 관련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 Mongo DB에서 추출하였다[표 1].
공중파 뉴스나 SNS, 인터넷 검색 정보 등을 활용하여 농식품의 가격 예측이나 소비 패턴 분석한 연구는 기존에도 시도된 바 있으나[2][13-17], 뉴스뿐 아니라 먹방, 쿡방 등의 TV 방송 프로그램과 소셜 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를 대상으로 농식품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화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들이 대부분 빅데이터 분석 상용 플랫폼을 활용한 분석 위주의 연구였던 것에 반해, 본 연구는 농식품 관련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를 직접 수집, 정제하여, 이를 농식품 소비자 패널 조사 데이터와 연계하여 분석했다는 점에서 향후 분석 대상이나 활용 범위의 확장 가능성이 크다는 측면에서도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둘 수 있다.
앞서 기술한 일련의 양파 관련 주제어 검색 과정을 통해, ‘양파(검색 주제어: 양파)’, ‘양파 및 효능 (검색 주제어: 양파 & 효능)’, ‘양파 및 요리(검색 주제어: 양파 & 요리)’, ‘양파 및 건강(검색 주제어: 양파 & 건강)’ 주제어를 양파 소비와 연계하여 분석할 주제어로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농산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서는 관광 산업의 사례를 활용하여 농업 수요 예측을 위해 SNS 데이터, 인터넷 검색 데이터 등 다양한 비정형 대용량 데이터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20]. 본 연구는 일전에 발표한 바 있는 농식품 수요 예측을 위해 SNS와 뉴스 및 먹방, 쿡방 등의 TV 방송 프로그램 같은 비정형 대용량 데이터와 농식품 생산 및 소비 관련 정형 데이터를 수집, 정제, 저장한 Mongo DB를 활용하여 수행되었다[그림 1].
양파와 관련된 주제어 검색을 위해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다음소프트(Daumsoft)의 소셜메트릭스 (http://www.
우리는 2014년 양파를 구입하는 데 소비된 금액을 추정하기 위해 농식품 소비자 패널 조사 데이터를 추출하였고, 그 외에 2014년 도매시장 양파 도매가격 정보와 양파 도매 반입량 정보를 추출하였다. 2014년 방송 프로그램 및 SNS가 양파 소비와 연계되었는지 파악하고 자, 방송 프로그램 및 SNS에서 양파 관련 주제어 (‘양파’, ‘양파 및 효능’, ‘양파 및 요리’, ‘양파 및 건강’)가 언급된 비정형 데이터를 농식품 관련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 Mongo DB에서 추출하였다[표 1].
데이터처리
2014년 방송 프로그램 및 SNS가 양파 소비와 연계되었는지 파악하고 자, 방송 프로그램 및 SNS에서 양파 관련 주제어 (‘양파’, ‘양파 및 효능’, ‘양파 및 요리’, ‘양파 및 건강’)가 언급된 비정형 데이터를 농식품 관련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 Mongo DB에서 추출하였다[표 1]. 방송 데이터 및 SNS 데이터와 양파 소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추출된 데이터는 주 단위로 합산하여, R package의 ts() 함수를 이용하여 시계열 데이터로 변환하였다. 시계열 데이터 간의 Lagged Correlations는 R package의 ccf() 함수를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성능/효과
뉴스 외에 예능 프로그램 같은 방송 프로그램 및 소비자 패널 데이터를 이용한 분석 결과, 건강 관련 양파의 기능을 언급하는 방송 프로그램 수와 양파 구매 금액 증가 간의 9~11주의 시차를 두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11주 차 상관계수: 0.295) [그림 5]. 양파와 건강을 언급하는 방송 프로그램의 사례로, “.
블로그 및 소비자 패널 데이터를 이용한 분석 결과, 양파의 효능을 언급하는 블로그의 댓글 수와 양파 구매 금액 증가 간의 5주의 시차를 두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상관계수: 0.340)[그림 6]. 양파의 효능을 언급하는 블로그 및 블로그 댓글의 사례로, “.
2018년 양파 생산량 증가에 따른 양파 가격 폭락이 예상되는 상황에, 최근 양파 생산량 증가에 따라 가격 폭락을 경험하였던 2014년의 방송 프로그램 및 SNS가 양파 소비와 연계되었는지 파악하고자, 양파 소비와 관련된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양파 소비 촉진과 관련된 변수를 찾아 양파 가격 하락이 예상되는 2018년에 소비 촉진에 활용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방송 뉴스의 양파 언급 기사 수, 양파와 건강을 언급하는 방송 프로그램 수, 양파의 효능을 언 급하는 블로그의 댓글 수가 양파 구매 금액 증가와 시 차를 두고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근거로, 양파 생산량 증가에 따른 양파 가격 폭락 시, 양파의 예상 시장 출하 시점에 따라 방송 뉴스, 먹방 및 쿡방 등의 방송 프로그램, 블로그 등의 다양한 대중 매체를 활용한 양파 소비 촉진 홍보가 농식품 소비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여겨진다.
최근 양파 가격이 급락한 시점과 해당 연도의 방송 프로그램 및 SNS가 양파 소비와 연계되었는지 파악하고자 5대 채소류 빅데이터 수급 예측 시스템 (https://bigfos.kr)을 활용하여, 가장 최근의 양파 가격 폭락이 2014년에 일어났음을 확인하였다[그림 2].
후속연구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를 통해, 방송뉴스 및 방송 프로그램과 블로그를 통한 정보 전달이 시차를 두고 소비자의 양파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향후에는 다년간의 농식품 관련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농식품의 소비 예측 분석을 통해 농식품의 안정적 수급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년간의 자료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포함한 분석을 거쳐 연구 결과를 검증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TV,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양파 관련 정보가 양파 소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이들 정보를 이용한 수요 예측 모형과 예측력이 제시되어야 하는데, 이번 연구에서는 포함되지 못한 한계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를 활용한 농식품 수요 예측 모형 개발과 예측 모형의 예측력 비교까지 제시되어, 향상된 농식품 수요예측을 통해 농식 품 소비 촉진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
공중파 뉴스나 SNS, 인터넷 검색 정보 등을 활용하여 농식품의 가격 예측이나 소비 패턴 분석한 연구는 기존에도 시도된 바 있으나[2][13-17], 뉴스뿐 아니라 먹방, 쿡방 등의 TV 방송 프로그램과 소셜 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를 대상으로 농식품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화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들이 대부분 빅데이터 분석 상용 플랫폼을 활용한 분석 위주의 연구였던 것에 반해, 본 연구는 농식품 관련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를 직접 수집, 정제하여, 이를 농식품 소비자 패널 조사 데이터와 연계하여 분석했다는 점에서 향후 분석 대상이나 활용 범위의 확장 가능성이 크다는 측면에서도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둘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가진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최근 양파 가격이 폭락하였던 2014년 자료만을 활용하여 수행되었기에, 특정 연도나 시점에만 발견되는 결과를 포함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
연구 결과, 방송 뉴스의 양파 언급 기사 수, 양파와 건강을 언급하는 방송 프로그램 수, 양파의 효능을 언 급하는 블로그의 댓글 수가 양파 구매 금액 증가와 시 차를 두고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근거로, 양파 생산량 증가에 따른 양파 가격 폭락 시, 양파의 예상 시장 출하 시점에 따라 방송 뉴스, 먹방 및 쿡방 등의 방송 프로그램, 블로그 등의 다양한 대중 매체를 활용한 양파 소비 촉진 홍보가 농식품 소비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여겨진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가진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최근 양파 가격이 폭락하였던 2014년 자료만을 활용하여 수행되었기에, 특정 연도나 시점에만 발견되는 결과를 포함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년간의 자료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포함한 분석을 거쳐 연구 결과를 검증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본 연구는 최근 양파 가격이 폭락하였던 2014년 자료만을 활용하여 수행되었기에, 특정 연도나 시점에만 발견되는 결과를 포함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년간의 자료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포함한 분석을 거쳐 연구 결과를 검증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TV,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양파 관련 정보가 양파 소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이들 정보를 이용한 수요 예측 모형과 예측력이 제시되어야 하는데, 이번 연구에서는 포함되지 못한 한계가 있다.
둘째, TV,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양파 관련 정보가 양파 소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이들 정보를 이용한 수요 예측 모형과 예측력이 제시되어야 하는데, 이번 연구에서는 포함되지 못한 한계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를 활용한 농식품 수요 예측 모형 개발과 예측 모형의 예측력 비교까지 제시되어, 향상된 농식품 수요예측을 통해 농식 품 소비 촉진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업 분야에서 대중 매체 및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식품 소비는 다양한 대충 매체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신속하고 방대한 정보 전달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3]. 특히 살충제 검출 계란 같은 식품 관련 사건이나 구제역이나 조류독감 같은 축산물과 관련된 가축전염병이 발생할 경우[4][5], 이러한 정보들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인터넷 정보 검색,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어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에 미치고 있음을 제시하는 연구는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2][3], 농업 분야에서의 SNS, 인터넷 정보 검색,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생성되는 수많은 정보를 활용하여, 이를 소비자의 구매 촉진에 활용하는 연구는 농촌 관광 분야 같은 일부 분야로 제한되어 있다[6][7].
대충 매체 및 소셜 미디어가 현대인의 식품 소비에 미치는 영향의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식품 소비는 다양한 대충 매체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신속하고 방대한 정보 전달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3]. 특히 살충제 검출 계란 같은 식품 관련 사건이나 구제역이나 조류독감 같은 축산물과 관련된 가축전염병이 발생할 경우[4][5], 이러한 정보들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인터넷 정보 검색,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어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에 미치고 있음을 제시하는 연구는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2][3], 농업 분야에서의 SNS, 인터넷 정보 검색,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생성되는 수많은 정보를 활용하여, 이를 소비자의 구매 촉진에 활용하는 연구는 농촌 관광 분야 같은 일부 분야로 제한되어 있다[6][7].
현대인의 식품 소비는 무엇에 영향받는가?
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식품 소비는 다양한 대충 매체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신속하고 방대한 정보 전달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8년 4월 국내 언론 보도에 따르면, 양파 재배 면적이 증가하고 양파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에 양파 가격은 폭락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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