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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3 no.6, 2018년, pp.1293 - 1300
이규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 최해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 박소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 박구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 김성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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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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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D는 어떠한 요소인가? | 사람은 두 개의 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리의 방향을 인식할 수 있는데, 이때, 가장 중요하게 작용 하는 요소는 ITD (Inter-aural Time Difference)와 ILD (Inter-aural Level Difference)이다[4]. | |
미디어 기술은 어떠한 방향으로 진화해 왔나? | 미디어 기술은 초창기부터 이용자가 마치 실제상황에 있는 것처럼 느끼도록 하는 방향으로 진화해 왔으며, 특히, 360° 영상 기술은 직사각형 모니터 화면에 영상을 국한하지 않고 마치 이용자가 서 있는 곳을 기준으로 모든 방향의 영상정보를 제공하며, 차세대 실감 미디어 기술로써 초기에는 많은 집중을 받았다. 그러나, 개인방송 같은 열악한 환경에서 제작되는 360° 영상은 음상정위가 맞추어지지 않아, 시청자의 집중도를 분산시키며, 감각적 이질감의 한계를 넘지 못해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점이 있었다. | |
미디어 기술이 가진 문제점은? | 미디어 기술은 초창기부터 이용자가 마치 실제상황에 있는 것처럼 느끼도록 하는 방향으로 진화해 왔으며, 특히, 360° 영상 기술은 직사각형 모니터 화면에 영상을 국한하지 않고 마치 이용자가 서 있는 곳을 기준으로 모든 방향의 영상정보를 제공하며, 차세대 실감 미디어 기술로써 초기에는 많은 집중을 받았다. 그러나, 개인방송 같은 열악한 환경에서 제작되는 360° 영상은 음상정위가 맞추어지지 않아, 시청자의 집중도를 분산시키며, 감각적 이질감의 한계를 넘지 못해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360° 영상기술에 상응하는 다양한 입체음향 솔루션이 개발되고 있지만, 입체음향 표출 시스템이 얼마나 영상 속 음원의 위치에 따라 실제 청각과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뚜렷한 기준이 없었다[1-2]. 사람은 물체의 위치를 시각으로 인식할 수 있고, 청각으로도 인식할 수 있는데, 자연환경에서는 눈에 보이는 물체의 위치와 귀로 판단한 물체의 위치가 일치하는 상황이 대부분이지만, 스피커를 통해 음향을 확성하거나, 스크린으로 영상을 재생하게 되면 위치가 불일치되는 상황이 생기고, 이는 시청자가 피로를 느끼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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