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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대학 플립드 러닝의 효과인식과 계속의향에 기초한 교수학습 지원전략 탐색

Exploring Teaching and Learning Supporting Strategies based on Effect Recognition and Continuous Intention in College Flipped Learning

초록

본 연구는 대학 플립드 러닝에서 학생들의 효과인식과 계속의향에 기초하여 교수학습 지원전략을 탐색한 것이다. 충남에 소재한 K-대학의 15개 플립드 러닝 수업에서 효과인식과 계속의향을 조사하여 426명의 데이터로 다변량 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학습자 특성으로는 남학생, 고학년, 플립드 러닝에 대해 잘 알고 있는 학생, 이전에 수강 경험이 없는 학생, '언제나 수시로' 동영상 학습을 하는 학생이 효과인식과 계속의향이 높게 나타났다. 교수전략으로는 보충심화형 플립드 러닝 수업과 자연공학영역에서 효과인식과 계속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학습 지원전략으로, 첫째, 대학은 여학생, 저학년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둘째, 교수자의 좋은 플립드 러닝 설계와 운영모델 개발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셋째, 학생들이 수시로 학습할 수 있는 고품질 온라인 학습 콘텐츠의 개발을 지원하고 넷째, 플립드 러닝 수업을 개발 운영할 수 있는 교수역량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향후 대학의 효과적인 플립드 러닝 수업을 지원하고, 확산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supporting strategies for teaching and learning based on students' effect recognition and continuous intention in college flipped learning. It was analyzed 426 data by multivariate analysis of variance (MANOVA) by examining student's effect recognition and continuous intention on 15 flipped learning classes of K-university in Chungnam. The characteristics of learners were male, senior students, students who knew flipped learning, students who did not have previous experience, and students who were learning video at anytime. As a teaching strategy, it was found that effect recognition and continuous intention were high in the supplementary deepening flipped learning class and natural science or engineering area. As a teaching and learning supporting strategies, First, the university should develop and operate flipped class learning strategy program for females and low-grade students. Second, it should support the development of good flipped learning design and operation model of instructor. Third, it should support the development of high quality online learning contents that students can learn from time to time. Fourth, it should support the strengthening of teaching competency to develop and operate flipped learning classes. This study can be used as basic data to support and spread the effective flipped learning classes of the university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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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드 러닝
플립드 러닝이란 무엇인가?
온오프 블렌디드 러닝의 한 형태로 온라인 콘텐츠로 미리 학습하고 오프라인 교실 수업에서는 학생 학습활동 중심의 구성주의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플립드 러닝은 온오프 블렌디드 러닝의 한 형태로 온라인 콘텐츠로 미리 학습하고 오프라인 교실 수업에서는 학생 학습활동 중심의 구성주의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2009년부터 초등교육에서 시작되고 중등교육현장으로 확산되었으며 최근에는 대학교육에서 혁신의 기제로 활발히 연구되고 수업 현장에서도 실천되고 있다[1].

플립드 러닝
대학 수업의 플립드 러닝을 활성화 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공개코스웨어(OCW)나 온라인 대중공개 강좌(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 등의 급속한 확산

최근 ICT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한 학습 환경 구축과 온라인 학습 콘텐츠 개발이 용이해지면서 대학수업에서도 교수자가 개발한 콘텐츠를 활용하는 온오프 블렌디드러닝(On-off blended learning)과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의 수업 방식 도입이 활발하다. 또한, 공개코스웨어(OCW)나 온라인 대중공개 강좌(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 등의 급속한 확산은 대학 수업의플립드 러닝을 활성화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무엇을 어떻게 지원해야 할지에 대한 전략
플립드 러닝을 도입과 운영 과정에서 대학은 무엇을 어떻게 지원해야 할지에 대한 전략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은 전공 또는 교양 수업에서 플립드 러닝 도입을 시도하고 일부의 학생들이 플립드 러닝 수업 방법을 경험하는 초기 실행 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의 플립드 러닝은 2012년 KAIST에서 첫 적용을 시작으로 거의 모든 대학에서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실제 대학은 전공 또는 교양 수업에서 플립드 러닝 도입을 시도하고 일부의 학생들이 플립드 러닝 수업 방법을 경험하는 초기 실행 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플립드 러닝을 도입과 운영 과정에서 대학은 무엇을 어떻게 지원해야 할지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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