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강철근이 적용된 급속경화궤도용 광폭침목의 보유 휨 내력 평가
Evaluation of Flexural Strength of Wide Sleepers with Reinforcing Bars for Quick-Hardened Concrete Track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2, 2018년, pp.702 - 709  

배영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인프라연구팀) ,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인프라연구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노후화된 자갈궤도를 콘크리트 궤도로 개량하는 급속경화궤도 기술이 개발되어 일반철도 및 도시철도의 토공 및 터널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프리스트레스 방식으로 제작되는 콘크리트 침목에는 일반적으로 보강 개념의 철근이 적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철도 현장에 부설된 침목 다수에서 균열 발생 사례가 관찰되고 있다. 급속경화궤도 시스템의 주요 구성품 중 하나인 광폭침목은 이러한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자갈궤도 및 콘크리트 궤도 상태에서 구조적인 안전성이 보장되어야하며 균열 저항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특히 포스트텐션 방식으로 제작되는 광폭침목은 반드시 레일 좌면부에 인장부 보강철근이 적용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급속경화궤도용 광폭침목의 보강철근 적용 유무에 따른 침목의 보유 휨 내력 및 균열저항 성능을 비교 및 평가하기 위하여, 정적 및 동적 휨강도 시험, 피로 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 결과 광폭침목 레일 좌면부에 주재료인 강봉 뿐만 아니라 소수의 보강철근을 적절하게 배치할 경우 균열발생 억제 및 균열폭 확대 지연, 휨 파괴 지연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quick-hardened concrete track was developed to improve the aged ballasted track to a concrete track, and applied to earthworks and tunnels of main and urban railways. Rebars for reinforcement are not generally applied to prestressed concrete sleepers. On the other hand, many cracked sleepers ha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급속경화궤도용 광폭침목의 보강철근 적용 유무에 따른 침목의 보유 휨 내력 및 균열 저항 성능을 시험적으로 비교․평가하여 보강철근 필요성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급속경화궤도의 주요 구성품 중 하나인 광폭침목에 대해 급속경화기술 적용 전․후 자갈궤도 및 콘크리트 궤도 상태에서 광폭침목의 구조 안전성 및 균열 저항성을 확보 하는데 있어서, 레일 좌면부 보강철근 적용 유무에 따른 침목의 보유 휨 내력 및 균열 저항 성능을 시험적으로 비교․평가하여 보강철근 필요성 여부 및 보강철근 적용의 효율성을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속경화궤도 기술이란? 노후화된 자갈궤도를 콘크리트 궤도로 개량하는 급속경화궤도 기술이 개발되어 일반철도 및 도시철도의 토공 및 터널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급속경화궤도는 노후자갈 및 기존 침목을 걷어낸 뒤 세척자갈 및 광폭침목을 부설하고 자갈궤도 상태에서 안정화 기간을 거친 후 초속경 시멘트 모르터를 주입하고 2~3시간 후에 영업 열차의 운행이 가능하게 하는 궤도 유지보수 기술로서 그 기본 개념도는 Fig. 1과 같다[1].
급속경화궤도 기술의 적용 분야는? 노후화된 자갈궤도를 콘크리트 궤도로 개량하는 급속경화궤도 기술이 개발되어 일반철도 및 도시철도의 토공 및 터널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급속경화궤도는 노후자갈 및 기존 침목을 걷어낸 뒤 세척자갈 및 광폭침목을 부설하고 자갈궤도 상태에서 안정화 기간을 거친 후 초속경 시멘트 모르터를 주입하고 2~3시간 후에 영업 열차의 운행이 가능하게 하는 궤도 유지보수 기술로서 그 기본 개념도는 Fig.
광폭 침목의 구조적인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은? 급속경화궤도 시스템의 주요 구성품 중 하나인 광폭 침목은 자갈궤도 및 콘크리트 궤도 상태에서 구조적인 안전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균열 저항성 확보를 통한 사용성이 우수하여야 한다. 따라서 광폭침목의 초기 균열 및 균열폭 확대 제어, 극한하중 증대를 위해서는 주재료로서 PS강재뿐만 아니라 보강철근의 적용이 필요하다. 특히 작은 직경의 강연선이 다수 적용되는 프리텐션 방식으로 제작되는 침목에 비해 큰 직경의 강봉이 소수 적용되는 포스트텐션 방식으로 제작되는 광폭침목에는 반드시 보강철근이 적용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