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효과 연구 분석
Educational Effect of American School Libraries: An Analytical Literature Review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2 no.1, 2018년, pp.133 - 157  

박주현 (University of Missouri)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의 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효과를 연구한 문헌들을 분석하고 비교하여 국내 학교도서관의 효과 연구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분석 문헌으로 37개를 선정하였고, 선정한 문헌들을 연구 내용과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들 문헌들이 다루고 있는 학교도서관 변인을 추출하고 종합하였다. 분석결과, 미국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효과 연구들은 다양한 대상들을 다양한 변인으로 분석하였고, 이중에서도 사서교사를 가장 중요한 학교도서관 변인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연구들은 사서교사의 직무를 정보활용교육과 독서교육 및 협력교육으로 나타냈다. 국내에서도 장애학생, 다문화 가정, 경제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학교도서관의 효과를 연구할 필요가 있으며, 학교도서관 기준을 학생들의 성취도를 측정하는 학교도서관 효과 연구와 연계시킬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compare the literature on the effects of school libraries in US and use it as a base material for the study on effects of local school libraries. For this study, 37 documents were selected and these documents were analyzed based on the research contents 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에 있는 학교도서관 지지자들과 사서교사1)들은 자금을 지원 받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가? 미국에 있는 학교도서관 지지자들과 사서교사1)들은 각 주의 교육위원회로부터 자금을 지원 받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로비스트를 고용하거나 사서 교사들이 교육위원회에 참석하여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하였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점은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의 필요성에 대한 과학적인 증거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었다.
시험점수란? ‘시험점수’는 독서성취와 관련된 내용을 제외한 영어시험, 언어시험, 수학시험 등을 의미하며, ‘학습결과’는 독서성취와 시험점수로 측정된 변수를 제외한 내용으로 독립변수로부터 영향을 받은 학습에 대한 결과를 의미한다. ‘정보활용능력’은 정보활용교육내용과 정보활용 교육에 따른 성취 결과를 포함한다.
사서교사가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침에 따라 어떠한 자세가 필요한가? 미국의 많은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효과 연구는 사서교사와 교사와의 협력을 연구 내용으로 다루었고, 협력의 강도가 학교구성원의 인식과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사서교사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교육내용으로 확인된 정보활용교육과 독서교육에 대한 전문성 향상뿐만 아니라 사서교사가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서교사들은 정보활용교육과 독서교육에 관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전문성 연수에 참여하고 나아가 개별 학교에서 교사들과 협력 수업의 형태로 이들 교육과정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협력수업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