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2 no.1, 2018년, pp.133 - 157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의 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효과를 연구한 문헌들을 분석하고 비교하여 국내 학교도서관의 효과 연구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분석 문헌으로 37개를 선정하였고, 선정한 문헌들을 연구 내용과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들 문헌들이 다루고 있는 학교도서관 변인을 추출하고 종합하였다. 분석결과, 미국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효과 연구들은 다양한 대상들을 다양한 변인으로 분석하였고, 이중에서도 사서교사를 가장 중요한 학교도서관 변인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연구들은 사서교사의 직무를 정보활용교육과 독서교육 및 협력교육으로 나타냈다. 국내에서도 장애학생, 다문화 가정, 경제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학교도서관의 효과를 연구할 필요가 있으며, 학교도서관 기준을 학생들의 성취도를 측정하는 학교도서관 효과 연구와 연계시킬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compare the literature on the effects of school libraries in US and use it as a base material for the study on effects of local school libraries. For this study, 37 documents were selected and these documents were analyzed based on the research contents a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국에 있는 학교도서관 지지자들과 사서교사1)들은 자금을 지원 받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가? | 미국에 있는 학교도서관 지지자들과 사서교사1)들은 각 주의 교육위원회로부터 자금을 지원 받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로비스트를 고용하거나 사서 교사들이 교육위원회에 참석하여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하였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점은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의 필요성에 대한 과학적인 증거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었다. | |
시험점수란? | ‘시험점수’는 독서성취와 관련된 내용을 제외한 영어시험, 언어시험, 수학시험 등을 의미하며, ‘학습결과’는 독서성취와 시험점수로 측정된 변수를 제외한 내용으로 독립변수로부터 영향을 받은 학습에 대한 결과를 의미한다. ‘정보활용능력’은 정보활용교육내용과 정보활용 교육에 따른 성취 결과를 포함한다. | |
사서교사가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침에 따라 어떠한 자세가 필요한가? | 미국의 많은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효과 연구는 사서교사와 교사와의 협력을 연구 내용으로 다루었고, 협력의 강도가 학교구성원의 인식과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사서교사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교육내용으로 확인된 정보활용교육과 독서교육에 대한 전문성 향상뿐만 아니라 사서교사가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서교사들은 정보활용교육과 독서교육에 관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전문성 연수에 참여하고 나아가 개별 학교에서 교사들과 협력 수업의 형태로 이들 교육과정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협력수업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