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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서관 변화와 사서교육 방향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Changes of Libraries and Directions of Librarian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2 no.1, 2018년, pp.285 - 311  

박옥남 (상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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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도서관은 기술혁신의 도서관 적용을 고민하고 기술 인간 도서관이 결합하고 대응해야 할 방안이 필요하며 그 고민의 출발은 교육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의 관점에서 사서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4차 산업혁명의 본질, 도서관의 변화, 4차 산업혁명의 교육적 함의, 사서교육의 문제를 고찰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사서교사 교육의 방향성을 사서의 인재상,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cknowledges the role of education in the period of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urges active change of education. The library in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eds to think about the application of innovative technologies to library services, and to combine and cope with technology, 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4차 산업혁명은 무엇들을 키워드로 제시하고 있는가? 제4차 산업혁명은 3차 산업혁명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될 수 있는데, 디지털, 물리적, 생물학적인 영역의 경계가 사라지면서 융합되는 기술적인 혁명으로 정의하고 있다(World Economic Forum 2015). 제4차 산업혁명은 기존 영역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기술 융합을 통해 나타나는 지능화된 사회 변화를 의미하며 초연결성(hyper-connected), 초지능화 (hyper-intelligent), 맞춤화(customized)를 키워드로 제시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서는 단순한 이론 및 규칙의 적용을 넘어선 리더십, 소통, 지식 및 기술의 융합을 통한 혁신선도 능력이 필요하며 이러한 역량은 단순히 학교교육을 넘어 현장에서의 업무를 통해 계속 발전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어떠한 측면의 변화가 필요한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서는 단순한 이론 및 규칙의 적용을 넘어선 리더십, 소통, 지식 및 기술의 융합을 통한 혁신선도 능력이 필요하며 이러한 역량은 단순히 학교교육을 넘어 현장에서의 업무를 통해 계속 발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평생학습(Lifelong Learning) 패러다임에서 사서교육에 대한 접근이 중요하며, 교육 담당기관과 교육내용 측면에서 변화가 필요하다.
제4차 산업혁명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2017년에 가장 화두가 되었던 키워드 중 하나가 ‘제4차 산업혁명’이다. 제4차 산업혁명은 3차 산업혁명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될 수 있는데, 디지털, 물리적, 생물학적인 영역의 경계가 사라지면서 융합되는 기술적인 혁명으로 정의하고 있다(World Economic Forum 2015). 제4차 산업혁명은 기존 영역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기술 융합을 통해 나타나는 지능화된 사회 변화를 의미하며 초연결성(hyper-connected), 초지능화 (hyper-intelligent), 맞춤화(customized)를 키워드로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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