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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공공도서관의 성인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igital Literacy Education for Adults in US Publ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2 no.1, 2018년, pp.359 - 380  

정영미 (동의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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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리터러시는 ICT 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디지털 사회에서 일의 능률을 높이고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적인 역량이 된다. 세계의 선진 국가들은 국민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시키고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수행해왔다. 본 논문은 이들 중 노인을 포함한 성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미국 공공도서관의 사례를 조사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우수 사례 도서관을 중심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유형, 교육 방식 및 내용 현황을 조사 분석하고 담당사서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운영 실태를 파악하였다. 다수의 교육 프로그램이 기본적인 컴퓨터나 인터넷 기술에 관한 것이었고 Micro Office, 이메일, 소셜미디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사용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의 비중도 높게 나타났다. 가장 빈번하고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방식은 비공식적인 현장교육이었고 그것의 교육 내용과 수준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추가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 공공도서관 담당사서들은 사서의 디지털 역량과 이를 위한 재교육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고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적합한 도서관 시설과 최신 장비 도입, 시기적절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홍보의 중요성도 함께 제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digital society where ICT technology is highly developed, digital literacy is an essential competence for working and living. Developed countries around the world have been working hard to solve the digital divide and improve digital literacy. In this paper, we investigated and analyzed the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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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국 공공도서관 전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현황에 대한 통계는 ALA와 IPAC(Information Policy & Access Center)에서 매년 집계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따로 이 부분을 조사하지 않고 Pew ResearchCenter와 IPAC에서 발행한 보고서들을 기반으로 내용을 파악하였다.
  • 본 논문은 미국의 공공도서관에서 실행하고 있는 성인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한 것이므로, 디지털 리터러시를 현 시점에서의 ALA에서 제시한 정의를 기반으로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 기기 등을 통해 재현되는 디지털 형태의 정보 활용을 위해 요구되는 역량으로 정의하고자 하였다. 공공도서관의 많은 프로그램들 중 조사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선정할 때, 담당사서가 제공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목록과 도서관의 웹 사이트 카테고리가 기반이 되었다.
  • 전 세계의 다양한 부문에서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 및 정책 개발에 많은 노력을 해 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노력들 중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많은 성과물이 존재하는 미국 공공도서관의 우수사례를 중심으로, 성인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실태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리터러시의 개념과 범위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실시하였고, 디지털 리터러시를 위한 국가적인 차원의 선진 프로젝트와 그 속에서의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확인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성인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개발 및 실행 전략을 마련하기에 앞서 선진 사례인 미국의 공공도서관을 조사․분석하고자 하였다. 사례분석 대상은 미국도서관협회(ALA:American Library Association)에서 디지털리터러시 교육의 우수 사례로 선정된 공공도서관들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프로그램 내용, 세부적인 운영 방법 및 실태를 조사․분석하였다.
  • 이와 같이 모든 관종의 도서관들에서 디지털리터러시를 위한 역할과 교육이 중요하지만 본 연구는 성인을 위한 공공도서관의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이유는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의 시급성과 큰 파급력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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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가? 이를 위해 프로그램 우수 사례 도서관을 중심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유형, 교육 방식 및 내용 현황을 조사 분석하고 담당사서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운영 실태를 파악하였다. 다수의 교육 프로그램이 기본적인 컴퓨터나 인터넷 기술에 관한 것이었고 Micro Office, 이메일, 소셜미디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사용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의 비중도 높게 나타났다. 가장 빈번하고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방식은 비공식적인 현장교육이었고 그것의 교육 내용과 수준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공공도서관 담당사서들이 생각하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가장 빈번하고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방식은 비공식적인 현장교육이었고 그것의 교육 내용과 수준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추가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 공공도서관 담당사서들은 사서의 디지털 역량과 이를 위한 재교육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고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적합한 도서관 시설과 최신 장비 도입, 시기적절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홍보의 중요성도 함께 제기하였다.
길스터가 정의한 디지털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라는 용어는 길스터(Gilster, Paul)가 1997년 DigitalLiteracy 라는 제목의 도서를 출판하면서 사용이 본격화되었다. 길스터는 디지털 리터러시를 컴퓨터를 통해 나타난 다양한 자원으로부터의 여러 형식의 정보를 이해하고 사용하기 위한 스킬(skills, 본문에서 자주 등장하는 기술(technology)과 구분하기 위해 음차해서 사용함)로 정의하고 특히 인터넷에 접근해 정보를 활용하는 스킬은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Gilster 1997, 6). 디지털 리터러시는 그동안 ‘미디어 리터러시’, ‘컴퓨터 리터러시’, ‘네트워크 리터러시’, ‘ICT 리터러시’ 등의 용어들과 유사하게 취급되거나 이들의 좀 더 발전된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였고, 한동안은 ‘정보리터러시’의 하위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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