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리터러시는 ICT 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디지털 사회에서 일의 능률을 높이고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적인 역량이 된다. 세계의 선진 국가들은 국민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시키고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수행해왔다. 본 논문은 이들 중 노인을 포함한 성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미국 공공도서관의 사례를 조사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우수 사례 도서관을 중심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유형, 교육 방식 및 내용 현황을 조사 분석하고 담당사서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운영 실태를 파악하였다. 다수의 교육 프로그램이 기본적인 컴퓨터나 인터넷 기술에 관한 것이었고 Micro Office, 이메일, 소셜미디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사용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의 비중도 높게 나타났다. 가장 빈번하고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방식은 비공식적인 현장교육이었고 그것의 교육 내용과 수준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추가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 공공도서관 담당사서들은 사서의 디지털 역량과 이를 위한 재교육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고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적합한 도서관 시설과 최신 장비 도입, 시기적절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홍보의 중요성도 함께 제기하였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ICT 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디지털 사회에서 일의 능률을 높이고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적인 역량이 된다. 세계의 선진 국가들은 국민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시키고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수행해왔다. 본 논문은 이들 중 노인을 포함한 성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미국 공공도서관의 사례를 조사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우수 사례 도서관을 중심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유형, 교육 방식 및 내용 현황을 조사 분석하고 담당사서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운영 실태를 파악하였다. 다수의 교육 프로그램이 기본적인 컴퓨터나 인터넷 기술에 관한 것이었고 Micro Office, 이메일, 소셜미디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사용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의 비중도 높게 나타났다. 가장 빈번하고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방식은 비공식적인 현장교육이었고 그것의 교육 내용과 수준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추가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 공공도서관 담당사서들은 사서의 디지털 역량과 이를 위한 재교육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고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적합한 도서관 시설과 최신 장비 도입, 시기적절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홍보의 중요성도 함께 제기하였다.
In the digital society where ICT technology is highly developed, digital literacy is an essential competence for working and living. Developed countries around the world have been working hard to solve the digital divide and improve digital literacy. In this paper, we investigated and analyzed the c...
In the digital society where ICT technology is highly developed, digital literacy is an essential competence for working and living. Developed countries around the world have been working hard to solve the digital divide and improve digital literacy. In this paper, we investigated and analyzed the case of US public libraries for improvement of digital literacy of adults including the older people. To do this, we analyzed the educational program type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 method, and the contents of the program, focusing on the best practices libraries of the program. Many of the educational programs still related to basic computer and Internet technologies, and training programs on Micro Office, e-mail, social media, and smartphone and tablet computing were also high. The most frequent and daily training method was informal point of use, and the content and level of education appeared to be very diverse. For digital literacy training, the librarians of the public library considered librarians' digital competence and retraining to be the most important, and the library facility and the latest equipment to be suitable for the operation of the digital literacy education program.
In the digital society where ICT technology is highly developed, digital literacy is an essential competence for working and living. Developed countries around the world have been working hard to solve the digital divide and improve digital literacy. In this paper, we investigated and analyzed the case of US public libraries for improvement of digital literacy of adults including the older people. To do this, we analyzed the educational program type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 method, and the contents of the program, focusing on the best practices libraries of the program. Many of the educational programs still related to basic computer and Internet technologies, and training programs on Micro Office, e-mail, social media, and smartphone and tablet computing were also high. The most frequent and daily training method was informal point of use, and the content and level of education appeared to be very diverse. For digital literacy training, the librarians of the public library considered librarians' digital competence and retraining to be the most important, and the library facility and the latest equipment to be suitable for the operation of the digital literacy education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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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미국 공공도서관 전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현황에 대한 통계는 ALA와 IPAC(Information Policy & Access Center)에서 매년 집계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따로 이 부분을 조사하지 않고 Pew ResearchCenter와 IPAC에서 발행한 보고서들을 기반으로 내용을 파악하였다.
본 논문은 미국의 공공도서관에서 실행하고 있는 성인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한 것이므로, 디지털 리터러시를 현 시점에서의 ALA에서 제시한 정의를 기반으로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 기기 등을 통해 재현되는 디지털 형태의 정보 활용을 위해 요구되는 역량으로 정의하고자 하였다. 공공도서관의 많은 프로그램들 중 조사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선정할 때, 담당사서가 제공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목록과 도서관의 웹 사이트 카테고리가 기반이 되었다.
전 세계의 다양한 부문에서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 및 정책 개발에 많은 노력을 해 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노력들 중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많은 성과물이 존재하는 미국 공공도서관의 우수사례를 중심으로, 성인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실태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리터러시의 개념과 범위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실시하였고, 디지털 리터러시를 위한 국가적인 차원의 선진 프로젝트와 그 속에서의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성인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개발 및 실행 전략을 마련하기에 앞서 선진 사례인 미국의 공공도서관을 조사․분석하고자 하였다. 사례분석 대상은 미국도서관협회(ALA:American Library Association)에서 디지털리터러시 교육의 우수 사례로 선정된 공공도서관들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프로그램 내용, 세부적인 운영 방법 및 실태를 조사․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모든 관종의 도서관들에서 디지털리터러시를 위한 역할과 교육이 중요하지만 본 연구는 성인을 위한 공공도서관의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이유는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의 시급성과 큰 파급력 때문이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리터러시의 개념과 범위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실시하였고, 디지털 리터러시를 위한 국가적인 차원의 선진 프로젝트와 그 속에서의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확인하였다. ALA의 이 분야 우수사례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성인을 위해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조사․분석하고 도서관별 담당사서를 대상으로 비구조화된 인터뷰를 실시하여 조사 내용을 보완하였다.
JISC는 앞에서 보여준 정의와 마찬가지로 디지털 리터러시의 범위에 있어서도 좀 더 넓은 시각을 제공하는데 디지털 리터러시의 유사개념들을 포함한 일곱 가지 요소(JISC 2014, 1)를 제시하였다. 그것을 표로 정리해보면 <표 1>과 같다.
그리고 세 곳의 도서관에서 디지털 리터러시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적합한 시설과 장비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였다. 사서B는 예산 등의 문제로 새로운 기술-예를 들면 3D 프린터와 같은 하드웨어-의 구입과 값비싼 소프트웨어의 라이센스 구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새로운 기술 교육에 대한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공식적인 수업(formal classes)이란 도서관의 교육 프로그램 기획에 의해 일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이용자들의 등록을 통해 행해지는 것으로 주로 도서관에서는 수업(class나 course),이벤트(event)로 분류해 놓았다. 문헌 연구를 통해 살펴본 디지털 리터러시 정의 및 범위를 기반으로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성인 또는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이벤트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공식적인 수업들을 추출하였다. 대체로 이들 프로그램은 컴퓨터나 기술 관련 교육으로 범주화되어 있었다.
대체로 이들 프로그램은 컴퓨터나 기술 관련 교육으로 범주화되어 있었다. 보다 최근의 운영 프로그램을 반영하기 위해 다섯 도서관의 2018년1월에 계획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조사․분석하였다.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정리하면 <표 5>와 같다.
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자료는 도서관 웹 사이트 조사를 통해 수집하였고, 구체적인 프로그램 운영 및 실태 파악은 참고사서와의 비구조화된 인터뷰를 통해 수행하였다. 이 중 한 도서관은 2016년 12월과 2017년 6월에 걸쳐 여러차례의 직접 방문을 통해 내용을 파악하였고, 파악된 내용을 토대로 나머지 도서관의 인터뷰를 위한 문항들을 도출하였다.
최근의 공공도서관 사서의 디지털 리터러시개발에 관한 Martzoukou와 Joanneke(2016)의 연구에서도 동일한 문제는 지적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미래 사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역량을 위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할 필수적인 일곱 가지 IT 스킬로 ① E-books, ②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③ 웹 디자인, ④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떠오르는 기술,블로그와 위키, ⑤ 기본적인 PC 문제 해결, ⑥온라인 연구 스킬(예를 들면 정보 검색), 그리고 ⑦ 데이터베이스 설계, 관리와 개념을 제시하였다(Martzoukou and Joanneke 2016, 103).이들 역량은 현재 미국의 공공도서관에서 가장 많이 운영되고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과도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례분석 대상은 미국도서관협회(ALA:American Library Association)에서 디지털리터러시 교육의 우수 사례로 선정된 공공도서관들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프로그램 내용, 세부적인 운영 방법 및 실태를 조사․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담당사서를 통해 받은 교육 프로그램 목록 및 브로슈어, 해당 도서관 홈페이지 조사를 수행하였고, 담당사서와의 직접 대면, 이메일, 채팅의 다양한 방법의 인터뷰를 통해 운영 방법 및 실태에 대한 내용을 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노력들 중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많은 성과물이 존재하는 미국 공공도서관의 우수사례를 중심으로, 성인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실태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리터러시의 개념과 범위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실시하였고, 디지털 리터러시를 위한 국가적인 차원의 선진 프로젝트와 그 속에서의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확인하였다. ALA의 이 분야 우수사례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성인을 위해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조사․분석하고 도서관별 담당사서를 대상으로 비구조화된 인터뷰를 실시하여 조사 내용을 보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조사를 시도한 곳은 ALA에서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 우수 사례로 제시하고 있는 미국 내 공공도서관 여덟 곳으로, 이것은Ohio 주의 Cuyahoga County Public Library, Minnesota 주의 Hennepin County Library, Massachusetts 주의 Holmes Public Library, Kentucky 주의 Louisville Free Public Library, Michigan 주의 Monroe County Library System, Florida 주의 Orange County Library System, Colorado 주의 Anythink Rangeview LibraryDistrict, Illinois 주의 Skokie Public Library이다. 이들 도서관은 개별 도서관에서부터 적게는 16개에서 많게는 41개의 분관을 지니고 있는 지역의 대표도서관들까지 다양한 규모의 도서관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성인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개발 및 실행 전략을 마련하기에 앞서 선진 사례인 미국의 공공도서관을 조사․분석하고자 하였다. 사례분석 대상은 미국도서관협회(ALA:American Library Association)에서 디지털리터러시 교육의 우수 사례로 선정된 공공도서관들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프로그램 내용, 세부적인 운영 방법 및 실태를 조사․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담당사서를 통해 받은 교육 프로그램 목록 및 브로슈어, 해당 도서관 홈페이지 조사를 수행하였고, 담당사서와의 직접 대면, 이메일, 채팅의 다양한 방법의 인터뷰를 통해 운영 방법 및 실태에 대한 내용을 보완하였다.
때로는 사서와의 채팅 프로그램도 사용하였다. 이메일을 통한 인터뷰가 원활하지 못했거나 도서관 내외부 사정으로 인해 프로그램 운영이 일상적이지 않았던 곳 세 곳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다섯 곳의 사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일부 사서의 요청에 따라 도서관 사례는 도서관A~E로 표기하고 사서는 사서A~E로 표기하되, 한 도서관에서 두 명의 사서가 응답한 경우에는 사서Da와 사서 Db로 표기하였다.
이론/모형
추가로 질의에는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수업에 대해 내용 보완이 필요한 것, 도서관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하면서 어려운 점이나 개선되어야 할 점도 포함되었다. 분석된 내용은 교육 방식에 따라 정리하였다
성능/효과
약 90%의 미국 공공도서관들은 일반적인 인터넷 이용과 기초적인 컴퓨터 스킬 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술 교육과 소프트웨어 교육 또한 대부분의 도서관이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0~2011년과 비교하여 2014년에는 공공도서관들이 기초적인 인터넷과 컴퓨터 관련 교육을 줄인 반면,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기술 교육은 57.7%에서79.3%로 21.6% 확대하였고 소프트웨어 교육은 79.5%에서 84.4%로 4.9%만큼 확대한 것을 알 수 있다. 기술 교육은 온라인 서비스와 접근,안전한 온라인 사용, 소셜 미디어, 스마트 기기, 3D 프린터와 같은 새로운 기술 사용, 보조기술사용, 웹 사이트 개발, 디지털 콘텐츠 제작 등으로 범위와 유형 또한 더욱 확대되었다.
소수의 도서관에서 웹 사이트 개발, 3D 프린팅, 이력서 작성, 저작권, 보안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빈번하고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방식은 비공식적인 현장교육이었고 사례도서관 모두 공식적인 수업형태의 프로그램을 한 달에 10~20여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부의 도서관이 온라인 교육 자원을 제공하고 있었는데, 미국공공도서관협회 PLA에서 공동으로 개발하여 공유하고 있는 온라인 콘텐츠는 최신의 온라인 콘텐츠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우리나라 도서관 환경에 주는 시사점이 크다.
조사대상 도서관별 차이는 다소 있었으나 성인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많은 부분이 기본적인 컴퓨터나 인터넷 기술에 관한 것이었다. 다음으로는 Micro Office의 Word, Excel,PowerPoint 등의 소프트웨어 사용에 관한 것이었고 이메일, 소셜미디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사용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의 비중도 높았다. 소수의 도서관에서 웹 사이트 개발, 3D 프린팅, 이력서 작성, 저작권, 보안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례 도서관 모두 공통적으로 월별 적게는 10회, 많게는 20여 회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공식적인 수업을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도서관이 기초적인 컴퓨터 및 인터넷 기술, 태블릿 PC나 스마트폰, MS Office 프로그램 교육, 소셜미디어 등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Google 검색 전략을 포함한 Gmail, Google Drive와 같은 Google서비스에 관한 프로그램과 3D 프린팅에 관한 교육도 두 곳의 도서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의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반적인 컴퓨터나 소프트웨어 사용도 80% 이상의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반면보조 기술 사용, 웹 사이트 개발, 디지털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은 10% 미만의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프로그램의 대부분이 도서관 직원에 의해 직접 운영되고 있는 곳이 90% 이상의 도서관으로 나타났고, 웹 사이트 개발이 79.
사례 도서관 모두 공통적으로 월별 적게는 10회, 많게는 20여 회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공식적인 수업을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도서관이 기초적인 컴퓨터 및 인터넷 기술, 태블릿 PC나 스마트폰, MS Office 프로그램 교육, 소셜미디어 등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Micro Office의 Word, Excel,PowerPoint 등의 소프트웨어 사용에 관한 것이었고 이메일, 소셜미디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사용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의 비중도 높았다. 소수의 도서관에서 웹 사이트 개발, 3D 프린팅, 이력서 작성, 저작권, 보안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빈번하고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방식은 비공식적인 현장교육이었고 사례도서관 모두 공식적인 수업형태의 프로그램을 한 달에 10~20여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IPAC에서 조사하여 발표한 2010-2011년 보고서(IPAC 2011, 1)와 2014년 보고서(IPAC2015b, 1)의 데이터를 비교 정리해보면 <표 3>과 같다. 약 90%의 미국 공공도서관들은 일반적인 인터넷 이용과 기초적인 컴퓨터 스킬 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술 교육과 소프트웨어 교육 또한 대부분의 도서관이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0~2011년과 비교하여 2014년에는 공공도서관들이 기초적인 인터넷과 컴퓨터 관련 교육을 줄인 반면,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기술 교육은 57.
반면보조 기술 사용, 웹 사이트 개발, 디지털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은 10% 미만의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프로그램의 대부분이 도서관 직원에 의해 직접 운영되고 있는 곳이 90% 이상의 도서관으로 나타났고, 웹 사이트 개발이 79.9%의 도서관, 디지털 콘텐츠 제작이 83.5%의 도서관에서 사서에 의해 운영되었고 이들 교육 프로그램이 나머지 프로그램과 비교하여 협력 기관의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Combes(2016, 4-5)는 디지털 리터러시가 다양한 측면의 스킬을 포함한다고 주장하면서 네 가지의 수준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스킬을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 가장 기본적인수준에서 디지털 리터러시는 우리가 인쇄 자료에서 일반적으로 필요했던 기본적인 리터러시 스킬을 제시하고 있다. 컴퓨터 화면상에 나타난 정보를 보고 이해하기 위해서도 근본적인 리터러시 스킬이 기본이 되어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후속연구
따라서 제도권 교육을벗어난 노인을 포함한 성인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에서 공공도서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선진 사례의 분석 결과는 앞으로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에서 필요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유형, 교육 방식과 내용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해 줄것이고 원활한 운영을 위해 사전에 준비해야하는 사항과 더불어 유관 단체의 역할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가?
이를 위해 프로그램 우수 사례 도서관을 중심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유형, 교육 방식 및 내용 현황을 조사 분석하고 담당사서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운영 실태를 파악하였다. 다수의 교육 프로그램이 기본적인 컴퓨터나 인터넷 기술에 관한 것이었고 Micro Office, 이메일, 소셜미디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사용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의 비중도 높게 나타났다. 가장 빈번하고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방식은 비공식적인 현장교육이었고 그것의 교육 내용과 수준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공공도서관 담당사서들이 생각하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가장 빈번하고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방식은 비공식적인 현장교육이었고 그것의 교육 내용과 수준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추가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 공공도서관 담당사서들은 사서의 디지털 역량과 이를 위한 재교육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고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적합한 도서관 시설과 최신 장비 도입, 시기적절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홍보의 중요성도 함께 제기하였다.
길스터가 정의한 디지털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라는 용어는 길스터(Gilster, Paul)가 1997년 DigitalLiteracy 라는 제목의 도서를 출판하면서 사용이 본격화되었다. 길스터는 디지털 리터러시를 컴퓨터를 통해 나타난 다양한 자원으로부터의 여러 형식의 정보를 이해하고 사용하기 위한 스킬(skills, 본문에서 자주 등장하는 기술(technology)과 구분하기 위해 음차해서 사용함)로 정의하고 특히 인터넷에 접근해 정보를 활용하는 스킬은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Gilster 1997, 6). 디지털 리터러시는 그동안 ‘미디어 리터러시’, ‘컴퓨터 리터러시’, ‘네트워크 리터러시’, ‘ICT 리터러시’ 등의 용어들과 유사하게 취급되거나 이들의 좀 더 발전된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였고, 한동안은 ‘정보리터러시’의 하위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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