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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리터러시 교육 공간으로서의 대학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Aligning Academic Library Makerspaces with Digital Literacy Education Spac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2 no.1, 2018년, pp.425 - 446  

장윤금 (숙명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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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도입의 초기 단계인 현 시점에서 메이커스페이스가 대학도서관의 지속가능한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공간 및 서비스로 발전하기 위한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대학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와 관련된 문헌 및 사례조사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재정지원, 교육 효과 및 디지털리터러시와 평생학습 등의 도서관 목적과의 연계성 등을 검토하였다. 또한 국내 대학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대학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의 필요성, 효과성, 활용성에 대한 사서의 인식 등을 조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도서관의 메이커스페이스가 단순한 3D 프린터, 레이저 커터 등의 새로운 기기를 제공하는 창조 및 협업공간을 넘어 메이커스페이스의 구축이 대학도서관의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목표에 어떻게 부합되는지의 이슈와 더 나아가서 대학의 근원적 사명인 '창의적인 인재 양성'이란 교육적 사명과 연계할 수 있는 운영방안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makerspaces continue to be introduced in academic libraries in Korea, this study explores potential operating strategies of, and long-term justifications for, makerspaces as digital literacy eduational spaces and services at academic libraries. By examining related literature reviews and case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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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도서관 공간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 공간,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공간 등에 대한 사서의 인식과 관련된 설문 항목은 향후 메이커스페이스 공간이 대학도서관에 설치될 경우 고려해야 할 학생들의 공간 선호 요인, 사서들이 생각하는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공간의 특성 등을 조사함으로써 공간 설치에 앞서 도서관 공간적 상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구성되었다.이는 선행연구(Khoo et al.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대학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의 필요성, 활용성, 효과성 및 한계점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메이커스페이스와 관련된 대학도서관 공간 설문조사를 2016년 6월~2017년 1월에 직접설문 또는 이메일 등을 통해 진행하였으며 총 31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도서관에서 메이커스페이스가 대학도서관의 지속가능한 교육공간과 서비스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3D 프린터,레이저 커터 등의 새로운 기기를 제공하는 창조 및 협업공간을 넘어 메이커스페이스의 구축이 대학도서관의 목표에 어떻게 부합되는지의 이슈와 더 나아가서 대학의 근원적 사명인 ‘창의적인 인재 양성’이란 교육적 사명과 연계할 수 있는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도서관에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핵심요인으로 메이커스페이스 도입이 도서관의 목표에 어떻게 부합되고 실현될 것인지의 이슈와 더 나아가서 대학의 근원적인 교육적 사명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의 다섯 가지 방안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도서관의 메이커스페이스 운영방안을 제안함으로써 대학도서관의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및 운영이 새로운 기기를 습득하는 공간적 의미를 넘어 대학의 교육의 중심이 되는 즉 대학에서 학생들이 습득한 지식을 대학도서관의 정보원과 교육을 활용하여 경험하고 창조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대학의 교육적 사명을 달성하는 허브의 역할을 할 수있는 대학도서관 공간으로 발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헌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 내용을 구성하여 국내 대학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즉 대학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의 필요성, 효과성, 활용성에 대한 사서의 인식과 대학도서관 공간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 및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공간 등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함으로써 국내 대학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도입의 초기단계인 현 시점에서 메이커스페이스가 대학도서관의 지속가능한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공간 및 서비스로 발전하기 위한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이를 통해 대학도서관의 메이커스페이스가 단순한 3D 프린터, 레이저 커터 등의 새로운 기기를 제공하는 창조 및 협업 공간을 넘어 대학도서관의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등의 전통적인 목표를 확대시키는 방안 및 더 나아가서 대학의 근원적 사명인 ‘창의적인 인재 양성’이란 교육적 사명과 연계할 수 있는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이커스페이스가 대학 도서관의 지속가능한 서비스로 발전하기 위한 대학도서관의 디지털리터러시 교육공간으로서의 개념 정립과 대학의 궁극적인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 공간으로의 의의와 방법을 모색하며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대학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와 관련된 문헌 및 사례조사를 진행하였으며, 국내 대학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대학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의 필요성, 효과성, 한계점 등을 조사분석하고자 하였다.
  • 메이커스페이스에 대한 필요성, 활용성, 효과성 등의 사서의 인식에 대한 항목은 선행연구(Moorfield-Lang 2015; Koh and Abbas 2015)에서 나타난 메이커스페이스 공간 설립 이전에 서서들의 동의/의견수렴 등이 메이커스페이스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중요한 요인이 되는 점을 반영하여 구성되었다. 즉 국내 대학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에 대한 관심과 구축이 시작되는 현 시점에서 대학도서관 사서들의 메이커스페이스에 대한 필요성, 활용성 및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을 통한 도서관 이용률 향상 등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헌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 내용을 구성하여 국내 대학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즉 대학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의 필요성, 효과성, 활용성에 대한 사서의 인식과 대학도서관 공간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 및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공간 등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함으로써 국내 대학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도입의 초기단계인 현 시점에서 메이커스페이스가 대학도서관의 지속가능한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공간 및 서비스로 발전하기 위한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2) 도서관의 도서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메이커스페이스에 비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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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이커 스페이스는 어디를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하였는가?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메이커 스페이스는 2016년 기준 전 세계에 1,400여 개로 기록되면서 2006년 이후 10년 동안 14배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이 중 미국이 가장 활발한 변화 지역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400여 개의 메이커스페이스가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Lou and Peek 2016).
국내 메이커스페이스 운영과 활동 현황은 어떻게 되는가? makeall.com/)자료에 의하면 2018년 1월 현재 정부지원으로 운영되는 메이커스페이스는 총 233개이며 이 중 도서관에 지원된 메이커스페이스는 청주기적의 도서관, 제천기적의도서관, 의정부과학도서관 등 3 개의 도서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이는 2016년 기준 전국 14개 도서관에 정부 지원 ‘무한상상실’이 운영되었던 것에 비해서도 대폭 축소된 것으로 2017년부터 정부 정책의 변화로 지원금이 제한되면서 일어나 현상인 것으로 추정될 수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메이커 운동 및 메이커스페이스의 도입은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메이커 운동 및 메이커스페이스의 도입은 정보의 보존과 확산이라는 도서관의 전통적인 기능에 3D 프린터,레이저커터, 응용 소프트웨어 등의 디지털기기를 활용한 지식의 창출, 창조 및 협업을 위한 공간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왔다. 메이커스페이스는 일반적으로 ‘이용자들이 창조하고, 만들고,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 공간’혹은 ‘실험과 놀이를 통해 함께 학습하는 공간’,‘ 개조하고(tinkering), 실험하고(experimenting), 창작하는(creating) 협업공간’, ‘헤커스페이스의 DIY-oriented 형태’ 등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Britton 2012; Curry 2017; Preddy 2013;Willingham and De Boer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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