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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회복탄력성, 임상실습 수행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 간의 융합관련성
Convergence among Resilienc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2, 2018년, pp.19 - 32  

신미자 (안산대학교) ,  전열어 (김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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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회복탄력성과 임상실습 수행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 간의 융합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6개월 이상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 433명이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자의 회복탄력성은 평균 3.58(${\pm}.39$)점으로 나타났으며, 임상실습 수행능력은 평균 3.65(${\pm}.50$)점,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3.40(${\pm}.62$)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상자의 회복탄력성과 임상실습 수행능력 및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대학생활 만족도, 간호학 전공만족도 및 임상실습 만족도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회복탄력성, 임상실습 수행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복탄력성과 임상실습 수행능력은 정적 상관관계(r=.510)를, 회복탄력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사이에는 부적 상관관계(r=-.153),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간호대학생의 회복탄력성을 증진시키고, 임상실습 수행능력을 향상시켜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긍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onvergence that resilience has on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stress in clinical practice in order to prepare effective educational materials for clinical practice. The results showed that satisfaction of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of nursing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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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과 임상실습 관련 특성을 확인한다.
  • 마. 간호대학생의 회복탄력성이 임상실습 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 자신이 경험한 회복탄력성을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수행능력과 임상실습시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세 가지 개념 간의 융합 관련성을 파악하여 긍정적인 임상실습결과를 가져오는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회복탄력성이 임상 실습 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융합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회복탄력성이 임상실습 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경험한 회복탄력성과 임상실습 수행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 간의 융합 관련성을 파악하여 긍정적인 임상실습결과를 가져오는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기여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간호대학생 중 임상실습을 6개월 이상 경험한 433명이며, 자료수집은 2016년 10월 19일에서 11월 2일까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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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대학생이 전문직 간호사로서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데 있으며[1],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론적 지식을 실무능력으로 옮기는 임상실습 교육이 필수적이다[2].
임상실습 교육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임상실습 교육을 통해 간호대학생은 간호현장에서 역할 모델을 관찰하고, 임상 실무를 경험하게 되며[3], 학습한 내용을 간호현장에 적용하도록 하여 간호대학생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창의력을 길러주는 학습 과정으로[4] 간호교육에서 이론교육과 더불어 임상실습이 매우 중요하다.
관찰에 의존한 임상실습 교육은 어떠한 문제가 있는가? 그러나 최근 환자의 권리 요구가 높아지면서 환자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중재를 거부하여[5]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은 주로 관찰에 의존하고 있다[6]. 임상실습 내용도 단순하고 위험성이 낮은 간호활동 위주로 이루어져 임상실습을 마친 간호대학생이 신규간호사가 되어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에는 실습경험과 준비가 부족한 실정이다[7]. 또한 임상실습을 수행하는 동안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에 대한 불안과 긴장감을 느끼고, 부족한 임상실습 수행능력에 대한 환자의 부정적 태도 등으로 인해 위축되고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게 된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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