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운동부 특기자 학생들의 일상 경험
The Daily Life of University Student Athlet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2, 2018년, pp.359 - 369  

김동기 (중부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운동과 학업을 겸하는 대학 운동부 특기자 재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에서 경험하는 과정을 조명하고자 하였으며, 학생선수들의 일상을 기술하고 해석하며, 바람직한 인재 상을 정립하는데 근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학생선수들의 교육에 필요한 방향을 설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충청남도에 위치한 J대학교 재학 중인 운동부 특기생 10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10]이 제시한 근거이론 분석방법으로 개념을 도출하고 개념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코딩 패러다임을 구성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코딩에서 120개 개념, 17개 하위범주, 10개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둘째로 대학생활동 동기의 맥락적 요소는 "운동참여", "학업참여", 중심현상은 "공부와 운동을 병행하는 대학생활의 의미"로 보았다. 중재조건은 운동과 학업 병행 속에서 "나의 관계형성", "능력향상"으로 정리하였고, 작용/상호작용전략은 "학업의 중요", "부정의 사고"로 범주화 하였다. 마지막으로 결과는 "대학생활 되돌아보기", "나만의 정체성", "미래설계"로 범주화하여 운동과 학업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학생선수의 역량 증진을 위한 정책적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illustrate the process of the experiences of university student athletes in campus who are engaged in study and sports. it is aimed to interpret and describe the everyday life of athlete students, and establishing a desirable human talent and to set the right necessary directio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조건적인 운동능력 향상에만 내몰리는 실정때문에 학생운동선수가 겪는 문제점은? 그렇다면 학생운동선수는 어떻게 분류되어야 할까?[17]는 학생운동선수의 존재근거와 그들의 신분에 대해 “운동만을 행하는 선수인가”, 아니면 “공부를 해야 하는 학생인가”에 대해 그들은 명확한 신분규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원스포츠 현장에서는 학생은 무조건적인 운동능력 향상에만 내몰리는 실정을 비판하였다. 이러한 운동문화는 학생운동선수의 학력저하, 진로선택권의 결정권 박탈, 승리지상주의 팽배와 지도자 중심의 운동으로 인한 운동 가치의 상실, 결과 중심의 지도에 따른 선수 구타에 따른 선수에 대한 정당화 등 부정적인 요인을 재생산한다고 하였다. 또한 운동부 학생들의 문화에 대한 연구[4,8,11]를 통해서도 학습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학교진흥법과 같은 정책이 현실적 장벽에 부딪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14]의 연구에 따르면 교육의 제공자인 운동부 지도자 및 지도자는 물론이고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선수와 학부모까지 학업과 운동을 병행하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학교진흥법과 같은 정책이 현실적 장벽에 부딪히는 이유는 무엇일까? [2]에 따르면, 교육정책이 교육 당사자의 목소리를 무시한 채 학자나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정책개발자들의 목소리만 반영되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지난 반세기 동안 스포츠를 통한 국위선양을 위해 수많은 학생선수들이 학습하지 못하고 오직 운동에만 전념하는 운동기계로 성장하는 비정상적인 학원스포츠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에서 시작되었다.
학생의 의미는 무엇인가? 학생이란 학교에 다니며 학업을 수행하는 주체로서,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학문적으로 완전치 못한 자를 의미한다. 대부분의 학생은 아동에서부터 대학생에 이르는 8-23세까지의 연령의 분포가 가장 많으나 요즈음에는 나이와 무관하게 학교에 다니며 학업을 수행하는 사람 또는 그 신분을 지칭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