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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2, 2018년, pp.103 - 115
The potential competitiveness for new routes and resources has been theoretically discussed with regards to the Arctic route but is gradually becoming a reality as global warming increases. In June of 2017, China officially included the Northern Sea Route (NSR) as part of the Belt and Road Initiat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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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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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의 역설로 대변되는 북극의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하지만, 북극의 빙하가 녹으면서 국제통상 및 물류의 관점에서 볼 때, 새로운 물류 경로 및 에너지 자원 개발이라는 기회가 생기게 되었으며 이렇듯 위기와 편익이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이 최근 ‘북극의 역설(The Arctic Paradox)’로 표현되고 있다[1]. 미국 지질조사국(USGS, United States Geological Survey)은 세계 자원의 약 22%가 북극해에 매장되어있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으며, 아시아와 유럽 간 주요 물류 경로인 수에즈 운하경로와 북극항로를 비교하면 이론적으로, 약 8,000km의 거리와 약 10일 내외의 항해일수 단축이 기대 되고 있다[2]. 막대한 자원 개발의 기회와 유럽 및 북미지역과 아시아를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항로의 가능성 등이 주목받게 되면서[3], 북극항로는 국가 간 이권 및 글로벌 경제의 주요 이슈로 등장하게 되었다. 1959년 남극조약(Antarctic Treaty)에 따라 남극에서는 2048년까지 영유권 분쟁과 자원 개발 등이 금지되어있지만, 북극에는 남극과 같은 국제조약이 없으며 1994년 발효된 UN해양법의 일반적 규정과 북극이사회 등 협의체에 의해 관리 되어 왔다. | |
북극항로를 통해 한국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요? | 하지만 북극항로가 일대일로 사업에 편입되면서 AIIB 등 일대일로 자금 동력이 활용될 수 있는 기회가 커졌으며, 이를 통해 중국 및 협력 국가의 북극항로 개발이 한층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국은 북극항로를 통해 일대일로 주요 경로에 포함되었고, 북극항로의 핵심 지점에 위치한 지리적 위치 및 조선 분야의 기술력 등 강점을 바탕으로 중국 및 러시아와 다양한 협력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
북극항로 개발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요? | 본 연구는 이러한 시점에서 북극항로의 특징, 중국의 북극항로 개발, 일대일로 편입관련 기대효과 및 한국 관점의 시사점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북극항로는 시설 및 정보 인프라 환경이 매우 열악하며, 경쟁항로 대비 높은 비용조건 등으로 아직 상업적 운항에 경제성이 부족하고, 북극지역 탐사 및 개발에 대규모 자금이 장기간 소요되어 주요 국가는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하지만 북극항로가 일대일로 사업에 편입되면서 AIIB 등 일대일로 자금 동력이 활용될 수 있는 기회가 커졌으며, 이를 통해 중국 및 협력 국가의 북극항로 개발이 한층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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