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의 북극항로 개발사업, 일도(一道)의 특징과 시사점
Analysis of China's Arctic Route Development associated with the Belt and Road initiativ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2, 2018년, pp.103 - 115  

송민근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구 온난화에 따른 빙하의 해빙으로 새로운 물류 경로, 자원 개발 등 이론적으로 거론되어왔던 북극항로의 잠재 경쟁력이 점차 현실화되고 있으며, 2017년 6월 중국이 북극항로를 일대일로 사업에 편입함에 따라 북극항로에 대한 국제 사회의 관심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점에서 북극항로의 특징, 중국의 북극항로 개발, 일대일로 편입관련 기대효과 및 한국 관점의 시사점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북극항로는 시설 및 정보 인프라 환경이 매우 열악하며, 경쟁항로 대비 높은 비용조건 등으로 아직 상업적 운항에 경제성이 부족하고, 북극지역 탐사 및 개발에 대규모 자금이 장기간 소요되어 주요 국가는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하지만 북극항로가 일대일로 사업에 편입되면서 AIIB 등 일대일로 자금 동력이 활용될 수 있는 기회가 커졌으며, 이를 통해 중국 및 협력 국가의 북극항로 개발이 한층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국은 북극항로를 통해 일대일로 주요 경로에 포함되었고, 북극항로의 핵심 지점에 위치한 지리적 위치 및 조선 분야의 기술력 등 강점을 바탕으로 중국 및 러시아와 다양한 협력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tential competitiveness for new routes and resources has been theoretically discussed with regards to the Arctic route but is gradually becoming a reality as global warming increases. In June of 2017, China officially included the Northern Sea Route (NSR) as part of the Belt and Road Initiati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북극항로의 이용 가능성이 현실적으로 다가오면서 항로 이용, 에너지 자원, 항만 개발 등에 대한 국가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중국은 2017년 6월 북극항로를 일대일로 사업에 포함했다. 본 연구는 북극항로 개발의 내・외 부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SWOT분석을 활용하여 북극항로 전반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고, 일대일로 사업에 편입되면서 북극항로 개발이 얻게 되는 기회요인 등을 살폈으며 한국 관점의 시사점을 제시했다. 북극항로에 대한 국제 사회의 관심이 확대되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북극항로에 대한 이해, 중국의 사업방향 예측과 북극항로 및 일대일로 사업에 대한 종합적 대응방안 수립 등의 관점에서 의의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 특히, 중국이 북극항로를 일대일로 사업에 포함하면서 북극항로에 대한 분석에서는 국가관계 등 수치로 계산하기 어려운 정성적 측면이 보다 종합적으로 검토되어야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북극항로에 대한 SWOT분석으로 선행 연구 등을 통해 분석되어온 북극항로의 강점, 약점, 기회, 위기를 구분하여 종합하고, 일대일로의 사업 특징을 기반으로 북극항로가 일대일로에 포함되면서 변화될 수 있는 기회와 위기를 검토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북극항로 및 일대일로의 개별적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왔으나 일대일로와 연계된 북극항로에 관한 연구는 거의 진행된 바 없으며, 본 연구는 북극항로의 전반적인 특징과 함께 중국 일대일로 편입에 따른 변화 등 통합적 분석을 시도했다는 관점에서 연구의 의의 및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이 있다.
  • 본 연구는 북극항로와 관련되어 기존 연구에서 논의되거나 검토되어온 일반적 특징을 종합하여 SWOT를 정리 했으며, 중국이 북극항로를 일대일로에 편입한 현 시점에서 중국의 북극항로 개발경과 및 일대일로의 일도(一 道) 사업추진 의의 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북극 항로 연구들과 주요한 차별성이 있다.
  • 그리고 중국은 지난 2017년 6월 20일, 중국의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 National Development and Reform Commission) 등을 통해 일대일로(BRI: The Belt and Road Initiative) 사업에 북극항로를 포함했다. 본 연구는 북극항로의 경쟁력이 부각되고 일대일로 사업 편입에 따라 국제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시점에서, 북극항로의 주요 특징을 검토하고 중국의 북극항로 개발과 일대일로 편입관련 기대효과 등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 SWOT분석은 기업의 시장진출을 위한 사업 분석[23] 뿐 아니라 교육[21], 스포츠[24], 디자인[25], 인력양성[26], FTA[27]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 검토를 위한 기초연구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방식을 분석과정에 활용하여, 북극항로 전반에 대한 SWOT을 분석하고 일대일로 사업 편입에 따른 기회와 위협요인을 살피며, 북극항로와 일대일로의 사업 관점 및 한국 관점에서의 특징과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북극항로 개발의 내・외 부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SWOT분석을 활용하여 북극항로 전반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고, 일대일로 사업에 편입되면서 북극항로 개발이 얻게 되는 기회요인 등을 살폈으며 한국 관점의 시사점을 제시했다. 북극항로에 대한 국제 사회의 관심이 확대되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북극항로에 대한 이해, 중국의 사업방향 예측과 북극항로 및 일대일로 사업에 대한 종합적 대응방안 수립 등의 관점에서 의의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 중국 연구 자들이 일도(一道)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으며, ‘일대일로일도’라는 용어가 등장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는 중국의 북극항로 개발을 일도로 표현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극의 역설로 대변되는 북극의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하지만, 북극의 빙하가 녹으면서 국제통상 및 물류의 관점에서 볼 때, 새로운 물류 경로 및 에너지 자원 개발이라는 기회가 생기게 되었으며 이렇듯 위기와 편익이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이 최근 ‘북극의 역설(The Arctic Paradox)’로 표현되고 있다[1]. 미국 지질조사국(USGS, United States Geological Survey)은 세계 자원의 약 22%가 북극해에 매장되어있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으며, 아시아와 유럽 간 주요 물류 경로인 수에즈 운하경로와 북극항로를 비교하면 이론적으로, 약 8,000km의 거리와 약 10일 내외의 항해일수 단축이 기대 되고 있다[2]. 막대한 자원 개발의 기회와 유럽 및 북미지역과 아시아를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항로의 가능성 등이 주목받게 되면서[3], 북극항로는 국가 간 이권 및 글로벌 경제의 주요 이슈로 등장하게 되었다. 1959년 남극조약(Antarctic Treaty)에 따라 남극에서는 2048년까지 영유권 분쟁과 자원 개발 등이 금지되어있지만, 북극에는 남극과 같은 국제조약이 없으며 1994년 발효된 UN해양법의 일반적 규정과 북극이사회 등 협의체에 의해 관리 되어 왔다.
북극항로를 통해 한국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요? 하지만 북극항로가 일대일로 사업에 편입되면서 AIIB 등 일대일로 자금 동력이 활용될 수 있는 기회가 커졌으며, 이를 통해 중국 및 협력 국가의 북극항로 개발이 한층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국은 북극항로를 통해 일대일로 주요 경로에 포함되었고, 북극항로의 핵심 지점에 위치한 지리적 위치 및 조선 분야의 기술력 등 강점을 바탕으로 중국 및 러시아와 다양한 협력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북극항로 개발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요? 본 연구는 이러한 시점에서 북극항로의 특징, 중국의 북극항로 개발, 일대일로 편입관련 기대효과 및 한국 관점의 시사점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북극항로는 시설 및 정보 인프라 환경이 매우 열악하며, 경쟁항로 대비 높은 비용조건 등으로 아직 상업적 운항에 경제성이 부족하고, 북극지역 탐사 및 개발에 대규모 자금이 장기간 소요되어 주요 국가는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하지만 북극항로가 일대일로 사업에 편입되면서 AIIB 등 일대일로 자금 동력이 활용될 수 있는 기회가 커졌으며, 이를 통해 중국 및 협력 국가의 북극항로 개발이 한층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L. Jakobson & N. Melvin. (2016). The New Arctic Governance. SIPRI Research Reports, 25, 1-216. 

  2. D. K. Ryoo & H. S. Nam. (2014). The Analysis of Future Promising Industries of Busan and Marine Policy in the Era of the Northern Sea Route.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30(1), 175-194. 

  3. S. K. Yun. (2014). A Comparison on Economy of Ship- Speed Changes at the Northern Sea Route. Korea trade review, 39(1), 213-237. 

  4. Y. H. Woo, W. I. Lee & S. G. Kim. (2017). The Formation of Cross Border Competition and Regional Cooperation in the Arctic Ocean: Recent Trends and Implications of the Arctic Governance. The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21(1), 85-113. 

  5. H. Schoyen & S. Brathen. (2011). The Northern Sea Route versus the Suez Canal: Cases from bulk shipping,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19, 977-983. 

  6. C. H. Han. (2011). Economic Feasibility on the Northern Sea Route: The Case of Container Shipping. 27(4), 583-605. 

  7. M. Furuichi & N. Otsuka. (2013, Oct). Cost Analysis of the Northern Sea Route(NSR) and the Conventional Route Shipping. IAME 2013 Conference, Pusan. 

  8. M. Liu & K. Kronbak. (2010). The potential economic viability of using the Northern Sea Route (NSR) as an alternative route between Asia and Europe.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18, 434-444. 

  9. J. Verny & C. Grigentin. (2009). Container shipping on the Northern Sea Route.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122, 107-117. 

  10. A. R. Baek, S. H. Lee & C. H. Joh. (2016). The Possibility and Analysis for Northern Sea Route. Journal of climate research, 11(2), 121-130. 

  11. S. Somanathan, P. Flynn & J. Szymanski. (2009). The Northwest Passage: A simul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43, 127-135. 

  12. J. J. Kim, K. K. Lee & J. H. Jo. (2016). A Study on Multi-modal Transport Logistics Network Buildup of Harbors in Gangwon in the North Pole Route Era.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32(4), 109-126. 

  13. National Institute of Public Finance and Policy (2015). China's One Belt One Road Strategy: The New Financial Institutions and India's Options. New Delhi: A. Chhibber. 

  14. CSIS(Center for strategic and international studies). (2016). The Emerging Political Economy of OBOR - The Challenges of Promoting Connectivity in Central Asia and Beyond. Washington, D.C: A. Cooley. 

  15. M. G. Song, Y. D. Cha & G. T. Yeo. (2016). An Analysis of the 'One Belt, One Road' Research Trend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The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32(2), 387-413. 

  16. Y. S. Choo. (2015). The Prospect of the China's 'One Belt, One Road' Strategy in Southeast Asia. THE JOURNAL OF INTERNATIONAL RELATIONS, 18(2), 169-190. 

  17. C. B. Lee. (2017). A Study on Classification of the Development of Chinese Dry Ports under the 'One Belt One Road' Initiative. The Journal of Korea Research Society for Customs, 18(3), 173-194. 

  18. Wikipedia. (2017, OCT). Northern Sea Route(NSR). https://en.wikipedia.org/wiki/Northern_Sea_Route. 

  19. The Norden Association. (2008). The Northern Sea Route, Swedish. Norden Association?s Yearbook, Stockholm: C. L. Ragner. 

  20. J. M. Song. (2012). The current use of the Northern Sea Routes and the commercialization policy ofㅤRussia. Journal of Korea Maritime Institute, 2(3), 106-121. 

  21. K. Lim, & M. H. Kim. (2014). A SWOT Analysis of Design Elements of Korean MOOC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6), 615-624. 

  22. H. R. Kim & H. S. Jang. (2015). 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and Threats Analysis of Korea Construction Companies in the Vietnam Market.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 Construction, 31(5), 87-96. 

  23. J. D. Song & C. W. Lee. (2017). Chinese Online Circulation Market and Market Approaching Strateg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8), 477-487. 

  24. D. H. Suh, M. G. Kang & S. Y. Lee. (2017). A Seach for Methods of Development of Marine Leisure Sport through the SWOT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 537-546. 

  25. B. K. Jeong, J. H. Lim & J. H. Chung. (2013). Policy Design for Value Added Enhancement of Visual Content Industry.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12), 697-708. 

  26. J. M. Lee & M. H. Rim. (2013). Derivation of Creative SW HRD Policy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10), 95-102. 

  27. H. G. Jeon & K. K. Seo. (2012). An Environment Analysis and Competition Improvement Strategy of the Cleaning Robot Market under Korea-US FT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10), 13-18. 

  28. Northern Sea Route(NSR): Blow to Northern Sea Route as voyages of two ice breakers are broken by ice. (2017. 01. 24), The Siberian Times. 

  29. Map of Northern Sea Route(NSR) and Suez Canal Route: "Ship Travels Arctic From China to Europe". (2013. 08. 19). The Wall Street Journal. 

  30. M. G. Song. (2017). Analysis of China's trade dependency on the countries participating in the Belt and Road initiative. Th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9), 189-200. 

  31. Map of the Belt and Road Initiative: "Top Trump Advisor signals interest in possible cooperation with China's One Belt One Road Global Infrastructure plans". (2016. 11. 15). South China Morning Post. 

  32. M. G. Song & G. T. Yeo. (2017). Analysis of the Air Transport Network Characteristics of Major Airports. The Asian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33(3), 131-139. 

  33. N. Hong. (2012). The melting Arctic and its impact on China's maritime transport. Research in Transportation Economics, 35(1), 50-57. 

  34. Xi Jinping's speech at opening ceremony of Boao Forum (2013. 4. 10). Xinhua. 

  35. Vision and Actions on Jointly Building Silk Road Economic Belt and 21st-Century Maritime Silk Road(推動共建絲?之路經濟?和21世紀海上絲綢之路的愿景?行動). (2015, 3). National Development and Reform Commission, Ministry of Foreign Affairs, amd Ministry of Commerce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36. Vision for Maritime Cooperation under the Belt and Road Initiative. (2017, 6). National Development and Reform Commission & State Oceanic Administration 

  37. H. B. Choi, S. B. Choi & X. L. Kevin. (2014). A Study on Reorganization of International Logistic Networks by the Use of North Pole Route in Korea. The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30(1), 105-134. 

  38. G. Whiteman, C. Hope & P. Wadhams. (2013). Vast costs of Arctic change, NATURE, 499, 401-403. 

  39. M. Kurttila, M. Pesonen, J. Kangas & M. Kajanus. (2000). Utiliz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in SWOT analysis - a hybrid method and its application to a forest-certification case. Forest Policy and Economics, 1(1), 41-52. 

  40. The Arctic Frozen Conflict, Denmark claims the North Pole (2014. 12. 17). The Economis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