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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도상국의 여성능력향상을 위한 ICT교육현황분석 및 정책 제언 - 인도네시아 UHP 대학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ICT education status and Policy Proposals for the enhancement of female ability in developing countries - focused on UHP in Indonesia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2, 2018년, pp.285 - 292  

박화진 (숙명여자대학교 IT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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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ICT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향후 각종 산업발전의 교두보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여전히 ICT기술의 격차가 빈부의 격차로 직결되며 그 격차는 더 벌어지고 있다. 개도국에서의 여성 ICT 역량 강화교육은 국가발전을 위한 양질의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기술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개도국의 학생들에게 교육을 통해 ICT 기술을 보급하기 위한 준비단계로서, 인도네시아의 UHP 대학의 인프라 및 ICT교육현황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에 근거하여 여대생들에게 적절한 ICT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 지속적인 교육을 위해 필요한 정책을 제언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연구인 Life 대학 설문조사 결과와 비교분석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교수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ough the latest ICT technology is expected to serve as a bridgehead for future industrial development as the cor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gap in ICT technology is still directly connected to the disparity in wealth and it is widening. Training to foster female ICT capabilities in d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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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인도네시아의 UHP대학을 조사하여 그들의 ICT 교육현황을 파악하고 이것이 일회성 교육으로 끝나지 않고 학생의 요청에 따라 정규화 수업으로 등록되어 지속적인 효과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기도 하다.
  • 이에 근거하여 여대생들에게 적절한 ICT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 지속적인 교육을 위해 필요한 정책을 제언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연구인 Life 대학 설문조사 결과와 비교분석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 교육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인 교육을 위해 콘텐츠 개발 외에 각국의 정부당국의 관심과 지원책을 강구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정부의 현재 지원 상황과 수혜자가 충분히 정부의 지원정책을 인지하고 있는지의 유무도 파악하여 실질적인 지원체계를 위한 기초 자료로서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또한 기존연구인 Life 대학 설문조사 결과와 비교분석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 교육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인 교육을 위해 콘텐츠 개발 외에 각국의 정부당국의 관심과 지원책을 강구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정부의 현재 지원 상황과 수혜자가 충분히 정부의 지원정책을 인지하고 있는지의 유무도 파악하여 실질적인 지원체계를 위한 기초 자료로서 도움이 되고자 한다.
  • B그룹인 경우에는 학생들에 비해 스마트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응답자가 적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스마트기기가 확산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직장인들인 관계로 사용목적이 공공서비스나 전자상거래 등 생활밀착형인 형태의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 본 연구는 개도국의 여성눙력향상을 위해 ICT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해 사전현황조사를 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전 연구에서는 캄보디아의 Life대학을 조사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인도네시아의 UHP대학울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개도국의 여학생들에게 교육을 통해 ICT 기술을 보급하기 위한 준비단계로서, 인도네시아의 UHP 대학의 인프라 및 ICT교육현황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에 근거하여 여대생들에게 적절한 ICT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 지속적인 교육을 위해 필요한 정책을 제언하고자 한다.
  • 20명의 공무원 /교사로 구성된 조사대상이다. 이 그룹은 현재 직장에 근무하는 직장인들로서, 이들을 위한 적절한 ICT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조사한다.
  • 또한 동시에 개도국의 정보화수준에 따라 그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비교해 보는 것도 필요한 부분이다. 이런 설문조사를 통한 연구를 매번 하는 것은 인력 및 예산 낭비이므로 교육대상학교의 정보화 수준과 그 학교에서 개설된 ICT 관련과목리스트만 있으면 가르칠 콘텐츠를 자동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향후 연구 목표이다.
  • 이전 연구에서는 캄보디아의 Life대학을 조사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인도네시아의 UHP대학울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지리적 산업적 환경에 따라 정보화 수준 및 수요상황이 다르므로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그 이유는 무분별한 선진국의 최신기술 도입보다는 개도국의 정보화수준, ICT 인프라 접근성, 소득 및 ICT 사용에 따른 비용, 이용자의 역량에 근거한 기술도입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9].
  • 또한 설문대상을 여대생 100명 외에 공무원/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에서의 ICT 사용현황을 분석하였다. 향후 지속적인 지원을 위해 필요한 정책을 파악하여 추후 정책방향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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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와 오세아니아에 걸쳐 있는 섬나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18,108개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구는 약 2억 6천만 명으로, 이슬람교 국가 중에서 무슬림이 전체 인구의 약 87%를 차지하는 국가이며 중화인민공화국, 인도,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로 인구가 많다. 산업면에서 본다면 인도네시아는 취업인구로 보나 국민소득으로 보나 농업국이며, 현재 각종 상공업의 발달로 국민들이 어느정도 건강한 삶을 살고 있으나 빈부의 격차가 심한 편이다[1].
인도네시아의 지리적 특징은 무엇인가?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와 오세아니아에 걸쳐 있는 섬나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18,108개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구는 약 2억 6천만 명으로, 이슬람교 국가 중에서 무슬림이 전체 인구의 약 87%를 차지하는 국가이며 중화인민공화국, 인도,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로 인구가 많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각종 산업의 발전에 직접적인 원인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가? 최신 ICT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향후 ICT기술이 각종 산업의 발전에 직접적인 원인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더구나 각 산업분야의 일반인들도 쉽게 ICT기술을 접하게 되면서 이제는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기술로 인식되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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