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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Urea solution)의 온도변화에 따른 요소 및 뷰렛함량 변화 특성 연구
Study on Characteristics of Change of Urea and Biuret Content by Temperature Variation in Urea Solution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5 no.4, 2018년, pp.1307 - 1319  

도진우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박태성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이유림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임의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이정민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강형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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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오염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대기오염물질의 저감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차량용 요소수(Urea solution)를 이용한 디젤 차량의 질소산화물(NOx) 제거는 큰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요소수의 품질은 국내법으로 엄격히 규정하고 있으나 요소수 내 불순물의 증대는 질소산화물 저감 효과를 감소시키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정 온도와 시간동안 요소수를 가열한 후 요소수의 물성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요소수를 보관하는 저장용기와 저장온도의 변화에 따른 요소수 물성변화도 함께 분석하였다. 요소수를 일정시간 가열한 후 요소수 내 뷰렛함량은 증가하고 요소함량은 감소하였으며, 요소함량감소에 따라 밀도와 굴절률도 함께 감소하였다. 철제 및 PET 용기와 일정온도($30^{\circ}C$, $50^{\circ}C$)에서 실시한 저장안정성 시험에서는 물성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terests in the air pollution increases, many kinds of researches are underway on the reduction of air pollutants. The removal of nitrogen oxides from the emission gas of diesel vehicles using urea solution has shown a great effect. The quality of urea solution is strictly defined by domestic la...

주제어

표/그림 (2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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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국내에는 차량용 요소수의 보관에 관해서는 별도의 규정이나 지침은 정해져 있지 않다. 따라서 대량 생산된 제품에 대한 저장용기와 저장온도에 따른 요소수의 품질변화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저장안정성 시험을 실시하였다. 본 시험에서는 일반적으로 주변 환경에서 구하기 쉬운 철제(주석합금) 용기와 PET재질의 용기, 2가지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유통 중인 차량용 요소수에 대해 일정 온도와 시간으로 가열한 후 온도변화에 따른 물성변화 특성을 분석하고, 일정기간 동안 저장용기 및 저장온도에 따른 저장안정성 시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유통 중인 차량용 요소수의 물성을 분석하고 요소수 품질의 주요 항목 중 뷰렛(Biuret)의 형성 및 제품용기와 온도에 따른 요소수의 물성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 차량용 요소수 탱크는 차량의 위치에 따라 고온의 열을 받을 수 있으며, 요소수를 저장하는 용기 및 보관 온도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먼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정상제품의 차량용 요소수를 일정온도(100 ℃)와 일정시간 동안 가열하여 요소 및 뷰렛 함량 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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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소 내 불순물의 함유량이 전체 요소수 내 요소함량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 요소수는 적정순도의 고체요소와 고도로 정제된 이온수를 일정비율로 혼합한 용액으로, 요소수의 품질 및 질소산화물의 저감효율은 사용된 요소와 이온수의 순도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요소 내 불순물의 함유량은 전체 요소수 내 요소함량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Urea-SCR 시스템이란? 반면, 질소산화물(NOx)은 LNT(Lean NOx Trap), LNC(Lean NOx Catalysts), 그리고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등과 같은 후처리 시스템을 통하여 저감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 중 Urea-SCR 시스템은 연소된 배출가스 상류에서 요소(Urea)를 환원제로 분사함으로써 질소산화물을 선택적으로 환원하여 배출가스 내 질소산화물을 저감시켜주는 시스템으로, 다른 시스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화효율 및 연비특성이 우수하여 중대형 이상의 상용차량에 적용하기에 가장 유리한 방법으로 유럽을 중심으로 EURO-VI 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중대형 상용차량에 적용되고 있다[5-10]. 하지만, Urea-SCR 시스템을 사용하는 디젤차량의 고장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며, 요소수 제조 시 품질기준 미달, 사용되는 요소(Urea)와 초순수 용액의 순도, SCR장치의 분사노즐 막힘 등 여러 요인들이 있을 수 있으나, 차량용 요소수의 물성에 의한 것으로도 추정된다[11].
차량용 요소수에서 중요한 점과 뷰렛함량에 따른 품질은 어떠한가? 3. 차량용 요소수는 요소수의 품질이 중요하고, 뷰렛은 일종의 요소 내 불순물로, 뷰렛함량이 증가할수록 요소함량, 밀도 및 굴절률은 감소하며, 요소수의 품질이 저하된다. 또한, SCR시스템에서 분사장치의 막힘 등 고장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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