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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center STAR-CCM+를 이용한 선수 규칙파 중 부가저항 수치해석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1, 2018년, pp.35 - 44  

김철호 (지멘스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  최민수 (지멘스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  이인수 (지멘스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  진봉용 (지멘스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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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상용 CFD 프로그램인 STAR-CCM+ V11.06을 이용하여 파형 생성 및 감쇄 구역을 설정하지 않고, 또한 격자계의 재작성 또는 이동이 필요 없는 방법을 적용하여 타(rudder)를 포함한 KCS 선형에 대해 선수 규칙파 중 선박의 부가저항 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시뮬레이션 결과는 FORCE Technology 기관에서 수행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공개한 2015 Tokyo workshop(Case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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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멘텀 보존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초기 대부분의 연구는 퍼텐셜 이론에 기반 하여 해석 방법에 따라 모멘텀 보존방법과 압력직접적분법으로 나눌 수 있다. 모멘텀 보존법은 Mauro (1960)에 의하여 제안되었으며, 선박 표면에서의 압력을 계산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현재까지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압력적분법의 경우 수식이 복잡하나 물리적 해석이 용이하다 (Faltinsen et al.
퍼텐셜이론이 가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가? 퍼텐셜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방법들은 실제적인 설계단계에서 유용하게 사용되어 왔지만, 유입파의 파고가 높거나 선체운동이 과도해지는 경우에는 실용상 만족할 만한 결과를 주지 못하게 되는 문제가 있다 (Jeong & Lee, 2014).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근 하드웨어의 발전에 힘입어 점성을 고려할 수 있는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방법을 이용한 부가저항 해석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Orihara & Miyata (2003)는 선수 규칙파 중 SR-108 컨테이너선에 대한 운동과 부가저항 해석에 자체 개발한 WISDAM-X라는 프로그램과 중첩격자계(overlapping grid)를 이용하여 수치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국제해사기구에서는 선박과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국제해사기구(IMO)는 2015년에 채택된 파리 협정의 최종안에 선박이 포함되지 않았지만, 선박에서 발생하는 대기 오염 물질과 온실 가스 배출량을 규제함으로써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을 하고 있으며, 기존의 운항 중인 선박에 대해서는 선박운항연비지표(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icator, EEOI)와 신조선에 대해서는 선박제조연비지수(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DI)를 도입하였다.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최소 연료소비율을 예측하기 위한 파랑중 운항하는 선박의 저항추진성능을 실험 또는 수치해석을 통해 추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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