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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운항자 지원 시스템용 선박 복원성능 지수 개발
Development of Stability Index for Vessel Operators Support System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1, 2018년, pp.1 - 9  

임남균 (목포해양대학교) ,  황수진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최훈 (목포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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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안전 확보를 위해 준수해야 하는 IMO 복원성 규칙에는 복원정 곡선(GZ Curve) 등에 관한 내용이 다양하게 규정되어 있다. 이 IMO 복원성 규정에는 다양한 항목의 만족 기준이 제시되고 있으나, 선박을 운항하는 선장에게 선박의 복원성능을 종합적이며, 간편하게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은 부재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복원성을 하나의 값으로 표현할 수 있는 지수를 개발하였다. IMO에서 규정한 선박의 6가지 복원성 항목과 대상선박의 적재상황에 따른 복원성 계산결과를 바탕으로 지수산정식이 도출되었다. 또한 개발된 지수산정식을 적용하여 다양한 화물 적재 상황별 복원성 지수(Stability Index)를 계산하였으며, 복원성능의 전반적인 정도를 수치적으로 적절하게 설명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이는 선박의 선장에게 복원성 평가하고 판단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l ships should ensure stability in accordance with IMO regulations. However, GM is only used to determine ship stability because it takes a lot of time to validate all regulations. This is a problem given that the safety of vessels cannot be guaranteed, potentially leading to accidents. There i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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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선정하여 계산한 IMO 복원성능 지표 6가지 항목간의 자세한 상관관계 및 변화 추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GoM 값의 증가에 따른 다른 항목의 실제 값들을 계산하여 정리하여 보았다. Table 4는 그 계산 결과이다.
  •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이 연구에서는 선장이나 항해사에게 선박의 복원성능 정도를 종합적으로 간편히 파악할 수 있는 지수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여, 선박의 복원성능을 하나의 수치로 표현하는 복원성 지수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IMO 복원성 규정에서 설정된 각종 규정 및 항목을 분석하고, 각 항목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복원성 지수 산정식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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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MO에서 1985년 마련한 규정은 무엇인가? 국제해사기구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서는 1985년 Resolution A.562 협약에서 복원성에 대한 규정을 마련하였으며, 1993년과 2008년에 Resolution A.749(18)과 Resolution MSC.
복원성능지수를 개발하여 복원성능을 하나의 값으로 표현하면 어떤 유용한 점이 있는가? 본 연구를 통하여 복원성능을 하나의 값으로 표현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항해사에게 선박의 복원성능을 좀 더 직관적이고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할수 있다고 판단되며, 선박에 탑승하는 사람에게 선박의 상태를 쉽게 안내해주는 정보 제공의 측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향후 다양한 선종에 대한 복원성을 검토하고 배수량, 화물적재 등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관련 연구를 보완하고자 한다.
IMO 규정의 복원성 점검 규정이 선장 입장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이유는? 하지만 선박의 복원성을 지수화된 하나의 수치로 종합하여 선박의 복원성능을 간편히 직관적으로 판단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드물다. 특히 선박을 항해하는 선장 입장에서 보면 기존의 IMO 규정의 복원성 점검 규정은 그 항목 숫자가 많고 계산이 복잡하여 각 복원성 항목을 직접 계산하여 IMO 기준값과 비교 분석하는 작업을 수행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선박에 탑재된 화물용 Loading Program을 이용하여 IMO 복원성능 만족 여부를 판단하거나, GM 값만을 이용하여 간편히 복원성능 여부를 판별하는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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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ulian, G.(2010), Checking vulnerability to pure loss of stability in long crested following waves, Ocean Engineer, pp. 1007-1026. 

  2. Choe, B. R.(201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hip Stability and Maneuverability Using Free Running Model Experiments, J. Navig. Port Res. 40(6), pp. 353-359. 

  3. Ham, S. J., I. K. Kang, H. S. Kim, H. J. Jo and J. C. Kim(2011), Stability of the offshore large purseiner in Korea,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47(3), pp. 241-247. 

  4. IMO(1985), Recommendation On a Severe Wind and Rolling Criterion (Weather Criterion) For the Intact Stability of Passenger and Cargo Ship of 24 metres in Length and over, Resolution A.562(14). 

  5. IMO(1993), Code On Intact Satability For All Types of Ships covered by IMO Instruments, Resolution A.749(18). 

  6. IMO(2008), Adoption of the International Code on Intact Stability (2008 IS CODE), Resolution MSC.267(85). 

  7. Jeong, J. H., S. J. Lee and B. Y. Moon(2013), Evaluation of Stability and Roll Damping Effect according to Change the Hull Form of Fishing Boat,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16(2), pp. 5-9. 

  8. Jeong, S. J. and H. C. An(2014), Stability of fishing vessel according to the LED luring lamp installation,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50(4), pp. 623-632. 

  9. Jo, H. J., I. K. Kang, B. G. Kwon, S. J. Ham, C. W. Park(2014), The stability of the side trawler operating in East Sea of Korea,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50(3), pp. 378-384. 

  10. Kang, G. J. and B. Y. Moon(2015), Restoring Characteristics of Windy Leisure Boat Associated to Sailing Angle of Attack and Effect of Side Force, J. Korean Soc. of Marine Engineering. 39(1), pp. 13-18. 

  11. Kim, D. Y., C. W. Lee, D. K. Lee and D. K. Oh(2014), Characteristics of a CFRP Cruiser's Windage Area by Stability Assessment, J. Korean Soc. Mar. Environ. Saf 20(6), pp. 774-780. 

  12. Kim, H. G.(2014), A Study on Hull Structure Analysis for Improving Stability of Sailing Catamaran Yacht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13. Lee, A. R., I. K. Kang and H. J. Jo(2009), A Study on the stability of a crab trap fishing boat with water tank experiment, J. Kor. Soc. Fish. Tech. 45(4), pp. 267-275. 

  14. Long, Z. J., J. H. Jeong and B. Y. Moon(2013), Probability Prediction of Stability of Ship by Risk Based Approach,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16(2), pp. 42-47. 

  15. Neves, M. A. S. and C. A. Rodiriguez(2007), Influence of non-linearities on the limits of stability of ships rolling in head seas, Ocean Engineering, pp. 1618-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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