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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커뮤니티특징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 소비자의 성별과 자기해석 수준차이를 중심으로
Effects of Online Community Characteristics on Customer Reaction - Based on the Differences of Customer's Gender and Self-Construal Leve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3, 2018년, pp.261 - 273  

신종국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문민경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김재훈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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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특징이 자기 해석 수준 및 성별 차이에 따라 고객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징으로 상호작용성, 목적성, 정보제공, 활동보상으로 나누어 실증연구를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 중 상호작용성과 활동보상은 브랜드 커뮤니티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목적성과 정보제공의 효과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가 브랜드 커뮤니티에 대한 몰입이 강할수록 구전효과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상호의존적 자기 해석 수준을 갖고 있는 소비자는 독립적 자기 해석 수준을 갖고 있는 소비자에 비해 보다 더 높은 브랜드 커뮤니티의 몰입을 보였으며, 여성이 남성에 비해 더 높은 브랜드 커뮤니티 몰입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자기해석이라는 내재적 동기를 알아봄으로써, 기업들에게 브랜드커뮤니티를 통한 효율적인 마케팅 접근법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he online brand community characteristics affect customer behavior according to self-construal level and gender difference. The characteristics of online community are divided into interaction, objectivity, information provision, and activity reward. Fi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통된 흥미와 관심을 갖는 온라인커뮤니티의 형성 기반이 되는 것은? 많은 기업들은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를 구전마케팅의 촉진 도구로 활용하여,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주요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2].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 속에서 소비자들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기업과 제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며, 이러한 정보는 공통된 흥미와 관심을 갖는 온라인커뮤니티의 형성 기반이 된다.
온라인 커뮤니티란 무엇인가? 인터넷의 등장은 시간, 공간의 제한 없이 의사소통은 물론 오락 및 정보 공유가 가능한 가상사회를 탄생시켰다[5]. 온라인 커뮤니티란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상에 형성된 사람들이 공통의 경험이나 관심을 가지고 상호 작용하는 집단이라고 정의했다[6]. 온라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커뮤니티는 비록 가상공간이기는 하지만, 실재 오프라인 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와 많은 공통점을 보인다.
매스 미디어와 관련된 욕구 5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인지적 욕구 - 상호작용, 목적성, 정보제공 둘째, 감정적 욕구 - 상호작용 셋째, 자기 통합의 욕구 - 상호작용, 활동보상 넷째, 사회와 통합의 욕구 - 상호작용, 정보제공 다섯째, 긴장 해소의 욕구 - 본 연구에서는 제외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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