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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공감능력 배양을 위한 융합 디자인 교육 개발에 관한 연구 -국내·외 대학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Development of Convergence Design Education for an ability of Empathy Enhancement during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Focusing on Domestic and Foreign University Cas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3, 2018년, pp.451 - 456  

김지영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경영 전공) ,  최희영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경영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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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공감능력 배양을 위한 국내 대학의 융합 디자인 교육과정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문헌 연구를 통해 초연결 시대에 공감능력이 중요하게 된 배경 및 디자인 재정립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고, 국내 외 대학 융합 디자인 교육 과정의 현황에 관한 사례 분석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부와 대학원 과정이 연계된 초학제적 융합 디자인 교육 과정을 제안하며, 이는 기본적으로 공감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과정이 주도적으로 타 학문 간 연결의 핵심으로 작용하는 교육 과정이다. 디자인사고와 과정의 본질적 측면을 바탕으로 공감능력을 향상시키는 융합교육과정은 급변하는 환경에서 대체될 수 없는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 고려된다. 앞으로 국내 대학 융합 디자인 교육의 활성화 참고자료로 사용될 것을 기대하며 후속 연구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direction of convergence design curriculum of domestic universities in order to cultivate ablility of empathy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he research methodology was firstly reviewed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and the theor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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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공감 능력 배양을 위한 국내 대학 디자인 교육과정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공감능력이 중요하게 된 배경 및 시대 변화에 따른 디자인에 대한 재정립에 관한 문헌 연구와 국내·외 대학 융합 디자인교육 과정의 현황에 관한 사례 분석 연구로 이론적 연구를 선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공감능력이 중요하게 된 배경 및 시대 변화에 따른 디자인에 대한 재정립에 관한 문헌 연구와 국내·외 대학 융합 디자인교육 과정의 현황에 관한 사례 분석 연구로 이론적 연구를 선행하였다. 이를 토대로 새로운 시대에 요구되는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하여 디자인 교육이 지향해야 할 점과 공감능력 배양을 위한 융합 디자인 교육 과정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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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 분야의 재정립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 시대의 디자인과 디자이너는 새롭게 정립되어야 하고, 교육받아야 하는 시대가 목전에 왔다. 특히 아직도 많은 사람에게 디자인이 스타일링으로써의 제한된 영역으로 인식되고 있는 국내에서 디자인의 재정립과 디자인 교육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인공지능(AI) 기반의 생성디자인의 등장하며 요구되는 디자이너의 모습은 무엇인가? 최근 인공지능(AI) 기반의 생성디자인(Generative Design) 기술 등의 등장으로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디자인 분야가 쉽게 해결되면서 자기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디자이너보다 공감을 기반으로 상대방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디자이너가 요구되는 실정이다. 이 시대의 디자인과 디자이너는 새롭게 정립되어야 하고, 교육받아야 하는 시대가 목전에 왔다.
초학제적 융합 디자인 교육 과정이란? 연구방법은 문헌 연구를 통해 초연결 시대에 공감능력이 중요하게 된 배경 및 디자인 재정립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고, 국내 외 대학 융합 디자인 교육 과정의 현황에 관한 사례 분석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부와 대학원 과정이 연계된 초학제적 융합 디자인 교육 과정을 제안하며, 이는 기본적으로 공감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과정이 주도적으로 타 학문 간 연결의 핵심으로 작용하는 교육 과정이다. 디자인사고와 과정의 본질적 측면을 바탕으로 공감능력을 향상시키는 융합교육과정은 급변하는 환경에서 대체될 수 없는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 고려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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