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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모델과 Timko 모델을 이용한 의료소비자의 병원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edical Consumers Hospital Selection Factors Using Kano Model and Timko Model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3 no.4, 2018년, pp.40 - 52  

김수정 (호인(HOIN)) ,  김준용 (한양대학교 ERICA 경상대학 경영학부) ,  김준배 (서울나우병원 평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medical consumers' hospital selection factors in response to the rapidly changing environment of medical industry. For that purpose this study classified consumers' hospital selection factors into three categories such that human factors including experti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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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이 파악한 다양한 병원서비스 품질구성 속성들을 Kano 모델을 활용하여 분류하고, 각 속성들이 소비자들의 병원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및 불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Timko(1993)의 고객만족 계수 및 불만족계수를 통해 산출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병원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병원 서비스 품질속성들의 상대적 영향을 고려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병원서비스 개선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실증연구를 통하여 의료소비자들의 관점에서의 병원서비스 품질 결정요소들을 도출하고, 각 요소들에 기반하여 병원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고, 의료소비자들의 병원 선택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선행 연구들을 통하여 서비스 품질의 평가 모형으로 적합하다고 인정된 Kano 모델과 Timko 모델의 고객만족 및 불만족계수들을 병원서비스에 적용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는 다양한 병원서비스 품질 결정요인들이 각각 Kano 모델에 따른 5개 유형의 속성들 중 어느 속성에 해당하는지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각 요소들의 고객만족 및 불만족계수를 도출하여 어느 요인들이 의료소비자들의 서비스 만족도와 병원선택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실증연구를 통하여 의료소비자들의 관점에서의 병원서비스 품질 결정요소들을 도출하고, 각 요소들에 기반하여 병원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고, 의료소비자들의 병원 선택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선행 연구들을 통하여 서비스 품질의 평가 모형으로 적합하다고 인정된 Kano 모델과 Timko 모델의 고객만족 및 불만족계수들을 병원서비스에 적용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는 다양한 병원서비스 품질 결정요인들이 각각 Kano 모델에 따른 5개 유형의 속성들 중 어느 속성에 해당하는지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각 요소들의 고객만족 및 불만족계수를 도출하여 어느 요인들이 의료소비자들의 서비스 만족도와 병원선택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진단의 정확성의 중요성이다. 진단의 정확성은 본 연구에서 소비자 만족계수와 불만족계수 간의 편차가 가장 큰, 즉 병원에 대한 호불호에 가장 큰 차이를 가져올 수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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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ano 모델이란 무엇인가? Kano, Seraku, Takahashi(1984)는 제품개발을 위한 상품기획이론으로 Kano 모델을 제시하였는데, 이 모델은 제품을 기획할 때 제품을 구성하는 각 요소들이 소비자들의 기대를 객관적으로 얼마큼 충족시키도록 하는가와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 또는 불만족이라는 주관적이고 이원적인 반응 사이의 비선형적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이론으로 제시되었다. 다시 말하자면, Kano 모델은 제품의 특성 속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를 일정 수준 이하로 미충족시키는 것이 소비자들의 불만족의 증가로 이어지지 않거나, 특정 속성에 대한 기대를 일정 수준 이상으로 충족시키는 것이 소비자들의 만족의 증대로 이어지지 않는 제품 품질의 소비자 불만족 또는 만족에 대한 ‘한계효용효과’ʼ를 설명하고자 제시되었다.
병원들도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니즈에 반응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들이 미처 인지하지 못한 니즈를 찾아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제 적으로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대응하여 병원들도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니즈에 반응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들이 미처 인지하지 못한 니즈를 찾아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제 적으로 제공하기도 한다. 이는 병원들이 다양한 차별화 서비스의 제공을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생존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수단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Kano 모델은 무엇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된 것인가? Kano, Seraku, Takahashi(1984)는 제품개발을 위한 상품기획이론으로 Kano 모델을 제시하였는데, 이 모델은 제품을 기획할 때 제품을 구성하는 각 요소들이 소비자들의 기대를 객관적으로 얼마큼 충족시키도록 하는가와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 또는 불만족이라는 주관적이고 이원적인 반응 사이의 비선형적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이론으로 제시되었다. 다시 말하자면, Kano 모델은 제품의 특성 속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를 일정 수준 이하로 미충족시키는 것이 소비자들의 불만족의 증가로 이어지지 않거나, 특정 속성에 대한 기대를 일정 수준 이상으로 충족시키는 것이 소비자들의 만족의 증대로 이어지지 않는 제품 품질의 소비자 불만족 또는 만족에 대한 ‘한계효용효과’ʼ를 설명하고자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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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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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Oliver RL. 'ffect of Expectation and Disconfirmation on Postexposure Product Evaluations - an Alternative Interpret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977;62(4):480. 

  9. Reidenbach RE, Sandifer-Smallwood B. Exploring perceptions of hospital operations by a modified SERVQUAL approach. Marketing Health Services 1990;10(4):47. 

  10. Lee RI, Jones LW. The fundamentals of good medical care. Chicago:University of Chicago Press:1933 

  11. Myers BA. A Guide to Medical Care Administration Concepts and Principles. New York:American Public Health Association:1969 

  12. Vuori HV. Quality assurance of health services: concepts and methodology. Copenhagen: Regional Office for Europe, World Health Organization:1982 

  13. Korea Health Medical Research Institute. Medical Institution Service Evaluation System. Moonyoungsa:1998 

  14. Bitner MJ.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Employee Responses, Joumal of Marketing 1990;54(2): 69-82. 

  15. Paik H, Kim K. How to Improve Patients' Satisfaction in Healthcare Organization?.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2014;19(2):73-88. 

  16. Chung J. An Evaluation Research on the Quality Components for the Service Design of Health Screening -Focusing in KANO Model, Department of Film and Digital Media Design. The Graduate School of Hongik University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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