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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 이론이 적용된 e-Learning system의 교육적 실천: 흥미와 SDT를 중심으로
The Educational Implementation of e-Learning System Applying the Theory of Motivation - With Focus on "Interest" and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1, 2018년, pp.69 - 79  

방미향 (금성출판사 R&D BU)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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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흥미'와 '자기결정성 이론' 이라는 동기 이론을 체계적으로 접목한 초등 영어 e-Learning 시스템(www.englishbuddy.kr)을 개발하고, 이를 3,100개 학원에서 적용해 본 후 실제로 학습자의 내적 동기가 향상되었는가를 측정한 것이다. 동기 전략이 적용된 이러닝 시스템으로 학습한 학습자 328명과 다른 영어 학습 프로그램 학습자 150명의 설문지 조사 분석 결과, 동기 전략이 적용된 이 러닝 시스템이 학습자의 '흥미'와 '심리적 욕구'를 만족시키고 있다는 것이 밝혀짐으로써 '학습자의 동기를 높이는 동기 전략'이 구체화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자의 동기가 높아지는 특징이 명확해짐으로써, e-Learning 학습을 발전시키고, 또한 '흥미'와 '자기결정성 이론' 이라는 동기 이론을 체계적으로 접목한 e-Learning 시스템을 실제로 구축하고, 3,100개 학원, 16,000명 학습자에게 적용시켜 본 매우 실증적인 연구라는 점에서 그 연구 의의가 있다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and measures the enhancement of intrinsic motivation in learners who have been part of the e-Learning system (www.englishbuddy.kr) for elementary-level English learning, developed based on the systematic application of the motivation theory as dictated by 'interest' and 'self-det...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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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닝 시스템 구축시에 이론에 근거한 외국어 학습에서의 동기를 높이는 전략을 적용시키고, 이 시스템으로 실제로 학생들의 학습을 행한 뒤 동기 전략의 효과 검증을 실행함으로써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 그리고 긍정적 피드백의 경우도 처음 학습을 시작한 학습자와 학습 기간이 긴 학습자가 느끼는 유능감은 다를 수 있다. 따라서 학습 초기에는 격려형 피드백을, 학습이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는 문제 해결용 피드백을 지원할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 또한 본 연구는 전통적인 동기 이론에 기반한 이러닝 시스템을 구축하고, 3,100개에 이르는 전국의 공부방에서 교육적 실천을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한 실증적인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하겠다.
  • 본 연구는 8가지 동기 전략이 적용된 초등 영어 이러닝 시스템으로 학습한 이들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내적 동기가 실제로 높아졌는지를 검증하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자의 동기가 높아지는 특징이 명확해짐으로써, e-Learning 학습을 발전시키고, 또한 ‘흥미’와 ‘자기결정성 이론’ 이라는 동기 이론을 체계적으로 접목한 e-Learning 시스템을 실제로 구축하고, 3,100개 학원, 16,000명 학습자에게 적용시켜본 매우 실증적인 연구라는 점에서 그 연구 의의가 크다 하겠다.
  • 본 연구는 전통적인 동기 이론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흥미’와 ‘내적 동기’를 높이기 위해 의도한 8가지 동기 전략이 적용된 초등 영어 이러닝 시스템(www.englishbuddy.kr)을 개발하고, 그 교육적 실천을 행한 후 실제로 학습자의 내적 동기가 향상되었는지 그 효과를 측정한 것이다.
  • 설문 자료를 근간으로 동기 전략과 3가지 심리적 욕구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동기 전략이 적용된 이러닝 시스템이 초등 영어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높였는지 측정하고, 두 집단 간의 비교 분석을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분석 방법으로는 요인분석과 크론바흐 알파 테스트를 통해 연구에 사용된 개념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한 후, 학습 방법 집단 사이의 평균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 SDT는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의 3욕구가 만족되었을 때 학습자의 내적동기가 유지 혹은 높아진다고 보고 있다. 여러 가지 동기 이론이 있지만, 동기를 높이는 요인을 명시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점이 SDT의 특징으로, 동기 전략의 명확한 효과 검증을 행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흥미는 본연구의 대상이 초등학생이고 자기결정적 요인이 높은 e-Learning시스템이라는 점에서 Hidi의 ‘상황흥미’[8] 개념을 채택하였다.

가설 설정

  • t 테스트 결과 3욕구 모두에서 p-value가 <0.05로 나타나 두 집단 간에 평균 차이가 없다는 기무가설을 기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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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흥미’와‘자기결정성 이론’의 특징은? SDT는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의 3욕구가 만족되었을 때 학습자의 내적동기가 유지 혹은 높아진다고 보고 있다. 여러 가지 동기 이론이 있지만, 동기를 높이는 요인을 명시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점이 SDT의 특징으로, 동기 전략의 명확한 효과 검증을 행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흥미는 본연구의 대상이 초등학생이고 자기결정적 요인이 높은 e-Learning시스템이라는 점에서 Hidi의 ‘상황흥미’[8] 개념을 채택하였다.
지속성이란? Animation Storytelling과 Series Game의 경우 Prenzel의 연구를 참고하여 ‘지속성의 질’과 ‘선택성’을 고려하였다. 지속성(persistence)이란 대상에 대한 반복적인 관련을 통해 유지되는 관계성을 의미하고, 선택성(selectivity)이란 시간의 경과에 따른 연속적인 관련성에 있어 내용적 안정성을 뜻한다. Fig.
SDT에서 학습자의 내적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조건은? Deci와 Ryan[7]의 SDT는 지금까지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의 동기 연구에 가장 폭넓게 적용되어 온 이론이다. SDT는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의 3욕구가 만족되었을 때 학습자의 내적동기가 유지 혹은 높아진다고 보고 있다. 여러 가지 동기 이론이 있지만, 동기를 높이는 요인을 명시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점이 SDT의 특징으로, 동기 전략의 명확한 효과 검증을 행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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