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접촉경험과 문화적 공감이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Multicultural contact Experience and Ethnocultural Empathy on Multicultural acceptance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1, 2018년, pp.373 - 381  

노윤구 (국립창원대학교 간호학과) ,  이외선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접촉경험과 문화적 공감이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C시의 3개 간호학과 학생 164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17년 11월 15일부터 12월 20일까지 하였다. 자료는 SPSS 23.0을 이용하여 빈도, t-test, one-way ANOVA, 피어슨 상관계수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수용성은 정서적 공감(r=.56, p<.001), 인지적 공감( r=.40, p<.001), 다문화접촉경험(r=.16, p=.040)과 양의 상관이 있었다.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정서적 공감, 인지적 공감이었으며 이들의 설명력은 33.7% 로 나타났다(F=42.47, p<.001). 본 연구에서 정서적 공감과 인지적 공감은 다문화수용성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수용성 향상을 위한 새로운 전략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multicultural contact experience and ethnocultural empathy on multicultural acceptance in nursing students. Participants were nursing students in 3 universities in C city and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15 to December 20, 2017. Data wer...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접촉경험과 다문화 공감이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하는 상관성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다문화접촉경험과 문화적 공감이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수용성 제고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 연구에서 문화적 공감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공감과 인지적 공감은 다문화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다문화접촉경험은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미래 다문화간호를 책임질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수용성과 관련 변수들 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공감, 다문화접촉경험, 다문화 수용성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며,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수용성 제고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수용성이란 무엇인가? 다문화 수용성이란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과 시선이 아니라 서로 협력하는 태도[5]이며, 보다 적극적인 측면으로 주류인 거주민이 다문화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적응 능력이라고 하였다[6]. 다문화 수용성이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기 위해 갖추어야 할 태도이며 능력이므로 사회 구성원인 간호대학생도 졸업 후 다문화 간호를 담당하게 될 예비의료인으로써 간호전문가의 자질인 다문화에 대한 높은 이해와 수용적인 태도가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다문화 이주민들을 대하는 간호사들의 필요 자세는 무엇인가? 다문화 이주민들의 건강관리 측면에서 간호는 필수적인 것으로, 개인 특성을 고려한 개별적이면서도 총체적인 간호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간호사는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가치, 신념, 습관으로 인한 문화적 차이를 인정하면서 접근해야 하는데,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적인 태도는 환자들의 간호에 대한 만족감이 높았다[3]. 우리사회는 이제 문화적 차이를 인정하고 수용하는 태도로 다양한 구성원이 조화로운 공존을 해야 하는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국내의 외국이주민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 체류하는 외국인은 2007년 100만 명을 넘기고 2016년에 200만 명을 넘었으며 2021년에는 300만 명 이상을 예상하고 있다[1]. 국내의 외국이주민들은 힘든 육체노동으로 높은 근골격계 질환과 위장관계 질환, 모성보호와 산전산후관리의 취약성, 한국생활적응의 어려움과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의 경험으로 의료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2]. 이러한 국내 인구변화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간호 대상자의 증가를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Ministry of Justice. (2016). Statistical yearbook of immigration and foreign policy in 2015. Seoul, South Korea: Ministry of Justice. 

  2. Migrant Health Association in Korea. (2009). Korean society and migrant health(Foreign Migrant Workers Medical White Paper II). Seoul, Korea: A young Doctor. 

  3. M. M. Maier-Lorentz. (2008). Transcultural nursing: its importance in nursing practice, Journal of Cultural Diversity, 15(1), 37-43. 

  4. M. J. Kim & K. E. Kim. (2018). An analysis of multicultural acceptance research trends in Korea.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11(1), 1-27. 

  5. S. S. Ahn, M. S. Min, Y. S. Kim, M. J. Lee & G. M. Kim. (2012). National multicultural acceptability research. Research report 2012-02, January Report No.11-1383000-000245-01. Seoul, Korea : Women's Policy Institute. 

  6. M. J. Kim & O. B. Chung. (201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ulticultural acceptance inventory for Korean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7(4), 69-88. 

  7. Y. W. Wang, M. M. Davidson, O. F. Yakushko, H. B. Savoy, J. A. Tan. & J. K. Bleier. (2003). The scale of ethnocultural empathy: development, validation, and reliabili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0(2), 221-234. 

  8. J. A. Lee & Y. J. Lee. (2016). Relationship of self-esteem and empathic ability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6), 73-91. 

  9. I. S. Kim & S. J. Lee. (2017).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ale/female college students' self-efficacy, emphatic ability, multi-cultural experience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4(11), 1-32. 

  10. J. Y Park & K. J. Cho. (2016). Empathy and cultural impact of th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on multicultural education and multicultural sensitivity and understanding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0), 439-448. 

  11. S. H. Park & J. H. Yu. (2017).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xperience on empathy in adolescents :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cultural empath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499-510. DOI : http://doi.org/10.14400/JDC.2017.15.4.499 

  12. S. Y. Lee. (2013). A sense of social distance among the youths from multicultural family. :Focused on multicultural experience and self-este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13. G. W. Allport. (1993). The nature of prejudice. W. Y. Lee. translators. New York, NY: Persesus Books Publishing 

  14. Y. G. Noh & O. S. Lee. (2018). Influence of multicultural contact exper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distance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 187-195. DOI : http://doi.org/10.14400/JDC.2018.16.1.187 

  15. S. Y. Kim. (2016). The impact of self efficacy and multiculture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social welfare on acceptance of multiculture. The Journal of Multicultural Society, 9(2), 201-229. 

  16. Y. S. Lee. (2016). The enhancement of multicultural acceptance, why and how to do it?. Contemporary Society and Multiculture, 6(1), 1-26. 

  17. M. J. Chae, J. I. Kim & J. H. Lee. (2015). Effects of a multicultural course on the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nd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3), 373-381. DOI : http://doi.org/10.5977/jkasne.2015.21.3.373 

  18. I. S. Lee. & J. Y. Cho. (2015). A study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nd social distanc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ulticultural Health. 5(1), 1-9. 

  19. F. Faul, E. Erdfelder, A. G. Lang & A. Buchner. (2007). G* 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20. J. M. Ward. (1996). The relationship of preservice teachers' cross-cultural experiences with their beliefs about teaching divers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ansas state University, Manhattan, KS. 

  21. J. Y. Kim (2013). A study on color-blind racial attitudes and cultural competence of service providers in multicultural settings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cultural empathy and multicultural trai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22. M. S. Min, S. S. Ahn, Y. S. Kim, B. Y. Son & M. J. Lee. (2012). Study on adolescent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Research report 2012-51, January. Report No.: 11-1383000-000368-01. Seoul, Korea : Women 's Policy Institute. 

  23. H. J. Park & N. H. Kim (2017).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sensitivity, empathy and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4), 487-498. DOI : http://doi.org/10.14257/AJMAHS.2017.04.09 

  24. E. H. Peek & C. S. Park. (2013). Effects of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on the Cultural Competence, Empathy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3(5), 690-696. DOI : https://doi.org/10.4040/jkan.2013.43.5.690 

  25. S. Y. Yang, H. N. Lim & J. H. Lee (2013).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1), 183-193. DOI :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183 

  26. E. J. Song, Y. K. Yang & S. K. Park (2016). Effects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empathy on cultur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5(4), 347-355. DOI : https://doi.org/10.12934/jkpmhn.2016.25.4.347 

  27. L. Cunico, R. Sartori, O. Marognolli & A. M. Meneghini. (2012). Developing empathy in nursing students: a cohort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1(13-14), 2016-2025. DOI : https://doi.org/10.1111/j.1365-2702.2012.04105.x 

  28. A. Pavlakis & I. Leondiou. (2014). Multicultural Nursing Education in a Multicultural Society. International Journal of Caring Sciences, 7(1), 32-37. 

  29. A. F. Almutairi. (2012). A case study examination of the influence of cultural diversity in the multicultural nursing workforce on the quality of care and patient safety in a Saudi Arabian hospita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Brisbane, Australi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