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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 모델 기반의 잠재적 고객 요구 개선 지수의 개발 : 교육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Development of Potential Customer Demand Improvement Index Based on Kano Model : Focused on Educational Servic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1 no.1, 2018년, pp.118 - 127  

이형준 (인천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정영배 (인천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ervice quality must reflect several demands of customers who show rapid and various changes so as to be compared with the past. So, objective and rapid measuring methods for service quality are necessary. For them, first of all, service company must calculate their standard of service qu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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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ano 모델은 최빈 응답수와 차빈 응답수의 차이에 대한 분류기준이 없다는 것이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평가기준으로 가중치를 고려한 품질속성을 적용하여 좀 더 정확한 분류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긍정의 응답과 부정의 응답을 고려한 7점 척도의 가중치(W)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7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잠재적 만족수준(P)과 만족 계수(WSC)와의 차이인 잠재적 고객 요구 개선 지수(PCDI Index)를 제안하고자 하며, 이때 잠재적 만족수준(Potential Satisfaction Level)을 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최빈값만을 사용하여 품질속성을 분류하는 기존 Kano 모델의 경우 최빈도수와 차빈도수가 근소한 차이를 갖는 경우 효과적인 분류기준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7점 리커트 척도(Likertscale)와 가중치를 고려한 고객 만족 계수를 적용하여 품질 속성 결정 방식에 활용하였다. 또한 서비스 품질 속성을 분류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잠재적 만족수준(P)의 파악 및 잠재적 고객 요구개선(PCDI)지수를 개발 및 적용하여 해당 품질 속성에 대하여 현재 고객 만족도는 어느 정도이며, 해당 만족도에서 서비스를 개선할 경우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정량적으로 표현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Berger[2]의 고객 만족 계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Kano 모델의 충족과 불충족 질문에 대해 가중치를 고려하고 Kano의 품질속성을 변경한 가중고객 만족 계수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Kano 모델 기반의 선행연구에서 효과적으로 보여주지 못 했던 최빈 응답수와 차빈 응답수 차이를 반영한 품질속성 분류기준을 제시하고자 가중치가 적용된 품질속성 분류법을 제안할 것이다. 이에 더하여 해당 품질속성에 대한 고객들의 현재 만족정도를 측정하고 이에 따른 서비스 개선 효과를 정량적으로 표현이 가능하도록 잠재적 서비스 개선 지수를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Table 3]은 [Table 2]의 품질속성분류 결과에대한 범주강도 분류표이다. 이를 보면 8, 9, 10, 11, 18번 문항의 CS값이 6% 이하로 품질 속성을 구분하지 못하고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가중치를 고려하여 정확한 품질유형의 성격을 구분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Kano 모델 기반의 선행연구에서 효과적으로 보여주지 못 했던 최빈 응답수와 차빈 응답수 차이를 반영한 품질속성 분류기준을 제시하고자 가중치가 적용된 품질속성 분류법을 제안할 것이다. 이에 더하여 해당 품질속성에 대한 고객들의 현재 만족정도를 측정하고 이에 따른 서비스 개선 효과를 정량적으로 표현이 가능하도록 잠재적 서비스 개선 지수를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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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ano 모델의 분석방법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Kano 모델의 분석방법은 고객이 선택한 품질속성 중 가장 많이 응답한 최빈수 속성만을 활용한다[9]. 그러므로 최대 빈도수에 근거하여 하나의 품질요소만을 결정하기 때문에 최대빈도수와 차빈도수의 차이가 근소할 경우, 정보가 왜곡될 수 있다는 결점을 지니고 있다[22].
Kano 모델과 비교하여 7점 리커트 척도에 의한 분류가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요? 본 연구에서는 품질 속성 분류에 활용되어온 Kano 모델과 7점 리커트 척도 및 가중치를 활용한 품질속성의 분류 결과를 비교하였다. 7점 리커트 척도에 의한 분류 결과는 Kano 모델보다 품질 유형을 좀 더 세부적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동일 품질속성 항목에 대해서도 고객의 만족,불만족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크게 미치는 속성을 구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품질속성에 따른 가중치를 적용하여 최빈수와 차빈수의 차이가 근소할 경우 해당 속성을 혼합속성으로 분류 하였던 Lee and Newcomb[12]와 달리 명확한 분류가 가능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Kano모델의 한계점은 무엇인가요? 그 결과 품질 유형은 매력적(A), 당연적(M), 일원적(O), 무관심(I)속성으로 분류[9]되었고, 지금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14]. 하지만 이 모델은 설문 응답결과 최빈값 요인만을 품질특성으로 결정하기 때문에 품질특성의 빈도수가 큰 차이가 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낮은 빈도수의 특성을 무시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Timko[22]는 Kano의 설문결과를 이용하여 고객 만족 계수를 계산하였고, 만족 계수와 불만족 계수의 관계를 통하여 도해적 방법으로 품질특성을 분류함으로써 품질특성의 차이를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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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Bae, D.S. and Chae, M.S., Study of the Factors of a Submarine Crews' Turnover Intention Based on Kano Model and Suggestion of the Policy Measur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4, Vol. 15, No. 8, pp. 4950-4960. 

  2. Berger, C., Blauth, R., Boger, D., Bolster, C., Burchill, G., DuMouchel, W., Pouliot, F., Richter, R., Rubinoff, A., Shen, D., Timko, M., and Walden, D., Kano's methods for understanding customer-defined quality, The Center for Quality Management Journal, 1993, Vol. 2, No. 4, pp. 1-37. 

  3. Franceschini, F., An application of quality function deployment to industrial training co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 Reliability Management, 1998, Vol. 15, No. 7, pp. 753-768. 

  4. Garibay, C., Gutierrez, H., and Figueroa, A., Evaluation of a digital library by means of 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 and the Kano model,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010, Vol. 36, No. 2, pp. 125-132. 

  5. Hejaili, F.F., Assad, L., Shaheen, F.A., Moussa, D.H., Karkar, A., AlRukhaimi, M., Barhamein, M., Suwida, A., Alhejaili, F.F., Harbi, A. S., Homrany, M., Attar, Bisher, and Al-Sayyari, A.A., Culture-Related Service Expectations : A Comparative Study Using the Kano Model, Q Manage Health Care, 2009, Vol. 18, No. 1, pp. 48-58. 

  6. Hostro, C., Rosner, M., and Gustafsson, A., How to create attractive and unique customer experiences : An application of Kano's theory of attractive quality to recreational tourism, Marketing Intelligence & Planning, 2010, Vol. 28, No. 4, pp. 385-402. 

  7. Hsu, C.H., Chang, T.M., Wang, S.Y., and Lin, P.Y., Integrating Kano model into quality function deploymentto facilitate decision analysis for service quality,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thematics and Computers in Business and Economics, Vancouver, Canada, 2007. 

  8. Jang, H.Y., Song, H.G., and Park, Y.T., Determining the importance values of quality attributes using ASC,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Management, 2012, Vol. 40, No. 4, pp. 589-598. 

  9. Kano, N., Seraku, N., Takahashi, F., and Tsjui, S., Attractive quality and must-be quality, Hinshitsu, 1984, Vol. 14, No. 2, pp. 147-156. 

  10. Kim, T.U., Analysis of Quality Characteristics of Smart Phone Using Modified Kano Model,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12, Vol. 35, No. 1, pp. 57-65. 

  11. Leam, S.U.,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otential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 Based on Kano Model, [Suwon, Korea] : Doctorate of Sungkyunkwan University, 2005. 

  12. Lee, M.C. and Newcomb, J.F., Applying the Kano methodology to meet customer requirements : NASA' microgravity science program, Quality Management Journal, 1997, Vol. 4, No. 5, pp. 95-106. 

  13. Lee, Y.C., Sheu, L.C., and Tsou, Y.G., Quality function deployment implementation based on fuzzy Kano model : An application in PLM system, Computer & Industrial Engineering, 2008, Vol. 55, No. 1, pp. 48-63. 

  14. Lofgren, M. and Witell, L., Two decades of using Kano's theory of attractive quality : a literature review, Quality Management Journal, 2008, Vol. 15, No. 1, pp. 59-75. 

  15. Matzler, K., Hinterhuber, H.H., Bailom, F., and Sauerwein, E., How to delight your customers,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1996, Vol. 5, No. 2, pp. 6-18. 

  16. Moon, K.W., Kim, N.H., and Jeong, B.H., Derivation of Weights for Customer Requirements Attribute in Kano-QFD Integration Model,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14, Vol. 37, No. 1, pp. 68-78. 

  17. Oh, S.I., An Empirical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using Potential Customer Demand Improvement(PCDI) Index, [Dissertation], [Seoul, Korea] : Myongji University, 2016. 

  18. Sauerwein, E., Experiences with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ano-method : comparison to alternate forms of classification of product requirements, The Eleventh Symposium on Quality Function Deployment, 1999, pp. 416-29. 

  19. Shahin, A. and Zairi, M., Kano model : A dynamic approach for classifying and prioritising requirements of airline travellers with three case studies on international airlines, Total Quality Management, 2009, Vol. 20, No. 9, pp. 1003-1028. 

  20. Song, H.G., Developing and utilizing the B-W model for managing quality attributes, [Dissertation], [Suwon, Korea] : Sungkyunkwan University, 2013. 

  21. Tam, K.C. and Shen, X.X., Integrating Kano's model in the planning matrix of quality function deployment, Total Quality Management, 2000, Vol. 11, No. 8, pp. 1141-1151. 

  22. Timko, M., An experimentin continuous analysis, In D.Walden(Ed.), Kano's methods for understanding customer- defined quality, The Center for 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1993, Vol. 2, No. 4, pp.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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