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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 ICT 기업 학습조직 참여자의 셀프리더십이 학습지향성과 LMX를 통하여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mall ICT Businesses' Learning Organization Participants' Self-Leadership on Their Job Satisfaction, Through Learning Orientation and Leader-Member Exchange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4 no.1, 2018년, pp.103 - 120  

김남환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황찬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 conglomerates in the late 2010s are seeking changes from the existing method of financial growth into that of sustainable growth, as they are facing the age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In preparation for this change of the times and to stay competitive, small businesses are required to pr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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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중소 ICT 기업에 재직 중인 서울 소재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중소 ICT 기업 학습조직 참여자에 대한 독립변수는 셀프리더십의 주요요인들을 살펴보고, 매개변 수는 학습지향성과 LMX를 통해 종속변수인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모형은 <그림 1>와 같다.
  • 본 연구는 인적자원의 역량 개발과 리더 역할 수행을 위해 셀프리더십의 요인을 분석하고 직무만족 간의 상관관계를 실증 분석한 것에 실무적 학문적 의의와 시사점을 갖는다. 중소 ICT 기업의 경쟁력은 인적자원이다.
  • 본 연구는 중소 ICT 기업 학습조직 참여자의 셀프리더십이 학습지향성, LMX를 통해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인과관계를 실증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소 ICT 기업에 재직 중인 서울 소재 기업 임직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방법은 중소 ICT 기업 학습조직 참여자의 셀프리더십이 학습지향성, LMX를 통해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중소 ICT 기업에 재직 중인 서울 소재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 ICT 기업 학습조직 참여자에 대한 영향요인으로 LMX을 제시하고, 이들 영향요인이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 ICT 기업 학습조직 참여자에 대한 영향요인으로 셀프리더십 요인을 제시하고, 이들 영향요인이 LMX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 ICT 기업 학습조직 참여자에 대한 영향요인으로 셀프리더십 요인을 제시하고, 이들 영향요인이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 ICT 기업 학습조직 참여자에 대한 영향요인으로 셀프리더십 요인을 제시하고, 이들 영향요인이 학습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 ICT 기업 학습조직 참여자에 대한 영향요인으로 학습지향성을 제시하고, 이들 영향요인이 LMX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경희[62]의 연구에서는 간호사의 학습지향성, 자기효능감, 직무만족도의 관계와 자기효능 감의 매개효과를 실증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 ICT 기업 학습조직 참여자의 셀프리더십이 학습지향성, LMX를 통해 직무만족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 소재 학습조직에 참여한 기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표본은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1년차~3년차 또는 종료 기업의 학습리더, 학습조장, 학습조원이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연구 목적에 부합하는 표본 수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정하였다.
  • 연구결과 공공기관 구성원의 셀프리더십이 학습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용상[54]의 연구에 서는 U광역시에 소재한 스포츠센터에 근무하는 종사원들의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스포츠센터에 근무하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셀프리더십이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가설 1: 중소 ICT 기업 학습조직 참여자의 셀프리더십은 학습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중소 ICT 기업 학습조직 참여자의 셀프리더십은 LMX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중소 ICT 기업 학습조직 참여자의 셀프리더십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중소 ICT 기업 학습조직 참여자의 학습지향성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중소 ICT 기업 학습조직 참여자의 LMX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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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미래지향적 대응 능력을 위해 조직 학습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가. 기업의 미래지향적 대응능력을 위해서는 조직 학습이 요구되며 조직의 생존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 하다. 이러한 학습조직과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기업 내 교육 담당 부서에서는 내용적으로는 리더십교육, 직무교육을 시행하고, 형식적으로는 집합교육, 원격교육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직원들에게 교육 과 정 및 학습의 상호학습의 환경을 조성하고 제공하며 운영한다[6,-7].
Collie가 말한 학습조직이란? Collie[2]는 학습조직은 계속학습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헌신하는 조직이며, 학습조직은 단기적인 문제해결보다 개인 및 조직수준의 일상적인 학습을 통해서 지식의 창출, 확산, 공유를 가속화시키고 궁극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신속하고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이상적인 조직형이라고 정의하였다[3]. Yang et al.
셀프리더십은 어떠한 요인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셀프리더십은 스스로에 대한 독립성, 자긍심, 주어진 직무 혹은 과제수행에 대한 자발적 만족감, 자기 효능감, 창의적이고 혁신적 사고의 자기고양 등의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11-15]. Manz[10]는 셀프리더십의 구성요소를 효과적으로 행동하는 것에 초점을 둔 행동 중심적 전략과 효과적인 사고와 태도에 초점을 둔 인지적 전략으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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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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