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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감성 분석 기반의 음악 추천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Music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Customer Sentiment Analysi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4 no.4, 2018년, pp.197 - 217  

이승준 (닐슨 코리아 CPS Input Operation) ,  서봉군 (국민대학교 비즈니스 IT 전문대학원) ,  박도형 (국민대학교 경영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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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은 인간의 감성을 소리로 표현하는 창조적 예술 행위이다. 음악은 사람들의 기분을 우울하게 혹은 기쁘게 변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음악을 감상하는 데 있어 감성은 소비자에게 적합한 음악을 찾고 들려주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다양한 음원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추천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기본적인 정보(성별, 나이, 감상 횟수 등)와 사용자의 플레이 기록에 기반한 음악 추천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음악을 감상하는 개인의 감성을 고려하여 각 음원이 가지는 고유의 감성을 기본으로 한 음악 추천 알고리즘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사용자들이 자주 듣는 음악과 그렇지 않은 음악을 기준으로 '감정 패턴'을 추출 후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며, 앞선 결과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원하는 노래에 대한 검색과 사용자 감성 기반 추천 방법을 도출해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례기반추론 기법을 이용하여 사람들이 주로 듣는 음악과 비슷한 '감성 패턴'을 갖는 특정한 곡을 추천해주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먼저, 분석에 필요한 감정 형용사를 정리하여 변수화 시키고, 의미 있는 것끼리 묶어 음악 감성지수를 개발하였고, 분석의 대상이 될 음원에 대해 고유의 감성지수 점수를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점수의 결과를 통해 유사한 감정 패턴이 나오는 곡들을 유사 곡 리스트로 분류하고 사용자들에게 추천하는 과정을 거친다. 앞선 일련의 과정을 거처 도출된 결과는 음원 추천 시스템뿐만 아니라, 인기 있는 곡과 아닌 곡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도출 및 음원 출시 전, 해당 곡의 스트리밍 수 예측 모형 구축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sic is one of the most creative act that can express human sentiment with sound. Also, since music invoke people's sentiment to get empathized with it easily, it can either encourage or discourage people's sentiment with music what they are listening. Thus, sentiment is the primary factor when it ...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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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사례 기반 추론(Case Based Reasoning) 기법을 이용하여 사람들이 주로 듣는 음악과 비슷한 ‘감성 패턴’을 갖는 특정한 곡을 추천해주는 알고리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이는 전문가 패널이 평가한 60가지 변수 중에 나머지 34가지는 곡의 인기여부와는 무관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분석 결과 도출된 26가지 변수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 또한 이를 통해 ‘감성’을 기반으로 특정 노래를 검색할 수 있게 도와주거나, 관련 노래를 추천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 감성을 중심으로 기존의 추천 알고리즘과 차별화된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즉, 사용자들이 특정 음원에 대하여 느끼는 ‘감성 패턴’을 추출하여 인기가 많은 음원과 적은 음원에 대하여 사람들이 느끼는 ‘감성 패턴’의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려고 한다.
  • 과거 전문가에 의하여 구축되던 분류 체계의 Taxonomy와 달리 제한이 없고 자유로운 태그 선택이 가능하며, 실시간으로 이용자의 관심사가 반영된다는 장점이 있다(Ha and Hwang, 2016). 본 연구에서는 Folksonomy 기법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이 느낄수 있는 다양한 감정을 수집 및 추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감성형용사를 기반으로 음악을 평가하고, 이를 기반으로 추천 알고리즘을 개발해보았다. 음악을 분석함에 있어서 감성형용사를 이용하는 것이 어느 정도 유의한 것을 확인하였고, 이를 토대로 음악을 감상하는데 느낄 수 있는 감성을 크게 5가지 지수로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람들이 음악을 들을 때 일반적으로 느낄 수 있는 감정 형용사들을 바탕으로 유사한 음악을 추천하는 알고리즘 개발을 수행한다. 감성 기반의 음원 분류 모형과 감성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음원 추천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련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 Kim and Park (2013)에서는 소비자의 감성 네트워크가 어떻게 조직화될 수 있는지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SNS를 통한 소비자 감성 수집 방법을 참조하고, 더불어 실제 소비자의 감성을 확인하기 위해 정성적 인터뷰를 추가하여 타당성 있는 소비자 감성 데이터를 구조화 해보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신나는 곡은 대체로 열광적인 성격을 가지고, 유사하게 열광적인 분위기의 곡은 신나는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의성 검정으로 도출된 26가지의 변수에 대해서 요인분석을 통해 서로 관련 있는 변수들을 요인분석을 통해 축소하고자 하였다. 먼저 추출된 변수들간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KMO (Keiser-Meyer-Olkin)검정과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수행하였다.
  • 수집된 데이터 셋을 분석에 맞게 전처리 한 후 파악하고자 하는 변수(Streaming수 ~ 음원 기본 정보) 사이에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는지 파악해 보았다. 먼저 유의미한 변수를 파악하기 위해 Streaming 수가 1000만건이 넘는 데이터는 popularity(인기여부)를 1로, 70만건 미만 데이터에 대해서는 popularity를 0으로 변환하여 이산형 변수로 만들었다.
  • 마지막으로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유사한 감성 패턴이 나오는 곡들을 비슷한 곡으로 묶는다. 위의 일련의 과정으로 도출된 결과는 음원 추천 시스템뿐만 아니라, 인기 있는 곡과 아닌 곡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도출 및 음원 출시 전, 해당 곡의 스트리밍 수 예측 모형 구축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즉, 사용자들이 특정 음원에 대하여 느끼는 ‘감성 패턴’을 추출하여 인기가 많은 음원과 적은 음원에 대하여 사람들이 느끼는 ‘감성 패턴’의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려고 한다.
  • 이 후 popularity 변수를 종속변 수로 하고 이와 관련 있는 유의미한 변수를 파악 하기 위해 카이제곱 검정, 독립표본 T검정 등을 통해 유의미한 변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카이제곱 검정을 통해 popularity변수와 음원 기본정보를 담고 있는 변수 간 유의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기본 정보 변수 중 데이터 셋이 부족한 변수들(데이터 20건 미만)은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가설 설정

  • 100곡의 데이터에 위와 같은 기본 정보들의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아서 모두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보여줬을 가능 성도 있다. 하지만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데이터 셋에 대해서 위와 같은 분석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popularity와 음원 기본 정보에 대한 상관관계를 고려하지 않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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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이란 어떠한 행위인가? 음악은 인간의 감성을 소리로 표현하는 창조적 예술 행위이다. 음악은 사람들의 기분을 우울하게 혹은 기쁘게 변화시킬 수 있다.
감성이란? 여기서 감성이란, 외부의 물리적 자극에 의한 감각 혹은 지각으로부터 인간 내부에 야기되는 고도의 심리적인 체험으로 쾌적감, 고급감, 불쾌감 등의 복합적인 감정을 일컫는다.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일정한 ‘감성 패턴’을 발견하여 음악에 적용함으로써 사람들에게 더 나은 사용자 가치(User Value), 또는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멜론에서 제공하는 추천 시스템 서비스는 무엇이 있는가? 추천 시스템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멜론의 경우, ‘멜론 라디오 맞춤채널’에서 최근 3일 내의 최근 들은 곡과 유사한 곡을 재생해주는 ‘나를 아는 맞춤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스타 DJ를 기반으로 채널을 제공 중이다. 벅스의 경우, ‘벅스 라디오’ 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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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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