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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은굴착 설계를 위한 인공신경망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Artificial Neural Network (ANN) for Deep Excavation Design 원문보기

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7 no.4, 2018년, pp.199 - 212  

Yoo, Chungsik (Schoo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 Natural Sciences Campus) ,  Yang, Jaewon (Schoo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 Natural Sciences Campus) ,  Abbas, Qaisar (Schoo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 Natural Sciences Campus) ,  Aizaz, Haider Syed (Schoo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 Natural Sciences Campu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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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깊은 굴착에 따른 인접구조물의 손상 평가 및 벽체 구조물의 안정성 평가를 하기 위한 지표의 거동 및 벽체 부재력의 효율적인 예측기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우선적으로 지표의 거동 및 벽체 부재력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 변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굴착 조건에 대해 수치해석을 실시한 결과를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벽체의 부재력과 지표의 거동 각각의 해석 결과에 대한 인공신경망 엔진 학습을 수행하였으며 학습된 인공신경망을 이용하여 예측된 결과와 사용된 데이터베이스의 결과를 비교하여 인공신경망 엔진이 벽체의 부재력 및 지표의 거동예측에 효율적임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concerns the prediction method for ground movement and wall member force due to determination structural stability check and failure check during deep excavation construction. First, research related with excavation influence parameters is conducted. Then, numerical analysis for variou...

주제어

표/그림 (2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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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대심도 굴착 조건의 해석 및 설계에 있어서 기존 수치 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에 발생하는 많은 시간적 경제적 소요가 존재하며, 인공신경망 기법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수치해석 없이 높은 정확도의 결과값을 얻도록 하여 시간적 경제적 소요를 상당부분 해소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설계자가 깊은 굴착 현장 조건에 대한 해석과 설계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는 굴착 현장을 설계 검토하는 데에 있어서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설계자의 경험이나, 인력과 시일이 소요되는 기존 설계해석 프로그램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기존의 설계 검토 방안이 아닌 보다 간편하고 효율적인 설계 검토가 가능하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기존의 방식은 굴착 현장에서의 다양한 종류의 영향인자를 모두 고려하여 굴착에 의한 벽체 및 지반의 거동과 벽체의 부재력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며 모든 굴착 단면에 대하여 설계 검토를 수행하는 것에는 경제적, 시간적인 한계가 존재한다.
  • 따라서, 도심지에서의 굴착 시공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많은 종류의 평가가 진행되며 수치해석 또한 수행될 것이나, 넓은 굴착현장에 대해 영향인자를 모두 고려하여 해석을 실시하는 것에는 제한이 존재하게 된다. 본 연구는 깊은 굴착 현장에 대해 지반의 거동을 예측하는 것이 안정성 평가에 대단히 중요하다는 점에서 착안하였으며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 ANN)기법을 활용하여 주변의 지반 및 구조물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15m 이상의 깊은 굴착 현장에서의 지반의 거동 및 가시설 구조물의 부재력을 예측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공신경망 기법을 통한 대심도 굴착 조건에 대한 지반의 거동 및 구조물의 부재력 예측을 다루었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향후에 진행될 대심도 굴착 현장에서의 현장 적용성 검토를 위해 우선적으로 가상 굴착 현장에 적용하여 지반의 거동 및 구조물의 부재력 예측이 가능한 인공신경망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 본 절에서는 구축된 벽체 및 구조물의 부재력에 대한 인공신경망에 대하여 상대강도효과(Relative Strength of Effect)와 상대중요도(Relative Importance)를 평가하였다.
  • 본 절에서는 학습된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지반의 거동 및 벽체 부재력 예측 시스템의 효율을 확인하고 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Table 8의 10개의 굴착 조건을 Validation sets으로 설정하고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결과값과 인공신경망을 통해 예측된 결과값을 비교하여 인공신경망의 효율성과 정확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기존의 방식은 굴착 현장에서의 다양한 종류의 영향인자를 모두 고려하여 굴착에 의한 벽체 및 지반의 거동과 벽체의 부재력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며 모든 굴착 단면에 대하여 설계 검토를 수행하는 것에는 경제적, 시간적인 한계가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 ANN)기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영향인자에 대한 지반의 거동과 구조물의 부재력 예측을 손쉽게 함으로써 실무자가 설계 검토를 함에 있어 시간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가설 설정

  • 지반해석에 있어서는 Plain strain 조건의 4절점 사각형요소(CPE4)를 사용하였으며, 버팀보는 1절점 스프링요소(Spring 1)를 적용하였다. 평균 6,700개의 요소와 2,800개의 절점으로 구성되며 굴착조건 지반의 총 높이는 최대 굴착깊이의 1.5배로 가정하였으며, 뒷채움 흙의 폭은 굴착폭의 4배로 가정하여 수치해석을 위한 대상 지반으로 설정하였다. 해석과정에서 해석모델은 대칭성을 이용하여 반단면 지반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 구조물의 부재력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하여 구조적 안정성에 특히 중점을 둔 해석모델인 탄소성 해석모델이 적용되었으며, 탄소성 해석모델 구축에 있어서는 Midas IT의 지반해석 프로그램인 GeoXD Analysis가 사용되었다. 해당 프로그램에서의 탄소성 해석모델은 지반은 탄소성 스프링으로, 지보재는 탄성 스프링, 흙막이 벽체는 보요소로서 구성되며 해석모델 굴착조건 지반의 크기는 유한요소 해석모델 구성과 동일하도록 지반의 총 높이는 최대 굴착 깊이의 1.5배로 가정하였으며, 뒷채움 흙의 폭은 굴착 폭의 4배로 가정하였으며 Fig. 6과 같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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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eoXD Analysis이란? 본 연구에서 구조물의 부재력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하여 구조적 안정성에 특히 중점을 둔 해석모델인 탄소성 해석모델이 적용되었으며, 탄소성 해석모델 구축에 있어서는 Midas IT의 지반해석 프로그램인 GeoXD Analysis가 사용되었다. 해당 프로그램에서의 탄소성 해석모델은 지반은 탄소성 스프링으로, 지보재는 탄성 스프링, 흙막이 벽체는 보요소로서 구성되며 해석모델 굴착조건 지반의 크기는 유한요소 해석모델 구성과 동일하도록 지반의 총 높이는 최대 굴착 깊이의 1.
도심지의 특성은? 이에 지하 건설 공사는 점차 그 중요성이 대두될 수밖에 없으며 도심지에서의 깊은 굴착 시공 또한 필수불가결의 것이다. 하지만 도심지의 특성상 지상 구조물과 기반시설이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굴착 시공이 인접 지상 구조물과 기반시설에 미치는 영향은 반드시 최소화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도심지에서의 굴착 시공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많은 종류의 평가가 진행되며 수치해석 또한 수행될 것이나, 넓은 굴착현장에 대해 영향인자를 모두 고려하여 해석을 실시하는 것에는 제한이 존재하게 된다.
지하 건설 공사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이유? 제한되어있는 토지와는 달리 지하철, 도로 등의 각종 사회 기반시설은 지속적으로 그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지하 건설 공사는 점차 그 중요성이 대두될 수밖에 없으며 도심지에서의 깊은 굴착 시공 또한 필수불가결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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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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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eale, M. H., Hagan, M. T. and Demuth, H. B. (2013), "Neural Network Toolbox User's Guide", Mathwork Inc. 

  4. Jiao, Y. and Hudson, J. A. (1995), "The fully-coupled model for rock engineering system",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 Geomechanics, Vol.32, Issue 5, pp.49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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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Woo S. J., Chung E. M. and Yoo C. S. (2016) "Development of optimized TBM segmental lining desing system",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18, Issue 1, pp.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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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Yang, Y. and Zhang, Q. (1998), "The application of neural networks to rock engineering system (RES)",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Vol.35, Issue 6, pp.727-745. 

  11. Yoo C. S. and Choi B. S. (2004) "Prediction of deep excavation induced ground surface movements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0, Issue 3, pp.53-65. 

  12. Yoo C. S., Kim S. B., Joseph B. and Han D. H. (2006) "ANN-based prediction on tunnel behavior", Conference on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10, pp.777. 

  13. Yoo, C. S., Kim, S. B. and Yoo, K. H. (2008), "Development of IT-based tunnel design system",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10, No.2, pp.153-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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