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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직렬화 기법을 활용한 차세대 브이월드 3차원 데이터의 호환성 개선 방안
Improving Compatibility Method of New Vworld 3D Data Using the Serialization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21 no.1, 2018년, pp.96 - 105  

강지훈 (한국국토정보공사 공간정보연구원) ,  김현덕 (한국국토정보공사 공간정보연구원) ,  김정택 ((주)씨엠월드 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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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정보 오픈플랫폼 지도서비스인 브이월드에서는 다양한 국가공간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IT기술발달에 따라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등의 신산업과 융합할 수 있는 3차원 공간정보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3차원 공간정보 데이터는 구조가 복잡하고 용량이 커서 서비스를 위해 많은 컴퓨터 자원이 요구된다. 브이월드를 비롯한 3차원 지도 서비스는 대부분 성능을 고려해 바이너리 형태의 데이터를 구축하여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형태의 데이터는 명세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는 경우에 다른 서비스에서 사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바이너리 형태로 구축된 차세대 브이월드 3차원 포맷의 호환성을 개선하고 사용자의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 직렬화 기법을 제안하였다. 바이너리 데이터와 데이터 직렬화 기법을 적용한 데이터의 성능을 테스트한 결과 직렬화된 데이터의 성능이 바이너리 데이터와 유사한 성능을 보였다. 따라서 직렬화가 적용된 3차원 데이터 포맷을 사용한다면 브이월드 성능의 저하 없이 다른 서비스와의 호환성을 얻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world, Spatial information open platform map service, provides various national spatial data. Recently, with the development of IT technology, demand for 3D geospatial data that can be merged with new industries such as Internet of Things(IoT) and autonomous vehicles is increasing. Because 3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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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데이터 형태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Kim et al.(2017)에서 제안한 포맷을 활용하여 브이월드에 적합한 데이터 직렬화 기법의 도입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대표적인 데이터 직렬화 기법들을 비교분석하고, 서비스 성능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 데이터 공개와 활용에 용이한 데이터 직렬화 기법을 적용한 데이터와 성능에 장점이 있는 기존 방식의 데이터의 서비스 속도를 비교하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했다. 전체 서비스 절차 중 인덱스 파일을 요청하고 객체 파일 정보를 추출하는 작업에 해당하는 내용이므로 인덱스 데이터를 대상으로 했다.
  • 국가에서 공간정보의 개방과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구축한 브이월드는 서비스 속도만큼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환경도 중요하다. 본 연구는 브이월드의 3차원 데이터를 보다 쉽게 활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데이터 서비스를 위한 인덱스포맷에 데이터 직렬화 기법을 적용하기 위해 서비스 성능을 테스트했다.
  • 차세대 브이월드 3차원 데이터 포맷에서 데이터 직렬화 기법의 도입을 검토한 이유는 호환성을 개선하기 위해서였다. 포맷별 서비스 성능 테스트 결과, 직렬화된 데이터가 바이너리 데이터와 비슷한 성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 직렬화 기법의 기능은 무엇인가? 데이터 직렬화 기법은 특정 언어로 데이터의 구조를 선언한 후, 컴파일을 통해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한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프로토콜 버퍼와 에이브로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선언 언어와 컴파일러가 지원하는 프로그램 언어는 표 4와 같다.
브이월드의 3차원 건물데이터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브이월드의 3차원 건물데이터는 지도상에 건물을 위치시키기 위한 인덱스(Index) 파일, 3차원 건물의 지오메트리 정보를 가지고 있는 객체(Object) 파일, 건물 외벽의 이미지 정보인 텍스쳐(Texture) 파일로 구성된다(Kim et al., 2017).
3차원 서비스의 성능을 최대화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이중 3차원 모델 정보를 서비스하기 위한 정보를 포함한 SPI 포맷의 데이터의 사양은 표 1, 2와 같다. 3차원 건물을 구성하는 모든 데이터는 성능을 위해 바이너리 형태로 저장되어 서비스되고, 데이터를 사용한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명세서를 공개하고 있다. 이는 3차원 서비스와 같이 컴퓨터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에서 성능을 최대화하기 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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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Gaillard, J., A. Vienne, R. Baume, F. Pedrinis, A. Peytavie, and G. Gesquiere. 2015. Urban data visualisation in a web browser. Proceedings of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3D Web Technology. Heraklion, Crete, Greece, Jun. 18-21. 2015. pp.81-88. 

  2. Google. 2017. Protocol Buffers Developer Guide. available at: https://developers.google.com/protocol-buffers/docs/overview 

  3. Hunt, P. 2017. Avro RPC Quick Start. available at: https://github.com/phunt/avrorpc-quickstart(Accessed March 03, 2018). 

  4. Jang, H.S., D.K. Kim, J.M. Kim, and I.S. Jang. 2016. Evaluating client application status for V-World Open API service. Spatial Information Research. 24:367-376. 

  5. Kang, S.C. 2017. Rendering speed Improvement of 3D Geospatial data based on HTML5/WebGL using Tile-Rendering. M.A. Thesis, Univ. of Seoul, Seoul, Korea. pp.75-76. (강석찬. 2017. 타일렌더링 기법을 이용한 HTML5/WebGL 기반 3차원 공간데이터 렌더링 속도 개선.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5-76쪽). 

  6. Kim, H.D., J.H. Kang, and H.J. Kim. 2017.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3d building data format for spatial information open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25(2):63-70 (김현덕, 강지훈, 김학준. 2017. 공간정보 오픈플랫폼 3차원 건물데이터 포맷 개선방안 연구.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25(2):63-70). 

  7. Kim, T.H., S.H. Yoo, and J.H. Go. 2017. Application of facilites for improving Vworld 3D Map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25(4):81-87 (김태훈, 유성환, 고준희. 2017. 브이월드 3차원 지도 서비스 향상을 위한 시설물 적용 방안 연구.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25(4):81-87). 

  8. Schilling, A., J. Bolling, and C. Nagel. 2016. Using glTF for streaming cityGML 3D city models. Proceedings of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3D Web Technology. Anaheim, CA, Jul. 22-24, 2016. pp.109-116. 

  9. SpaceN(a). 2017. Vworld Brief 2017. 9. p.3 (공간정보산업진흥원. 2017. 브이월드 Brief 2017. 9. 3쪽). 

  10. SpaceN(b). 2017. Vworld Brief 2017. 10. p.3 (공간정보산업진흥원. 2017. 브이월드 Brief 2017. 10. 3쪽). 

  11. SpaceN(c). 2017. Vworld Brief 2017. 11. p.3 (공간정보산업진흥원. 2017. 브이월드 Brief 2017. 11. 3쪽). 

  12. SpaceN(d). 2017. Vworld Brief 2017. 12. p.4 (공간정보산업진흥원. 2017. 브이월드 Brief 2017. 12. 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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