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강조됨에 따라 중학교 정보 교과가 필수화 되고, 정보 교과의 핵심 역량인 정보문화소양,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중심으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이 개발되었다. 2018년 현재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2015 정보과 교육과정이 처음 적용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교사 연수, 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보급 등 다양한 정책들이 추진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 정보교육 정책의 변화에 따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개선 이슈와 과제를 분석하고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을 제안하였다.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은 초 중등 정보교육의 연계성 및 정체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구체적 실행 방안을 함께 제시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강조됨에 따라 중학교 정보 교과가 필수화 되고, 정보 교과의 핵심 역량인 정보문화소양,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중심으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이 개발되었다. 2018년 현재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2015 정보과 교육과정이 처음 적용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교사 연수, 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보급 등 다양한 정책들이 추진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 정보교육 정책의 변화에 따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개선 이슈와 과제를 분석하고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을 제안하였다.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은 초 중등 정보교육의 연계성 및 정체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구체적 실행 방안을 함께 제시하였다.
As the emphasis on software education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nformatics has become one of the essential subjects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and contents and achievement standards have been developed focusing on the information culture literacy, computational thinking, and collaborativ...
As the emphasis on software education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nformatics has become one of the essential subjects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and contents and achievement standards have been developed focusing on the information culture literacy, computational thinking, and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The 2015 revised Informatics curriculum for the first grade of middle school has been applied for the first time in 2018. Various educational policies have been promoted such as training of teachers,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and programs to support implementation of the actual school fields.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improvement issues and task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ccording to the change of the Informatics education policy of in the global, and suggested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the future Informatics curriculum in Korea. The direction of the development of the Informatics curriculum is focused on ensuring the linkage between school level and identity of informatics education.
As the emphasis on software education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nformatics has become one of the essential subjects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and contents and achievement standards have been developed focusing on the information culture literacy, computational thinking, and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The 2015 revised Informatics curriculum for the first grade of middle school has been applied for the first time in 2018. Various educational policies have been promoted such as training of teachers,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and programs to support implementation of the actual school fields.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improvement issues and task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ccording to the change of the Informatics education policy of in the global, and suggested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the future Informatics curriculum in Korea. The direction of the development of the Informatics curriculum is focused on ensuring the linkage between school level and identity of informatics educ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미래 정보교육의 전망과 과제를 살펴보고, 이를 위한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정보교육 정책 동향을 비교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 정보교육 정책 동향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성과 개선 이슈를 분석하고,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은 초·중등 정보교육의 연계성 및 정체성 확보 방안에 초점을 두고, 구체적 개발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제안 방법
셋째, 국내외 정보교육 정책 및 2015 개정 교육 과정의 특성 분석을 통해 도출된 시사점을 토대로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개발 방향은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기준의 측면에서 초등학교 정보 교과의 신설 및 1-2학년 단계에서부터 교육 시작, 중학교 정보 교과의 시수 확보, 고등학교 정보 교과의 신설 및 다양한 선택 과목의 편성 및 개발을 통한 정보교육 기회의 증진 등을 제안하였다. 교육과정 내용 및 성취 기준 개발 측면에서는 최근 개정된 미국 CSTA K-12 컴퓨터과학 표준 교육과정을 토대로 내용 요소의 세분화, 기능의 세분화, 성취기준의 명료화 및 충분한 예를 포함한 설명 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개발 방향은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기준의 측면에서 초등학교 정보 교과의 신설 및 1-2학년 단계에서부터 교육 시작, 중학교 정보 교과의 시수 확보, 고등학교 정보 교과의 신설 및 다양한 선택 과목의 편성 및 개발을 통한 정보교육 기회의 증진 등을 제안하였다. 교육과정 내용 및 성취 기준 개발 측면에서는 최근 개정된 미국 CSTA K-12 컴퓨터과학 표준 교육과정을 토대로 내용 요소의 세분화, 기능의 세분화, 성취기준의 명료화 및 충분한 예를 포함한 설명 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둘째,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정책에 따라 최근 고시된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분석하고 향후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이슈 및 과제를 도출하였다.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은 정보문화소양,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중심으로 교과 성격,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을 구성하고, 학교급 간 위계와 연계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정보교육 정책 동향을 비교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특성과 개선 이슈 및 과제를 분석하고, 향후 추진된 교육과정 개정에 있어서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주요 내용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셋째, 국내외 정보교육 정책 및 2015 개정 교육 과정의 특성 분석을 통해 도출된 시사점을 토대로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개발 방향은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기준의 측면에서 초등학교 정보 교과의 신설 및 1-2학년 단계에서부터 교육 시작, 중학교 정보 교과의 시수 확보, 고등학교 정보 교과의 신설 및 다양한 선택 과목의 편성 및 개발을 통한 정보교육 기회의 증진 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래 정보교육의 전망과 과제를 살펴보고, 이를 위한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정보교육 정책 동향을 비교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특성과 개선 이슈 및 과제를 분석하고, 향후 추진된 교육과정 개정에 있어서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주요 개선 특성은 기능의 위계와 수준을 구체적으로 진술하고, 세부 개념에 해당하는 학습 요소와 교과 역량의 세부 기능에 해당하는 기능 진술을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진술한 점이다. 이와 더불어, 성취기준 진술 시 성취기준에 대한 해설에 구체적인 학습의 예와 방법을 함께 진술하였다.
첫째, 국내 정보교육의 정책을 교육과정 개정 및 시행 시기에 따라 분석하고 주요 변화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정보교육 관련 지원 정책은 1990년대 후반 활발히 추진되어, 국제적으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오다, 2008년부터 침체 되기 시작하였으나, 최근 컴퓨팅 사고력이 강조됨에 따라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의 시행, 교육 과정의 개정 및 시행, 교육 진흥법 제정 등 법·제 도적으로 활발한 지원이 이루어질 뿐 아니라, 국가, 민간 기업, 대학 및 학교 현장의 협력을 통한 지원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성능/효과
ICILS 2013에서 실시한 우리나라 중학생의 컴퓨터·정보 소양 및 교육맥락 변인 조사 결과, 우리나라 중학생의 컴퓨터·정보 소양의 성취수준은 다른 참여국에 비해 높음에도 불구하고, 성별이나 지역 규모에 따른 정보격차가 존재하며, 학습 목적으로의 ICT 활용 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교에 정보 교과를 신설하고, 공통 과목으로 정보를 이수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이에 따라 다양한 선택 과목을 개설하여, 공통 과목 이수 후, 다양한 진로 선택을 위한 심화 과목들을 학습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정보교육 관련 지원 정책은 1990년대 후반 활발히 추진되어, 국제적으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오다, 2008년부터 침체 되기 시작하였으나, 최근 컴퓨팅 사고력이 강조됨에 따라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의 시행, 교육 과정의 개정 및 시행, 교육 진흥법 제정 등 법·제 도적으로 활발한 지원이 이루어질 뿐 아니라, 국가, 민간 기업, 대학 및 학교 현장의 협력을 통한 지원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첫째, 초등학교에 정보 교과를 신설하고, 1-2학년부터 5-6학년까지 지속적으로 정보 교과를 편성·운영해야 한다.
후속연구
둘째,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간 위계와 연계성을 확보한 내용 체계 구성이 필요하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중학교와 고등학교 정보의 내용 체계상 위계와 연결성을 확보하였으나, 초등 학교의 경우, 실과의 일부 영역으로 편제됨에 따라 중학교 정보의 내용 체계와 다소 중복되고 일부 학습 요소의 위계가 맞지 않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처음 학교 현장에 적용되는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정보교육 정책 및 교육과정의 효과성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서의 정책 평가 또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정책적 제언 및 실행 방안은 향후 연구를 통해 구체화할 필요가 있으며, 타당성 및 현장 적합성 검토를 통해 미래 정보교육 발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교육 관련 지원 정책은 우리나라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나?
우리나라 정보교육 관련 지원 정책은 1990년대 후반 가장 활발히 추진되었으며, 해당 시기에는 학교교육에서의 ICT 소양 및 활용 교육이 활성화 되고, 이는 우리나라의 정보교육이 세계적인 정보 교육의 패러다임의 전환을 선도적으로 이끌 수있는 계기가 되었다[4].
우리나라 정보교육 지원 정책의 축소와 부재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인가?
추가적으로 2013년 시행된 국제 컴퓨터·정보 소양 연구(International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Study, 이하 ICILS) 결과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정보교육 지원 정책의 축소와 부재에 따른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다. ICILS 2013에서 실시한 우리나라 중학생의 컴퓨터·정보 소양 및교육맥락 변인 조사 결과, 우리나라 중학생의 컴퓨터·정보 소양의 성취수준은 다른 참여국에 비해 높음에도 불구하고, 성별이나 지역 규모에 따른 정보격차가 존재하며, 학습 목적으로의 ICT 활용 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 ICT 활용 교수·학습 활동이 미흡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 고, 교사의 ICT 활용과 관련한 전문성 계발 활동참여율이 낮게 나타났고, ICT 활용 교수·학습에 관한 인식이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6]. 이는 법·제도적 차원의 정책적 지원을 통한 사회적 인식의 전환, 교사 교육의 중요성 등에 관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근거가 된다.
2017년 10월 과학·수학· 정보 교육 진흥법 제정의 내용은 무엇인가?
그러나 최근 핵심 역량으로서 컴퓨팅 사고력이 세계적으로 강조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초·중등 학교에서의 정보교육 활성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을 제정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초·중학교에서의 정보교육을 의무화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017년 10월에는 과학·수학· 정보 교육 진흥법 제정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토대를 제공하는 핵심 교과이며 서로 연계·융합이 필요한 교과로 과학, 수학, 정보를 지정하고, 과학, 수학과 더불어 정보 교과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체계적인 교육 계획 수립과 재정 지원 의무 등을 법률로 명시하였다[5]. 이러한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 시기에 따른 정보교육 관련 정책의 주요 변화 및 쟁점을 요약하면 <표 1>과 같다[4].
정보.통신 전문 교과 교육과정[교육부고시 제2015호-74호 [별책 36], 2015.9.23.]
김수진 외 (2015). 우리나라 학생들의 컴퓨터.정보 소양 특성 및 교육맥락변인의 영향 분석 (연구보고 RRE 2015-11-1).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과학.수학.정보 교육 진흥법[시행 2018.4.25.] [법률 제14903호, 2017.10.24., 전부개정]
김수진 외 (2014). 국제 컴퓨터.정보 소양 연구: ICILS 2013 결과 보고서 (연구보고 RRE 2014-3-2).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The White House (2016). Giving Every Student an Opportunity to Learn Through Computer Science For All. Retrieved March 6, 2018, from https://www.whitehouse.gov/the-press-office/2016/01/30/weekly-address-giving-every-student-opportunity-learn-through-computer
Balanskat, A. & Engelhardt, K. (2015). Computing our Future: computer programming and coding-Priorities, school curricula, and initiatives across Europe. European Schoolnet. Retrieved March 6, 2018, from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84139559_Computing_our_future_Computer_programming_and_coding_-_Priorities_school_curricula_and_initiatives_across_Europe
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 (2016). Australian Curriculum. Retrieved March 8, 2018, from https://www.australiancurriculum.edu.au/f-10-curriculum/technologies/digital-technologies
김보선, 한나라 (2015). 2015년 교육정보화 글로벌 동향 7월 1호.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혜정 외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중.고등학교) 개발 연구 (연구보고 CRC 2015-28).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경훈 외 (2016).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 정보과 교육과정 (연구보고 CRC 2015-17).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경훈 외 (2016).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정보과 교육과정 (연구보고 CRC 2015-25-14).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2017).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7. Retrieved March 9, 2018, from http://www.csteachers.org/page/standard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