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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교육의 전망과 과제: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Perspectives and Challenges of Informatics Education: Suggestions for the Informatics Curriculum Revis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2, 2018년, pp.1 - 10  

이은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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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강조됨에 따라 중학교 정보 교과가 필수화 되고, 정보 교과의 핵심 역량인 정보문화소양,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중심으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이 개발되었다. 2018년 현재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2015 정보과 교육과정이 처음 적용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교사 연수, 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보급 등 다양한 정책들이 추진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 정보교육 정책의 변화에 따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개선 이슈와 과제를 분석하고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을 제안하였다.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은 초 중등 정보교육의 연계성 및 정체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구체적 실행 방안을 함께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emphasis on software education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nformatics has become one of the essential subjects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and contents and achievement standards have been developed focusing on the information culture literacy, computational thinking, and collaborati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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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미래 정보교육의 전망과 과제를 살펴보고, 이를 위한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정보교육 정책 동향을 비교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 정보교육 정책 동향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성과 개선 이슈를 분석하고,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은 초·중등 정보교육의 연계성 및 정체성 확보 방안에 초점을 두고, 구체적 개발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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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교육 관련 지원 정책은 우리나라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나? 우리나라 정보교육 관련 지원 정책은 1990년대 후반 가장 활발히 추진되었으며, 해당 시기에는 학교교육에서의 ICT 소양 및 활용 교육이 활성화 되고, 이는 우리나라의 정보교육이 세계적인 정보 교육의 패러다임의 전환을 선도적으로 이끌 수있는 계기가 되었다[4].
우리나라 정보교육 지원 정책의 축소와 부재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인가? 추가적으로 2013년 시행된 국제 컴퓨터·정보 소양 연구(International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Study, 이하 ICILS) 결과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정보교육 지원 정책의 축소와 부재에 따른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다. ICILS 2013에서 실시한 우리나라 중학생의 컴퓨터·정보 소양 및교육맥락 변인 조사 결과, 우리나라 중학생의 컴퓨터·정보 소양의 성취수준은 다른 참여국에 비해 높음에도 불구하고, 성별이나 지역 규모에 따른 정보격차가 존재하며, 학습 목적으로의 ICT 활용 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 ICT 활용 교수·학습 활동이 미흡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 고, 교사의 ICT 활용과 관련한 전문성 계발 활동참여율이 낮게 나타났고, ICT 활용 교수·학습에 관한 인식이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6]. 이는 법·제도적 차원의 정책적 지원을 통한 사회적 인식의 전환, 교사 교육의 중요성 등에 관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근거가 된다.
2017년 10월 과학·수학· 정보 교육 진흥법 제정의 내용은 무엇인가? 그러나 최근 핵심 역량으로서 컴퓨팅 사고력이 세계적으로 강조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초·중등 학교에서의 정보교육 활성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을 제정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초·중학교에서의 정보교육을 의무화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017년 10월에는 과학·수학· 정보 교육 진흥법 제정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토대를 제공하는 핵심 교과이며 서로 연계·융합이 필요한 교과로 과학, 수학, 정보를 지정하고, 과학, 수학과 더불어 정보 교과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체계적인 교육 계획 수립과 재정 지원 의무 등을 법률로 명시하였다[5]. 이러한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 시기에 따른 정보교육 관련 정책의 주요 변화 및 쟁점을 요약하면 <표 1>과 같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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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교육부고시 제2015호-80호 [별책 1], 2015.12.1.] 

  2.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교육부고시 제2015-74호 [별책 10], 2015.9.23.] 

  3. 정보.통신 전문 교과 교육과정[교육부고시 제2015호-74호 [별책 36], 2015.9.23.] 

  4. 김수진 외 (2015). 우리나라 학생들의 컴퓨터.정보 소양 특성 및 교육맥락변인의 영향 분석 (연구보고 RRE 2015-11-1).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5. 과학.수학.정보 교육 진흥법[시행 2018.4.25.] [법률 제14903호, 2017.10.24., 전부개정] 

  6. 김수진 외 (2014). 국제 컴퓨터.정보 소양 연구: ICILS 2013 결과 보고서 (연구보고 RRE 2014-3-2).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7. The White House (2016). Giving Every Student an Opportunity to Learn Through Computer Science For All. Retrieved March 6, 2018, from https://www.whitehouse.gov/the-press-office/2016/01/30/weekly-address-giving-every-student-opportunity-learn-through-computer 

  8. Balanskat, A. & Engelhardt, K. (2015). Computing our Future: computer programming and coding-Priorities, school curricula, and initiatives across Europe. European Schoolnet. Retrieved March 6, 2018, from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84139559_Computing_our_future_Computer_programming_and_coding_-_Priorities_school_curricula_and_initiatives_across_Europe 

  9. 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 (2016). Australian Curriculum. Retrieved March 8, 2018, from https://www.australiancurriculum.edu.au/f-10-curriculum/technologies/digital-technologies 

  10. 김보선, 한나라 (2015). 2015년 교육정보화 글로벌 동향 7월 1호.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1. 한혜정 외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중.고등학교) 개발 연구 (연구보고 CRC 2015-28).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2. 김경훈 외 (2016).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 정보과 교육과정 (연구보고 CRC 2015-17).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3. 김경훈 외 (2016).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정보과 교육과정 (연구보고 CRC 2015-25-14).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4.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2017).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7. Retrieved March 9, 2018, from http://www.csteachers.org/page/standa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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