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은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정보과 내용을 가르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유일한 국가시험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 문항 출제에 대한 시사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이 처음 출제된 2002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기출문제에서 문항을 수집하였다. 표시과목 정보 컴퓨터의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바탕으로 문항 분석의 틀과 기준을 마련하였다. 분석에는 기본이수과목의 개정과 임용시험 문항유형의 변경이 고려되었다. 총점에 대한 출제과목의 배점 비율을 분석하고, 학년도별 교과내용학 문항 출제경향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첫째, 정보 컴퓨터의 기본이수과목에서 출제과목과 문항유형이 편중되지 않도록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기본이수과목의 과목 구성 및 이수 방법과 임용시험 출제경향의 괴리는 예비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을 가르치고 평가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을 통해 학교 현장에 양질의 교사를 수급하기 위한 디딤돌 역할을 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은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정보과 내용을 가르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유일한 국가시험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 문항 출제에 대한 시사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이 처음 출제된 2002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기출문제에서 문항을 수집하였다. 표시과목 정보 컴퓨터의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바탕으로 문항 분석의 틀과 기준을 마련하였다. 분석에는 기본이수과목의 개정과 임용시험 문항유형의 변경이 고려되었다. 총점에 대한 출제과목의 배점 비율을 분석하고, 학년도별 교과내용학 문항 출제경향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첫째, 정보 컴퓨터의 기본이수과목에서 출제과목과 문항유형이 편중되지 않도록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기본이수과목의 과목 구성 및 이수 방법과 임용시험 출제경향의 괴리는 예비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을 가르치고 평가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을 통해 학교 현장에 양질의 교사를 수급하기 위한 디딤돌 역할을 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The informatics 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ination is the only national test to measure the competence of educators in teaching students relevant informatics cont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uggestions and directions for improvement of the informatics computer teacher appointm...
The informatics 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ination is the only national test to measure the competence of educators in teaching students relevant informatics cont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uggestions and directions for improvement of the informatics 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 To this end, we collected appointment exam questions from 2002, when the informatics 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 first started, to 2017. Based on evaluation areas and evaluation content factors of the indication subject of informatics computer, we built the analysis framework and criteria used in this study. The analysis took into account the revision of basic required courses and changes in the types of exam questions. We analyzed the percentage of points allotted to the subject matter compared to the total number of points, and also the trends of exam questions by school year.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improvements should be made to avoid concentration in certain areas of the basic required courses of the informatics computer subject. Second, the discrepancy between the exam and the curriculum of basic required courses must be addressed to properly teach and evaluate preliminary teachers. It is significant that this study serves as a stepping stone in supplying highly competent teachers to the field through improving the informatics 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ination.
The informatics 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ination is the only national test to measure the competence of educators in teaching students relevant informatics cont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uggestions and directions for improvement of the informatics 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 To this end, we collected appointment exam questions from 2002, when the informatics 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 first started, to 2017. Based on evaluation areas and evaluation content factors of the indication subject of informatics computer, we built the analysis framework and criteria used in this study. The analysis took into account the revision of basic required courses and changes in the types of exam questions. We analyzed the percentage of points allotted to the subject matter compared to the total number of points, and also the trends of exam questions by school year.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improvements should be made to avoid concentration in certain areas of the basic required courses of the informatics computer subject. Second, the discrepancy between the exam and the curriculum of basic required courses must be addressed to properly teach and evaluate preliminary teachers. It is significant that this study serves as a stepping stone in supplying highly competent teachers to the field through improving the informatics 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ination.
즉, 2002학년도부터 2011학년도에 출제된 문항은 교육부고시 제2000-1호(2000.1.28.)에 제시된 정보·컴퓨터의 13개 기본이수과목을 기준으로 분석하였고, 2014학년도부터 2018학년도까지 시행된 시험 문항의 분석 기준은 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 2012-27호(2012.11.21.)의 16개 과목으로 설정하였다[8][9].
성능/효과
2002학년도부터 2004학년도까지 시행된 시험에서 과목에 대한 배점을 비율로 산정한 결과는 [그림 2]와 같다. 3회의 시험동안 컴퓨터 시스템과 인터넷 입문 과목은 출제되지 않았고, 파일처리론은 2002학년도에서만 출제되었다. 그 외 과목은 3회 모두에서 출제되었고, 고른 비율로 출제되었다.
2005학년도부터 2008학년도까지의 시험에서 과목에 대한 배점의 비율을 산정한 결과는 [그림 3]과 같다. 4회의 시험동안 컴퓨터 시스템과 인터넷 입문 과목은 출제되지 않았고, 파일처리론은 2005학년도에서만 출제되어 2002~2004학년도의 출제와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그 외 과목은 4회 동안 출제되었고, 데이터구조,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컴퓨터구조, 컴퓨터네트워크는 지속적으로 5.
둘째, 정보·컴퓨터의 기본이수과목으로 임용시험의 출제과목을 분석하기 위한 틀을 마련하였다.
이산구조, 인공지능, 시스템분석 및 설계, 시스템 프로그래밍 과목의 문항은 3회의 시험 모두에서 출제되지 않았고, 그 외 12개 과목은 1회 이상의 시험에서 출제되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과목의 문항은 3회 시험에서 전공A, 전공B 모두에 출제되었다.
2014학년도 시험부터 출제범위에 추가된 정보통신윤리, 소프트웨어공학 과목의 문항이 출제되기 시작하였다. 정보통신윤리 과목은 3회의 시험 모두에 포함되었고, 출제된 모든 문항이 전공A 시험의 기입형 문항이었다.
종전에는 정보·컴퓨터의 기본이수과목에 분야 구분이 없었으나, (1)분야의 컴퓨터(정보)교육론, 프로그래밍 중 한 과목을 필수로 이수하고, (2)~(6)분야 각각에서 1과목 이상을 이수하도록 개정되었다. 즉, 기본이수과목은 교사가 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과목임에도 불구하고, 예비교사의 선택에 따라 과목에 대한 전문성이 편중되는 방식으로 회귀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기본이수과목의 과목 구성과 이수 방법은 교사양성과 임용에 대한 지표인 만큼, 현재까지 출제된 과목의 경향을 토대로 한 개선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교육부고시 제2016-106호(2016.
선행연구 모두 임용시험 문항과 평가 절차에 대한 것으로, 문항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나 이들 연구는 2009년 이전에 수행된 것이다. 즉, 정보교육현황을 고려하여 임용시험 출제경향을 분석하고, 시험 문항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향후에는 표시과목 정보·컴퓨터의 교과교육학을 아우르고,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의 세부 내용 요소를 고려하여 임용시험 문항을 분석하고 논의하는 연구들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에서 정보과 담당 교사 알아야 하는 내용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 해야하는 이유는?
중등교사 임용시험은 한국에서 국공립학교의 정보·컴퓨터교사가 되기 위한 필수 관문이며, 예비교사가 정보를 가르칠 만한 내용을 알고 있는지 검증하는 유일한 절차이다[4]. 즉,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은 학교 현장으로 양질의 교사를 수급하는 데 기여하기 위해 정보과 담당 교사가 알아야 하는 내용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란?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은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정보과 내용을 가르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유일한 국가시험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 문항 출제에 대한 시사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실행될 수 있도록 교사를 양성하고, 선발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학습자가 학교 현장에서 교과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데는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수준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1]. 즉,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실행될 수 있도록 교사를 양성하고, 선발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25)
곽영순 (2015). 미래 학교교육 변화 및 교육과정 재구성에 필요한 교사 전문성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19(2), 93-111.
김한성 (2017). 한국 초.중등학교의 교육정보화 현황 분석 : 소프트웨어 교육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1), 191-207.
정보공개. www.open.go.kr.
한국교육과정평가원(KICE). www.kice.re.kr.
이봉우, 손정우 (2017).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광학 문항 분석. 한국광학회지, 28(5), 187-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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