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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과목 출제경향 분석

Analysis of Trends in Informatics·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ination Subjects

초록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은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정보과 내용을 가르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유일한 국가시험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 문항 출제에 대한 시사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이 처음 출제된 2002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기출문제에서 문항을 수집하였다. 표시과목 정보 컴퓨터의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바탕으로 문항 분석의 틀과 기준을 마련하였다. 분석에는 기본이수과목의 개정과 임용시험 문항유형의 변경이 고려되었다. 총점에 대한 출제과목의 배점 비율을 분석하고, 학년도별 교과내용학 문항 출제경향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첫째, 정보 컴퓨터의 기본이수과목에서 출제과목과 문항유형이 편중되지 않도록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기본이수과목의 과목 구성 및 이수 방법과 임용시험 출제경향의 괴리는 예비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을 가르치고 평가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을 통해 학교 현장에 양질의 교사를 수급하기 위한 디딤돌 역할을 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The informatics 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ination is the only national test to measure the competence of educators in teaching students relevant informatics cont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uggestions and directions for improvement of the informatics 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 To this end, we collected appointment exam questions from 2002, when the informatics 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 first started, to 2017. Based on evaluation areas and evaluation content factors of the indication subject of informatics computer, we built the analysis framework and criteria used in this study. The analysis took into account the revision of basic required courses and changes in the types of exam questions. We analyzed the percentage of points allotted to the subject matter compared to the total number of points, and also the trends of exam questions by school year.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improvements should be made to avoid concentration in certain areas of the basic required courses of the informatics computer subject. Second, the discrepancy between the exam and the curriculum of basic required courses must be addressed to properly teach and evaluate preliminary teachers. It is significant that this study serves as a stepping stone in supplying highly competent teachers to the field through improving the informatics 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ination.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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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과 담당 교사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에서 정보과 담당 교사 알아야 하는 내용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 해야하는 이유는?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은 학교 현장으로 양질의 교사를 수급하는 데 기여하기 위해 정보과 담당 교사가 알아야 하는 내용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중등교사 임용시험은 한국에서 국공립학교의 정보·컴퓨터교사가 되기 위한 필수 관문이며, 예비교사가 정보를 가르칠 만한 내용을 알고 있는지 검증하는 유일한 절차이다[4]. 즉,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은 학교 현장으로 양질의 교사를 수급하는 데 기여하기 위해 정보과 담당 교사가 알아야 하는 내용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란?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정보과 내용을 가르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유일한 국가시험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은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정보과 내용을 가르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유일한 국가시험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 문항 출제에 대한 시사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실행될 수 있도록 교사를 양성하고, 선발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학습자가 학교 현장에서 교과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데는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수준이 중요한 역할

학습자가 학교 현장에서 교과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데는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수준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1]. 즉,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실행될 수 있도록 교사를 양성하고, 선발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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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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