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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과목 출제경향 분석

Analysis of Trends in Informatics·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ination Subjects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2, 2018년, pp.11 - 19  

양혜지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학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  김자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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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은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정보과 내용을 가르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유일한 국가시험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 문항 출제에 대한 시사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이 처음 출제된 2002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기출문제에서 문항을 수집하였다. 표시과목 정보 컴퓨터의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바탕으로 문항 분석의 틀과 기준을 마련하였다. 분석에는 기본이수과목의 개정과 임용시험 문항유형의 변경이 고려되었다. 총점에 대한 출제과목의 배점 비율을 분석하고, 학년도별 교과내용학 문항 출제경향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첫째, 정보 컴퓨터의 기본이수과목에서 출제과목과 문항유형이 편중되지 않도록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기본이수과목의 과목 구성 및 이수 방법과 임용시험 출제경향의 괴리는 예비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을 가르치고 평가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을 통해 학교 현장에 양질의 교사를 수급하기 위한 디딤돌 역할을 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formatics 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ination is the only national test to measure the competence of educators in teaching students relevant informatics cont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uggestions and directions for improvement of the informatics computer teacher appoint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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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에서 교과 내용학 문항 출제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2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시행된 시험에서 학년도별 문항 배점 비율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정보과에 대한 내용 지식을 충분히 습득한 정보·컴퓨터교사를 양성 및 임용하고 수급하는 데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임용시험에서 학년도별 교과내용학 문항 출제경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에서 과목 출제방향을 설정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 연구 결과로,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의 방향, 영역, 비중 등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에서 교과내용학 문항 출제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에서 교과내용학 문항 출제에 대한 개선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2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기출문제에서 출제된 기본이수과목의 배점 비율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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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에서 정보과 담당 교사 알아야 하는 내용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 해야하는 이유는? 중등교사 임용시험은 한국에서 국공립학교의 정보·컴퓨터교사가 되기 위한 필수 관문이며, 예비교사가 정보를 가르칠 만한 내용을 알고 있는지 검증하는 유일한 절차이다[4]. 즉,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은 학교 현장으로 양질의 교사를 수급하는 데 기여하기 위해 정보과 담당 교사가 알아야 하는 내용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란?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은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정보과 내용을 가르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유일한 국가시험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 컴퓨터교사 임용시험 문항 출제에 대한 시사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실행될 수 있도록 교사를 양성하고, 선발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학습자가 학교 현장에서 교과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데는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수준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1]. 즉,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실행될 수 있도록 교사를 양성하고, 선발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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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곽영순 (2015). 미래 학교교육 변화 및 교육과정 재구성에 필요한 교사 전문성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19(2), 93-111. 

  2. 김한성 (2017). 한국 초.중등학교의 교육정보화 현황 분석 : 소프트웨어 교육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1), 191-207. 

  3. 정보공개. www.open.go.kr. 

  4. 한국교육과정평가원(KICE). www.kice.re.kr. 

  5. 이봉우, 손정우 (2017).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광학 문항 분석. 한국광학회지, 28(5), 187-193. 

  6. 양혜지, 김자미 (2016). 교육대학원의 중등정보교사양성 과정에서 정보윤리교육 현황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 23-34. 

  7. 교육부 (2017). 2017 교원자격검정 실무 편람. 교육부. 

  8. 교육부 (2000). 교육부고시 제 2000-1호(2000.1.28.). 교육부. 

  9. 교육과학기술부 (2012). 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2012-27호(2012.11.21.). 교육과학기술부. 

  10. 교육부 (1997). 교육부고시 제 1997-11호(1997.12.9.). 교육부. 

  11. 교육인적자원부 (2004). 교육인적자원부고시 제2004-5호(2004.6.9.). 교육인적자원부. 

  12. 교육부 (2015). 교육부고시 제2015-73호(2015.10.1.). 교육부. 

  13. 교육부 (2016). 교육부고시 제2016-106호(2016.12.23.). 교육부. 

  14. 윤성희 (2004). 중등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의 출제 문항 분석과 개선 방안. 교원교육, 20(1), 386-397. 

  15. 최현종 (2008). 특집: 정보교육의 발전 방향 : 2009년도 중등 임용고사 정보.컴퓨터 과목 출제 표준화 연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1), 43-49. 

  16. 여지원, 강오한 (2009). 정보.컴퓨터 중등교사 임용시험 문항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2(5), 15-22. 

  17. 백순근, 유예림 (2008). 2009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정책에 대한 평가 연구. 교육평가연구, 21(3), 69-91. 

  18. 박준기 (2011). 전문성 발달 단계를 반영한 교사자격기준 개발 및 타당성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9(4), 417-437. 

  19. 구원회 (2016). 교사 전문성 발달 과정의 특성이 전문성 신장에 주는 시사점 탐색. 인문사회과학연구, 17(1), 467-504. 

  20. 한명희 (1997). 중등교원 양성 교육과정의 전문성 확보: 교육과정 구조의 논거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35(5), 171-194. 

  21. 김기열 (2016). 중등학교 기술교사 임용시험 출제문항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6(2), 21-44. 

  22. 백민경 (2017). 중등 가정교과 임용시험 문항의 출제경향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 29(2), 53-66. 

  23. 김자미, 이원규 (2016). 한일간 교사양성제도의 비교 및 현황 분석을 통한 중등 정보교사 양성제도 개선방안.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3), 35-53. 

  24. 김래영, 김은현 (2017). 교원양성교육과정과 교원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 나타난 중등수학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 분석: 교수를 위한 내용 지식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1(5), 610-623. 

  25. 최윤정 (2017). 2014-2016학년도 일반사회 중등 교원 임용시험 문항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1(4), 275-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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