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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에서 고3까지의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 학습활동과 삶의 만족도 관계연구: 4년간의 변화를 중심으로
Adolescent Self-esteem, Career Identity, School Learning Activity and Life Satisfaction Change: From Middle School to High Schoo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2, 2018년, pp.507 - 514  

김선아 (숭실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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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잠재성장모형(LGM) 분석을 활용하여 후기 청소년기 삶의 만족도의 변화모형을 도출하고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과 학습활동, 성별, 가구소득이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후기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방안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연구대상들은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CPS)의 중1 패널 3차년부터 6차년도 자료를 활용했다. 연구분석 결과, 첫째,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삶의 만족도 변화모형은 감소하다가 다시 증가하는 2차 함수가 가장 적합한 모형으로 도출되었으며 초기치와 변화율 모두에 개인별 차가 유의미하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삶의 만족도변화에 영향을 주는 시간의존적인 독립변수로는 학습활동이 모든 학년마다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시간독립적인 독립변수들로는 성별과 자아존중감이 초기치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은 1차변화율과 2차 변화율에도 지속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연구결과에 따른 후기청소년 삶의 만족도에 대한 개입과 함께 실천적 함의에 대한 제안과 과제가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tilized latent growth curve modeling to investigate the trajectories of adolescent life satisfaction changes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effects of self-esteem, career identity, school learning activity, gender, and household earnings on life satisfaction changes were examin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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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간에 따른 종단분석을 통해 가장 예민한 기간인 후기청소년기의 삶의 만족도의 변화와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 학습활동, 성별, 가구소득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파악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방안을 강구하는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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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 삶의 질 국제조사에서 우리나라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점수는? 그러나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에 관한 이전 연구들을 보면[1][2] 만족도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심각한 문제로 제기된다. 아동 삶의 질 국제조사에서 실시한 세계 15개 국가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삶의 질, 행복도, 삶의 만족도 등을 비교한 연구결과, 우리나라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가장 낮은 점수를 보고했고, 특히 초등학교와 중학교 사이에 크게 하락하는 것으로 드러났다[1]. 청년 대학생들의 경우에도 한국, 일본, 미국, 인도, 브라질 등 7개국의 1357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에서도 한국 대학생의 삶의 만족도는 브라질, 일본과 함께 평균 52%를 밑돌았는데 현재 삶에 대한 만족도는 41.
한국 대학생의 삶의 만족도는 몇 %인가? 아동 삶의 질 국제조사에서 실시한 세계 15개 국가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삶의 질, 행복도, 삶의 만족도 등을 비교한 연구결과, 우리나라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가장 낮은 점수를 보고했고, 특히 초등학교와 중학교 사이에 크게 하락하는 것으로 드러났다[1]. 청년 대학생들의 경우에도 한국, 일본, 미국, 인도, 브라질 등 7개국의 1357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에서도 한국 대학생의 삶의 만족도는 브라질, 일본과 함께 평균 52%를 밑돌았는데 현재 삶에 대한 만족도는 41.5%로 나타나[2] 우리 청소년들이 삶에 대한 만족도를 그리 높게 누리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우리 청소년들이 삶에 대한 만족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게 하기 위한 방법을 시급히 강구해야할 것이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중요 요인은? 이런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일반적인 연구들이 이루어지기는 했는데 만족감이 주관적인 경험이어서 개인외적 요인들보다는 개인내적 요인이 삶의 만족도와 관련이 더 높다고 나타나기도 한다[6][7].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내면적인 요인들 중에서 연관이 되는 요인으로는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과 학습활동 등이 중요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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