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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 장기성능 예측을 위한 디지털 트윈모델 정의
Definition of Digital Twin Models for Prediction of Future Performance of Bridges 원문보기

Journal of KIBIM = 한국BIM학회논문집, v.8 no.4, 2018년, pp.13 - 22  

심창수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  전치호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  강휘랑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  당고손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  소칸야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uture performance prediction of bridges is challenging task for structural engineers. Well-organized information from design, construction and operation stages is essential for the assessment of structures. Digital twin model is a new concept to realize more reliable data platform for management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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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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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가장 많이 시공되고 운영중에 있는 PSC-I 거더 교량에 대한 DTM을 정의하고 이를 활용하여 데이터 수집을 국가적인 차원에서 수행하여 유사 교량의 장기적인 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현재의 유지관리 실무를 최대한 반영하여 이미 구축된 정보의 활용성을 높이고 필요한 정보를 모델 기반으로 디지털화하는 방안이 되도록 하였다.
  • 네트워크 수준에서 손상의 원인을 분석하고 환경 조건에 따라 장기적인 거동 예측을 위한 데이터를 축적하기 위해서는 개별손상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논문에서는 부재 및 손상에 대한 코드체계를 제안하였다. 이 코드 체계를 통해서 PSC 교량의 손상들이 기록되고 정보로 가공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현재의 점검 및 안전진단에 따라 생성되는 정보의 축적, 분석, 활용을 통한 교량의 장기 성능 예측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트윈 모델의 정의를 제안하였다. 점검단위와 점검 항목을 고려하여 3차원 모델의 인벤토리와 그에 필요한 정보 사항을 설정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부재 및 손상에 대한 코드체계를 제안하였다. 이 코드 체계를 통해서 PSC 교량의 손상들이 기록되고 정보로 가공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가장 많이 시공되고 운영중에 있는 PSC-I 거더 교량에 대한 DTM을 정의하고 이를 활용하여 데이터 수집을 국가적인 차원에서 수행하여 유사 교량의 장기적인 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현재의 유지관리 실무를 최대한 반영하여 이미 구축된 정보의 활용성을 높이고 필요한 정보를 모델 기반으로 디지털화하는 방안이 되도록 하였다. 점검 및 진단 업무의 내용을 유지관리 의사결정에 유용한 형태로 디지털 데이터화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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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수교량에 대한 BIM 기반의 유지관리시스템은 현재 어디에서 적용되고 있는가? 특수교량에 대한 BIM 기반의 유지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현재 제2진도대교에서 실제 적용 및 보완이 이루어지고 있다 (Shim etal., 2017).
Digital Twin Model의 장점은? Digital Twin Model(이하 DTM)은 제조업 분야에서 제품이나 설비를 설계 생산하는 기업이 이후의 운영 기간동안에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상태를 평가하고 교체나 안전관리를 수행해주기 위해 사용되는 개념이다. 운영단계에서 분석된 자료를 기반으로 성능을 개선하는 설계 개선으로의 피드백이 즉시 이루어지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GE나 벡텔 등의 다국적 기업에서 최근에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로 부각되고 있는 기술 개념이다(Aron and Lane, 2017).
교량은 어떤 구조물인가? 교통 인프라의 핵심적인 구조물이 교량이고 우리나라에서 교량을 많이 건설한 시기를 근거로 볼 때 짧은 기간에 상당수의 교량이 유사한 노후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사항은 미국, 일본, 유럽을 비롯한 많은 선진국들에서 이미 경험하고 있는 사항이고 2007년의 미국 미네소타 교량의 붕괴나 2013년 I-5 교량의 붕괴에서도 잘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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