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건강체력 수업 참여에 따른 대학생의 웰니스 건강인식의 변화
Wellness Health Awareness Change of University Students Following Participation in Sports Physical Fitness Clas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4, 2018년, pp.351 - 356  

송영은 (대전대학교 스포츠과학부) ,  김창환 (대전대학교 스포츠과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양체육인 스포츠건강체력 수업에 참여하는 대학생의 웰니스 건강인식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D시 소재 대학교에 재학중인 1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스포츠건강체력 수업은 대학생의 집중적인 건강체력관리를 위해 1학기동안 진행되었다. 웰니스 건강인식은 한국인의 웰니스설문지(KWLS)를 이용하여 조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목적에 따라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대학생의 웰니스 건강인식은 성별과 시행(수업실시 전 후)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호작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나(p>.05) 성별, 시행 각 요인간의 차이는 일부 하위영역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p<.05).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웰니스 건강인식의 일부 요인이 스포츠건강체력 수업 전과 후에 변화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대학생의 웰니스 건강인식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해결책으로 각 대학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교양체육 외에도 집중적인 건강체력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수업을 대학생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hange of wellness health awareness among 168 university students od D city participating in sports physical fitness class. Wellness health awareness was surveyed using Korean Wellness Questionnaire (KWLS) an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D시 소재의 대학에서 재학생의 적극적인 건강체력 관리를 위하여 신입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교양필수 수업인 스포츠건강체력 수업에 한 학기동안 참여한 학생들의 웰니스 건강인식의 변화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D시에 소재한 대학의 교양필수 체육수업인 스포츠건강체력(주 1회, 2시간)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유목적표집방법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교양필수체육수업인 스포츠건강 체력 수업(주 1회, 2시간)을 수강한 학생의 웰니스건강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스포츠건강체력 수업 참여에 따른 대학생의 웰니스건강인식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총 217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거나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표본 49부를 분석에서 제외한 168부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웰니스 건강인식를 분석한 방법은 무엇인가? 스포츠건강체력 수업은 대학생의 집중적인 건강체력관리를 위해 1학기동안 진행되었다. 웰니스 건강인식은 한국인의 웰니스설문지(KWLS)를 이용하여 조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목적에 따라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대학생의 웰니스 건강인식은 성별과 시행(수업실시 전 후)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호작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나(p>.
대학생의 건강이 생활습관이나 생활방식과 깊은 관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생의 건강은 생활습관이나 생활방식과 깊은 관계가 있다. 대학시절에 형성된 건강습관은 이후 중년기와 노년기의 건강상태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대학생들은 진학 후 음주와 흡연, 운동 부족, 불규칙한 식습관등에 노출되어 건강증진행위 실천 정도가 매우 낮고 [4], 과도한 학업스트레스, 취업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정신건강을 위협받고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Keyes, C. L. M. (2005). Mental illness and/or mental health? Investigating axioms of the complete state model of health.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3, 539-548, 

  2. Anspaugh, D. J., Hamrick, M. H., & Rosato, F. D. (2006). Welllness: concepts and application. McGraw Hill. Boston, Mass. 

  3. H. R. Kim, & K. W. Lee.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rticipation of the university student in the Leisure Activity and Wellness Inventory.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33(3), 85-94. 

  4. S. H. Choi, Y. M. Ahn, & M. Y. Im. (2016). Relationship between living environment, health behavior and quality of life by gender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al Living Environment System, 23(1), 57-71 

  5. Y. M. Lee, S. Y. Park, & M. J. Kim. (2017). Economic stress, depression, suicidal ideation, 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6(2), 151-162. 

  6. Lee, R. L., & Lokr, A. J. (2005). Health-promoting behaviors and psychosocial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s in Hong Kong. Public Health Nursing, 22(3), 209-220 

  7. Grossman, s., & Mandle, C. L(2006). Middle-aged adult. In Edleman & Mandle(6th ED), Health promotion on through out the Lifespan. Modby-Year Boook. 

  8. Y. R. Kim. (2009). The Relationship among Types of Leisure Activity, Subjective Health Status and the Happy Life.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20(3), 553-566. 

  9. E. T. O. (2011). Effents of exercise participation in physical fitness, health crisis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 Jungang University, Ph.D. thesis. 

  10. Y. R. A. Song, & K. S. Lee. (2006). The Factors Influencing Korean Health Behavior", Journal of Korean Acad Nurs, 36(2), 330-340. 

  11. J. A. You, M. J. Kwon, & Y. K. Jin. (2014). An analysis of educators' perception about curriculum design for physical education as liberal education in higher education.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3(4), 789-801. 

  12. H. C. Cho, K. I. Jung, & Y. H. S. (2016). Analysis on Difference of Wellness Health Awareness by Participant in University Cultural Physical Curriculum. Jou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1(2), 201-212. 

  13. Anspaugh, D. J., Hamrick, M. H., & Rosato, F. D. (2003). Welllness: concepts and application. McGraw Hill. Boston, Mass. 

  14. S. K. Kim. (2000). Development of Lifestyle Assessment Inventory for Wellness of Korean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39(4), 963-982. 

  15. C. M. Koo, B. W. Ahn, & T. J. Chun. (2010). The Influence of Physical Educations Participant Motivation on Leisure Activity Flow Experience among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nal of Sociology of Sport, 23(3), 19-36. 

  16. J. S. Park. (2008).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Motives in University Students' Cultural Ski Class to its Immersion.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32, 35-46. 

  17. Y. J. Kim. (2006). An analysis an activity duration intention of the University ski circle mania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5(2), 197-20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