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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특성에 따른 도시간선도로 위계분류법
Classification of Urban Arterial Roads Based on Traffic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2, 2018년, pp.32 - 38  

이진선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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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의 분류에 대한 연구는 계속되어왔으나 도시간선도로의 분류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편이다. 교통량의 증가로 도시간선도로는 간선도로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특성변수를 사용한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도시간선도로의 기능을 정립하였다. 서울시내 55개의 간선도로의 기능을 정립하기 위해 교통량, 주말계수, 속도 계수 등 교통특성을 사용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와 AADT를 사용한 방법의 결과를 비교하였는데 AADT를 사용한 방법은 전체 차선의 교통량에 의해 특성을 분류하였으나 본 논문에서 실제 교통량을 반영한 차선당 교통량을 주요 변수로 사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서울시 간선도로 기능분류와 본 논문의 결과를 비교하여 교통특성이 반영되었음을 증명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은 현재 간선도로 기능분류 방법보다 교통특성을 나타내는데 효과적이며 기능분류체계는 도로확장 및 계획 설계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ies on classification of national roads have been continued, but there is little research on the classification of urban arterial roads. Due to the increase of traffic volume, urban arterial roads do not perform well as main roads. In this paper, the function of urban arterial road was establis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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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시한 교통특성을 이용한 군집분석 결과를 도출한 후 기존에 많이 사용된 AADT를 사용한 기능분류방법을 이용하여 결과를 도출한다. 두 방법의 결과를 비교분석하는 이유는 기존 국도에서는 AADT를 많이 사용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도시간선도로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AADT보다는 차선 당 교통량이 도시간선도로의 특성을 나타내는데 보다 적합한 변수임을 증명해보이기 위해서이다(Kim et al., 2002). 최종적으로 차선 당 교통량을 사용하여 군집 분석한 결과와 기존 서울시에서 분류한 간선도로체계를 비교분석하여 현 교통상황에 맞는 간선도로기능 분류체계를 정립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도로 기능분류 방법들을 분석 평가하여 도시간선도로의 특성에 맞는 변수를 사용하여 기능 분류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방법들은 도시간선도로에 AADT와 첨두율과 같은 특성 변수를 사용하여 기능분류를 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차선 당 교통량과 시간계수, 주말계수 등의 특성변수를 사용하여 기능을 분류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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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선도로란? 간선도로는 도로가 가지고 있는 이동 기능, 접근 기능, 공간 기능 중에서 차량의 이동 기능이 제일 우선시 되는 도로이다. 도시지역 간선도로는 도시의 복잡화 및 과밀화로 인해 급격히 늘어난 교통량으로 교통정체와 간선도로의 기능 상실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적절한 도로 위계정립이 필요하다.
도로의 기능 중 이동 기능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도로의 기능은 크게 이동 기능, 접근 기능, 공간 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이 3가지의 도로 기능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이동 기능인데 이는 도로의 가장 큰 목적은 교통수단을 통해 사람이나 물자를 이동하는 것이기 때문이다(Japan Civil Engineering Research, 1983). 도로의 분류 기준에는 규모, 법, 사용목적, 계획상 기능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도시간선도로가 간선도로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국도의 분류에 대한 연구는 계속되어왔으나 도시간선도로의 분류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편이다. 교통량의 증가로 도시간선도로는 간선도로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특성변수를 사용한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도시간선도로의 기능을 정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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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apan Civil Engineering Research(1983), "Roadway Function and Characteristics". 

  2. Kang W.(2001), "National Highway's Design Criteria Based on Analysis of Functional Classifi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9, no. 1. 

  3. Kim J., Do M. and Jung J.(2002), "Grouping method on functional classification for national highway," Journal of Korean Transportation Institute, vol. 20, no. 5. 

  4. Kim M.(2002), "Functional Modification of Busan Inter-urban Road by Traffic Characteristics," Busan Development Institute. 

  5. Lee S. and Yu W.(1988), "Functional Classification of Arterials in Seoul,"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8, no. 2. 

  6. Lim S., Ha J. and Oh J.(2005), "Classification of National Highway by Factor Analysis," vol. 7, no. 3, pp.43-52. 

  7. Yu W. and Jung H.(2004), "A Study on the Changes of the National Roads' Functional Classification by Traffic Volume Characteristics," vol. 39, no. 1, pp.251-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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