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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의 음성 인식 기술 활용 현황 - 영어와 프랑스어 말하기 학습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Speech Recognition Technology in Foreign Language Learning Applications - Focusing on English and French Speech -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4, 2018년, pp.621 - 630  

김선희 (네이버(주) 클로바) ,  정현훈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초록

본 연구는 외국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에서의 음성 인식 기술의 활용 현황에 관한 연구로서, 외국어 말하기 교육에 적용된 음성인식 기술의 현황과 그 한계를 파악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연구 대상으로 선정된 영어와 프랑스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에 대하여 말하기 학습을 중심으로 살펴 본 결과, 음성 인식 기술의 활용은 학습자의 말하기 연습 환경을 만들고 말하기 평가를 기반으로 한 피드백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학습자들에게 오류를 스스로 교정할 수 있는 적절한 교정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는 한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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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a case study on foreign language learning applications based on the speech recognition technology, aiming to grasp their current status and limitations of the technology applied to the foreign language speaking education, especially for English and French. As a result of examin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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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데, 최근 음성기술을 기반으로 한 컴퓨터 보조 언어 학습(Computer-Assisted Language Learning: CALL) 혹은 컴퓨터 보조 발음 교육(Computer-Assisted Pronunciation Training: CAPT)과 같이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 방식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됨에 따라, 말하기 교육에 음성기술이 적용되고 있는 사례들이 많아지고 있다[3]. 본 연구는 외국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에서의 음성 인식 기술의 활용 현황에 관한 연구로서 영어와 프랑스어의 말하기 교육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현재 외국어 말하기 교육에 적용된 음성기술의 현황과 그 한계를 파악하여 이후 음성기술뿐만 아니라 음성인터페이스 기반의 말하기 교육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실질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한 영어 및 프랑스어 말하기 교육 어플리케이션 사례를 분석하기 위하여 [19]에서 제안된 분석 대상 선정 기준에 인지도에 대한 기준을 추가하였다.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외국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에서의 음성 인식 기술의 활용 현황에 관한 연구로서 영어와 프랑스어의 말하기 교육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현재 외국어 말하기 교육에 적용된 음성기술의 현황과 그 한계를 파악하여 이후 음성기술뿐만 아니라 음성인터페이스 기반의 말하기 교육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실질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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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외 음성 인터페이스기반의 가상 비서로는 무엇이 있는가? 애플의 시리(Siri) 이후 스마트 스피커와 함께 국외에서는 아마존의 알렉사, 구글의 구글 어시턴트, 국내에서는 SKT의 누구, 삼성의 빅스비, 네이버의 클로바, 등 음성 인터페이스(Voice User Interfacer: VUI) 기반의 가상 비서(Virtual Assistant)가 인공지능 서비스의 핵심 기술로서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다. 가상 비서를 가능하게 하는 인터페이스는 음성인식, 음성합성과 같은 음성기술과 자연어 처리를 기반으로 하는 대화처리 기술이다.
외국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의 음성 인식 기술의 활용 현황을 파악하여 발견한 문제점은? 본 연구는 외국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에서의 음성 인식 기술의 활용 현황에 관한 연구로서, 대상 어플리케이션의 선정을 위하여 4가지 기준을 제안하고, 이러한 기준에 의거하여 영어와 프랑스어 어플리케이션을 각각 4개씩 선정하였다. 선정된 영어와 프랑스어 브랜드들에 대하여 말하기 학습에 초점을 맞추어 그 특징을 살펴본 결과, 영어와 프랑스어의 교육 사례를 통해 본 음성인식 기술의 활용은 학습자의 말하기 연습 환경을 만들고 피드백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음향 패턴 비교를 통한 피드백이나 점수 제공은 모국어 화자와 소리를 비슷하게 내는 방식을 연습하도록 유도하는 것에 그치고, 학습자들로 하여금 정확한 발음을 연습하도록 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즉, 이는 기초 수준의 학습자에게는 장점이 될 수 있지만 고급 수준까지 확장시키기에는 제한적인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가상 비서를 가능하게 하는 인터페이스는 무엇인가? 애플의 시리(Siri) 이후 스마트 스피커와 함께 국외에서는 아마존의 알렉사, 구글의 구글 어시턴트, 국내에서는 SKT의 누구, 삼성의 빅스비, 네이버의 클로바, 등 음성 인터페이스(Voice User Interfacer: VUI) 기반의 가상 비서(Virtual Assistant)가 인공지능 서비스의 핵심 기술로서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다. 가상 비서를 가능하게 하는 인터페이스는 음성인식, 음성합성과 같은 음성기술과 자연어 처리를 기반으로 하는 대화처리 기술이다. 음성기술과 대화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가상 비서는 음악, 뉴스, 등을 포함한 많은 서비스 영역에서 인터페이스를 담당하고 있는데, 교육 영역에서는 ETRI에서 자체 개발하여 상용화한 스마트폰용 영어 학습 서비스인 ‘GnB smart English’와 ㈜ 엔씨소프트의 어린이용 영어 학습 게임인 ‘호두 잉글리시’가 있으나[4][5], 아직까지 그 적용이 활발하지는 않은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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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Jang, B.-Y. (2015), Etude sur l'Application de Smart-Learning pour l'enseignement d'une langue etrangere. The Journal of Linguistic Science 71, 377-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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