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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적 추정에 관한 예비 수학교사들과 고등학생들의 오개념 비교 분석
A Comparative Study on Misconception about Statistical Estimation that Future Math Teachers and High School Students have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1 no.3, 2018년, pp.247 - 266  

한가희 (전주제일고등학교) ,  전영주 (전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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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통계적 추정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개념으로 '신뢰구간 및 신뢰도의 의미, 표본평균의 분포와 모평균 추정의 연결, 신뢰구간을 구성하는 요소간의 관계' 3개를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예비 수학교사들과 고등학생들의 통계적 추정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지, 예비 수학 교사들과 고등학생들의 통계적 추정에 관한 오개념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그 결과 첫째, 통계적 추정 단원에서는 신뢰구간 등을 계산하는 방법 뿐 아니라 그 결과의 의미를 문맥 안에서 해석하는 것 또한 강조되어야 한다. 둘째, 모평균의 추정 단원에서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뉴스나 신문 자료에 나타난 모평균 추정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 또한 지도되어야 한다. 셋째, 통계적 추정 단원에서 학생들이 흔히 갖는 오개념에 관한 지식, 통계적 추정의 개념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한 현직교사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이 요구된다는 결론과 시사점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ree main concepts are chosen for this statistical estimation study, based on previous studies: confidence interval and reliability, sampling distribution of mean and population mean estimation, and relationships between elements of confidence interval. The main objectives of this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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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추정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세 가지 개념 ‘신뢰구간 및 신뢰도의 의미, 표본평균의 분포와 모평균 추정의 연결, 신뢰구간을 구성하는 요소간의 관계’를 우선 설정하였다. 그러면서 이를 바탕으로 예비 수학교사들과 인문계 고등학생들의 통계적 추정에 대한 태도와 통계적 추정에 관한 오개념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또한 교사들의 통계적 추정지도의 문제점에 관한 문제 제기는 여러 번 있었으나 교사들의 이해 정도와 학생들의 이해도에 대한 관계에 초점을 맞춰 진행한 비교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 수학교육과 학생(예비교사)들과,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모평균의 추정에 관한 학생들의 오개념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해 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추정에 대한 예비 수학교사들과 고등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을 조사한 후 비교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계적 추정에 관한 정확한 이해와 올바른 시각을 갖도록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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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reudenthal(1973)은 통계교육을 어떻게 해야한다고 주장했는가? 여기서 자료를 적절히 가공하고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학교수학에서 지도할 수 있는 단원이 ‘통계’이다. 통계교육에 있어 Moore(1992)는 통계적 자료의 맥락에 따라 자료의 의미가 해석되고 자료의 특성에 따라 분석방법이 결정된다며, 통계 실제와 자료분석으로부터의 통계교육을 주장하였고, Freudenthal(1973)은 기계적인 통계치의 계산보다는 실제적인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표현하고 처리하는 경험을 통해 통계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자료에 대한 비판적인 추론능력을 개발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Curcio(1989)는 자료의 분석, 비교, 추론을 ‘자료를 살펴라, 자료 사이를 살펴라, 그리고 자료너머를 살펴라’는 세 가지 관점으로 학교에서의 통계교육을 주장하였다.
통계의 목적은 무엇인가? 통계는 역사적으로 국가의 징세와 징병을 위해 자연스럽게 출발한 수학적 개념으로, 주어진 데이터를 계량하여 보다 합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나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이 내용영역이 매우 이론적으로 다루어지고 있어 본래 교육의 목적과 다소 거리가 있으며, 그로인해 학생들에게 가장 어려운 수학 분야 중 하나로 인식되어 있다.
통계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다루어 지고 있고 그로인해 학생들은 어떻게 통계를 인식하고 있는가? 통계는 역사적으로 국가의 징세와 징병을 위해 자연스럽게 출발한 수학적 개념으로, 주어진 데이터를 계량하여 보다 합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나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이 내용영역이 매우 이론적으로 다루어지고 있어 본래 교육의 목적과 다소 거리가 있으며, 그로인해 학생들에게 가장 어려운 수학 분야 중 하나로 인식되어 있다. 특히, 일상에서 접하는 통계 자료는 대부분 전수조사자료가 아닌 표본자료이기에 이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예측하기 위한 통계적 추정의 원리를 이해해야 하는데 이 부분을 학생들은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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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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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Freudenthal H. (1973).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D. Reidel Publishing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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