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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폐공간진입을 위한 가상현실(VR) 훈련의 효과

Effect of Virtual Reality Training for the Enclosed Space Entry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2, 2018년, pp.232 - 237  

채종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이진우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정진기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안영중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국제해양사고조사포럼(MAIIF)의 조사에 따르면 1998~2009까지 밀폐공간진입 시 발생한 101건의 사고에서 93명의 사망자와 96명의 부상자가 발생하였다. 이에 국제해사기구(IMO)는 밀폐공간진입을 위한 지침과 SOLAS 1974 협약 제3장 규칙 19를 개정하여 주기적으로 선박에서 밀폐공간진입 훈련을 시행하도록 강제화 하였다. 밀폐공간진입 훈련은 실제적이고 진입 시의 위험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실시되어야 하며, 훈련 중 훈련참가자나 교육생들의 안전도 고려되어야 한다. 최근에는 교육 및 훈련효과의 향상을 위해 가상현실(VR) 교육 컨텐츠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방법은 장소의 제한 없이 실제적이고 반복적인 학습에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VR을 이용한 밀폐공간진입 훈련이 강의형 교육훈련과 비교하여 어떤 효과와 특징 및 차별성이 있는지 훈련참가자들에 대한 정량적 평가와 설문을 통해 확인하였다. 평가 및 설문분석을 통해 VR을 이용한 밀폐공간진입 훈련 참가자들의 학습요소에 대한 숙지도가 강의형 교육훈련 참가자들보다 우수하였고, 교육방식에 대한 참가자들의 주관적 선호도도 VR을 이용한 훈련이 높게 나타났다. 연구결과 VR을 이용한 훈련의 학습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VR을 이용한 선상훈련은 동영상 및 시뮬레이터와 같이 효과적인 교육방식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MAIIF report, from 1998 to 2009, 101 incidents involving entering enclosed spaces aboard ships resulted in 93 deaths and 96 casualties. IMO has therefore amended the Recommendations for entering Enclosed Spaces Entry and SOLAS 1974 Convention Chapter 3 Regulation 19, which mandat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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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VR훈련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실제 선박에서 가상현실을 이용한 교육/훈련의 효용성 및 필요성을 확인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반복적으로 훈련을 할 수 있고 실제 훈련으로 인한 위험이 적은 VR을 이용한 선상훈련의 정량적인 실제 학습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VR을 이용한 밀폐공간진입훈련이 강의형 교육훈련과 비교하여 어떤 효과와 특징 및 차별성이 있는지 훈련참가자들에 대한 정량적 평가와 설문을 실시하였다.
  • 이를 위해 VR을 이용한 밀폐공간진입훈련이 강의형 교육훈련과 비교하여 어떤 효과와 특징 및 차별성이 있는지 훈련참가자들에 대한 정량적 평가와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선박에서 좀 더 안전하게 관련 지식을 숙지할 수 있도록 VR을 이용한 교육/훈련의 효과 및 필요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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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R훈련으로 학습한 결과 학습평균이 얼마정도 높게 나왔는가? 그 결과 VR로 학습한 그룹의 학습 평균이 약 13.1 % 높게 나타났다. 더불어 리커트 5점 척도로 두 그룹의 교육방식에 대한 만족도도 함께 조사한 결과, 좌학 + VIDEO 교육방식에 대한 평가는 3.
선박에는 어떠한 밀폐공간이 있는가? 선박에는 화물탱크(Cargo tank)를 비롯하여, 코퍼댐(Cofferdam), 펌프룸(Pump room), 연료탱크, 덕트 킬(Duct keel), 발라스트탱크(Ballast tank) 등 매우 많은 밀폐공간이 존재한다. 국제해양사고조사포럼(Marine Accident Investigators’ International Forum, 이하 MAIIF라 함)에서 1998년부터 2009년까지 조사한 밀폐공간 사고보고서에 의하면, 선박 밀폐공간에서 사망자 93명, 부상자가 96명 발생하였다.
MAIIF의 조사 결과 사고의 주된 요소는 무엇인가? 국제해양사고조사포럼(Marine Accident Investigators’ International Forum, 이하 MAIIF라 함)에서 1998년부터 2009년까지 조사한 밀폐공간 사고보고서에 의하면, 선박 밀폐공간에서 사망자 93명, 부상자가 96명 발생하였다. MAIIF의 조사 결과에서 사고의 가장 주된 요소로 밀폐공간의 위험성에 대한 인지부족, 보호 장구의 미착용, 관련 서명 누락, 선상 밀폐공간 인지부족, 부적절한 절차 및 감독으로 식별하였다(IMO, 2009). 선박 밀폐공간진입 시 인명사고 발생과 그 위험성에 따라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이하 IMO라 함)에서는 기존의 IMO resolution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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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arlson, P., A. Peters, S. B. Gilbert, J. M. Vance and A. Luse(2014), Virtual Training: Learning Transfer of Assembly Tasks, IEEE 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2014, pp. 1-13. 

  2. Chittaro, L. and F. Buttussi(2015), Assessing Knowledge Retention of an immersive serious game vs. a traditional education method in aviation safety,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21, No. 4, p. 537. 

  3. Darken, R. P. and W. P. Banker(1998), Navigating in Natural Environments: A Virtual Environment Training Transfer Study, Proceedings of VRAIS IEEE 1998, pp. 12-19. 

  4.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2009), Revision of the recommendations for entering enclosed spaces aboard ships, DSC 14/INF.9. 

  5.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2010), Proposed amendment to SOLAS to mandate enclosed space entry and rescue procedures drills, MSC 87/24/3. 

  6.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2011), Revised recommendations for entering enclosed spaces aboard ships, Resolution A. 1050(27). 

  7.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2013), Consideration and adoption of amendments to mandatory instruments, Amendments to the 1974 SOLAS Convention and associated instruments, MSC 92.3, Annex 1, p. 2. 

  8.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2017a), Result of the 2015 Paris and Tokyo MoUs Concentrated Inspection Campaign (CIC) on Crew familiarization for enclosed space entry, Measures to harmonize port state control (PSC) activities and procedures worldwide, III 4/INF. 4, p. 2. 

  9.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2017b), Enclosed space entry and rescue drills, SOLAS Convention, Chapter 3, Part B, Section I Reg. 19 (Emergency training and drills), 3.6. 

  10.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2016), Safety video for training on how to prevent marine casualties in confined spaces, https://www.kmst.go.kr/user/bbs/detailBbsList.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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