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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가정교과 통일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Course Plan Development of Unification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1, 2018년, pp.43 - 63  

윤남희 (서울 당산서중학교) ,  손상희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생활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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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천적 추론 과정을 통해 생활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맥락을 살펴보고, 건강한 통일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중학교 가정교과에서의 통일교육의 목표와 내용 체계를 선정하고 이를 적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교수 학습 콘텐츠 개발 모형 단계에 따라 통일교육지침서와 통일교육 선행 연구, 북한이탈주민 관련 선행 연구와 2015 개정 실과(기술 가정)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중학교 가정교과에서의 통일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를 선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실천적 문제 추출한 뒤 실천적 추론 과정을 적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과 학생 활동지를 개발하였고, 두 차례의 전문가 집단 평가 결과를 토대로 최종 개발안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가정교과 통일교육의 목표는 '사회문화적 맥락을 바탕으로 남북한 생활문화의 차이를 존중하고 공동의 가치를 발견하며, 통일사회에서의 발생 가능한 실천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건강한 통일공동체 형성을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로 선정하였다. 둘째, 중학교 가정교과 통일교육의 내용 체계는 '생활문화 중심의 통일교육'을 핵심주제로 선정하고 내용 요소들은 남북한 생활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맥락 이해, 남북한 소비생활환경의 이해, 남북한 생활문화 관련 언어, 북한 음식을 포함한 지역별의 식생활 문화의 다양성 유지, 사회적 규범과 옷차림, 올바른 주거가치관과 공동주거생활 예절의 6가지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앞서 도출된 중학교 가정교과에서의 통일교육의 목표를 바탕으로 실천적 문제를 '건강한 통일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로 선정하였다. 셋째, 중학교 가정교과 통일교육의 교수 학습 과정안은 통일에 대한 문제 인식하기, 남북한 생활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하기, 행동의 결과 및 파급효과 파악과 대안적 방법 선택하기, 건강한 통일공동체 형성을 위한 실천하기의 4가지 주제를 포함한 총 8차시의 교수 학습 과정안과 35개의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various contexts affecting life culture through practical reasoning process and to select the goal and contents system of unification education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o form healthy unification community and to develop teaching and learning proc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단 이후 출생한 인구의 증가는 어떤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는가? 남북한 대립상황에서도 우리 사회의 북한이탈주민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을 사회 구성원으로 수용하고 함께 통일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분단 이후 출생한 인구의 증가로 대부분의 사회 구성원은 서로 다른 체제 속에서 다른 생활양식으로 살아왔으며, 이는 최근의 젊은 세대들이 통일의 필요성 자체에 회의감을 느끼거나 실용주의적 관점에서 통일을 생각하는 것과 같은 과거와는 다른 통일인식의 변화로도 나타나고 있다(Lee, 2010).
가정교과와 통일교육이 서로 별개의 것이 아니라는 인식은 어떤 의의를 갖는가? 셋째, 본 연구를 통해 가정교과와 통일교육은 서로 동떨어진 주제가 아니며 궁극적으로는 그 목표와 내용이 부합하고 있으며 하나로 통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는 전문가 평가에서도 가정과 교사들에게 나타난 공통적인 결과이기도 하며, 가정과 교사들에게 통일교육이 가정교과에서도 충분히 적용 및 실시될 수 있음을 깨닫게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통일 후 가장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는 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통일교육이란 통일을 이루는데 필요한 가치관 및 태도를 함양하는 교육을 말한다(Institute for Unification Education, 2016). 남북한은 분단 이후 장시간동안 정반대의 정치경제적 체제 속에서 살아 왔기 때문에 사고방식이나 가치관, 문화 및 생활 습관 등의 차이로 인한 이질감이 통일 후 가장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Jeon, 1997). 따라서 오늘날의 통일은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전체사회 안의 다양한 하위문화 간의 실질적 통합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형성되어야 하며 이는 서로 다른 삶의 방식과 가치관에서 비롯한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 하는 것에서 출발한다(Lim & Jeong,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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