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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여행사 사이트 e-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 만족도,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tention of Repurchase on e-Service Quality by Online Travel Agency Site 원문보기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 산경연구논집, v.9 no.7, 2018년, pp.61 - 70  

우릉소 (Dept.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majoring in Electronic Commerce) ,  이종호 (Dept.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majoring in Electronic Commerc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reflected on the rapid development of online tourism industries. The study was to establish the strategy for Korean tourism enterprises to develop tourist commodities suitable for Chinese tourists and attract them to visit Korea by the empirical analysis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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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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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광지의 호텔 레스토랑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지각된 가치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라서 구매의도를 결정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는 브랜드 이미지, 품질, 화폐적 및 비화폐적 요소들이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여행업의 급속한 성장에 따른 관광객 재구매의도와 그 선행변수로 e-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만족도를 설정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이를 통해 한국 여행 기업이 중국 관광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개발하며 한국관광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우선 이론적 연구방법으로 여행기업의 e-서비스품질, 고객의 지각된 가치, 만족도, 재구매의도와 관련된 문헌을 폭넓게 고찰해 봄으로써 기존의 연구관점과 방향 및 문제점들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또한 온라인 여행기업의 e-서비스품질 구성요인을 다시 분석했으며, 온라인 여행기업의 e-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만족도와 지각된 가치의 관계 및 재구매의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를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H5>: 만족도는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보안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온라인 여행사 사이트의 e-서비스품질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온라인 여행사 사이트의 e-서비스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지각된 가치는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지각된 가치는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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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행사란 무엇인가? 여행사(travel agency)는 여행 주최자가 대중에게 가능한 여행, 숙박 및 관련 서비스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판매하는 기관이다. 교통편을 조직하고, 다른 숙박 시설을 예약하고, 여행 및 거주를 준비하기 위해 모든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6년 중국의 국내 총생산(GDP)는? 중국 국가통계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중국의 국내 총생산(GDP)은 744,127억 위안으로 1978년 이후 연평균 약 15%로 성장하였고, 규모면에서도 약 188배 증가한 놀라운 성과를 달성하였다(Song & Lee, 2018). 최근 몇 년간 중국에서는 관광소비가 국민 생활소비 분야의 중요한 구성 부분의 하나가 되었다.
과거 중국 소비자들의 해외 관광 활동은 전통 여행사에 의존하였는데 그것이 점점 힘들어지는이유는? 과거 중국 소비자들의 해외 관광 활동은 일반적으로 전통 여행사에 의존하였다. 그러나 점차 관광 소비 규모가 늘고, 관광객들의 요구사항이 다양해지면서 여행객들의 기대와 관광객의 개별수요를 만족시키기가 어려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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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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