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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종합쇼핑몰 개선방향에 대한 사용자분석 : 경북지역 중심으로
A User Analysis on the Improving Direction of KONEPS : Focus on Gyeongbuk provi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5, 2018년, pp.33 - 42  

김상민 (국립금오공과대학교 컨설팅대학원) ,  이현수 (국립금오공과대학교 컨설팅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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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개선방향에 대해 구매자 피드백(Feedback), 다양한 제품 옵션(Option) 선택 기능, 결제절차의 간소화 및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의 제안을 바탕으로, 실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전산장비 등을 구매 및 사용하는 공공 및 산하기관 근무자들의 입장에서 개선 필요성과 만족에 대해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기초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경북지역 공공기관 및 정부산하기관에서 전산장비 등에 대해 구매경험이 있으며 실제 사용하는 전산직 및 비전산직 근무자를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통해 확인 하였다. 연구결과 구매자 피드백(Feedback)과 옵션(Option) 선택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론과 결제절차의 간소화와 만족에 대해서는 근무경력에 따른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공공 및 산하기관 연구 참여자들의 사용에 대한 내면의 의견을 확인 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기여도라 하겠다. 향 후 보완사항으로, 수도권 및 타지역 공공 및 산하기관의 근무자들과 일반 조달 제품에 대한 구매경험을 가진 공공 및 산하기관 다수의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추가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based on the suggestions of the prior research on the buyer feedback, the selection of various product options, and the payment procedure improvements for Korea ON-line E-Procurement System(KONEPS), and this is to confirm the necessity of improvement and satisfaction from the viewpoi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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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개선방향을 위해 제안된 내용에 대해 실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전산장비 등을 구매 및 사용하는 공공 및 산하기관 근무자들이 체감하는 개선방향의 필요성과 만족에 대해 질적 연구를 통해 확인하였다.
  • 본 논문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대한 개선방향에 대한 선행연구의 후속연구로써,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사용자들이 위의 개선방향에 대해 실제 필요한 부분인지에 대한 질적 연구로써 사용자 피드백(Feedback)과 옵션(Option) 선택부분에 대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론과 결제절차의 간소화와 만족에 대해서는 근무경력에 따른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 한 것이다. 그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의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사용에 대한 공공 및 산하기관 근무자라는 특수한 환경에 따른 내면의 의견을 확인 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기여도라 하겠다.
  • 본 논문은 선행 연구에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구매 후 제품에 대한 배송, 품질, 만족도 등등에 대한 구매자 피드백(Feedback), 전산제품 구매 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제품 페이지에서의 직접적인 제품 옵션(Option) 선택 기능,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구매자 입장에서 이원화된 결제 절차를 구매 및 기안자가 직접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결제절차의 간소화 등[2]에 관한 개선방안이 공공 및 산하기관 전산직 근무자들의 입장에서 실효성과 효과성이 있는지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의 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확인하기 위함이다.
  • 본 논문은 윤리적 측면에서 연구 참여자의 권익을 위해, 연구 참여자를 추천해주는 기업 및 기관의 담당자에게 본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적합한 참여자의 추천 및 섭외를 요청했다. 또한 참여 의사를 밝힌 연구 참여자와의 심층인터뷰에서 연구의 전반적인 목적과 특징 및 연구 참여에 대한 위험을 알려주고, 비밀유지와 익명성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 본 논문의 목적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개선방향을 위해 제안된 피드백(Feedback), 옵션(Option) 선택, 결제 절차의 간편화[2]가 실제 전산장비 등의 구매를 위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사용 공공기관 근무자들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을 사용하면서 어떠한 과정을 겪었는지 등에 대해서는 파악하기 어려운 구체적이고 심도 있는 경험을 확인하고자 Yin의 사례연구방법을 통해 확인하였다[26].
  • 본 연구에서의 사용자 분석방법은 심층 인터뷰를 통해 현행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을 사용하는 전산직 공공기관 및 산하기관 근무자들의 경험을 체계화하여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인터뷰 표본 크기 산정은 현상학적 연구[27]에 기반 하여 경험에 대한 다양한 서술을 유도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 사례 연구를 통해 공공 및 산하기관 근무자들이 조달목적으로 사용하는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의 개선방안이 실제 필요한지에 대해, 경북지역 공공 및 산하기관 전산직 근무자들 대상으로, 실제 현업에서 체감하는 필요성을 사례를 통해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내면의 경험을 파악하고자하였다. 그리고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이용과정에서의 만족에 관한 행동특성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하는 것에 있어 사례연구방법이 타당하다고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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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쇼핑몰, e-Service 등에서 피드백의 역할은 무엇인가? 온라인 쇼핑몰, e-Service 등에서의 피드백(Feedback)은 고객, 서비스 제공자 및 제조사 등과의 소통 역할을 하며, 피드백(Feedback)을 통한 사용자 평가 등이 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 만족, 신뢰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아래 선행연구들을 참조한다.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대한 개선 필요성과 만족도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한 연구 방법은? 본 논문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개선방향에 대해 구매자 피드백(Feedback), 다양한 제품 옵션(Option) 선택 기능, 결제절차의 간소화 및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의 제안을 바탕으로, 실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전산장비 등을 구매 및 사용하는 공공 및 산하기관 근무자들의 입장에서 개선 필요성과 만족에 대해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기초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경북지역 공공기관 및 정부산하기관에서 전산장비 등에 대해 구매경험이 있으며 실제 사용하는 전산직 및 비전산직 근무자를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통해 확인 하였다. 연구결과 구매자 피드백(Feedback)과 옵션(Option) 선택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론과 결제절차의 간소화와 만족에 대해서는 근무경력에 따른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우리나라 공공조달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 후 지속적인 고도화 사업으로 예산배정, 대금지급 등 조달 프로세스 전 과정의 전자화를 위해 국가,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시스템과 연계를 확대하고, 관련 법령은 제정 당시와의 사회적, 기술적 차이로 인해 꾸준한 삭제와 개정이 이루어져 우리나라 공공조달의 궁극적인 목적인 행정의 투명성 및 효율성 제고와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2]. 이러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또는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대한 학계에서의 사용자 만족도 및 영향에 관한 연구와 제안들이 꾸준히 제시되고 있다[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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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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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H. C. Lee & S. Y. Shin. (2016). A Study on Ring Marketing Strategy Digital Contents suitable for a class of Young Customer at Online Environment - focusing on marketing service strateg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2), 169-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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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F. D. Davis, R. P. Bagozzi & P. R. Warshaw. (1989).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35(8), 982-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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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J. W. Kang, J. I. Lim & S. G. Lee, (2007). Dynamic Analysis of CRM Strategy for Online Shopping-mall, Information Systems Review, 9(3), 99-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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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Yin, R. K. (2009).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4th Ed.). Thousand Oaks, CA: Sage. 

  27. J. W. Kim. (2012). Understand how to collect data from qualitative research. Seoul :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8. M. J. Kim & Y. J. Kim. (2012). Study on the Elder-Care Experiences of Home Care Workers. Korean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in Social Welfare, 6(2), 159-194. 

  29. Guba, E. G & Lincoln, Y. S. (1985). Effective evaluation (4th ed.). San Francisco, CA : Jossey Bass Pub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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