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개선방향에 대해 구매자 피드백(Feedback), 다양한 제품 옵션(Option) 선택 기능, 결제절차의 간소화 및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의 제안을 바탕으로, 실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전산장비 등을 구매 및 사용하는 공공 및 산하기관 근무자들의 입장에서 개선 필요성과 만족에 대해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기초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경북지역 공공기관 및 정부산하기관에서 전산장비 등에 대해 구매경험이 있으며 실제 사용하는 전산직 및 비전산직 근무자를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통해 확인 하였다. 연구결과 구매자 피드백(Feedback)과 옵션(Option) 선택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론과 결제절차의 간소화와 만족에 대해서는 근무경력에 따른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공공 및 산하기관 연구 참여자들의 사용에 대한 내면의 의견을 확인 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기여도라 하겠다. 향 후 보완사항으로, 수도권 및 타지역 공공 및 산하기관의 근무자들과 일반 조달 제품에 대한 구매경험을 가진 공공 및 산하기관 다수의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추가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개선방향에 대해 구매자 피드백(Feedback), 다양한 제품 옵션(Option) 선택 기능, 결제절차의 간소화 및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의 제안을 바탕으로, 실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전산장비 등을 구매 및 사용하는 공공 및 산하기관 근무자들의 입장에서 개선 필요성과 만족에 대해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기초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경북지역 공공기관 및 정부산하기관에서 전산장비 등에 대해 구매경험이 있으며 실제 사용하는 전산직 및 비전산직 근무자를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통해 확인 하였다. 연구결과 구매자 피드백(Feedback)과 옵션(Option) 선택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론과 결제절차의 간소화와 만족에 대해서는 근무경력에 따른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공공 및 산하기관 연구 참여자들의 사용에 대한 내면의 의견을 확인 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기여도라 하겠다. 향 후 보완사항으로, 수도권 및 타지역 공공 및 산하기관의 근무자들과 일반 조달 제품에 대한 구매경험을 가진 공공 및 산하기관 다수의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추가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This paper is based on the suggestions of the prior research on the buyer feedback, the selection of various product options, and the payment procedure improvements for Korea ON-line E-Procurement System(KONEPS), and this is to confirm the necessity of improvement and satisfaction from the viewpoint...
This paper is based on the suggestions of the prior research on the buyer feedback, the selection of various product options, and the payment procedure improvements for Korea ON-line E-Procurement System(KONEPS), and this is to confirm the necessity of improvement and satisfaction from the viewpoint of the workers of the public and subordinate organizations the purchasing and using of the computer equipment in the actual KONEPS(Korea ON-line E-Procurement System). Based on the basic questionnaires and in-depth interviews, this paper conducts the qualitative case studies on IT and non - IT workers who had purchasing experiences for equipment at public institutions and government agencies in Gyeongbuk province. As results of the study, it was confirmed that the improvement is necessary for the buyer feedback and option selection part, and that there is a difference among the work experience for the simplification of the payment procedure and the satisfaction. In addition, the biggest contribution in the provided research is to categorize and to analyze the opinions on the use of public and relevant subordinate research participants. Additional work will be needed for a large number of workers in public and subordinate organizations who have purchasing experiences for handling various procurement products and those working in the metropolitan area and other public and subordinate agencies.
This paper is based on the suggestions of the prior research on the buyer feedback, the selection of various product options, and the payment procedure improvements for Korea ON-line E-Procurement System(KONEPS), and this is to confirm the necessity of improvement and satisfaction from the viewpoint of the workers of the public and subordinate organizations the purchasing and using of the computer equipment in the actual KONEPS(Korea ON-line E-Procurement System). Based on the basic questionnaires and in-depth interviews, this paper conducts the qualitative case studies on IT and non - IT workers who had purchasing experiences for equipment at public institutions and government agencies in Gyeongbuk province. As results of the study, it was confirmed that the improvement is necessary for the buyer feedback and option selection part, and that there is a difference among the work experience for the simplification of the payment procedure and the satisfaction. In addition, the biggest contribution in the provided research is to categorize and to analyze the opinions on the use of public and relevant subordinate research participants. Additional work will be needed for a large number of workers in public and subordinate organizations who have purchasing experiences for handling various procurement products and those working in the metropolitan area and other public and subordinate agenc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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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개선방향을 위해 제안된 내용에 대해 실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전산장비 등을 구매 및 사용하는 공공 및 산하기관 근무자들이 체감하는 개선방향의 필요성과 만족에 대해 질적 연구를 통해 확인하였다.
본 논문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대한 개선방향에 대한 선행연구의 후속연구로써,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사용자들이 위의 개선방향에 대해 실제 필요한 부분인지에 대한 질적 연구로써 사용자 피드백(Feedback)과 옵션(Option) 선택부분에 대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론과 결제절차의 간소화와 만족에 대해서는 근무경력에 따른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 한 것이다. 그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의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사용에 대한 공공 및 산하기관 근무자라는 특수한 환경에 따른 내면의 의견을 확인 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기여도라 하겠다.
본 논문은 선행 연구에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구매 후 제품에 대한 배송, 품질, 만족도 등등에 대한 구매자 피드백(Feedback), 전산제품 구매 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제품 페이지에서의 직접적인 제품 옵션(Option) 선택 기능,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구매자 입장에서 이원화된 결제 절차를 구매 및 기안자가 직접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결제절차의 간소화 등[2]에 관한 개선방안이 공공 및 산하기관 전산직 근무자들의 입장에서 실효성과 효과성이 있는지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의 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확인하기 위함이다.
본 논문은 윤리적 측면에서 연구 참여자의 권익을 위해, 연구 참여자를 추천해주는 기업 및 기관의 담당자에게 본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적합한 참여자의 추천 및 섭외를 요청했다. 또한 참여 의사를 밝힌 연구 참여자와의 심층인터뷰에서 연구의 전반적인 목적과 특징 및 연구 참여에 대한 위험을 알려주고, 비밀유지와 익명성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본 논문의 목적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개선방향을 위해 제안된 피드백(Feedback), 옵션(Option) 선택, 결제 절차의 간편화[2]가 실제 전산장비 등의 구매를 위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사용 공공기관 근무자들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을 사용하면서 어떠한 과정을 겪었는지 등에 대해서는 파악하기 어려운 구체적이고 심도 있는 경험을 확인하고자 Yin의 사례연구방법을 통해 확인하였다[26].
본 연구에서의 사용자 분석방법은 심층 인터뷰를 통해 현행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을 사용하는 전산직 공공기관 및 산하기관 근무자들의 경험을 체계화하여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인터뷰 표본 크기 산정은 현상학적 연구[27]에 기반 하여 경험에 대한 다양한 서술을 유도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사례 연구를 통해 공공 및 산하기관 근무자들이 조달목적으로 사용하는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의 개선방안이 실제 필요한지에 대해, 경북지역 공공 및 산하기관 전산직 근무자들 대상으로, 실제 현업에서 체감하는 필요성을 사례를 통해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내면의 경험을 파악하고자하였다. 그리고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이용과정에서의 만족에 관한 행동특성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하는 것에 있어 사례연구방법이 타당하다고 판단하였다.
제안 방법
우선 자발적 평가에 대한 혜택을 주는 방안과 평가를 위한 익명성 보장에 대한 합당한 법적 절차가 필요로 하며, 평가 시점을 제품 인수 후 검수과정에서 제품 품질과 배송에 대한 평가를 하는 과정이 있으면 담당자들의 자연스러운 평가 참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그리고 전산장비 사용에 대한 평가는 다른 제품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운용하면서 체감하는, 장단점 파악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피드백(Feedback)은 일정 기간 후 평가 할 수 있는 시스템보완이 필요하고, 현업에서 필요하지만, 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제품을 나라장터에 등록을 요청하는 제품등록 요청 게시판을 제안했다.
따라서 통계분석에 의한 실증연구를 실시하지 않고 정성적으로 확인을 위해 앞에서 제기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사용에 대한 피드백(Feedback), 옵션(Option) 선택,결제절차의 간편화와 고객만족에 대한 기초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해당 분야 근무경력은 최소 3년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지방직 전산 또는 행정 주무관에서부터 계장 직급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산하기관 근무자 경우 5년 이상 경력의 팀장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해당 인터뷰 참여자들은 전산장비 구매에 대해, 실질적인 기안 상신에서부터 전산장비 사용 대상자로서 현업에서 발생하는 전산장비 운용에 대한 실무자 또는 운용주체인 대상자를 추천 및 섭외를 하여 진행하였다.
모든 참여자에 대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전산장비 구매 경험에서의 피드백(Feedback), 옵션(Option) 선택, 결제절차의 간편화에 대한 개선방안의 필요성 및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만족에 대한 기초설문을 받고, 설문 과정에서 적극적인 의사표현과 다양한 경험을 가진 참여자를 대상으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이용과정과 구매 후,제품 입고 및 제품 사용에 관한 실제 경험 등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또한 표본 크기보다는 면접의 횟수 및 심층면접 내용에 보다 큰 역점을 두었다. 본 논문에서는 심층 인터뷰 시, 대상자들로부터 최대한 많은 시간을 할애 받아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추가적인 자료 수집과 내용 확인을 위해 추가인터뷰와 상황에 따라 전화를 통한 인터뷰를 진행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자료 분석 방법은 심층 인터뷰 및 그 내용 기록 후, 이를 해당 사례와 항목을 연구 영역별로 분류하고, 분류된 연구 영역을 분석하여, 연구 영역별 인터뷰 참여자들의 공통 의견과 상이한 의견 등을 1차적으로 분류하였다. 연구 영역별 결과에 대한 인터뷰 참여자들의 내적 요인을 찾기 위하여, 인터뷰 참여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대조를 통해 그 요인을 보다 명확하게 분류하였다.
본 논문에서 신뢰도와 타당도 충족을 위해 Lincoln과Guba(1985)가 제시한 사실적 가치, 적용성, 일관성, 중립성의 측면에서 평가하였다[29]. 사실적 가치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사전에 대상자 선정과 추천 등으로 인터뷰대상자들을 친근한 관계 형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방문하였으며, 친근한 관계 형성이 된 인터뷰 참여자와의 심층 인터뷰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인터뷰 중 인터뷰 내용이 연구자의 기술내용과 동일한지 지속적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자료 분석 방법은 심층 인터뷰 및 그 내용 기록 후, 이를 해당 사례와 항목을 연구 영역별로 분류하고, 분류된 연구 영역을 분석하여, 연구 영역별 인터뷰 참여자들의 공통 의견과 상이한 의견 등을 1차적으로 분류하였다. 연구 영역별 결과에 대한 인터뷰 참여자들의 내적 요인을 찾기 위하여, 인터뷰 참여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대조를 통해 그 요인을 보다 명확하게 분류하였다.
위의 과정을 거쳐 기초설문과정에서 2018년 1월 15일부터 2018년 1월 26일 까지 9명의 전산직 및 비전산직 공공기관 및 산하기관 근무자를 추천 및 섭외를 하였고, 그 가운데 5명에 대해 2018년 1월 29일부터 2018년 2월 9일까지 비구조화면담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참여자들은 전산장비 구매에 대해, 실질적인 기안 상신에서부터 전산장비 사용 대상자로서 현업에서 발생하는 전산장비 운용에 대한 실무자 또는 운용주체자이다. 이들 가운데 5명에 대해 더 이상 새로운 자료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항목별 결과와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표를 이용해 기술하였다. 또한 연구의 엄밀성을 위해 자료 분석 과정과 그 결론도출과정에서 해당 전문가들과의 긴밀한 토론 및 자문을 통해 주관적 의견을 배제하도록 노력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사용자 분석방법은 심층 인터뷰를 통해 현행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을 사용하는 전산직 공공기관 및 산하기관 근무자들의 경험을 체계화하여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인터뷰 표본 크기 산정은 현상학적 연구[27]에 기반 하여 경험에 대한 다양한 서술을 유도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표본 크기보다는 면접의 횟수 및 심층면접 내용에 보다 큰 역점을 두었다.
적용성을 위해 각 참여자의 진술이 포화 상태에 이를 때 까지 심층면담을 통하여 본질적 의미를 파악하였으며 인터뷰 참여자가 아닌 다른 공공기관, 산하기관 근무자 및 전산장비 납품과 관련한 공급업체에 연구 내용에 대해 알려주어 적용성이 있는지 확인하였다. 일관성을 높이기 위해 심층 인터뷰에서 진술된 내용이 신뢰성을 가지도록 질문 유형이나 순서를 심층 인터뷰 참여자들에게 동일하게 반영 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질적 사례연구의 표본 추출을 위해 적절성과 충분성의 두 가지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28], 적절성은 연구 주제에 가장 좋은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참여자를 찾아 선택하는 것으로 본 논문에서는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을 통해 전산장비 구매경험이 있는 공공기관 및 산하기관 전산직 및 비전산직 근무자를 대상으로, 해당 업무를 최소 3년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대상자를 추천받았으며, 설문의 편의를 위해, 5년 미만, 5년에서 10년 미만, 10년 이상으로 구분하였다.
본 논문의 기초설문과 심층인터뷰는 경북지역 공공기관 및 정부산하기관에서 근무하며,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전산장비 구입 경험이 있는 전산직 및 비전산직 공공기관 및 산하기관 근무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해당 분야 근무경력은 최소 3년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지방직 전산 또는 행정 주무관에서부터 계장 직급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산하기관 근무자 경우 5년 이상 경력의 팀장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논문에서 신뢰도와 타당도 충족을 위해 Lincoln과Guba(1985)가 제시한 사실적 가치, 적용성, 일관성, 중립성의 측면에서 평가하였다[29]. 사실적 가치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사전에 대상자 선정과 추천 등으로 인터뷰대상자들을 친근한 관계 형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방문하였으며, 친근한 관계 형성이 된 인터뷰 참여자와의 심층 인터뷰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인터뷰 중 인터뷰 내용이 연구자의 기술내용과 동일한지 지속적으로 확인하였다.
성능/효과
네 번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사용에 대한 만족에 관해서도 근속년수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근속년수가 긴 근무자들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의 불편함에 대해 이미 다양한 경험을 해봤기 때문이라고 판단되며, 근속년수가 짧은 근무자들은 앞에서 제안된 피드백(Feedback),옵션(Option) 선택, 결제절차의 간소화 등과 같은 불편함을 경험하였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두 번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구매 시 옵션(Option)선택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는 나라장터 종합쇼팡몰을좀 더 효율적이고 구매과정을 간편하게 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세 번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구매결제 절차에 대한 간소화에 대해서는 근속년수에 따른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이 같은 내용은 근속년수가 긴 근무자들은 이미 다양한 경험을 통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사용에 대해 이미 적응이 되었다고 보이며, 근속년수가 짧은 근무자들은 일반 온라인 쇼핑몰과 비교해서 불편하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불편이 제품을 검색해서 구매 신청하는 과정에서 필요이상의 시간을 소요하게 되는 불편함으로 인해 원하는 제품 페이지에서 한 번에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제품선택 및 구매과정에서 특정 코드로 구분되어 해당 코드를 이용한 제품선택이 실수를 줄일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것은 일반 온라인 쇼핑몰처럼 해당 제품 페이지에서 다양한 옵션(Option)을 선택 할 경우, 의도하지 않은 실수로 원하지 않는 제품 구매가 이루어질 실수를 원천 차단할 방법이라고 한다.
이를 통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개선 필요성과 현재의 만족도 및 사용자들 내면의 의견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첫 번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구매자의 구매 후 피드백(Feedback) 필요성은 제품 구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일반 온라인 쇼핑몰 사용자들처럼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제품들이 특정 품질절차를 거치는 제품이라고 하지만 사용자에 따라 품질 및 사용에 문제가 있는 제품을 구매하지 않기 위한 방법이라 볼 수 있다.
후속연구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관한 다양한 연구 가운데, 일반 인터넷 쇼핑몰과의 차이점에 관한 개선방향으로서 구매자 피드백(Feedback), 제품 옵션(Option) 선택 기능,결제절차의 간편화에 관한 내용[2]을 바탕으로 이와 같은 제안내용이 현재 공공 및 산하기관 근무자들의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사용에 대한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했다.
이는 나라장터 종합쇼팡몰을좀 더 효율적이고 구매과정을 간편하게 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다만 다양한 옵션(Option)을 선택함으로 발생 할 수 있는 실수를 제거하기 위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제품 페이지에서의 옵션(Option) 선택에 따른 시인성 확보 및 제품 구매 사양의 재확인 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의 향 후 보완사항으로, 본 연구를 위해 심층인터뷰에 참여한 실무담당자들이 소수의 경북지역에서 근무하는 공공 및 산하기관에서 전산장비 구매 경험 및 사용자들이라는 점이다. 보다 더 설득력 있는 연구를 위해 수도권 및 타 지역 공공 및 산하기관 다수 근무자들과 일반 조달 제품에 대한 구매경험을 가진 다수의 공공 및 산하기관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의 향 후 보완사항으로, 본 연구를 위해 심층인터뷰에 참여한 실무담당자들이 소수의 경북지역에서 근무하는 공공 및 산하기관에서 전산장비 구매 경험 및 사용자들이라는 점이다. 보다 더 설득력 있는 연구를 위해 수도권 및 타 지역 공공 및 산하기관 다수 근무자들과 일반 조달 제품에 대한 구매경험을 가진 다수의 공공 및 산하기관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위와 같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대한 공공 및 산하기관 근무자들의 개선 요구사항에 대해서, 개선 가능한 시스템 보완은 사용자들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기대된다.
위와 같은 연구와 제안들 가운데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이 일반 인터넷 쇼핑몰과의 차이점에 관한 개선방향으로서 구매자 피드백(Feedback), 제품 옵션(Option) 선택기능, 결제절차의 간편화에 관한 개선방안에 대한 제안[2]이 있다. 이와 같은 제안이 현재 공공 및 산하기관 근무자들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사용에서 체감하는 불편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과 만족에 대한 실증적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쇼핑몰, e-Service 등에서 피드백의 역할은 무엇인가?
온라인 쇼핑몰, e-Service 등에서의 피드백(Feedback)은 고객, 서비스 제공자 및 제조사 등과의 소통 역할을 하며, 피드백(Feedback)을 통한 사용자 평가 등이 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 만족, 신뢰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아래 선행연구들을 참조한다.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대한 개선 필요성과 만족도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한 연구 방법은?
본 논문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개선방향에 대해 구매자 피드백(Feedback), 다양한 제품 옵션(Option) 선택 기능, 결제절차의 간소화 및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의 제안을 바탕으로, 실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전산장비 등을 구매 및 사용하는 공공 및 산하기관 근무자들의 입장에서 개선 필요성과 만족에 대해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기초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경북지역 공공기관 및 정부산하기관에서 전산장비 등에 대해 구매경험이 있으며 실제 사용하는 전산직 및 비전산직 근무자를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통해 확인 하였다. 연구결과 구매자 피드백(Feedback)과 옵션(Option) 선택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론과 결제절차의 간소화와 만족에 대해서는 근무경력에 따른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우리나라 공공조달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 후 지속적인 고도화 사업으로 예산배정, 대금지급 등 조달 프로세스 전 과정의 전자화를 위해 국가,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시스템과 연계를 확대하고, 관련 법령은 제정 당시와의 사회적, 기술적 차이로 인해 꾸준한 삭제와 개정이 이루어져 우리나라 공공조달의 궁극적인 목적인 행정의 투명성 및 효율성 제고와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2]. 이러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또는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대한 학계에서의 사용자 만족도 및 영향에 관한 연구와 제안들이 꾸준히 제시되고 있다[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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