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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색온도를 활용한 사용자 중심의 감성조명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ser-Centered Emotional Illumination Design Using Color Temperature of Ligh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5, 2018년, pp.445 - 454  

조성주 (금오공과대학교 산업공학부 디자인공학전공) ,  박준홍 (국제디자인트렌드센터 IDTC)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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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조명의 색상이 사용자 감성에 미치는 인지적 영향을 파악하여 실험하고 이에 따른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의 생활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콘셉트의 감성조명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를 통한 빛의 색온도와 감성의 유의미한 결과의 수집과 20대를 대상으로 한 사용자 실험을 수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감성조명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사용자의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 4개의 관절이 자유롭게 회전하여 형태의 변형이 가능한 감성조명을 디자인하였고, 사용자의 업무와 환경에 최적화 될 수 있는 빛의 색온도를 도출하여 감성조명의 활용에 알맞은 집중, 무드, 휴식 3가지 환경을 제시 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조명을 기획하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 중심의 접근을 통해 새로운 시각의 감성조명 디자인을 제안한 것에 그 의미와 가치가 있으며, 20대에 국한된 연구의 한계를 향후 30-40대를 위한 연구로 확장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esent the direction of emotional lighting design of a new concept suitable for the user's living environment based on the experiment and the result of the recognition of the cognitive effect of the color of the lighting on the user's sensibility. As a research met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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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감성조명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제작하여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결론으로 도출하려한다. 본 연구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Fig.
  • 문헌연구를 통해 조명의 의미와 발전과정을 고찰하고 빛의 색온도가 인체와 감성에 어떤 유의미한 결과를 보고하는지 최근 7년간의 문헌을 분석한다. 이후 감성형성과 감성조명의 연관관계를 이해하여 실제적인 실험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20대를 대상으로 사용자 실험을 수행하여 실제적용 되는 감성조명과 인간과의 관계를 확인 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조명의 색상이 사용자 감성에 미치는 인지적 영향을 파악하여 실험하고 이에 따른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의 생활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콘셉트의 감성조명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감성조명의 휴대성을 극대화시켜 기존의 불편함을 제거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어떤 상황에서도 심리적 만족을 경험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였다. 도출된 결과는 조명을 기획하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 중심의 접근을 통해 감성조명 디자인을 제안한 것에 그 의미와 가치가 있다 할수 있다.
  • 빛의 색온도가 감성형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기존 문헌들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색온도에 따라 변화되는 감성형성의 연구가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배경에 본 논문은 조명의 색상이 사용자 감성에 미치는 인지적 영향을 파악하여 실험하고 이에 따른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의 생활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콘셉트의 감성조명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문헌연구를 통해 조명의 의미와 발전과정을 고찰하고 빛의 색온도가 인체와 감성에 어떤 유의미한 결과를 보고하는지 최근 7년간의 문헌을 분석한다. 이후 감성형성과 감성조명의 연관관계를 이해하여 실제적인 실험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20대를 대상으로 사용자 실험을 수행하여 실제적용 되는 감성조명과 인간과의 관계를 확인 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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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로운 콘셉트의 감성조명 디자인의 3가지 특징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첫 번째는 조명의 휴대성이다. 충전기를 삽입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장소, 원하는 시간대에 언제어디서나 감성조명을 활용하여 감성 만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두 번째는 가변형 디자인이다. 4개의 관절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형태로 변형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이 원하는 형태로 변형시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세 번째는 빛의 색온도 조절기능이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빛의 색온도를 설정하여 분위기를 연출하고 과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긍정적 감성을 형성 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조명기기 디자인은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어떤 목소리가 나오는가? 이후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통하여 산업이 발전하고 거의 모든 분야에 조명기술이 활용되면서 여러 종류의 조명램프들이 지속적으로 발명되었으며, 조명기기 디자인도 발전을 거듭하였다. 4차 산업혁명이 가까이 다가온 오늘날 각 분야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을 넘어서 소비자의 욕구와 감성을 대변해야 한다는 요구가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2,3].
감성조명의 시장은 어떤 계기로 발전하게 되었는가? 감성 조명이란 조명의 색상, 밝기를 인간의 심리상태와 생체 리듬에 알맞게 적용시키는 조명 기술을 말한다 [12]. 1990년대 중반 하나의 광원에서 색온도와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LED조명의 제어기술이 등장하면서 조명을 이용해 인간에 적합한 감성을 심리적 혹은 생리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광원개발 기술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때를 기점으로 감성조명의 시장은 빠르고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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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Robert L. Bradley, Jr. (2011) Edison to Enron: Energy Markets and Political Strategies. New jersey : John Wiley & Sons, 23. DOI : 10.1002/9781118192481.ch1 

  2. J. W. Park, W. Xie, H. S. Ro & W. S. Kim. (2018). The Possibilities in Craft Creation through Convergenc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52. DOI : 10.15207/JKCS.2018.9.1.051 

  3. T. O. Choi & G. Y. Lee. (2017). Development of Cookware Product Design converging with Eco-friendly Food Culture Contents, Korea Convergence Society, 8(7), 168. DOI : 10.15207/JKCS.2017.8.7.167 

  4.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2017.12.4.) Standard Korean Dictionary (Online). http://stdweb2.korean.go.kr/search/List_dic.jsp 

  5. H. R. Jin at al. (2010). Development of Emotional Lighting System on the Evaluation of Humen-Body Effect of Color Lighting Mode,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3(5), 4. 

  6. K. T. Kim & S. C. Yun. (2016). A Study on BER Performance Improvement by using Adaptive FEC schemes in Visible Light Communica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6(4), 100. DOI : 10.22156/CS4SMB.2016.6.4.099 

  7. T. Y. Min. (1991). Contemporary Photography, Seoul : Sam-ji publisher, 106. 

  8. S. O. Hwang. (2002). Lighting Design. Seoul : Mi-jin publisher, 50. 

  9. J. M. Kim & M. S. Kim. (2009). Change of Sensitivity Perception Subsequent to the Difference in Color Temperature of Light in the Image. Korea Design Knowledge Society, 10, 106. 

  10. F. Biren. (1993). psychology of Color. Paju : Dongkuk publisher, 34. 

  11. E. S. Lee. (2012) The Effect of Hue of Lighting on Affective and Cognitive Response Focused on Relaxation and Attention, Master Thesis. Daejeon KAIST, 18. 

  12. C. S. Chung. (2005). Understanding emotional lighting,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Winter Conference, 86-87. 

  13. H G. Hong. (2017). Business Process Support Based on IoT Technolog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1), 76. DOI : 10.22156/CS4SMB.2017.7.1.075 

  14. S. T. Hwang & M. Whang. (2017). Research on Emotional Convergence Technology based on Non Contact Sensing and Social Inter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6), 164. DOI : 10.15207/JKCS.2017.8.6.163 

  15. Korean Society for Emotion and Sensibility. (2009). A Study on Emotional Technology Trend Research and Application of Content Industry, Seoul :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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