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조명의 색상이 사용자 감성에 미치는 인지적 영향을 파악하여 실험하고 이에 따른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의 생활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콘셉트의 감성조명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를 통한 빛의 색온도와 감성의 유의미한 결과의 수집과 20대를 대상으로 한 사용자 실험을 수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감성조명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사용자의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 4개의 관절이 자유롭게 회전하여 형태의 변형이 가능한 감성조명을 디자인하였고, 사용자의 업무와 환경에 최적화 될 수 있는 빛의 색온도를 도출하여 감성조명의 활용에 알맞은 집중, 무드, 휴식 3가지 환경을 제시 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조명을 기획하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 중심의 접근을 통해 새로운 시각의 감성조명 디자인을 제안한 것에 그 의미와 가치가 있으며, 20대에 국한된 연구의 한계를 향후 30-40대를 위한 연구로 확장하기를 기대한다.
본 논문은 조명의 색상이 사용자 감성에 미치는 인지적 영향을 파악하여 실험하고 이에 따른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의 생활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콘셉트의 감성조명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를 통한 빛의 색온도와 감성의 유의미한 결과의 수집과 20대를 대상으로 한 사용자 실험을 수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감성조명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사용자의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 4개의 관절이 자유롭게 회전하여 형태의 변형이 가능한 감성조명을 디자인하였고, 사용자의 업무와 환경에 최적화 될 수 있는 빛의 색온도를 도출하여 감성조명의 활용에 알맞은 집중, 무드, 휴식 3가지 환경을 제시 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조명을 기획하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 중심의 접근을 통해 새로운 시각의 감성조명 디자인을 제안한 것에 그 의미와 가치가 있으며, 20대에 국한된 연구의 한계를 향후 30-40대를 위한 연구로 확장하기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esent the direction of emotional lighting design of a new concept suitable for the user's living environment based on the experiment and the result of the recognition of the cognitive effect of the color of the lighting on the user's sensibility. As a research metho...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esent the direction of emotional lighting design of a new concept suitable for the user's living environment based on the experiment and the result of the recognition of the cognitive effect of the color of the lighting on the user's sensibility. As a research method, we collected meaningful results of color temperature and emotion of light through literature research and experimented with users in their twenties. Based on this, we presented the design direction of emotional lighting. As a result, we designed emotional lighting that can transform the shape of the four joints freely to realize the user's demand. We also derive the color temperature of light that can be optimized for the user's work and environment, Concentration, mood, and relaxation. The result of this paper is meaningful and worthy of suggesting emotional lighting design with user - oriented new perspective, deviating from previous method of planning lighting.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esent the direction of emotional lighting design of a new concept suitable for the user's living environment based on the experiment and the result of the recognition of the cognitive effect of the color of the lighting on the user's sensibility. As a research method, we collected meaningful results of color temperature and emotion of light through literature research and experimented with users in their twenties. Based on this, we presented the design direction of emotional lighting. As a result, we designed emotional lighting that can transform the shape of the four joints freely to realize the user's demand. We also derive the color temperature of light that can be optimized for the user's work and environment, Concentration, mood, and relaxation. The result of this paper is meaningful and worthy of suggesting emotional lighting design with user - oriented new perspective, deviating from previous method of planning ligh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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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마지막으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감성조명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제작하여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결론으로 도출하려한다. 본 연구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Fig.
문헌연구를 통해 조명의 의미와 발전과정을 고찰하고 빛의 색온도가 인체와 감성에 어떤 유의미한 결과를 보고하는지 최근 7년간의 문헌을 분석한다. 이후 감성형성과 감성조명의 연관관계를 이해하여 실제적인 실험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20대를 대상으로 사용자 실험을 수행하여 실제적용 되는 감성조명과 인간과의 관계를 확인 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조명의 색상이 사용자 감성에 미치는 인지적 영향을 파악하여 실험하고 이에 따른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의 생활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콘셉트의 감성조명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감성조명의 휴대성을 극대화시켜 기존의 불편함을 제거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어떤 상황에서도 심리적 만족을 경험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였다. 도출된 결과는 조명을 기획하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 중심의 접근을 통해 감성조명 디자인을 제안한 것에 그 의미와 가치가 있다 할수 있다.
빛의 색온도가 감성형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기존 문헌들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색온도에 따라 변화되는 감성형성의 연구가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배경에 본 논문은 조명의 색상이 사용자 감성에 미치는 인지적 영향을 파악하여 실험하고 이에 따른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의 생활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콘셉트의 감성조명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헌연구를 통해 조명의 의미와 발전과정을 고찰하고 빛의 색온도가 인체와 감성에 어떤 유의미한 결과를 보고하는지 최근 7년간의 문헌을 분석한다. 이후 감성형성과 감성조명의 연관관계를 이해하여 실제적인 실험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20대를 대상으로 사용자 실험을 수행하여 실제적용 되는 감성조명과 인간과의 관계를 확인 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두 번째는 가변형 디자인이다. 4개의 관절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형태로 변형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이 원하는 형태로 변형시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감성조명 디자인에 충전지를 활용하여 휴대성을 극대화 시켰으며 음향장치(Bluetooth Speaker System)의 제안을 통해 감성조명 사용시 음악을 활용하여 보다 높은 감성만족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조명장치의 중앙에는 충전지가 내장 되어 있어 이동이 가능하고, 전원공급이 없는 상태에서도 사용자들이 장소구애를 받지 않고 어디서나 조명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용 범용 5핀 충전기를 사용하여 다양한 기기를 통해 전력을 충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사용자 실험, 감성조명 콘셉트 디자인 제안의 3단계의 큰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본 논문의 최종 목적인 새로운 콘셉트의 감성조명의 디자인 방향성을 제안하기 위해 20대 남녀 40명이 빛의 색온도 변화에 따른 감성형성을 실험하여 그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이와 함께 사용자인터뷰를 진행하여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요구하는 감성조명의 니즈(Needs)를 명확하게 확인 하였다.
본 연구에서 최종적으로 제안하고자 하는 감성조명시스템은 사용자들이 직접 빛의 색온도를 조절하고, 원하는 형태로 변형 할 수 있는 다목적 기능을 가진 사용자 맞춤형 감성조명 디자인이다. 사용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감성조명 시스템은 빛의 색온도를 조절 할 수 있는 조명장치(Lighting Part)와 집중도 향상과 효율적인 휴식 및 명상을 고려한 음향장치(Speaker System Part)로 구성되었다(Fig.
사용자 조사를 통해 수집된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새로운 콘셉트의 감성조명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디자인의 방향성은 다음의 3가지 특징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 최종적으로 제안하고자 하는 감성조명시스템은 사용자들이 직접 빛의 색온도를 조절하고, 원하는 형태로 변형 할 수 있는 다목적 기능을 가진 사용자 맞춤형 감성조명 디자인이다. 사용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감성조명 시스템은 빛의 색온도를 조절 할 수 있는 조명장치(Lighting Part)와 집중도 향상과 효율적인 휴식 및 명상을 고려한 음향장치(Speaker System Part)로 구성되었다(Fig. 8 참조).
세 번째는 빛의 색온도 조절기능이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빛의 색온도를 설정하여 분위기를 연출하고 과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긍정적 감성을 형성 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사용자의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 4개의 관절이 자유롭게 회전하여 형태의 변형이 가능한 감성조명을 디자인하였고, 사용자의 업무와 환경에 최적화 될 수 있는 빛의 색온도를 도출하여 감성조명의 활용에 알맞은 집중, 무드, 휴식 3가지 환경을 제시 하였다.
선행연구의 실험환경과 동일하게 구성하기위해 외부의 빛을 차단할 수 있는 공간에서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사용될 빛의 종류도 선행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4가지의 대표 색상으로 결정하였다. 실험은 40명의 실험대상을 5명씩 8개 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이 실험실에서 5분 동안 4가지 다른 빛(Red, Blue, Green, Yellow)에 순차적으로 노출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빛에 노출되는 동안 주어진 40개의 감성 키워드 중 현재의 느낌을 체크하는 감성어휘 측정평가를 진행하였다.
실험에 참가한 대상자들에게 실험 전 선별된 5가지 모드의 컬러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고 이후 실험을 통해 조명의 색상 노출 전과 후 그리고 감성어휘의 측정평가 시 ECG(Electrocardiogram, 심전도)신호와 혈압의 변화 수치를 수집하여 그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의 실험환경과 동일하게 구성하기위해 외부의 빛을 차단할 수 있는 공간에서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사용될 빛의 종류도 선행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4가지의 대표 색상으로 결정하였다. 실험은 40명의 실험대상을 5명씩 8개 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이 실험실에서 5분 동안 4가지 다른 빛(Red, Blue, Green, Yellow)에 순차적으로 노출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빛에 노출되는 동안 주어진 40개의 감성 키워드 중 현재의 느낌을 체크하는 감성어휘 측정평가를 진행하였다.
실험은 한사람씩 제작된 프로토타입을 일정시간 조작해보며 진행되었으며, 피험자들이 느끼는 감성수준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도록 하였다.
실험을 통해서 감성조명 디자인의 새로운 형태적 접근을 하였으며, 소비자가 감성조명에서 생성되는 빛의 색온도 조절을 통해 경험하며 형성되는 의식적 감성측면을 긍정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감성조명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앞선 단락에서 실행한 색온도와 감성형성의 실험과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은 형태의 감성조명 디자인 아이디어가 제시될 수 있는데, 감성형성에서 도출된 집중, 무드, 휴식 3가지 행위와 사용자 인터뷰에서 도출된 다양하게 변형되며, 휴대 및 충전이 가능한 조명형 태의 요구를 현실 실현 가능한 형태로 해석하였는데, 조명의 관절이 회전하면서 꺾이도록 설계하여 여러 가지 형태의 조명으로 변형 가능하도록 고려한 것이다. 또한 휴식 시에는 사용자가 원하는 음악이 감성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감성조명 콘셉트 디자인에는 조명기능 외에 블루투스 스피커시스템 기능을 설치하는 것이 고려되어 아이디어 스케치가 제시되었다(Table 4 참조).
음향장치는 Bluetooth Speaker System을 통하여 학습을 하면서 자신의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음악을 들을 수있고, 전화가 걸려올 때 스마트폰을 조작하지 않고도 조명 시스템을 통해 자유롭게 통화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하여 감성만족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사용자의 생활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콘셉트의 감성조명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사용자들의 니즈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작업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조사, 분석, 종합, 평가의 4단계로 구성된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를 기획하였다(Fig. 7 참조).
진혜련(2010)은 공동연구원 7명과 함께 조명의 색상이 인간의 과업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인간의 생활과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5가지 모드(학습, 명상, 스포츠, 다이어트, 러브모드)를 설문을 통하여 선별하고, 각 모드별 유의미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컬러를 선정하여 20대 청년군 2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제안하는 감성조명시스템은 4개의 관절을 가지고 있어, 형태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다. 특히 사용자의 기분에 따라 원하는 모양으로 변형이 가능하고 실내를 벗어난 야외에서도 거치 및 설치가 용이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어떤 장소에서도 원하는 형태로 만들고 컬러를 선택하여 원하는 무드의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Fig.
조사단계에서는 조명의 외형을 구성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뷰와 함께 조명색상에 대한 사용자들의 감성형성을 실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분석단계에서는 사용자 인터뷰의 분석과 함께 감성조명의 디자인 방향성을 도출할수 있도록 하였다. 종합단계에서는 디자인을 현실화하기 위한 모델링과 실물제작과정을 수행하도록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평가단계에서는 제작된 감성조명을 사용자가 직접 테스트하여 기획의 방향과 일치하는지 확인 할 수있도록 하였다.
첫 번째는 조명의 휴대성이다. 충전기를 삽입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장소, 원하는 시간대에 언제어디서나 감성조명을 활용하여 감성 만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피험자들에게 동일한 이미지를 제시하고 각 이미지를 비추는 빛의 색온도를 1,800°K, 3,200°K, 4,200°K, 5,500°K, 8,000°K으로 달리하여 3초 동안 제시하고 감성어휘를 고르는 설문을 진행하였다(Fig. 4 참조).
대상 데이터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빛의 색 온도에 따른 실험자들의 반응결과를 직접 확인하기 위해 국내에 거주하는 20대 남·여 40명을 대상으로 빛의 색온도와 감성형성의 관계를 실험 하였다.
제안하는 감성조명시스템에는 불루투스로 모바일 디바이스와 페어링 하여 음악을 들을 수 있는 Bluetooth Speaker System이 내장되어있다. 책상위에 일자로 펼치면 블루투스 오디오로의 기능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어 과업을 수행중이거나 휴식중인 사용자들의 감성을 만족시키고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Fig.
데이터처리
평가시트에는 제품외형과 기능성 그리고 사용성 등 감성을 평가할 수 있는 10개의 상반된 형용사들이 짝을 이루어 사용되었으며 7점 척도(-3,-2,-1,0,1,2,3)로 평가하여 40명의 평균값을 산출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론/모형
선행연구를 통해 감성조명의 사례에 대하여 알아보았듯이 기존의 감성조명의 대부분은 모양과 형태가 고정되어 있어 감성조명을 이용하여 공간의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서는 조명기구 설치 위치, 환경 등 사용 전 여러 가지 사항들이 고려되어야 했다. 이러한 제한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로 디자인을 시도하기 위해 감성평가 실험에 참가한 40명을 대상으로 감성조명이 개발된다면 본인이 원하는 형태와 활용장소 그리고 요구사항 등을 인터 뷰하고 이를 AD(Affinity Diagram)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마지막으로 감성조명의 디자인 평가를 수행하여 견고함, 고급스러움, 개성 그리고 실용성 등을 우수하게 평가 받아, 사용자의 감성조명에 대한 요구를 대부분 만족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Table 3은 조명과 감성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다양한 논문들을 정리한 것이다. 모든 논문들의 결과들은 색상이 심리적으로 상이한 감성을 유발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예를 들어 학습 할 때는 선명하고 차분한 컬러가 그리고 스포츠 등의 활동적인 행위에는 화려한 컬러가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분석된 실험자들의 니즈는 크게 3가지로 정리되는데, 첫째 휴대가 가능할 것, 둘째 컴퓨터와 같은 전자기기에서 충전이 가능할 것, 셋째 고정된 모양이 아닌 다양한 형상으로 변형될 수 있을 것이었다. 그리고 그 외 요구 사항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스피커를 설치하는 것등의 편의장치에 관한 요구였다.
실험을 통해 제시된 새로운 콘셉트의 감성조명 디자인은 빛의 색온도를 조절하여 다양한 업무 수행 시 사용자의 감성만족을 극대화하고,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 가능하며 소비자가 직접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 사용할수 있다. 새로운 감성조명 디자인은 기존의 불편함을 제거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어떤 상황에서도 심리적 만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것에 그 의미가 있다 하겠다.
실험의 결과 각 모드의 측정 수치들은 조명색상의 자극 전과 후의 변화량에서 색상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실험결과의 시사점은 인간의 행태와 수행하는 과업에 조명의 색상이 일정부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실험의 결과 감성조명시스템은 견고함, 고급스러움, 개성 그리고 실용성 등이 우수하게 평가되어 신뢰성, 기능성, 사용성을 대부분 만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감성품질이 높일 수 있는 외형적 요소를 반영하여 디자인한 제품으로 평가되었다.
실험의 결과 빛의 색온도가 1,800°K에서 8,000°K으로 갈수록 피험자는 따뜻한-차가운, 부드러운-거친, 가벼운-무거운, 긍정적-부정적의 감성어휘 선호가 증가함을 보였으며 8,000°K의 색온도를 제외한 나머지 색온도에서 동적인-정적인, 복잡한-단순한 에 대한 어휘 선호도 평균값의 변화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실험의 결과 각 모드의 측정 수치들은 조명색상의 자극 전과 후의 변화량에서 색상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실험결과의 시사점은 인간의 행태와 수행하는 과업에 조명의 색상이 일정부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실험을 통해 높은 색온도의 컬러는 차가우며 무겁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낮은 색온도의 컬러는 부드러우며 따뜻하고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참조).
이와 같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조명의 발전과정을 통해 하나의 광원에서 다양한 색상의 빛을 생성할 수 있는 것을 확인 하였으며, 광원에서 발생한 빛의 색온도 변화에 따른 인간의 감성반응이 유의미함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하지만 연구의 현실적인 제한으로 인해 사용자의 범위를 20대로 한정한 것 그리고 40명의 인원으로 제한된 것은 본 연구의 한계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지속적인 후속연구가 요구되며,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감성조명 디자인들이 개발되어 소비자들에게 전달되기를 기대한다.
이를 통해 심리학, 공학, 디자인학의 용합을 통한 복합 연구의 가능성을 발견 할 수 있는 영역중 하나가 감성조명 분야인 것을 확인하였고, 따라서 과학적으로 확인된 객관화된 근거의 감성조명 연구를 토대로 다양한 시각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디자인적인 접근의 시도가 필요한 것을 발견하였다.
도출된 결과는 조명을 기획하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 중심의 접근을 통해 감성조명 디자인을 제안한 것에 그 의미와 가치가 있다 할수 있다. 하지만 연구의 현실적인 제한으로 인해 사용자의 범위를 20대로 한정한 것 그리고 40명의 인원으로 제한된 것은 본 연구의 한계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지속적인 후속연구가 요구되며,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감성조명 디자인들이 개발되어 소비자들에게 전달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로운 콘셉트의 감성조명 디자인의 3가지 특징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첫 번째는 조명의 휴대성이다. 충전기를 삽입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장소, 원하는 시간대에 언제어디서나 감성조명을 활용하여 감성 만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두 번째는 가변형 디자인이다. 4개의 관절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형태로 변형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이 원하는 형태로 변형시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세 번째는 빛의 색온도 조절기능이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빛의 색온도를 설정하여 분위기를 연출하고 과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긍정적 감성을 형성 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조명기기 디자인은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어떤 목소리가 나오는가?
이후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통하여 산업이 발전하고 거의 모든 분야에 조명기술이 활용되면서 여러 종류의 조명램프들이 지속적으로 발명되었으며, 조명기기 디자인도 발전을 거듭하였다. 4차 산업혁명이 가까이 다가온 오늘날 각 분야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을 넘어서 소비자의 욕구와 감성을 대변해야 한다는 요구가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2,3].
감성조명의 시장은 어떤 계기로 발전하게 되었는가?
감성 조명이란 조명의 색상, 밝기를 인간의 심리상태와 생체 리듬에 알맞게 적용시키는 조명 기술을 말한다 [12]. 1990년대 중반 하나의 광원에서 색온도와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LED조명의 제어기술이 등장하면서 조명을 이용해 인간에 적합한 감성을 심리적 혹은 생리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광원개발 기술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때를 기점으로 감성조명의 시장은 빠르고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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