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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설계단계의 가용정보를 활용한 도로 배수공종의 LCA기반 환경부하량 산정모델
LCA Based Environmental Load Estimation Model for Road Drainage Work Using Available Information in the Initial Design Stage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9 no.3, 2018년, pp.70 - 78  

박진영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병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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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건설산업에서도 환경부하를 줄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환경부하를 산정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론으로써 LCA (life cycle assessment)가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LCA는 환경부하량 산정을 위해 작업에 투입되는 자원량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의 확보가 어려운 초기 설계단계의 환경적 검토에는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도로의 배수시설물을 대상으로 표준단면에 기반한 작업물량산출체계를 개발하고 환경부하량을 산출할 수 있는 모델에 활용하였다. 이 모델은 초기 설계단계의 가용정보만으로 LCA에 필요한 자원량을 산정함으로써 환경부하량을 산출할 수 있다. 모델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5개의 검증사례를 적용하였으며 원단위추정모델 및 회귀모델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평균 9.94%의 절대오차율평균을 나타내 다른 모델보다 상대적으로 정확하며 초기 설계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효한 모델이라는 점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increasing concern about climate change, efforts to reduce environmental load are continuously being made in construction industry, and life cycle assessment (LCA) is being presented as an effective method to assess environmental load. Since LCA requires information on construction quan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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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들 또한 시설물의 기획단계에서 가용할 수 있는 제한된 정보를 입력변수로 하는 CBR방법론을 적용하여 보다 상세함을 요구하는 설계단계의 의사결정 과정에 합리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LCA 수행을 위한 정보를 확보할 수 없는 초기 설계단계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보다 정밀하고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환경부하량 산정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환경부하에 대한 기여도가 높은 배수시설을 대상으로 산정모델을 개발하고 나머지 시설에 대해서는 비율로써 반영하고자 [Fig. 3]과 같이 전체 환경부하량에 대한 각 배수시설물의 기여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 이 연구는 국내에서 건설되는 사회기반시설물 중 재정투자 비중이 가장 높은 도로의 배수시설물을 대상으로 초기 설계단계에서 가용정보만을 활용하여 건설사업의 수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잠재적 환경영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LCA기반의 모델을 개발하고 유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기 설계단계의 가용정보를 활용하여 LCA를 수행하기 위한 자재 및 에너지량을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안하고, 모델로부터 도출된 결과와 설계도서의 분석을 통해 직접 LCA를 수행한 결과를 비교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도로의 배수공종을 대상으로 정보의 생산이 제한적인 초기 설계단계의 의사결정과정에서 잠재적 환경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LCA기반의 환경부하 산정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초기 설계단계의 가용정보를 활용하여 작업물량을 추정하는 체계를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투입되는 자원량(자재 및 에너지)을 산출함으로써 배수시설물의 시공과정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환경부하를 산출하도록 구성하였다.
  • 이 연구는 모델의 복잡성을 배제하고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 배수공 전체 환경부하량에 대한 기여도가 높으면서 동시에 초기 설계단계의 가용정보를 활용하여 작업물량의 추정이 가능한 소수의 주요 배수시설만을 이용하여 전체 배수공종의 환경부하량을 추정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설계자는 수리계산결과와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표준화 되어 있는 배수시설물 중 적합한 형식을 선택하고 본선도로의 규모를 반영한 시공연장을 결정함으로써 작업물량을 산출하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모사하여 [Table 1]의 입력정보로부터 작업물량을 산출하는 체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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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부하란? 최근 이러한 잠재적 환경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 여러 산업분야에서 국제표준화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에서 제시하는 전과정평가(Life Cycle Assessment, LCA)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LCA를 수행하여 생산품의 전생애주기 동안 지구환경에 미치는 잠재적 환경영향을 정량적으로 산출한 값을 환경부하라고 한다(Lee & Lee, 1996). 환경부하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제품에 투입되는 자원과 에너지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여야 한다.
LCA가 건설사업 설계단계에서 잠재적 환경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활용되지 못하는 이유는? LCA를 수행하여 생산품의 전생애주기 동안 지구환경에 미치는 잠재적 환경영향을 정량적으로 산출한 값을 환경부하라고 한다(Lee & Lee, 1996). 환경부하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제품에 투입되는 자원과 에너지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여야 한다. 건설사업에서 이러한 정보는 설계를 통해 구조물의 형식 또는 공법이 선정되고 작업물량이 산출되어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LCA가 건설사업의 친환경성을 결정할 수 있는 초기 설계단계에서 잠재적 환경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저탄소기술의 역할은? , 2013). 이에 저탄소기술은 이미 단순한 환경문제를 넘어 국가 및 각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수단과 무역장벽으로써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실정이며, 기업들은 차별적인 환경기술을 통하여 고객의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면서 시장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Jun, 2007; Chun & Kim,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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