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변화하는 공공도서관의 역할과 대응방안을 보여주는 사례로 독일 쾰른 시립도서관이 지역사회 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을 살펴보고 그 시사점에 대해 논의한다. 개관이래 지속적으로 독일 도서관 교육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온 쾰른 시립도서관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역동적인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정보와 지식을 생산하고 문화를 창달하는 중심지가 되기 위해 스스로 변화하고 있다. 도서의 수집 및 보존이라는 도서관의 전통적인 기능을 넘어, 쾰른 시립도서관은 현재 지역 구성원들이 영화, 음악, 게임 등 다양한 문화들을 체험하고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복합문화공간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독일 쾰른 시립도서관의 프로그램은 향후 한국의 공교육 차원에서 한국 공공 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을 재구상하고 지역 구성원을 위한 도서관 콘텐츠를 기획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변화하는 공공도서관의 역할과 대응방안을 보여주는 사례로 독일 쾰른 시립도서관이 지역사회 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을 살펴보고 그 시사점에 대해 논의한다. 개관이래 지속적으로 독일 도서관 교육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온 쾰른 시립도서관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역동적인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정보와 지식을 생산하고 문화를 창달하는 중심지가 되기 위해 스스로 변화하고 있다. 도서의 수집 및 보존이라는 도서관의 전통적인 기능을 넘어, 쾰른 시립도서관은 현재 지역 구성원들이 영화, 음악, 게임 등 다양한 문화들을 체험하고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복합문화공간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독일 쾰른 시립도서관의 프로그램은 향후 한국의 공교육 차원에서 한국 공공 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을 재구상하고 지역 구성원을 위한 도서관 콘텐츠를 기획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examines the structure and contents of the various programs offered by the Cologne City Library in Cologne, Germany, and discusses its implications for the role of the changing public libraries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Cologne Municipal Library, which has contin...
This study examines the structure and contents of the various programs offered by the Cologne City Library in Cologne, Germany, and discusses its implications for the role of the changing public libraries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Cologne Municipal Library, which has continuously played a leading role in the education of German libraries since its opening, has been transforming itself to become a center for producing information and knowledge and developing culture in accordance with the dynamic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urrently, the Cologne Municipal Library plays a role as a multi-cultural space in the community where local members can experience various cultures, such as movies, music and games, and create a culture, beyond the traditional functions of library collection and preservation. The program of the City Library in Cologne, Germany, will help to redesign the functions and roles of public libraries in Korea in the future, and plan library contents for local members.
This study examines the structure and contents of the various programs offered by the Cologne City Library in Cologne, Germany, and discusses its implications for the role of the changing public libraries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Cologne Municipal Library, which has continuously played a leading role in the education of German libraries since its opening, has been transforming itself to become a center for producing information and knowledge and developing culture in accordance with the dynamic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urrently, the Cologne Municipal Library plays a role as a multi-cultural space in the community where local members can experience various cultures, such as movies, music and games, and create a culture, beyond the traditional functions of library collection and preservation. The program of the City Library in Cologne, Germany, will help to redesign the functions and roles of public libraries in Korea in the future, and plan library contents for local memb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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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독일 쾰른 시립도서관의 다양한 서비스 중 특히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주요기술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한국의 공교육 차원에서 한국공공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을 재구상하고 지역 구성원을 위한 도서관 콘텐츠를 기획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도서관의 기능은 최대의 공동체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도서관의 물리적인 공간과 가상적인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본 연구는 현대사회의 질적 변화와 교육 환경의 급변에 따른 공공도서관의 변화 방향과 형태를 독일 쾰른 시립도서관의 사례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변화하는 공공도서관의 역할과 대응방안을 보여주는 사례로 독일 쾰른시립도서관이 지역사회 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새로운테크놀로지를 이용한 프로그램의 구성과 내용을 검토하고 그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본 장에서는 쾰른 시립도서관이 지역사회 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서 특히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창조적 학습 과정과 콘텐츠를 검토하고, 이를 위해 물리적인 도서관 공간과 교육 인프라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겠다.
빅데이터는 교육 환경에 적용되어 학습자의 학습 과정에 관한 데이터를 추적하고, 학습 수준을 분석하여 개별 학습자에게 적합한 학습 목표 및 전략,그리고 내용에 관한 맞춤형·적응형 학습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 외에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요 기술인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및 증강현실(AugmentedReality; AR) 테크놀로지를 통해 현실세계에서 쉽게 볼 수 없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을 가상현실세계의 체험을 통해서 보고 느낄 수 있다.
쾰른 중앙도서관은 4층과 3층에 마련된 가상현실 체험상설 공간 외에 ‘가상현실의 날(Tag der VirtuelleRealität)’이라는 이벤트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20][21]. 이 이벤트는 VR-스테이션과 메이커스페이스에서의 가상현실 체험을 심화, 확장하는 것으로 쾰른시와 주변 도시에서 활동하는 VR과 AR(AugmentedReality, 증강현실) 관련 회사와 기관, 개인 전문가들이협업하여 VR과 AR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과의 만남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지난 2017년 9월 행사에 참여한 프로그램을 콘텐츠에 따라 다음과 같이 네가지 범주 - 탐사, 체험, 학습, 게임 - 로 분류해 보았다.
제안 방법
목표 추적 장치가 탑재된 3D 안경과 컨트롤러를 통해 사용자들은 ‘우주 시스템 및 상호작용 시각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3D 프로젝션 스크린(3D-Projektionsleinwand)에 재현된 화성의 표면을 탐색했다.
이 이벤트는 VR-스테이션과 메이커스페이스에서의 가상현실 체험을 심화, 확장하는 것으로 쾰른시와 주변 도시에서 활동하는 VR과 AR(AugmentedReality, 증강현실) 관련 회사와 기관, 개인 전문가들이협업하여 VR과 AR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과의 만남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지난 2017년 9월 행사에 참여한 프로그램을 콘텐츠에 따라 다음과 같이 네가지 범주 - 탐사, 체험, 학습, 게임 - 로 분류해 보았다.
대상 데이터
프라우엔호퍼 응용정보공학 연구소(FIT)에서는 다양한 AR 건축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다. 방문객은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Microsoft Hololens)를 끼고 행사공간에 가상으로 배치된 책상 주위를 걸어 다닐 수 있었고, 엡손 모베리오(Epson Moverio)를 착용하면 같은 행사공간이 가상의 사무실이 되어 사무실 안에서 주변을 돌아 볼 수 있었다. 또한 구글 탱고 태블릿(Google Tango Tablet)에서는 사무실에 설비된 비품들을 볼 수 있었는데 태블릿을 들고 가구나 컴퓨터에 가까이 다가가서 살펴볼 수도 있었다.
시간 여행자 클럽(Time Travelers Club)이라는 이름의 회사는 아이디어렌즈(IDEALENS)와 올로라마(Olorama)라는 독특한 제품들을 선보였다. 아이디어렌즈는 스마트폰이나 PC의 연결 없이 필요한 모든 것이 안경에 설치되어 있는 최초의 무선 올인원 안경으로 간편함과 착용 시 편안함을 특징으로 하는 아이템으로 주목받았다.
성능/효과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인한 정보형식과 접근방식에서의 변화는 자료 중심이었던 도서관의 기능을 이용자 중심으로 전환시켰다. 또한 도서관의 중요한 기능인 정보의 보존과 전달로서의 기능은 정보와 문화를 함께 통합하는 기능으로 확대되었다. 오늘날 공공도서관은 디지털 교육과 학습을 담당하는 학습공유 공간으로 발전하였으며 사회적 문화적 공간으로서 지역 구성원들의 평생학습과 문화 공동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쾰른 시립도서관의 메이커스페이스와 3D 프린터, 인공지능 로봇, VR 및 AR 등의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프로그램과 콘텐츠들은 가상과 현실이 융합되고 세상의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시대에 공공도서관이 더욱 중요한 장소가 되며 지역사회 문화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미래를 향한 혁신적인 기술들을 도서관으로 수렴하여 선도적 대응체계를 마련한 쾰른 도서관의 사례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국내 공공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변화와 방향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해준다.
후속연구
또한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는 미래사회에는 인간만이 가능하다고 여겨졌던 업무들 중 많은 부분을 로봇이 대체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래사회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간의 고유한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을 갖춘 인력들의 양성이 불가피하다.
쾰른 시립도서관의 프로젝트와 프로그램들의 구체적인 내용과 운영은 국내 공공도서관 프로그램의 기획에 실질적으로 유용한 실무 레퍼런스가 될 수 있다. 또한 지역사회의 복합문화공간의 중심이 되고자 하는 국내 공공도서관의 발전모델을 수립하는데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도서관 개설 이후 기술과 사회의 발전에 따른 쾰른 시립도서관은 변화엔 무엇이 있는가?
쾰른 시립도서관을 대표하는 중앙도서관은 1990년 말 도서관 내에 미디어도서관(Medienbibliothek)을 개설하여 독일 도서관의 디지털 교육을 선도해 왔다. 이후 2007년 인터넷을 통해 디지털 자료를 대출하는 서비스인 “온라이에(Onleihe)”를 도입하였고[2], 2013년에는 도서관 4층을 미디어 층으로 리모델링하여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라는 도서관 이용자들을 위한 창작 공간을 마련하였다[3]. 또한 세계 최초로 도서관에 3D프린터를 배치했으며, VR(Virtuelle Realität, 가상현실) 공간을 설비하고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독일 최초의 정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4]. 그 외에도 컴퓨터게임을 멀티미디어 자료목록에 포함시켰을 뿐만 아니라 게임 공간과 여러 명이 함께 게임을 할 수 있는 플랫폼까지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실험 중에 있다[5]. 이처럼 쾰른시립도서관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사회구조의 변화, 그리고 지역주민의 니즈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매체형식의 새로운 자료가 등장하자 도서관은 어떤 공간으로 기능이 확장되었는가?
오늘날 영상을 포함한 인터넷,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 광대한 지식정보의 저장 및 전달 기술의 발달은 지식정보를 축적하고 활용하는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플랫폼들을 등장시키고 있다. 1990년대 이후 디지털 매체형식의 새로운 자료가 등장함에 따라 과거 단순히 책 위주의 문헌을 보관하던 도서관은 디지털 장서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물리적인 공간만이 아닌 가상적인 공간으로 기능을 확장시켰다. 그러나 불과 몇 십 년 사이에 도서관은 다시 새로운 서비스와 미래 역할에 대한 재구상을 요청받는다.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 회장이 주도한 이 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사이버 세계와 물리적인 세계가 하나가 되고, 생산과 고용에 불가피하게 큰 변화가 일어날 시대를 전망하면서 여러 글로벌 경제적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과 사회구조의 혁명적 변화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6]. 4차 산업혁명은 NBIC(나노기술(NT), 바이오기술(BT),정보통신기술(ICT), 인지과학(CS))를 중심으로 한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IoT), 그리고 로봇 공학 등의 융복합 기술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한다[7].
참고문헌 (25)
국립중앙도서관, "2008년도 제 1차 전국 도서관 직원 해외 연수 결과 보고서," 도서관연구소 웹진, 제20권, p.3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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